복숭아 쇼핑몰을 만들고 홍보를 하려고 하는데....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09. 5. 18.
복숭아 쇼핑몰을 만들고 홍보를 하려고 하는데....


[질문]


복숭아 쇼핑몰(홈페이지)을 제작중에 있습니다.
나름대로 고민해서 만들고 있으며, 6월 중순이면 오픈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체적으로 복숭아 농사를 짓고 있는데 현재 단골 고객으로 70~80%는 판매가 되고 있으며,
나머지 20~30%와 주변에 맛좋고 질좋은 복숭아 유통도 겸해서 하려고 합니다.
온라인 홍보를 하려고 하는데 기본적으로 CPC/CPM광고는 계획하고 있습니다.
사이트 홍보/광고를 위하여 블로그, 카페, 지식인 등에 홍보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아니면 이런 홍보도 대행해 주는 회사가 있나요?
이 사이트 오픈을 해보고 성과가 좋으면 해당 지역의 특산품 일체를 쇼핑몰로 제작하여
판매를 하고 싶습니다.
고수님들께 도움을 요청합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5~6월 정도에 가을에 출하될 농산물과 관련한 사이트 제작이 많이 이루어 지더라구요....
지금은 크게 광고비가 높지 않지만, 가을시즌이 다가오면 그만큼 광고비도 늘어납니다...
거의 많은 분들이 고민하시는 내용이겠지만, 적은 비용으로 높은 효과를 올리고 싶은데 방법은 없는 상황이죠.
광고의 경우.. 비용을 들인만큼 효과가 비례해서 나올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단일광고나 경쟁광고의 경우에나 해당되는 말입니다... ^^
예를들어 오버추어 광고를 진행해서 경쟁입찰을 통해서 진행을 한다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노출수  클릭수  클릭당 비용 매출비율   개발투입금액

 1

 200,000

17,000

 140

 1.54%

 2,000,000

 2

 200,000

16,000

 130

 1.82%

 15,000,000

 3

 180,000

15,000

 110

 1.02%

 8,000,000

 4

 150,000

12,000

 90

 0.47%

 1,000,000

 

- 노출수는 당연히 1,2위가 높을수 밖에 없겠죠.. 하위권의 경우 경쟁을 통해서 밀려날 가능성이 높아서 노출수가 떨어집니다.
- 클릭수의 경우, 위에서 부터 User들이 클릭을 하는 경우가 많고, 노출수 대비해서 클릭이 이루어 지는 요소를 고려했습니다.
- 클릭당 비용은 경쟁입찰의 오버추어를 기준으로 예시를 설정했습니다.
- 매출비율 부분을 보시면, 1순위라고 해서 높은 비율이 아닌것을 볼수 있습니다.

 

위의 표에서 어느 사이트가 성공적인 제작 및 마케팅을 하고 있을까요?... 2위나 3위 업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조금 극단적인 예일수도 있지만, 사용자의 입장에서 생각해 본다면, 오버추어를 통해서 유입이 되고, 상품을 보고 결재까지 이루어 지는 하나의 과정에서 사이트의 퀄리티와 편리성(UI)이 반영이 된 사이트 일수록 매출이 높을수 밖에 없습니다. 편안한 인터페이스에 신뢰성있는 웹사이트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개발비용을 들일수 밖에 없을테구요...

 

오버추어 뿐만아니라 다양한 온라인 광고를 분석해 보더라도 마찬가지 결론입니다.
많은 분들이 쉽게 생각하시는 웹사이트 제작은 몇배의 효율을 가진 마케팅과 비교될 만큼 강한 무기가 될수도 있습니다..  컨설턴트로써 추천드리고 싶은 방법은 어느정도의 개발예산을 가지고 제작된 사이트의 효율적인 광고진행입니다.  비용을 적게 들여서 개발하게 되면, 그만큼 마케팅 비용이 증가할수 밖에 없습니다.

동일한 쇼핑몰 솔루션에 비슷한 아이템으로 많은 마케팅 비용을 통해서 경쟁을 한다면, 승자는 누가 될까요?.
당연히 돈을 많이 투입해서 1위자리를 지키고 있는 사이트가 승자가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제작비 200만원을 투입하고, 매월 광고비용을 100만원 투입할 예정이시라면, 제작비 500만원을 투입하고 광고비용을 50만원 투입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농산물 관련 사이트의 경우, 거의 대부분 제작비용이 낮고, 솔루션을 기반으로 하여 제작되기 때문에. 마케팅 비용이 상대적으로 많이 들어갈수 밖에 없는 아이템입니다.

이를 다른 시선에서 생각해 본다면, 마케팅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 개발비를 높여서 경쟁사이트와의 차별화 요인을 도입하는것을 권장드립니다.

 

많은 클릭을 통해서 유저들이 유입되는것 보다 중요한건, 접속한 유저들을 매출로 이끄는 전략적인 방법입니다. 대표적인 요소를 아래와 같이 생각해 볼수 있습니다.

 

1. 디자인

2. 상품설명

3. 편리성(UI)

4. 회원의 충성도

멀티 광고 방식으로 다양한 광고를 진행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얼마의 예산을 확보하고 있고, 이를 지속적으로 투입가능한가 하는 요인 또한 마케팅을 설계하는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오버추어의 경우에도, 예산이 부족해서 1개월 기준 1주만 광고가 가능하다고 한다면, 다른 광고를 진행하실것을 추천드립니다. 검색을해서 사이트를 찾고, 바로 결재까지 이어질수 있는 고객은 1%도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미리 사이트를 보고 다음에 구입을 하는 고객과, 이전구매고객이 재 주문을 하는 경우는 훨씬 더 높은 비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신규고객보다, 구매고객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강화하는 방법또한 좋은 방법이 되겠죠.

 

블로그나 까페, 지식IN을 통해서 고객을 유입시키는 전략은 일시적으로만 활용이 가능합니다. 지속적인 고객유입을 위해서는 많은 컨텐트와 해당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유입이 되도록 진행을 해야하는데,

이런 방법을 통해서 매출까지 연결하는데는 최소 6개월 이상의 시간이 소모됩니다.


조금 다른 이야기지만...
검색엔진 에이전트 로봇이 컨텐츠를 수집해서 검색시에 결과가 나올수 있도록 indexing이라는 방법을 통해서 거의 대부분의 검색사이트들이 운영이 됩니다. 로봇이 사이트를 무작위로 방문을 했을때, 로봇이 컨텐츠를 손쉽게 분석하고, 많은 양의 컨텐츠를 인덱싱 하기 위해서, 효율적인 개발을 진행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런경우, 훨씬 개발이 복잡하겠지만, 검색엔진을 통해서 비용을 지출하지 않고서도 사이트가 노출되겠죠.


뿐만아니라 사이트 제작인력이 마케팅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다면, 해당 사이트를 효율적으로 마케팅 할 수 있는 방법들이 개발시에 반영이 되어, 경쟁력있는 사이트를 만들어내는 결과를 불러올수도 있습니다.

마케팅과 관련해서는 너무나 다양한 견해들과, 방법론들이 있기때문에 구체적인 나열은 힘들겠죠...ㅎ


하지만, 그 많은 방법들 중에서 해당 사이트를 효율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방법은 분명 존재합니다.전문 컨설턴트를 통해서 상담을 진행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일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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