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주문 프로그램(시스템)이 있을까요?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20. 3. 17.
인터넷 주문 프로그램(시스템)이 있을까요?

인터넷 주문 프로그램

 

 

[질문]

인터네 주문 프로그램(시스템)이 있을까요?

제가 물건을 제작해서 판매 하고있는데

일일이 문자로 주문내역 확인하고 정리하고 하는게 시간이 너무 많이걸리고 힘듭니다.

그래서 조건에 맞는 프로그램을 찾고있는데 어떤게있는지 몰라 질문드립니다.

 

조건

1. PC/모바일 환경에서 가능

2. 구매자가 직접 링크에 들어가서 구매 작성

3. 주문만 있으도 괜찮(제품 설명이나 이런거는 없어도괜찮)

4. 주문내역 정리해서 볼수있도록

5. 출력 가능한것

부탁드립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 입니다.

현 상황에 맞는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현재 업무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업무프로세스 분석을 통하여 시스템을 실제로 사용할 사람들이 효율적인 업무를 진행할수 있도록

* 반복적인 작업을 최소화 하고

* 위험도(리스크)가 큰 업무를 보조해주며

* 이력관리(히스토리관리)를 통하여

* 통계 및 집계를 기반으로한 데이터 산출이 되는

시스템으로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시스템은 처음 나왔을때 부터 복잡하지 않습니다. 사용자들의 경험과 그들의 필요성이 반영되면서 시간이 지나면서 복잡해 지게 됩니다. 수십억으로도 못만들수도 있지만 수십만원에도 만들수 있는것이 시스템입니다.

많은 기업들이 시스템 도입을 필요로 하고있으며, 현재에도 도입을 검토중이거나 사용을 하고 있을것입니다.

다양한 시스템과 효율적인 기능들, 그리고 도입을 통하여 얻을수 있는 많은 긍정적인 요인이 있는데도 성공적으로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 업체는 왜 찾기 힘들까요? 아마도 대기업과 적극적으로 시스템을 활용하려는 강인한 의지를 가진 몇몇의 기업에서만 성공사례를 찾을수 있을것입니다. 프로세스를 간소화하려고 시스템을 구축했는데 간단히 처리할 수 있는 일임에도 꼭 시스템을 거쳐야 해서 업무가 지연되는 일이 다반사라든지 생산현장의 상황에서 도저히 데이터를 입력할수가 없어서 생산관리시스템을 활용할수 없다든지 등의 불만이 곳곳에서 터져 나오고 있습니다.

시스템은 사람의 필요성에 의해서 사람이 하는 업무를 지원하기 위해서 만든것입니다. 시작점은 사람이 하는 업무가 발생할수 있는 반복적이고, 위험도가 높고, 비효율적인 업무를 개선하려고 하는점에서 분석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사용할 사람이 시스템으로 인해서 업무가 가중되거나, 비효율적인 운영이 예상되거나, 어려운 교육을 거쳐야 하는 상황이라면 아무리 좋은 시스템이라 하더라도 도입부터 이미 실패가 예정되게 됩니다. 수년간 생산현장에서 능숙하게 기계를 다뤄온 기술자분들에게 생산관리 시스템을 도입해야 하고, 그 도입으로 인해서 컴퓨터를 설치해서 생산현황에대한 정보를 직접 기록 하게 한다면, 현실적으로 성공할 가능성이 있을까요?. 생산현장에 컴퓨터를 설치할수 없는 상황이거나 업무상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은 기술자라 한다면 아무리 좋은 의도의 시스템이라 하더라도 업무의 장애 요인이 될뿐입니다.

책상앞에서의 분석과 기획만으로 현장에서 사용할 시스템을 만들수는 없습니다. 시스템을 사용할 사람들의 프로세스를 분석해서 그들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지원해 줄수 있도록 현장경험은 필수적입니다. 이들의 업무와 시스템의 프로세스가 일치한다면, 별도의 교육없이도 업무상에서 자연스러운 시스템 도입이 가능할것입니다.

수십년간 운영해온 회사업무프로세스를 버리고 시스템에 맞춰진 업무개선이 아니라

기존 업무프로세스에 맞춰진 시스템, 사람이 만들고, 사람이 운영하는 사람중심의 시스템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특히나 지금의 상황처럼 거래처와 함께 사용해야 하는 시스템이라면, 더 편하고 더 효율적인 시스템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시스템의 효율적인 사용을 위해 아래의 항목을 점검해보시길 바랍니다.

