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와 연동하여 판매제조ERP프로그램을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20. 4. 3.
홈페이지와 연동하여 판매제조ERP프로그램을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홈페이지 쇼핑몰 연동 제조ERP

[질문]

홈페이지와 연동하여 판매제조ERP프로그램을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홈피 쇼핑몰과 ERP 프로그램 연동,인터넷주문을 모두 함께 쓸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는지...

아니면 따로 하나씩 구성한뒤 조인을 해야 하는건지 알고 싶어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 입니다.


홈페이지 및 쇼핑몰을 구축하고 기성ERP솔루션을 사용하여 연동하는 것을 고려중이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제 생각에는 기존쇼핑몰에 ERP를 연계하는 데에 문제가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일반적으로 ERP의 경우 대기업에서 사용하던 ERP구조를 변형하여 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토대로 여러 업종의 요구사항들을 반영하여 기능을 보완하다 보니 시스템이 무거우며, 불필요한 기능이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효율적인 시스템 운영을 위해서는 이런 방식이 아니라 회사의 운영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한 시스템 구축이 필요합니다. 현재는 정산과 관련된 부분에서만 매치가 안 되는 현상이 나타났지만, 전사적인 자원을 관리하는 ERP의 입장에서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자체적으로 쇼핑몰을 구축했듯이, 내부인력을 통해서 ERP에 해당하는 업무용 시스템을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기존 구축된 쇼핑몰 솔루션이 문제가 자주 발생하거나, 노후화된 엔진을 사용하여 현재 비즈니스 구조에 대한 대응이 어려운 상항이라면 전문적인 구축업체를 통해서 쇼핑몰+업무지원시스템의 수준에서 재구축이 필요 할 것으로 보입니다. 

ERP는 기업의 전사적 자원을 관리하기 위한 통합시스템이기 때문에 많은 기능이 도입되어있지만, 

기업내부에서 정작 필요한 시스템 요소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업무 프로세스를 기준으로 필요한 시스템 요인을 추려서 구축한다면 많은 기능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질문 글의 내용만으로는 홈페이지가 아니라 웹시스템 구축이 맞는 케이스에 해당하는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정확한 답변을 위해서는 회사에서 진행하는 프로세스를 분석하고 해당 프로세스가 적용가능한 프로그램을 선정하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거의 대부분은 기성 프로그램으로 해결할수 없는 요소가 많습니다. 기업은 저마다의 운영프로세스와 기업문화 및 인력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대기업이 사용하는 시스템을 중소기업이 사용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기능이 많은 시스템이 최선은 아닙니다. 회사의 운영프로세스에 최적화된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현재 구축하려는 시스템의 범위는 SCM(공급사슬망관리,물류시스템)이나 업무지원시스템의 분류로 해석해 볼 수 있습니다. 정확한 구축 전략을 위해서 컨설팅을 받아보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홈페이지와 웹시스템의 차이는 제작방법에 있습니다. 단순하게 프로세스가 진행된다면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방법으로도 가능하겠지만, 업무프로세스를 녹여내기 위해서는 웹시스템만의 제작방법이 필요합니다. 현재의 예상되는 상황이라면 고객들과 같은 내용을 보는 시스템과, 회사 내부적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시스템으로 구분되어 구축이 진행되어야 하며, 각 시스템의 데이터베이스는 통합으로 구축되어야 합니다. 또한, 추가적인 시장변화 및 고객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지속적으로 시스템을 개선 할 수 있는 방안으로 구축이 되어야 합니다. 

여러 가지 컨설팅상의 유사한 케이스가 있지만 하나를 예를 들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가구류를 전문으로 생산하고 판매하는 전문 기업이 있었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고객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독특한 형태의 맞춤제작을 진행했으며, 주문접수 후 해당 내역을 생산라인(공장)에 전달하여 고객에게 납품하는 전 과정에서 매장과 공장사이에 FAX를 통해서 고객의 주문사항을 전달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문제가 많이 발생하고 데이터가 일부 손상되어 고객의 신뢰도에 악영향을 주는 상황에서 시스템 도입에 대한 컨설팅 문의가 접수되었습니다. 이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매장(50여개 이상)-공장-본사에서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업무지원시스템을 구축했으며, 이로 인해서 고객관리는 물론 클레임을 최소화 시켰습니다. 뿐만 아니라 주문에서 납품까지의 공정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며, 고객들이 현 상황을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구현함으로써 공정의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고객의 입장에서 고가의 맞춤제작 가구의 제작에 대해서 투명한 현황을 확인 할 수 있을 뿐더러 기존 구매했던 제품에 대한 AS처리와 구매현황에 대해서도 실시간으로 확인 할 수 있기에 만족도를 극대화 할 수 있었습니다. 

기타 이외에도 업무상에서 문제로 지적되던 부분을 시스템을 통해서 개선한 사례는 많습니다. 단순하게 저렴한 시스템 및 홈페이지를 도입하는 것이 최선은 아닙니다. 

