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자서비스 전송 홈페이지 제작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14. 6. 10.
문자서비스 전송 홈페이지 제작


[질문]
 
문자메세지를 대량으로 전송할 수 있는 홈페이지를 제작하고자 합니다.
예를 들면 뿌리오 같은업체 홈페이지요.
견적을 내고 싶은데 보통 홈페이지 업체에 전화하니까
sns발송모듈을 관리하는 업체랑 연계를 해야 한다는데
한 곳에서 해결해주는 업체는 없나요?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이메일, SMS 관련 시스템 구축은.. 구체적인 용도와 발송인원수에 따라서 구축방법 및 가격이 천차만별입니다. 1만명에게 동시에 보낼수 있는 자동발송 시스템과, 100만명에게 동시에 보낼수 있는 시스템은 개발프로세스 및 네트워크에 따라서 최소 10배 이상의 금액 차이가 날수도 있습니다.  예전에는 excel을 통한 대량발송을 지원해 주는 방식으로 많이 사용했지만, 요즈음 들어서는  CRM이라는 고객관리 시스템이 활성화되기 시작했고, 이를 기반으로 회원DB상에서 원하는 회원을 대상으로하는 메일전송 및 SMS서비스를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한번에 보내는 통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구축비용 및 개발비용이 비싸질수 밖에 없습니다. 단, 한통당 발송비용은 내려갈수 있습니다. SMS호스팅이나 메일호스팅 업체의 경우, 평균적으로 한번에 보내는 통수를 500~2000 사이로 제한을 하고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발송서버가 순간 버틸수 있는 최대량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 및 운영하기 위해서 별도의 대량발송 대행업체를 선정해서 진행하기도 합니다.
 
이론상으로 2000통의 제한이 있는 메일서버에서 1만명의 회원에게 메일을 보내기 위해서는 스케줄을 편성해서
관리자가 한번에 보내기 버튼을 누르더라도 1분마다 2000명씩 끊어서 보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문제는 메일의 내용과 용량, 메일링을 구성하는 방법등에 따라서 불가능할 경우도 있다는 거겠죠...^^
국가기관이나 대기업의 경우, 별도의 어플리케이션 서버를 보유하고 있고, 분산화로 구축된 이런 서버들을 통해서 메일이나 SMS를 순간적으로 발송합니다. 구축비용 및 네트워크 소모비용에 대한 효율성은 그 다음 문제입니다..
 
기본적으로  SMS를 부착하는 방법은 크게 4가지로 나눌수 있습니다.
1. 게이트 방식을 통한 SMS 전송 : 서버상에서 SMS를 보낼수 있는 모듈을 셋팅하여, 해당모듈이 직접적으로 SMS 서버에 보내주는 방식입니다. 동시에 많은 통수의 SMS를 보낼수 있으나, 호스팅 서비스로는 개발이 불가능하고, 자체적으로 서버를 운영하시는 경우에 개발이 가능합니다.
2. 중게서버를 이용한 SMS 전송: 중계서버에 값을 전달하여, 중계서버에서 바로 전송하는 방식으로 손쉬운 개발 및 부착이 가능합니다. 동시에 많은 통수의 SMS를 보낼수가 없고, 기본적인 시스템과 연동하는데 제약 사항이 많은 편입니다. 현재 호스팅 구조라면 이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3. SMS 직접 전송: 통신사와 직접 계약을 통해서 SMS를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통신사와 계약을 하기 위해서는 어느정도의 통수를 예측해야하고, 해당통수 미달시에 보상책을 구상해야만 합니다. 거의 대부분의 통신사에서는 최소통수에 대한 규정 및 기본금액을 산정하는 방식으로 계약을 진행합니다.
어느정도 규모가 되지 않는다면 도입하기 어려운 방법입니다.
4. SMS호스팅업체 연동: SMS 호스팅을 지원하는 업체에 사이트를 분양받아서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구축비용 및 절차를 단순화 할수 있지만, 발송비용이 높아서 경쟁력이 낮습니다. 아마 이방법에 해당하는 업체를 찾아본듯합니다.
 
SMS사이트를 구축하기 위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 게이트웨이 경유방법입니다..^^
이 방법으로 많은 사이트들이 제작을 진행하는 이유는 초기개발비에 대한 부담 및 통신사와의 계약진행 등의 여러가지 요소 때문입니다.  게이트웨이 경유 서비스만 생각해 보더라도 매월 발송통수가 100만건인 사이트와 1만건인 사이트에 대한 통당 발송비용이 극심한 차이가 남을 알수가 있습니다.
구축방법 및 절차를 생각해 본다면...

1. SMS 발송 통수 예상 후 구축전략 수립
: 일정 통수 이하인 경우 -> 게이트웨이 경유 서비스로 구축
: 일정 통수 이상인 경우 -> 통신사와의 계약 및 서비스 신규 구축
2. 시스템 설계 및 네트워크 구성
: 해당 통수를 처리할수 있도록 네트워크 구상 및 회선계획을 수립
3. 분양형 서비스 기획
: 서비스 사이트의 다중화를 위해서 분양형 게이트웨이를 설계
4. 사업계획 심의 및 통신사와의 제휴
: 각 통신사에 사업계획에 대한 제한을 진행한 후 제휴 계약
5. 게이트웨이 개발
: 통신사의 전문통신 규정에 따라서 표준화된 개발을 진행
6. 사이트 구축
: 사용자 인터페이스(UI) 분석을 통한 차별화된 사이트 구축
7. 통계자료를 위한 집계시스템 구축
: 발송통계 및 정산결재를 위한 집계시스템 구축
8. 분양형 모듈 개발
: 게이트웨이에 접속해서 발송신청을 처리하는 모듈 개발
9. 한계 테스트
: 동시 처리가능한 SMS통수를 가상하고, 트래픽 및 시스템상의 문제가 없는지 테스트 진행
10. 버퍼 모듈 개발
: 효율적인 전송 및 피드백을 위한 버퍼모듈 개발
11. 서비스 모듈 개발(설치형)
: 손쉬운 게이트웨이 연동 및 승인처리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 모듈 개발
12. 테스트 및 정식 오픈

구축 비용 및 소요경비 부분은 규모에 따라서 다른 전략을 수립해야 하기 때문에 전체비용을 채크할수는 없습니다. 대략적인 규모에 대한 예측이 되고, 기존 서비스와의 연계범위를 고려해서 채크가 가능할것으로 보입니다. 사이트 구축을 위해서는 1~4번까지의 과정이 선행 되어야 하며 6,7을 개발하는 회사와 5,8,10,11을 개발하는 회사 2,3,9를 처리하는 회사가 다를수 밖에 없습니다. 
월 기준 200만건 미만의 전송이라면 게이트 웨이를 통한 구축을 추천드립니다. 자체서버 및 회선운영시에는 투입인력 및 소요비용을 분석해 보았을때 그 이하의 통수로는 손실이 더 클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구축에 도움이 되는 정보가 되셨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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