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홈페이지 제작 방법 문의 드립니다.

화학 원료를 수입, 수출, 판매 하는 작은 회사 입니다.

국내외 업체들과 거래를 위해서 홈페이지를 제작 할려고 하는데 절차 및 비용을 알려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아직 까지 회사 생긴지 얼마 않되고 규모도 작다 보니까 제가 직접 관리를 해야 하는데 이쪽은 워낙 문외한 이어서 전문가들의 조언이 필요 합니다.

해외 거래를 위해서 국문, 영문을 같이 쓸려고 합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 입니다.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방법은 다양하며, 그 방법에 따라서 가격은 천차만별입니다. 
많은 솔루션 및 빌더시스템이 있고, 각기 다른 장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홈페이지 및 시스템을 만들기 위한 방법은 수천가지가 넘는 개발방법론이 있습니다. 
어느 방법이 더 좋고 나쁘다는 것은 상대적일 가능성이 높으며, 아무리 좋은 솔루션이나 빌더시스템이라 하더라도 진행하려는 비즈니스의 목적 및 규모와 맞지 않다면 의미가 없습니다. 
흔히 홈페이지 제작을 집을 짓거나 건물을 짓는 것과 유사하다 이야기를 합니다. 

건물을 지을때, 얼마면 될까요?.. 
기준이 모호함에 따라서 많은 변수가 있을 것입니다. 
단층건물이나 2~3층 건물을 짓는거와 수백층 이상의 고층건물을 짓는게 다르다는 것은 누구나 알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제작 시에도 어느 정도의 수용량(동시접속자 및 트레픽)을 버티게 설계하는냐에 따라서 동일한 시스템이라 하더라도 수배에서 수천배 이상의 견적이 차이가 날수 밖에 없습니다. 고층 건물을 지을 때, 가격이 올라가는 이유는 많습니다. 단순한 시공법으로는 고층건물을 지을수가 없으며, 무게 및 하중에 대한 정확한 설계와 다양한 경험은 필수입니다. 사용되는 자재는 물론, 사용하는 도구와 설비 등도 일반건물과 달라지며, 무엇보다 안전하게 짓게 위해서 지반공사를 더 깊고 튼튼하게 진행하게 됩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에서 흔히 하는 실수중 하나가 작게 시작해서 추후에 사업이 커지면 서버를 증설하면 되지 하는 생각입니다. 건물을 생각해봤을 때, 2층건물을 4~5층으로 올리는 것이야 상황에 따라 가능할 수 있겠지만, 수 백층으로 올릴 수가 없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 또한 초기 설계가 잘못되거나 부족하다면 큰 비즈니스를 진행할 수 없습니다. 또한, 사람들이 모이기 시작하는 시점에서 느리다는 판단이 선다면 유저들의 반응은 냉담해질 것이며, 그 시점이면 이미 경쟁자들이 우후죽순 준비하고 있을 것입니다. 치열한 온라인 기반의 경쟁에서 많은 요인들이 있지만, 안정적인 시스템과 빠른 시장대응은 핵심 중 핵심입니다. 

홈페이지를 만드는 방법 중 시간이 가장 많이 걸리지만, 다양한 비즈니스에 대한 대응이 가능한 방식이 맞춤제작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기획/개발/디자인 의 요소에서 각기 다른 전문분야에 대한 인력이 투입되어 제작하게 됩니다. 전문화된 분야를 기준으로 나눈다면 수백개 이상의 직업군으로 나눠질 정도로 세분화되어있습니다. 

반면에 워드프레스 등의 CMS(컨텐츠관리시스템)이나 빌더솔루션(제로보드,그누보드, 등)은 다른 개발방법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솔루션이 만들어지는 원리는 비슷한 작업을 반복적으로 진행하면서 이를 시스템화를 시키게 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제작사에서 쇼핑몰을 주문받아 제작을 한 후에 지속적으로 타 고객사에서 쇼핑몰에 대한 제작이 진행될 때, 솔루션화를 시키게 됩니다. 옷을 만든다고 생각해 보았을 때, 비슷한 형태의 옷을 반복적으로 만든다면 공장에서 설비를 투자하여 자동화를 시키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옷이 기성복이죠. 기성복의 장점은 빠르게 제작할 수 있으며, 가격이 낮다는 점일 것입니다. 하지만, 개성이 반영되기는 어렵겠죠. 

장단점을 정리해 본다면. 
* 맞춤제작 
- 단점 : 구축비용 시간이 많이 든다 
- 장점: 다양한 비즈니스 적용이 가능하다. 경쟁모델이 쉽게 만들어지지 않는다. 
* 솔루션 활용구축 
- 장점: 구축비용과 시간이 절약된다. 기술력을 많이 필요로 하지 않는다. 
- 단점 : 유연한 비즈니스 대응이 불가능하다. 경쟁모델이 쉽게 만들어진다. 

실제로 솔루션을 사용해서 성공하는 모델은 수천개 사이트중에서 극히 일부분에 불과하지만, 맞춤제작을 기반으로 한 사이트의 생존 및 성공확률은 상당히 높습니다. 예를 들어 100만원을 들여 만든 사이트가 있는데, 이를 관리하기 위해서 1명의 운영인력이 투입되어야 하는 경우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월 200만원 전후로 1년 동안만 운영해도, 인건비 기준으로는 2400만원이 소요되며, 재경비, 4대보험 등 및 기타잡비를 기준으로 생각해 봐도 5000만원 이상의 비용이 1년간 사용됩니다. 인건비뿐만 아니라 마케팅비용이나 기타 요소를 생각해 본다면 수억 원이 없어지는 것도 순간적입니다. 1년이 아니라 2년 3년 시간이 지나게 되면 될수록 지속적으로 비용이 소모됩니다. 