1. 업종 및 상품군의 특성

: 업종 및 상품군의 특성에 따라서 다양한 전략이 가능합니다. 취급하는 주요품목의 특징과 유통과정상의 위험요인에 대한 진단또한 필수적이라 생각이 됩니다.

이를 위해서 상품에 대한 특성을 채크해야 하며, 해당 업종의 거래유형등에 대한 부분도 파악이 되어야 합니다. 현재 문의를 기준으로 했을때는 도매-소매 형태의 구조가 예상이 되지만 업종에 따라서 재고가 없는 제품을 선주문하거나, 재고량 및 유통기간에 따라서 가격이 변동되거나 하는 상품이 많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는것은 중요합니다.

2. 입고상품의 시세변동 유무

: 판매되는 제품의 특성에 따라서 입고시에 시세에 영향을 받는 제품이 있습니다. 이 요소를 반영하여 입고시에도 가변시세가 가능하도로 구성한다면 훨씬 복잡한 시스템이 예상됩니다. 뿐만아니라 수량에 따라서 가격이 다르게 구성되거나, 거래처와의 관계에 따라서 할인율을 적용하거나, 거래처 등급에 따라서 차등가격을 적용하는 등 다양한 전략이 가능합니다. 감가삼각을 적용하거나 유통기간이 활용되는 제품이라면 원가관리 측면에서 시스템의 활용 또한 중요합니다.

3. 타 시스템과의 연계성

: 회사 마다 필요로한 시스템은 다릅니다. 이런 여러 시스템과의 연계성을 높힌다면 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시스템과 연동 혹은 컨버팅을 진행하느냐에 따라서 개발난이도 및 위험요인이 변한다고 가정해 보았을때, 여기에 대한 분석은 필수적입니다.

현재 상황이라면 주문관리를 통해서 부차적인 여러 시스템으로 확장이 가능합니다. 내부에서 재고를 관리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재고관리 부분을 염두해 두어야 할것이며, 거래처에 대한 관리도 필요할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거래처와 여신거래를 통해서 업무를 진행한다면 미수금관리나 일정이상의 미수금이 발생할 경우 주문접수가 차단되거나, 특정 거래처에 공지를 보내는 등의 활용 또한 가능할것으로 보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1. PC/모바일 환경에서 가능

: PC에서 보는 화면의 경우 모니터의 해상도가 높기때문에 관리자 화면의 구성이 한눈에 내용이 파악될수 있도록 설계가 되지만, 모바일 환경에서는 많은 양의 데이터를 보기 보다는 필요한 요소의 데이터를 중점적으로 설계해야 됩니다. 구체적인 제품의 종류 및 성격을 안다면 조금더 전략적인 답변이 가능할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외부에서 재고나 현황을 파악하는 정도로 모바일을 접근할때와, 다양한 데이터를 확인해야할때 개발하는 방법은 달라질수 밖에 없습니다. 각 용도별로 필요한 기능을 추리고, 효율적으로 대응할수 있도록 구성하는방법을 추천드립니다.

2. 구매자가 직접 링크에 들어가서 구매 작성

구매자가 링크를 통해서 구매를 작성하는 방식은 여러가지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일단 구매자가 인증을 거쳐서 본인임을 확인해야 하고, 계정 발급을 통해서 접속에 대한 보안을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구매한 내역을 언제든지 확인할수 있어야 하고, 편의를 위해서는 이전에 구매한 내역을 재주문하거나, 일부 수정해서 주문하거나, 지정된 조건에 따라 자동으로 주문하는 등의 다양한 전략이 가능합니다.

시스템을 통해서 주문을 하게 된다면, 현재 고민하시는 주문 취합의 문제나 주문 수정, 중복주문 등의 다양한 문제를 예방할수 있습니다.

위에서 PC와 모바일을 고민하는 상황을 봐서는 PC를 쓸만한 환경이 아니거나 빠르게 주문을 접수/처리 하는 상황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이 경우 구매자가 더 편리하도록 화면을 개선하는것이 좋습니다.

