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안녕하세요~
악세사리 쇼핑몰 운영중인데 재고도 늘어나고 거래처도 늘어나면서 회계프로그램 사용해보려고 합니다. 재고관리도 되고 거래처 미수금관리도 되면서 홈택스 자료도 한번에 보거나 할수있는 프로그램이 있다면 추천 부탁드립니다.
5인이하 사업자라 너무 비싸지않은 프로그램이였으면 좋겠습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 입니다.
일단 질문자님께서 말씀주신 쇼핑몰과 재고관리 및 거래처관리 등 필요한 시스템은 통합적으로 관리가 되어야합니다. 분리된 시스템을 무리하게 합치는것 보다는 처음부터 잘 설계해서 하나의 시스템으로 구현하는것이 최상의 방법입니다. 쇼핑몰 판매와 재고 입고, 출고 시 등록된 거래처로 데이터가 연동되게 처음부터 시스템을 설계하면 제작가능합니다. 이렇게 데이터가 연동되면 쇼핑몰 및 데이터 운영에 사용되는 시간을 최소화 시키면서 시스템의 장점을 극대화 시킬수 있습니다.
통합시스템은 업무와 사업의 개성에 맞게 구축되어야 합니다.
정작 사용하지 않는 기능이 많은 범용적인 시스템이 아니라 업무프로세스에 맞으며 필요한 기능만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매출과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별도의 교육없이 직관적으로 시스템을 처음 접한 사람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제작하셔야 직원들이 함께 사용할 쉽고, 시스템을 바로 현장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업무에 이용하는 시스템은 시중에 많은 제품이 공개되어있지만, 나한테 맞는 시스템을 선택하는 것은 쉬운일이 아닙니다. 특히 시스템을 사용해보지 않은 상황에서 몇몇 추천제품을 도입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너무 많은 위험요인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시스템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생각해보시고 이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시스템의 요구사항을 정리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익숙한 업무를 포기하고, 익숙하지 않는 시스템으로 얼마나 효율적인 업무적용이 가능할까요? 과연 이런 시스템이 필요한걸까요?
ERP를 구축하는 전략은 다양합니다. 중소기업용 ERP나 대기업 ERP의 구분보다는 업종이나 회사에서 운영되는 업무 프로세스, 기업의 문화, 운영인력의 경험, 지속적인 관리 및 업데이트, 시장상황에 대한 대응 등 다양한 요인을 포괄적으로 검토하여 기업에 맞는 시스템을 구성하고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스템을 만드는 방법 중 시간이 가장 많이 걸리지만, 다양한 비즈니스에 대한 대응이 가능한 방식이 맞춤제작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기획/개발/디자인의 요소에서 각기 다른 전문분야에 대한 인력이 투입되어 제작하게 됩니다.
실제로 솔루션을 사용해서 성공하는 모델은 수천개 사이트중에서 극히 일부분에 불과하지만, 맞춤제작을 기반으로 한 시스템의 생존 및 성공확률은 상당히 높습니다.
예를 들어 100만원을 들여 만든 시스템이 있는데, 이를 관리하기 위해서 1명의 운영인력이 투입되어야 하는 경우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월 200만원 전후로 1년 동안만 운영해도, 인건비 기준으로는 2400만원이 소요되며, 재경비, 4대보험 등 및 기타잡비를 기준으로 생각해 봐도 5000만원 이상의 비용이 1년간 사용됩니다. 인건비뿐만 아니라 마케팅비용이나 기타 요소를 생각해 본다면 수억 원이 없어지는 것도 순간적입니다. 1년이 아니라 2년 3년 시간이 지나게 되면 될수록 지속적으로 비용이 소모됩니다.
반대로 2000만원을 들여 맞춤제작한 사이트가 있는데, 이를 관리하기 위해서 투입되는 인력이 거의 없어도 되게 자동화 시키고, 회사의 요구사항을 토대로 제작된 시스템이라 가정해 보겠습니다. 초기에 2000만원이라는 막대한 비용이 소모되지만, 1년 뒤에도 2년 뒤에도 큰 비용 추가없이 유지보수나 기능추가에 해당하는 일정비용만이 추가될 것 입니다. 또한 사업 및 아이템에 특화하여 제작이 되어서 시장변화에 대한 대응이나 추후 사업 확장에도 용이할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초기에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서 솔루션을 선호하고 있지만, 6개월 이후에도 판매가 이뤄지는 사이트는 1%도 안됩니다. 신중한 고민과 합리적인 투자가 필요합니다.
여러 가지 항목을 기준으로 필요한 기능들 점검해 보시고, 예산에 맞춰서 기능을 조절한다면 예산에 맞춰진 시스템 구축이 가능합니다. A는 얼마 B는 얼마 식의 가격 구성은 만족한 결과를 만들 수가 없습니다. 겉으로 보이기에 비슷해 보이지만 수천가지의 요인들로 인해서 견적 편차는 벌어집니다
제작하고자 하는 시스템의 규모와 어떤 개발방법을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구축방법 및 비용은 달라질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질문과 같은 시스템를 제작하는 방법은 다양한 방법이 있기 때문에 전문가를 통해서 상담을 받아보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IT 컨설턴트 생각]
쇼핑몰 비즈니스 모델은 다양하게 변형이 가능합니다. 현존하는 쇼핑몰 기반의 비즈니스모델만 하더라도 5000여개가 넘을 정도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 구현이 가능합니다. 구축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으며, 각각의 구축방법에 따라서 장단점이 있습니다.
전문적인 IT컨설턴트를 통해서 시행착오를 최소화 하고 경쟁력을 살릴수 있는 구축방안을 찾아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현재 회사에서 내부 대응을 위한 IT인력이 준비되지 않거나 전문적인 인력이 준비되지 않은 상황이시라면 전반적인 현상황에 대한 정확한 컨설팅을 받아보시고, 전략을 수립하실것을 추천드립니다. 전문적인 개발인력과 전문용어가 섞여 있는 대화를 나눌수 있을정도로 IT에 친숙한 직원이 있지않는 한 회사입장에서 개발업체와 대화를 나눠줄 컨설턴트가 필요할 것입니다. 또한 Web에서 부터, ERP, SCM, CRM, LMS, KMS, 포털, 업무지원시스템, 네트워크구축 등 다양한 범위의 경험을 가진 개발회사라면 회사의 경쟁력을 강화시켜줄 시스템 구축이 가능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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