반대로 2000만원을 들여 맞춤제작한 사이트가 있는데, 이를 관리하기 위해서 투입되는 인력이 거의 없어도 되게 자동화 시키고, 마케팅 또한 SEO 및 검색노출에 최적화 되며,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을 토대로 제작된 사이트라 가정해 보겠습니다. 초기에 2000만원이라는 막대한 비용이 소모되지만, 1년 뒤에도 2년 뒤에도 큰 비용 추가없이 유지보수나 기능추가에 해당하는 일정비용만이 추가될 것 입니다. 또한 사업 및 아이템에 특화하여 제작이 되어서 시장변화에 대한 대응이나 추후 사업 확장에도 용이할 것입니다. 

조삼모사라는 사자성어가 생각나는 부분입니다. 
많은 분들이 초기에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서 솔루션을 선호하고 있지만, 6개월 이후에도 판매가 이뤄지는 사이트는 1%도 안됩니다. 신중한 고민과 합리적인 투자가 필요합니다. 

여러 가지 항목을 기준으로 필요한 기능들 점검해 보시고, 예산에 맞춰서 기능을 조절한다면 예산에 맞춰진 웹사이트 구축이 가능합니다. A는 얼마 B는 얼마 식의 가격 구성은 만족한 결과를 만들 수가 없습니다. 겉으로 보이기에 비슷해 보이지만 수천가지의 요인들로 인해서 견적 편차는 벌어집니다 

다국어를 대응하기위한 개발방법은 다양합니다. 
1. 접속자의 문자셋을 분석하여 해당 문자에 맞춰진 페이지를 보여주는 방법과, 
2. 접속자의 IP를 분석하여 접속지역에 맞춰진 페이지를 보여주는 방법, 
3. 스위치 및 서버상에서 IP필터링을 통하여 특정 접속지역에 맞는 웹서버로 전송하는 방법 
4.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접속하는 방법 
  : 쿠키 및 DB에 IP저장 등을 통해서 재 접속 시에는 선택한 사이트로 자동이동 

등의 기법을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위의 방법 중 어떤 방법을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구축방법 및 비용은 달라질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1번의 방법은 문자셋을 최근 각 나라별로 분리하는 것이 아니라 uft-8등의 표준화된 문자셋을 주로 사용하는 추세라 대응이 어려울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3번의 경우 네트워크 및 하드웨어측의 작업이 진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현 상황에서는 어려운 작업이 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어느 정도 효율성을 고려하신다면 4번의 방법을 추천 드리지만, 
무조건 자동으로 접속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2번의 방법이 가장 나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문제는 IP별 나라를 판독하기 위한 기본 데이터를 구축해두고, 이 데이터와 접속IP를 비교하여 처리해야 하는점 입니다. 해당 데이터의 경우 해외 사이트를 통해서 구입(일부 무료도 있습니다)하시거나 국내 ISP업체를 통해서(유료) 공급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하나의 도메인으로 여러 언어를 처리하시는 방법은 
1. 폴더별 분리접속을 할수 있도록 하고, 시작파일에서 코드분할을 하는방법 
2. kr.naver.com 
    cn.naver.com 
   의 방법으로 DNS를 분리하여 접속하는 방법 
3. 개발시에 언어를 변수로 처리하고, 변수에 따라서 
    index_kr.html,     index_jp.html        index_cn.html 
    처럼 파일명과 변수를 결합하여 처리하는 방법 
4. 언어와 관련된 부분을 미리 xml화 시켜서 저장하고, 언어에 따라서 
    kr.xml    en.xml    cn.xml  식으로 동적으로 파일을 연결하는 방법 
5. 이미지화 시켜서 대응하는 방법  

등의 여러가 지 방법이 있습니다.  
알아서 대응되는 방법과 수동으로 대응되는 방법 등 다양한 방법이 있기 때문에 전문가를 통해서 상담을 받아보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IT 컨설턴트의 생각]

웹사이트의 제작비용은 구축방법과 개발방법에 따라서 천차만별입니다. 이미 만들어놓은 사이트를 변형해서 찍어내듯 제작하는 방법이라면 비교적 저렴하게 제작은 가능하지만, 기능에 대한 추가 및 차별화를 꾀하기는 어렵습니다. 반면에 현재사이트와 비교했을 때 도 경쟁력을 가지는 사이트이거나, 시장의 동향을 읽어내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제작한다면 제작난이도와 비용은 올라가지만 사이트의 활용도는 높아질 것입니다. 또한, 운영상에서 필요하다고 느끼는 기능이나 고객의견에 대한 반영을 빠르게 대응 한다면 경쟁력 있는 사이트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홈페이지 초기 구축 시에 다국어에 대한 대응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축이후에 언어별 구성을 추가하는데 제약이 많으며, 몇몇의 방법은 적용이 불가능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검색엔진수집프로그램이 정기적으로 사이트에 데이터를 수집하러 오기 때문에 언어별 대응 전략 또한 여기에 맞춰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구검색엔진 수집프로그램이 들어왔는데 영어나 중국어를 제공한다면, 노출부분이 치명적일 수도 있습니다. 
지식인의 운영정책상 견적을 알려드리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IT컨설턴트를 통해서 차별화된 구축전략수립에서 부터 구축대행에 이르기 까지 도움을 받아보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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