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래시장 종합 쇼핑몰을 만들려고 합니다.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14. 6. 4.
재래시장 종합 쇼핑몰을 만들려고 합니다.

[질문]

 

오픈 마켓 형식으로 할려고 하는데 아는 지식이 하나도 없습니다.

간단 하게 또는 세세하게 알려주실분 없습니까??
이왕이면 세세하게 알려주실분 있으면 감사하겠습니다.

검색 해보니 이전에 재래시장쇼핑몰을 시도한 것도 보이고 6/1일에 
동원에서 전통식품만 따로 만들었다는것을 봤는데.. 각설하고

1.재래 시장 종합 쇼핑몰을 만들려고 합니다. 만들려면 어떠 어떠한 것들이 필요한가요?

2. 과거 재래시장쇼핑몰을 개설 했던 곳은 어느곳이 있나요?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쇼핑몰의 경우 3000여개가 넘는 비즈니스 모델이 존재할 정도로 온라인 상으로 많은 관심을 받아왔으며, 다양한 시장요구사항을 수용하여 진화한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온라인에 대한 이해와 폭넓은 경험이 없이는 성공적인 사이트 구축을 준비하는것은 쉬운일이 아닙니다. 이런점에서 전문컨설턴트의 도움을 받아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재래시장에서 쇼핑몰을 도입할 경우 여러가지 전략이 가능합니다.

1. 오픈마켓형 비즈니스 구현

현재 고민하시듯이 오픈마켓형식으로 시장상인들이 판매자 권한을 가지고 제품을 등록하고, 일반소비자들에게 다양한 홍보를 통해서 구매를 유도하는 전략을 생각해볼수가 있습니다.  이 전략의 가장 큰 문제는 재래시장의 상인들이 인터넷을 접근할수 있는 환경이 좋지 못하며, 제품등록 및 관리에 대한 교육이 필요합니다. 또한 주문이 이뤄진 건에 대해서 빠른 대응과 배송처리가 중요하지만, 매장에서의 판매를 끝낸시간이나 손님이 많지 않은시간에만 처리가 가능할 가능성이 높기때문에 고객의 불만족이 예상됩니다. 제품의 등록시에 제품 이미지의 퀄리티가 떨어지거나 상세보기의 설명이 부족한 경우 구매률로 이어질 가능성이 낮아지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보완이 필요합니다.

특히 재래시장의 상인들의 적극적인 참여 없이는 안정화 이전까지의 운영난을 겪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2. Mall in Mall형 비즈니스 구현

백화점을 온라인으로 옮겼다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빠르실듯합니다. 오프라인상의 백화점처럼 쇼핑몰에서 고객들을 모집하고, 브랜드를 관리하며, 경쟁력있는 제품을 MD가 선별하여 잘 보이는 위치에 놓는등의 업무를 진행하게됩니다. 입점하는 업체를 선별하여 입점시키며, 입점업체는 제품등록 및 배송에 대한 책임을 지게 됩니다.

가장 큰 문제는 수발주시스템과 정산시스템을 탑재하여 구축해야되기 때문에 사이트 구축이 쉽지않으며, 마케팅에 대한 부담을 어느정도 가져야 성공할수 있는 구성입니다. 판매자와 소비자 사이에서 중립적인 역활로써 쇼핑몰이 운영되는것이 전략상 좋으며, 공동 프로모션 및 이벤트 등으로 지속적인 마케팅이 가능한 구조입니다.

어느정도 인지도를 기반으로한 이후에는 손쉬운 운영이 가능하다는 중계형비즈니스의 이점을 활용할수 있지만, 자리를 잡기 전까지는 많은 시행착오가 필요한 비즈니스 구조입니다.

