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배달 업체 인터넷전략 (꽃배달 프랜차이즈 현황)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14. 6. 3.
꽃배달 업체 인터넷전략 (꽃배달 프랜차이즈 현황)

[질문]

 

꽃집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1. 인터넷에 보면 전국 꽃배달 하는 업체가 있는데

    그 업체에다가 꽃다발이나 꽃을 주문하면 제일 가까운 곳에서 판매하고 그런식으로

    이익에 몇 %를 거기에 제공하는 등 하는법이 있는거 같은데

    어떻게 가입하면 되는건지와

 

2. 저희 이름으로 단독으로 사이트를 하나 계설하려면 비용이 얼마나 발생하는지 상세히 좀 알고싶습니다.

   사이트, 홈페이지 만들어주시는분들보면 뭐 대문하는데 추가비용 뭐하는데 추가비용 게시판하나하는데 추가비용 이러는데 이런거 말고 객관적으로 얼마정도면 만들수 있는지 알고싶습니다.

 

※ 저는 칼 채택이며 원하는 답이 없을시 채택하지 않으니 많은 도움의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꽃배달의 온라인 비즈니스 접목을 위해서 여러가지 상황에 대한 검토가 필요할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현재 온라인 꽃배달 시장은

- 낮은 진입장벽으로 대규모 경쟁 시장 형성

- 동일한 형태의 상품/디자인/운영시스템으로 경쟁력 부재

- 강력한 마케팅성과 네트워크를 지닌 유명 연예인들의 시장 유입

- 고객요구를 반영하지 못하는 온라인 쇼핑몰 구성의 한계

- 결혼중매업체, 웨딩 등의 유관시장에서의 시장 진입중

의 현황을 보이고 있습니다.

 

시장별 요소를 분석해 본다면.

1. 쇼핑몰 솔루션 업체

- 현황 : 시장분석을 통한 안정적인 솔루션과 시스템 지원을 통하여 안정적으로 시장에서 자리 잡음

           현재 유통망을 구축한 단체와의 MOU를 통하여 협업프로세스를 구성중

- 특장점 : 온-오프라인 통합지원과 무점포(소자금)창업을 중심으로 광범위하게 프랜차이즈가 진행됨

- 시장한계 : 솔루션의 구성 및 기술적으로 5년 이상 현 트랜드와 격차가 벌어짐

                 가맹점들의 요구사항에 대한 반영이 불가능한 상황임

                 키워드광고와 인적네트워크에 의존하는 마케팅 구성이 예상됨

  

2.  화훼생산자 및 유통망을 중심으로한 협회 및 단체

- 현황 : 유통망의 전국화와 네트워크망 구성을 통하여 가격경쟁력을 갖춤

           현재 독자적인 솔루션 구축 및 솔루션 업체와의 협업프로세스를 구성중

- 특장점 : 오프라인상의 강점을 가지고 있으며, 창업주를 위한 다양한 전수창업 형태가 많이 보임

- 시장한계 : 온라인에 대한 접근 및 적응이 늦어짐으로써 비효율적인 수발주/정산 형태의 운영이 예상됨

               경쟁그룹이 많이 생성되어있으며, 응용된 구조의 협회가 다소 분석됨

 

3. 연예인 및 마케팅사를 중심으로 한 구성

- 현황 : 온라인 쇼핑몰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으며, 연예인 및 마케팅 인프라를 통하여 시장에 빠른

적응이 가능함. 주로 PPL등의 협찬 및 마케팅사의 홍보체널을 통한 PR등으로 홍보를 진행중

- 특장점 : 공동대응이 가능한 통합 쇼핑몰을 통하여 주문을 접수하고, 각 가맹점별 쇼핑몰은 없음

마케팅사의 체널을 통한 광고로써 일반인들에게 긍정적인 이미지 전달중

- 시장한계 : 본사위주의 운영 및 쇼핑몰의 집중화로 본사의 장악력은 높으나 가맹점의 충성도는 낮음

   가맹비가 타 구조에 비해서 높고, 마케팅비용의 공동부담으로 마진율이 낮음

 

