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안녕하세요. PG 결제 방식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초보라 도움을 부탁드립니다.
현재 홈페이지 제작을 고려하고 있으며, 동시에 PG(Payment Gateway) 수수료를 줄이는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확인해본 PG사 사이트에 국내카드결제 수수료 1.2~2.9% 수준인데
링크결제 방식은 Free(결제수단별 적용 범위 상위)라고 안내되어 있는데,
홈페이지 내에서 즉시 결제를 하면서도 링크 결제 방식을 적용할 수 있을까요?
즉, 사용자가 기본 정보를 입력한 후 결제 링크로 이동하는 방식이 아니라,
홈페이지에서 바로 결제가 진행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또한, 링크 결제 방식으로 홈페이지에서 결제가 가능하다면,
Free로 표시된 경우에도 앱카드 또는 수기 입력으로 결제 시 카드사 수수료만 고려하면 되는지 알고 싶습니다.
월 결제금액은 최소 3억, 기본 10억, 목표 20억 정도 입니다.
홈페이지 제작도 필요해서 어떤 방식으로 진행하는 게 좋을지도 조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 부탁드립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 입니다.
홈페이지에 PG를 부착하는데, PG수수료를 최대한 낮출 수 있는 방안을 고민중이신 것으로 보입니다.
PG(Payment Gateway)는 3자결제시스템의 한 종류로써 쇼핑몰의 발달로 국내에서는 다양한 회사의 서비스들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3자 결제는 소비자, 판매자, 그리고 제3자인 결제 서비스 제공업체가 포함된 결제 방식입니다. 소비자와 판매자 상호신뢰를 기반으로 직접거래하기가 쉽지 않기때문에 중립적인 제3자가 가운데에서 역할을 하는 결제시스템으로 PayPal, 카카오페이와 같은 서비스가 여기에 해당하며, 소비자는 이러한 서비스를 통해 결제를 진행하고 판매자는 해당 서비스로부터 결제를 받습니다.
유사한 구조이긴 하지만 PG의경우는 3자결제에 해당하는 역할을 PG사가 진행하지만, PG사에서 다시 결제 서비스 제공업체(은행, 카드사 등) 간의 결제를 처리하는 방식이 차이가 있습니다. 여기에 중간자역 역할에서 문제요소를 최소화 하기 위해서 고객의 결제정보를 암호화 하고, 결제 승인을 요청하며, 거래 결과를 판매자에게 전달합니다.
질문하신분의 의도에 맞게 2가지를 나눠서 생각해보겠습니다.
첫번째는 PG에 대한 부분입니다.
PG를 직접적으로 운영하는 방법도 가능하며, PG사를 설립하기위한 전략 구현도 가능합니다. 이 경우 관련된 법에 따라서 다양한 준비를 진행해야하며, 결제서비스 제공업체인 은행 및 카드사와의 계약 또한 진행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예상되는 매출금액을 봐서는 PG를 직접운영하기 보다는 전문적인 PG업체와의 계약을 통해서 업무를 진행하는것이 효율적으로 생각됩니다. 수수료에 대한 부담이 된다면, 수수료가 낮은 PG업체를 컨텍하는것도 방법이 될수있지만, 안정성 부분 및 소비자의 신뢰성 부분 등을 고려해 본다면 수수료 보다는 업체 신뢰성 부분을 고민하시는것도 좋은 전략이 될수 있습니다.
PG사 설립 및 운영에 대한 샌드박스가 어느정도 구성이 되면서, 다양한 시도를 진행하는 스타트업 성격의 PG사들이 많이 생성되었지만, 문제는 이 회사들의 안정성 부분은 아직 시장검증 전이라는 점입니다.
따라서, PG방식이 아닌 3자결제 방식을 활용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수 있습니다. 금액적인 부분에서 PG 사 보다 수수료가 현저히 낮으면서, 안정성을 확보할수 있다면 좋은 전략이 될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홈페이지 부분입니다.