3. 주문만 있으도 괜찮(제품 설명이나 이런거는 없어도괜찮)

B2B형식의 구조나, 도매-소매 형식의 주문구조에서는 제품에 대한 정보를 어느정도 인지하고 접근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일반적인 쇼핑몰처럼 상세보기의 활용도가 떨어지며, 이미 인지한 제품을 빠르게 주문하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재고량에 따라 자동으로 품절이 되거나, 빠른주문을 위해서 최소주문수량을 배정하거나, 수량에 따라서 단가(가격)을 다르게 책정하거나, 주문자의 등급에 따라서 단가를 다르게 노출하는 등의 다양한 전략이 가능합니다.

4. 주문내역 정리해서 볼수있도록

: 주문내역을 일괄적으로 처리하여, 제품별이나 출고시점기준이나, 거래처별로 정렬할수도 있으며, 이를 통해서 수익을 분석하거나 재고를 파악하는 등으로 활용할수도 있습니다. 주문이 들어온 것을 경로 또는 주문일자 등 각 항목에 따라 내역을 리스트화 하여 볼 수 있습니다. 주문내역을 정리하는데 있어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는 항목에 대한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을 나열하는 것이 가능하며, 주문내역에 대한 주문 통계를 대시보드 형태로 구현하는 방법 또한 있습니다.

많은 기능보다는 필요로한 기능을 중심으로 구성하는것도 좋은 전략이 될수 있습니다.

5. 출력 가능한것

: 출력은 어려운 기술이 아닙니다. 단지, 프린터에 따라서 인쇄 결과가 다소 차이가 날수 있으며, 인쇄물의 장수가 많아지거나 문서자체가 중요하게 판단되는 경우에는 일반적인 인쇄보다는 프린트를 제어할수 있는 프로그램부착을 통해서 운영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인쇄보다 훨씬 정밀하고, 문서의 포멧을 일치시킬수 있기때문에 다소 비용이 들더라도 도입하는 고객사들이 많은 상황입니다. 여러가지 활용이 가능하지만 어떤 용도로 출력 및 인쇄를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도입할수 있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예를들어 주문된 수량 및 항목을 확인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문서(인수증)로 활용할수도 있으며, 거래처의 거래명세서나, 청구서, 세금계산서, 송장출력 등의 다양한 활용이 가능합니다. 개발자 입장에서는 이런 출력의 용도가 많아질수록 부수적인 작업이 진행되어야 되기 때문에 개발단가가 올라가는 구조가 될수 있습니다. 

 

 

[IT 컨설턴트 생각]

시스템을 운영하는 사람(회사)에 맞추어서 제작해야 한다고 생각이 됩니다.

대부분의 솔루션과 시스템은 기성품에 가깝게 사전에 많은 경험과 시행착오를 거쳐서 정형화되어있습니다.

기업의 특징과 업무프로세스에 따라서 필요로한 시스템은 다릅니다. 시스템 도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회사의 업무프로세스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전산화 시켜 유지할 수 있느냐 하는 부분입니다.

기존에 제작된 솔루션에 회사 업무프로세스를 강제로 맞춰서 운영한다는 것은 무리가 있겠죠.

다양한 분야의 기술력을 가지고 참신한 해석으로 맞춤제작을 진행했을 때는 후발주자에 대한 걱정은 물론, 회사의 프로세스를 분석하여 효율성 높은 시스템 구축이 가능합니다. 구축비용과 시간은 다소 소요되겠지만 장기적으로 생각했을 때는 경쟁력을 가질수 있는 요소가 더 많을 것입니다.

수 십년간 경쟁력 있는 업무프로세스로 운영되던 회사가 솔루션 도입으로 인해서 새로운 업무구조를 자리잡아야 하며, 그 범용성으로 인해 회사의 경쟁력이 약해지는 과정을 컨설팅 전반에서 많이 볼수 있습니다.

이런 최악의 선택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전문 컨설턴트를 통한 체계화된 컨설팅으로 기업의 환경에 맞는 시스템 도입을 진행해 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인터넷 주문 프로그램(시스템)이 있을까요? - IT감리, IT컨설팅, 웹컨설팅, 웹에이전시, 웹솔루션개발, ERP, SCM, CRM, ToTb, 홈페이지제작, 웹사이트 제작, 온라인 마케팅, 시스템구축, 유지보수, 운영대행 등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라이프코리아트위터 공유하기
  • shared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