4. 유관업계 및 대량소비자를 중심으로 한 구성

- 현황 : 기존시장에서 소비를 진행하거나, 단체별로 구매가 필요한 형태가 진화하여 시장적응중임

         웨딩컨설팅업체, 결혼중매 업체, 사단법인, 재단법인 등 정기적으로 구매가 가능하거나

         유관업종의 인프라(협력업체,회원 등)를 활용하여 제품판매를 진행함

- 특장점 : 소비자층을 바로 움직일수 있으며, 타 구조보다 소비자들의 충성도가 높음

            별도의 마케팅 없이도 연결적인 브랜드의 특성상 홍보가 가능함

            가맹점을 별도로 모집하지 않으며, 단체의 공동구매 성향이 강함

- 시장한계 : 경쟁구조에 비해서 발전성이 낮으며, 제품 자체의 경쟁력이 낲음

 

현재 시장 상황에서 경쟁력을 갖춘 온라인 전략을 위해서는 기존 시장과의 차별화가 필수적입니다.

궁금해 하시는 질문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자면

 

1. 인터넷에 보면 전국 꽃배달 하는 업체가 있는데

    그 업체에다가 꽃다발이나 꽃을 주문하면 제일 가까운 곳에서 판매하고 그런식으로

    이익에 몇 %를 거기에 제공하는 등 하는법이 있는거 같은데

    어떻게 가입하면 되는건지와

 

: 위의 4가지 타입에 해당하는 구성중 경쟁력있을것으로 판단되는 회사의 온라인사이트에 접속을 하면, 가맹점문의에 대한 안내페이지를 통해서 가입방법과 수수료 부분에 대한 규정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각 타입별로 장단점이 다르기 때문에 신중한 선택이 필요합니다.

 

2. 저희 이름으로 단독으로 사이트를 하나 계설하려면 비용이 얼마나 발생하는지 상세히 좀 알고싶습니다.

   사이트, 홈페이지 만들어주시는분들보면 뭐 대문하는데 추가비용 뭐하는데 추가비용 게시판하나하는데 추가비용 이러는데 이런거 말고 객관적으로 얼마정도면 만들수 있는지 알고싶습니다.

: 일반적으로 꽃배달 프랜차이즈 업체별로 지정 쇼핑몰 솔루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업체별로 무료에서 수백만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상품이 있지만, 무료에 가까울수록 판매수수료에 대한 부담은 높아지게 됩니다.

맞춤 제작을 통해서 저렴하게 구축을 한다면 200~300만원의 수준에서도 구축이 가능합니다. 물론 기능이 많아지거나 디자인에 대한 퀄리티가 높다면 수천만원이상의 제작비가 산정될수도 있기때문에 정확히 필요로하는 기능에 대한 정리를 해보시고, 업체와의 미팅을 진행하실것을 추천드립니다. 

화분하나 얼마에요 라는 질문이라면 일반적으로 얼마대의 상품이 있다고 까지는 말할수 있지만, 수천원에서 수백만원 이상의 화분 상품이 구성될수 있듯이 홈페이지도 같은 방법으로 이해하시면 도움이 될듯합니다.

문제는 꽃배달에 대한 전국망을 구성하는것이 아닐까 합니다. 이런 점에서 꽃배달 프랜차이즈 업체와의 제휴 및 가맹이 필요할것으로 생각 됩니다.

 

[IT전문 컨설턴트의 생각]

기존 시장의 문제점을 보완하면서 더 경쟁력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구성하는 방법이 없을까 많은 고민을 하게됩니다. 프랜차이즈 시장의 고질적인 문제점인 본부만 돈을 버는 구성이 아니라 가맹점과 공생할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시장구성이 필요할것입니다. 이런 점에서 최근들어 공유경제 기반으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이 개발되고 있고, 꽃배달 시장에서도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 다양한 스킨타입

- 공동망을 통한 판매망구현

- 모바일대응

- 모바일 배송확인 배송확인

- 진화형 시스템

등의 기능을 갖춘 새로운 비즈니스를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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