홈페이지라 하기에는 결제시스템이 활용되어야 한다는 점을 기준으로 생각해 보았을때, 쇼핑몰처럼 단순한 모델이 아닐 가능성이 높다 생각이 됩니다. 일반적인 쇼핑몰에서도 PG사의 심사는 까다로운 편입니다. 디지털상품을 판매하거나, 꽃배달, 쿠폰, 상품권등을 온라인으로 판매를 할 경우 PG 사의 심사를 통과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순위가 높은 PG사의 경우 리스크관리 측면에서 해당 심사를 더 까다롭게 진행하며, 그 반대로 신생 PG사의 경우 유연하게 심사를 진행합니다.
이 기준으로 홈페이지(웹사이트)를 접근해야 할듯 합니다.
생각하시는 결제 및 매출규모를 고려해 보았을때, 솔루션+커스트마이징 형태의 사이트 구축은 어려울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추후 비즈니스의 진화나 시장에 대한 대응 등을 고려해 본다면, 제대로된 설계 및 운영전략을 초기에 준비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홈페이지와 관련된 컨설팅에서 흔히 부딪치는 문제점 중 하나가 홈페이지에 대한 설계 부분입니다. 온라인 비즈니스는 성장이 빠르며, 시스템 및 사이트가 느려졌다고 생각될때 쯤이면 이미 대응이 어려운 시점일수도 있습니다. 비즈니스모델에 대한 분석과 해당 분석을 반영한 웹사이트 구축이야 말로 기업의 경쟁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흔히 홈페이지를 만드는것을 건물에 많이 비유합니다.
건물하나 짓는데 얼마에요? 라는 질문에 정답을 찾기가 어렵습니다.
우선적으로 용도, 층수, 위치, 지반구조, 시공법, 예상사용자수, 내진설계, 엘리베이터유무 등 다양한 요소를 점검해야만 건물을 짓는데 비용이 정확하게 산정될 수 있습니다. 4층 미만의 저층에서 사용하는 건축방법을 수십층이상에서 사용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일반 상가용으로 준비된 건축물에 하중부담이 큰 도서관이나 수영장이 들어온다면 어떻게 될까요?.. 답은 이미 알고 계실듯 합니다.
홈페이지에 PG가 부착된 일반적인 쇼핑몰을 기준으로 생각해 보겠습니다.
박물관이나 백화점, 고층빌딩, 고층교각 등 전문분야의 업체를 통해서 건축을 해야하는 영역이 있습니다.
쇼핑몰만 하더라도, 작은 규모의 쇼핑몰을 개발하고, 시스템화 할수 있는 업체는 많이 있습니다.
업체들이 입점해서 쇼핑몰에 판매를 진행한다고 가정해 보았을때, 업체관리용 페이지에서 부터, 정산, 판매프로세스(배송/교환/반품/환불), 배송비 다변화, 분할배송 등 다양한 요소에서 일반적인 쇼핑몰과 다릅니다.
물론 일반적인 쇼핑몰을 일부 수정해서 불편한대로 사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위의 건물에서 예시처럼 제휴사가 입점해서 판매를 진행하는 형태의 쇼핑몰은 단순한 솔루션의 커스트마이징 형태로 구축하는것이 쉬운일이 아닙니다. 쇼핑몰에서 관리자시스템이 차지하는 비중은 높지만 많은 분들이 중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습니다. 컨설팅 현장에서 부딪치는 많은 문제점중 쇼핑몰과 연계해서는 관리자시스템으로 인한 문제가 가장 비중이 높습니다.
가방, PC, 의류, 신발, 꽃배달 ....... 다양한 업종의 쇼핑몰관리자가 동일하면 어떤일이 벌어질까요?.
솔루션을 통해서 시장진입을 하는 경우 흔히 발생되는 문제입니다.
