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자동화부품 창업문의 드립니다.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20. 8. 27.
FA자동화부품 창업문의 드립니다.

FA자동화부품 재고관리

 

[질문]

FA자동화 부품 대리점을 창업하려고 합니다.

그런데 아는 지식이 전혀 업네요.

제조업 경리업무만 13년 하다 퇴직하고 문득 fa쪽으로 마음이 가서 준비해보려고합니다.

회사생활만 하다 창업을 하려니 특히 도소매 업을 하려고하니 준비를 많이 해야겠습니다.

물건 매입도 영업도 차근차근 준비해야겠습니다.

혹시FA자동화부품 대리점을 하시는 분이나 이쪽 계통에 계신분이 있으시면 조언이나 충고 부탁드립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 입니다.

FA자동화부품 대리점 창업을 고민하고 계신 듯합니다.

최근 창업경향 상 온라인으로도 판매하거나 브로슈어 방식으로 정보전달을 하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이러한 정보전달에 대한 관리를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고 그걸 사람이 다 관리한다면 비즈니스 운영에 어려움이 있으실 겁니다. 실제로 사람의 실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오프라인으로 영업을 진행하실 때, 시스템을 통해서 재고량이나 원가, 판매가, 공급처, 거래처 등을 알고 있으면 그에 맞게 대응하기가 좋겠죠. 따라서 시스템과 함께 비즈니스를 운영하시는 것과 하시지 않는 것의 차이는 매우 큽니다. 초기에 창업 단계에 있으시다면 후발주자이시기 때문에 이러한 점에 더 신경을 쓰셔야합니다. 

영업관리 뿐만 아니라 일반적으로 매장을 운영하는 분들이 가장 많이 관리의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이 재고관리입니다. 인력으로 모든 부품의 재고를 다 관리하는 것은 시간상으로도 비효율적이며, 업무상 발생할 수 있는 실수나 재고파악에 투입되는 인력비용 등에 대한 문제로 인해 재고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하여 처리합니다. 이는 시스템으로 처리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회사마다 업무프로세스가 다르며, 제품의 특성이 따라서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한 환경이 달라지게 됩니다. 시중에 공급되어있는 거의 대부분의 상용화된 제품은 범용적인 기준의 관리가 가능한 시스템 구성이 대부분입니다. 또한, 식품, 유통, 의류, 자재, 식품 등 특정한 분야를 중심으로 구성된 시스템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들 중 질문자님의 사업에 맞는 시스템을 찾아 도입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회사마다 수많은 경우의 수를 토대로 시행착오를 거듭하면서 회사에 맞는 시스템 구조를 확립하고 있습니다.

업무지원시스템의 측면에서 필요한 시스템의 프로세스와 전반적인 구성을 분석해 보시는것이 도움이 되실듯 합니다. 

많은 기업에서 엑셀을 통해서 일부 재고관리, 고객관리, 영업관리, 판매관리, 공급처 및 거래처관리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엑셀과 같은 스프레트시트형 프로그램은 여러사람이 동시에 작업을 할 수가 없으며, 변경된 기록에 대한 보정이 불가능합니다. 이런점에서 엑셀이나 수기로 업무를 진행하는데는 문제의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 합니다. IT컨설턴트의 전문적인 컨설팅을 통해 시스템 도입에 대한 전략을 수립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IT 컨설턴트 생각]

시스템 도입의 가장 큰 목적은 효율적인 운영을 통한 경쟁력 향상이라 판단이 됩니다.

가장 우선적인 것은 시스템을 사용하고자하는 환경과 반복적이고 위험한 작업을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처리하도록 만드는데 시스템을 어떻게 기여하게 할까 하는 요인이겠죠.

시스템 도입을 통한 효율성만 높이더라도 엄청난 업무효율을 가져올 수가 있습니다.

일단, 전문적인 IT컨설턴트를 통해서 단계별 도입전략 및 예산계획을 수립하시는것이 나을듯 합니다. 사업을 하고 계신 분들이 사업이 어느정도 궤도에 올랐을 때 기존의 관리방식을 버리고 새로 시스템을 도입하는 이유는, 비즈니스 초반에는 일단 사용해보고 나중에 생각해보자라고 하기 때문입니다. 그 시점에서 새로 시스템을 구축하게 되면 시스템을 개발하는 기간동안 새로운 시장동향에 대해 대응하기 어려우며 손쉽게 후발주자가 따라갈 수 있게 됩니다.  이때마다 새로운 제작을 하거나 기능을 지원하는 솔루션을 찾는다는 것은 비효율적인 전략이 될 것입니다. 회사에 맞는 시스템 그리고, 사업의 전개에 따라서 확장성을 확보할 수 있는 시스템이야 말로 기업 경쟁력 강화의 기본입니다.

FA자동화부품 창업문의 드립니다. - IT감리, IT컨설팅, 웹컨설팅, 웹에이전시, 웹솔루션개발, ERP, SCM, CRM, ToTb, 홈페이지제작, 웹사이트 제작, 온라인 마케팅, 시스템구축, 유지보수, 운영대행 등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라이프코리아트위터 공유하기
  • shared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