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창업 관련해서 질문 드립니다.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20. 4. 20.
사업 창업 관련해서 질문 드립니다.

사업 창업 컨설팅

 

[질문]

사업 아이템이 하나 있어서, 창업을 진행해보려고 하는데요.

그 전에 이 아이템이 법적으로 문제가 없는 것인지, 사업 매리트가 있는 것인지, 무엇을 조심해야 하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 등등의 컨설팅을 좀 받고 싶습니다.

이런거 배울려면 누구한테 문의를 해야 할까요?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창업에는 다양한 전략이 있고, 아이템의 특성에 따라서 어떤 전략이 더 최상의 선택이 될 수 있느냐 하는 점은 달라질 것입니다. 특히 온라인 기반의 창업의 경우 아이템의 특성상 빠른 시장성과 고객요구를 반영해야하며, 경쟁모델이 손쉽게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테트라 라고 불리는 물고기가 있습니다. 어항 속에서 수 백 마리씩 키우는 물고기이며, 한마리가 한쪽으로 움직이면 다른 물고기들도 같은 방향으로 따라서 움직입니다. 영문도 모른 채 남들을 따라서 움직이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요?.. 흔히 레드오션이라 불리는 시장현상도 이와 같은 이유에서 나타납니다.
잘되는 아이템을 가지고 창업을 하려는 사람들과 한정된 시장상황은 험난한 경쟁을 예상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어항 속에 나날이 새로운 물고기가 들어오는 상황이고, 여러 마리의 물고기중 하나라 생각해 본다면 어항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전략을 구성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많은 분들이 경험에서 오는 시행착오를 간과합니다.
거의 대부분 사람들의 생각은 비슷합니다.
좋은 아이템은 경쟁을 불러오고, 나쁜 아이템은 소외 받기 쉽습니다.
이 외에도 창업에서 검토해야 하는 부분은 아이템, 자본, 시장환경, 고객니즈, 운영인력, 노하우 등 다양한 요소가 필요합니다. 이중 하나의 요소라도 문제가 있다면 성공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특히 온라인 비즈니스는
-전문성이 높다
-다양한 비즈니스와 융합이 된다
-비즈니스 진화가 빠르다
-장기적인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고객 니즈 분석에 맞는 빠른 대응이 필요하다

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랜 세월동안 느리게 시장변화에 적응해 오면서 쌓여온 기존 비즈니스와는 달리 20~30년도 안 되는 짧은 시간동인 급속한 변화 속에서 발전해 왔습니다.
단순히 오픈해서 몇 년간 운영하다 문을 닫는 사이트가 아니라, 사용자들에게 인정받고, 수익모델을 통해서 안정화 될 수 있는 사이트.. 10년 후에도 그런 사이트로 남아있을 수 있을까요? 지금 준비하시는 사이트와 사업은 그 꿈을 이룰 만큼의 경쟁력을 가지고 있으신가요?
사업 전반에 대해서 경영컨설팅 및 차별화 전략 수립을 위해서 전문적인 컨설턴트의 컨설팅을 추천 드립니다.
아이템 위주의 사업전략은 일반 사업전략과는 다르게 시장흐름에 민감하며, 경쟁모델과의 시장마찰이 예상되는 전략입니다. 따라서 시장분석에서 부터 판로구성, 제휴, 마케팅 등의 다양한 요인을 점검하여 위험요인을 최소화 해야 합니다.
IT 컨설팅과 경영 컨설팅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경영상에서 의사결정을 위해서 ERP,SCM,CRM 등의 다양한 시스템을 도입하며, 이를 활용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기업 리스크 요인을 최소화 하며, 빠른 시장대응 등의 경쟁력 요인을 구성하게 됩니다.
시스템 분석과 설계를 위해서는 부분만이 아닌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해야하며, 경쟁모델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차별화 전략을 구성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사업을 성공하게 만드는 요인.. 그 답을 찾기 위해서 많은 분들이 오늘도 다양한 고민을 하고 있을 것입니다.
혼자서 사업을 진행하는 것은 외롭고 어렵습니다. 최근 1인 창업을 지원하는 다양한 정부프로그램과, 인큐베이팅 시스템 등의 지원을 통해서 많은 분들이 창업을 진행하거나 준비 중에 있지만, 성공을 하는 케이스는 많지 않습니다.
몇 년 전  인터넷 뉴스에서 한 PG사의 조사 결과를 발표한 적이 있습니다.
손쉬운 창업과 투잡 열풍으로 쇼핑몰을 구축하는 많은 분들에게 경각심을 줄 기사였습니다.
시간이 오래되서 정확히는 기억나지 않지만, 대략적으로 오픈이후 6개월 된 쇼핑몰에서 카드결재가 1건이라도 이루어진 쇼핑몰의 비율이 10%가 넘지 않는다는 기사였습니다. 비슷한 아이템에, 비슷한 제품, 비슷한 공급망에, 비슷한 가격대, 비슷한 마케팅 전략이라면 성공은 불가능합니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사업에 대해 지식과 열정으로 무장하고 경영마인드를 지속적으로 깨우쳐 나가야만 합니다.
사업을 위해서 필요한 부분은 많습니다.
자본, 인력, 아이템, 시장성, 소비자분석, 경영마인드, 차별화 포인트 등의 다양한 요인을 분석하여 경쟁력이 있는 사업을 만들기 위한 다양한 전략이 있습니다. 어떤 전략이 맞고, 어떤 전략이 틀렸다 하는 정답은 없기 때문에 시행착오를 최소화 하여 빠른 안정화로 진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람은 완벽할 수 없으며, 경영자의 마인드를 토대로 사업을 진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오너쉽을 기반으로 한 조직구조나 동업을 통한 사업전개를 고민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특히  동업구조의 회사설립의 경우 각 구성원들 간의 조화가 필수적입니다.
이런 경우 각 역활이 정해져서 초기 회사설립을 준비하고, 운영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때 개인적인 사정으로 한명의 구성원이 이탈을 하게 되거나, 초기 취지와는 다른 운영으로 구성원들 간의 의견대립이 발생하는 경우 사업은 비효율적인 방향으로 흘러가게 됩니다. 이런 이유에서 비즈니스 컨설팅을 추천 드립니다.
회사의 수익모델 부분이나 고객사 관리, 마케팅 등의 운영상의 프로세스를 생각해 보신다면, 더욱더 복잡한 구상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사업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초기대응과 시행착오입니다.  실패를 통해서 배우는 것도 많겠지만, 반복되는 실패는 사업의 실패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패를 경험하기 이전에 또는 남들보다 조금 더 빠르게 극복할 수 있다면 성공적인 사업으로 가는 길은 조금 더 가까워 질것입니다.

 

사업 창업 관련해서 질문 드립니다. - IT감리, IT컨설팅, 웹컨설팅, 웹에이전시, 웹솔루션개발, ERP, SCM, CRM, ToTb, 홈페이지제작, 웹사이트 제작, 온라인 마케팅, 시스템구축, 유지보수, 운영대행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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