많은 분들이 시스템을 도입/운영하고 있고, 이 시스템을 통하여 회사업무에 대한 다양한 처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금과 같이 여러 과정을 통합 운영해야 하는 구조라면 시스템에 대한 고민을 해보셔야 합니다. 신생 회사가 아니라면, 회사마다 고유한 업무 프로세스가 있습니다. 이 업무 프로세스는 몇몇 분야의 업종을 제외하고는 표준화가 불가능합니다. 이런 이유에서 시중에서 운영 중인 상용 솔루션의 경우 아이러니하게도 시스템에 맞게 회사업무프로세스를 고쳐서 운영해야 하는 치명적인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스템이 필요한 이유는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반복 작업을 최소화하며, 위험 요인을 감소시키는 다양한 요구사항을 만족시켜야 합니다. 이런 이유에서 회사업무에 맞는 시스템이 필요하신건지. 아니면 시스템에 맞게 회사업무 프로세스 수정을 원하는 것인가 하는 질문과 그 답을 고민해 봐야 할듯합니다.  


시스템의 합리적인 가격은 정해진 금액이 없습니다. 반드시 필요한 요인 또한 정의를 내리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문제는 기존에 회사에서 시스템을 운영하고, 시스템을 통해서 업무를 진행할 인력들이 얼마나 시스템을 활용하여 그 가치를 실제 업무에 반영할 수 있느냐 하는 점입니다. 업무 영역에 있어서 지금 필요한 것은  Web기반의 기업용 업무지원시스템입니다

 

 

[IT 컨설턴트의 생각]

통합관리시스템 및 웹시스템은 딱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회사마다 추천해야하는 시스템구축 및 도입방법은 달라집니다. 실제로 컨설팅을 가보면  복잡한 시스템이 아닌 약간의 업무지원용 시스템의 도입만으로도 업무효율이 개선되는 사례가 더 많이 있습니다. 일단 IT전문 컨설턴트의 컨설팅을 통하여 회사 내에서 필요로 한 시스템의 범위와 구축방법에 대한 설계를 진단해 보십시오. 기업 경쟁력 향상으로 위해서 시스템을 통한 효율적인 업무프로세스도입을 추천 드립니다. 일반적인 업체에서는 어떤 기능이 필요하고, 어떤 기능이 더 중요하고, 얼마나 가장 합리적인 비용이고, 어떤 개발방법론이 적합하며, 어떤 업체가 좋은지에 대해서 판단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이런 이유에서 IT전문 컨설턴트분들이 현장분석을 통해서 업무프로세스를 분석하고, 경쟁력을 살릴 수 있는 시스템에 대한 구성안을 설계합니다. 따라서 [웹시스템 구축 얼마에요] 라는 질문만큼이나 어리석은 질문은 없습니다. 


시스템의 경우 회사마다 필요로 한 범위와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컨설팅의 난이도가 높습니다. 개발의 경우에도 많은 인력이 투입되어야 하기 때문에 비용적인 부분에서 어느 정도의 예산안을 준비하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시스템은 여러 가지 가변수를 고려하지 않는다면, 투입한 비용만큼의 성과가 나오는 구조입니다. 가격이 더 비싼 시스템이라면 그만큼의 기능을 더 고려하거나 운영상의 효율성을 고려할 것입니다 

현재 회사에서 필요로 한 추가기능의 범위와 난이도에 따라서 대응방법은 달라지게 되지만, 위와 같은 방법과 문제점이 나와 있는 상황에서 솔루션의 수정을 통한 운영은 문제를 더욱더 복잡하게 만들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전문적인 IT컨설턴트의 컨설팅을 통해서  

1. 회사에서 필요로 한 기능에 대한 분석 

2. 업무프로세스 분석을 통한 요구사항 분석 

3. 효율적인 개발방법론 산정 

4. 시장대응 및 예측을 통한 시스템 확장성 기반설계 

5. 경쟁력 있는 개발업체 선정대행 및 대행개발 

6. 개발프로세스 검수 

7. 소프트웨어 품질검사 

8. 운영메뉴얼 및 기능리포팅 

9. 유지보수 및 관리대행 

10. 타 시스템과의 연계성  

등의 다양한 전략도입이 필요할 것입니다.  


많은 기업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시스템을 도입합니다. 하지만, 성공한 경우보다 실패한 경우가 더 많습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 필요로 한 시스템이 무엇인가? 

- 누가 운영을 할 것인가? 

- 사업 확장에 따른 대응이 가능한가? 

- 시스템에  회사 업무프로세스 적용이 가능한가? 

에 대한 질문과 답변을 생각해 보신다면 실패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회사에서 필요로 한 솔루션이 준비되지 않은 상황이시라면 

전반적인 현 상황에 대한 정확한 컨설팅을 받아보시고, 전략을 수립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전문적인 개발인력과 전문용어가 섞여 있는 대화를 나눌 수 있을 정도로 IT에 친숙한 직원이 있지 않는 한.. 

회사입장에서 개발업체와 대화를 나눠줄 컨설턴트가 필요할 것입니다. 

또한 Web에서 부터, ERP, SCM, CRM, LMS, KMS, 포털, 업무지원시스템, 네트워크구축 등 다양한 범위의 경험을 가진 개발회사라면 회사의 경쟁력을 강화시켜줄 시스템 구축이 가능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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