 

3. 위탁판매형 공동 비즈니스 구현

현재 구조상으로 가장 추천하고 싶은 전략입니다. 많은 상인들이 오프라인 매장을 중심으로는 수십년간 장사를 진행해왔을것이지만, 온라인의 경우에는 거의 대부분 접해본적이  없을것입니다. 제품 사진 촬영에서 부터 제품의 편집, 등록, 키워드관리, 관리자를 통한 주문확인, 배송등록 등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진행한다는것은 엄청난 위험을 감수해야만 합니다. 공동으로 이 업무를 담당할 직원이나 아웃소싱 업체를 통해서 비즈니스 구조를 정립해 보시는것이 효율적이라 판단이 됩니다. 제품을 판매할 상인들의 참여를 촉진시킨 이후에 오픈마켓형이나 몰인몰형 등의 타 비즈니스로 전환하는것이 좋을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그럼 궁금해 하시는 부분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1.재래 시장 종합 쇼핑몰을 만들려고 합니다. 만들려면 어떠 어떠한 것들이 필요한가요?
위의 어떤 전략을 중심으로 비즈니스 구현하며, 다양한 쇼핑몰의 비즈니스중에서 현 재래시장에 맞는 비즈니스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온라인 판매를 위해서는 통신판매업신고를 진행해야합니다.
시장상인들이 온라인에 대한 접근도가 낮을 가능성을 염두해 둔다면 쇼핑몰의 운영을 손쉽게 할수 있으며, 초보자도 쉽게 이해할수 있는 관리자 모드의 설계가 필요합니다. 또한 시장에서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는 구성이라면 타 쇼핑몰과의 경쟁력을 갖출수 있는 전략 설계 또한 필수적입니다.
- 타 사이트와의 차별화 요인분석
- 손쉬운 관리자 모드
- 제품등록 및 주문관리 지원
- 정산시스템 구성
- 온라인-오프라인 통합 고객관리
- 구매이력관리
- CRM(고객관리시스템) 구성
- 이벤트 프로모션용 툴킷 개발
- 스마트폰 및 모바일 대응을 위한 웹구축

 
2. 과거 재래시장쇼핑몰을 개설 했던 곳은 어느곳이 있나요?

제주전통시장쇼핑몰(http://www.market.jeju.kr/)

죽도시장쇼핑몰(http://www.jdmarket.kr/)

경동시장인터넷상인회(http://www.internetkyungdong.or.kr/)

소래포구수산시장 (http://www.soraemarket.com/)

중부시장 (http://www.jungbusijang.co.kr/)

강서시장(http://www.gangseo-sijang.co.kr/)

강릉중앙시장(http://www.gncmarketmall.com/)

등이 운영중인 곳입니다. 기타 가락시장의 경우에도 사이트가 있었으나 현재는 폐쇄된것으로 보입니다.

 

[IT컨설턴트의 생각]

다양한 온라인 비즈니스를 효율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경험적 요인은 필수입니다. 시행착오를 최소화 하고 성공적인 비즈니스 접목을 위해서 IT전문 컨설턴트의 도움을 받아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특히 상인회를 중심으로 현재 계획을 수립중이시라면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공유경제 기반의 비즈니스나 재래시장지원정책 등을 활용한 비즈니스 전략이 필요합니다. 그 이외도 현실적인 접목을 위해서는 다양한 시스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만약 재고가 한정적인 제품인데 이 제품이 온라인상에 주문이 들어왔고, 주문처리를 하기 이전에 오프라인의 매장에서 판매가 다 이뤄진 상황이라면 재고관리에 대한 위험요인까지 안을수 있을것입니다.  제품 판매이후 판매에 소요되는 많은 비용 SMS알림, PG수수료, 서버운영비, 포장비, 배송료, 마케팅비용, 회원관리비용 등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정산을 원할하게 하기 위한 시스템 또한 고민해야 할 부분입니다.

재래시장의 활성화를 위해서 많은 전략들을 접목시킬수 있을것입니다. 문제는 온라인의 활성화 뿐만아니라 온라인 판매를 통한 오프라인 매장(시장)의 활성화를 염두해둔 전략이어야 합니다. 최근 시장에서 구매를 한 상품을 권역내에 무료배송을 진행하는 시장이 늘고있으며, 전화상으로 구매대행신청을 하거나, 온라인 주문을 시장에서 운영하는 공동배송팀을 통하여 직접배송하는 전략들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재래시장 종합 쇼핑몰을 만들려고 합니다. - IT감리, IT컨설팅, 웹컨설팅, 웹에이전시, 웹솔루션개발, ERP, SCM, CRM, ToTb, 홈페이지제작, 웹사이트 제작, 온라인 마케팅, 시스템구축, 유지보수, 운영대행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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