쇼핑몰관리자가 여러가지 상황을 대응하게 설계되어야 되기 때문에 불필요한 기능들로 인해서 복잡해 지고 무거워 질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소스 부분이 유사한 구조로 설계되기 때문에 검색엔진이 컨텐츠를 수집하러 들어온다면 비슷한 컨텐츠로 인해서 제대로 수집되지 않는 결과로 이어질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이유에는 많은 솔루션 기반의 쇼핑몰들이 SEO(검색엔진최적화)가 제대로 되지 않아서 키워드 마케팅으로 연명을 해야하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이런 관점에서 쇼핑몰관리자를 제대로 설계하고, 주제품의 특성에 맞게 몰인몰(중개형쇼핑몰/입점형쇼핑몰)형태로 구현된다면, 운영에서의 효율성을 가지게 될것이고, 이는 기업의 경쟁력으로 연결이 됩니다.
입점업체의 입장에서도 관리자시스템이 복잡하면, 그만큼 관심도가 낮아지게 되고 제품공급의 단가 및 공급수량 부분에 있어서도 악영향으로 연결됩니다.
플랫폼과 시스템을 만드는 방법중 시간이 가장 많이 걸리지만, 다양한 비즈니스에 대한 대응이 가능한 방식이 맞춤제작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기획/개발/디자인 의 요소에서 각기 다른 전문분야에 대한 인력이 투입되어 제작하게 됩니다. 전문화된 분야를 기준으로 나눈다면 수백개 이상의 직업군으로 나눠질 정도로 세분화되어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기획/개발/디자인으로 생각해 보았을때, 자체구축은 해당 인력들이 저마다의 파트에서 업무를 공조하여 제작하는 방식입니다. 시간만큼의 투입인력의 인건비와 시행착오 등을 고려해서 생각해 보신다면 어느정도의 이해가 되실것으로 생각됩니다. 장점을 생각해 본다면, 비즈니스에 대한 다양한 접목이나 아이디어를 반영하거나 확장성 있는 시장대응이 가능할것입니다. 물론, 기술력이 받춰져야만 시행착오가 최소화 되겠죠. 이런 이유에서 전문적인 웹에이전시들만이 맞춤제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경험에서 오는 시행착오를 간과합니다.
거의 대부분 사람들의 생각은 비슷합니다.
좋은 아이템은 경쟁을 불러오고, 나쁜 아이템은 소외 받기 쉽습니다.
이 외에도 창업에서 검토해야 하는 부분은 아이템, 자본, 시장환경, 고객니즈, 운영인력, 노하우 등 다양한 요소가 필요합니다. 이중 하나의 요소라도 문제가 있다면 성공하는것은 어렵습니다.
기존 시장에 나와있는 형태의 카피 사이트를 구성하기 보다는 차별화된 요인을 발굴하여 소비자의 불편함과 시장의 요구사항을 반영할수 있도록 구성하는것이 좋습니다. 제작비용은 요구사항에 따라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사업에 대한 방향성과, 요구사항 등을 점검하는 측면에서 전문 컨설턴트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IT컨설턴트의 생각]
온라인을 기반으로한 비즈니스에서 시스템이 차지하는 비중은 높습니다. 공급자 입장에서는 편리하게 상품을 등록하고, 판매현황을 조회하며, 판매이후 정산을 빠르게 처리할수 있도록 구성되는 사이트가 가장 좋을것입니다. 반면에 소비자 입장에서는 원하는 물건을 편하게 검색하여, 쉽게 구매하고, 결제할수 있으며, 교환/반품/환불 등의 사후처리가 용의한 사이트가 좋을것입니다. 사이트를 운영하는 운영자 입장에서는 손쉬운 모객과 사이트 홍보, 검색엔진 노출을 통한 자연스러운 접속 등에서 부터, 손쉬운 운영 과 정산프로세스의 시스템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부분에서 시스템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단순한 홈페이지가 아니라 이런 여러가지 시스템 요소를 가미한 웹사이트 제작을 위해서는 잠재적인 경쟁 사이트와 차별화된 구성에서 부터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한 시스템구축에 이르기까지 많은 부분에서의 점검이 필요합니다. IT전문컨설턴트의 다양한 경험에서 오는 노하우를 활용하여 시행착오를 줄여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준비하는 방법을 추천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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