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친구랑 비즈공예,DIY만들어서 판매하는 사이트? 홈페이지?
만들려고 하는데 뭐 부터 시작해야 되는지 알려주세요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 입니다.
수공예를 전문으로하는 비즈니스를 준비중인데, 여기에 맞는 전략이 필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해서 진행하는 전략은 최근들어 선택이 아닌 필수 전략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특히 온라인의 단점에 해당하는 신뢰성 부분을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서 보안할수 있기때문에 긍정적인 요인이 될수 있습니다.
어떤 점을 경쟁력으로 생각하느냐에 따라서 다양한 전략수립이 가능합니다.
물론, 제품의 특징과 차별화 부분을 점검한다면 더 세밀한 전략수립이 가능합니다.
이준 몇가지를 고민해 보겠습니다.
1. 제품전략
대부분의 수공예 제품의 경우 대량생산을 진행할수 없고, 다품종 소량생산이라 주문생산 등을 고려하는것이 좋습니다. 이경우 사전에 주문제작을 진행하거나, 커스텀형식의 맞춤제작구조가 경쟁력을 가질수 있는 좋은 방안이 될것입니다. 쇼핑몰을 구성한다고 할때, 일반적인 형태가 아니라 주문접수 이후 제품을 생산하거나 한정된 수량을 판매하거나, 주문시에 고객의 요구사항을 원할하게 접수하는 등의 구성을 고려해서 개발을 진행하는것이 좋습니다.
2. 고객전략
수공예라는 제품의 특징상 고객층의 한계가 분명히 있습니다. 아무런 정보없이 접근이 되기 보다는 지인의 소개나 재구매 등을 토대로 구매가 진행되는 점을 생각해 본다면, 고객관리의 요소가 핵심적입니다. 주문한 고객의 취향을 토대로 시장의 반응과 예상을 할수 있는 형태라면 더욱더 좋겠죠.
최근 AI기술의 발달과 초개인화에 대한 시장요구가 많아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서 기존 CRM을 넘어선 CDP에 대한 관심또한 많아지고 있습니다. 고객 데이터 플랫폼(이하 CDP, Customer Data Platform): CDP는 다양한 출처에서 수집된 고객 데이터를 통합하여, 개별 고객에 대한 360도 관점의 종합적인 프로필을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고객이 웹사이트에서 어떤 페이지를 방문했는지, 모바일 앱에서 어떤 기능을 사용했는지, 오프라인 매장에서 어떤 상품을 구매했는지를 모두 결합하여 종합적인 고객 프로필을 생성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통합된 고객 데이터를 바탕으로, 머신러닝을 활용하여 고객의 선호도, 구매 패턴, 행동 패턴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으며, 추후 제품의 개발에도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3. 시장대응
시장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해당 영역에서 경쟁자는 쉽게 만들어집니다. 시장에서 유행의 시류를 탈수 있다면 더욱더 빠르게 급변할듯 합니다. 이전관점에서 많은 스타트업들이 AI를 활용한 예측형 AI(Predictive AI):전략을 수립하고 있습니다.예측형 AI는 고객의 검색 기록, 구매 패턴, 소셜미디어 상호작용 등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고객 니즈와 고객의 미래 행동을 예측하는 인공지능 기술입니다. 미국의 패션 스타일 구독 서비스인 스티치픽스(Stitch Fix)는 예측형 AI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대표적인 기업입니다. 고객의 취향, 체형, 예산, 구매 목적, 구매 이력, 리뷰, 계절, 패션 트렌드 등의 방대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고객의 필요에 가장 적합한 스타일링을 제안하고 있으며 특히, 무료 반품 정책을 통해 고객이 다양한 스타일을 시도하도록 유도하고 피드백을 수집합니다. 고객의 피드백은 자연어 처리(NLP Natural Language Processing) 기술을 통해 분석된 후, 더욱 정교한 추천을 제공하는 데 활용되고 잇습니다. 또한, 기존 고객을 대상으로 이전에 구매한 아이템과 잘 어울리는 새로운 상품을 추천하는 숍 유어 룩(Shop Your Look) 서비스나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인 스포티파이(Spotify)와 협업하여 개인화된 재생목록에 기반한 패션 스타일을 추천하는 스타일 튠 업(Style Tune Up) 서비스를 모니터링 해본다면 좋은 시장대응 전략을 수립할수 있습니다.
4, 온라인 전략
IT전문가가 아닌 이상에 온라인전략을 수립하는 것은 쉬운일이 아닙니다. 인력이나 예산의 여유가 많다면 내부에 팀을 구성해서 운영하는것도 좋은 전략이 될수 있지만, 거의 대부분의 회사들은 선택할수 없는 전략입니다. 대를이어서 운영하던 오프라인 매장이 온라인 사업을 시작하면서 오히려 문제가 되는 뉴스기사는 흔히 볼수가 있습니다. 오프라인상에서 수공예품의 생산에 집중하고, 온라인을 신뢰할수 있는 전문가에게 위탁하는 전략을 추천드립니다.
위에서도 이야기 드렸지만, 일반적인 홈페이지나 쇼핑몰 형태보다는 제품의 특성을 살릴수 있는 전략을 수립한후 거기에 맞는 사이트 구축을 진행할것을 추천드립니다.
5. 브랜드전략
동일소재의 유사한 제품이라도 브랜드가 있느냐 없느냐는 큰차이입니다. 브랜드전략에 있어서 수공예품은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브랜드에 관련된 BI를 확립하고, 상표권을 등록하거나, 디자인과 관련된 특허를 등록하는 전략 또한 필요합니다.
[IT컨설턴트의 생각]
오프라인 상에서 대를 물려서 수제화를 제작하던 공방(회사)이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서 새로운 판매 체널을 확보하고 있다고 가정해 보았을 때, 이 회사에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대부분의 회사라면 온라인 쇼핑몰만을 생각할 것입니다. 하지만, ERP/SCM/CRM또한 이 회사에서 필요할 것입니다. 매장을 이용하는 고객과 쇼핑몰을 이용하는 고객의 DB를 연동해서 고객관리를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고, 생산량과 판매량 예측을 통해서 효율적인 물류관리를 진행할 수 있으며, 쇼핑몰에서 판매된 제품과 매장에서 판매된 제품의 재고관리를 통합화 할 수 있다면.. 기업의 경쟁력은 극대화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기업 및 업무에서 필요로 한 시스템을 찾기 보다는 어떤 부분에서 보완할 것인가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 효율적인 업무를 지원하는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입니다. 남들이 많이 사용한다고 반드시 좋은 시스템은 아닙니다. 시스템 도입 비용에 대해서 우려를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구축비용이 효율적으로만 집행된다면, 투입된 비용에는 반드시 이유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축비용은 저렴하지만 운영인력이 많은 시간을 소모해야하는 A와 구축비용은 비싼 편이지만 운영인력이 최소의 시간에도 효율적으로 운영이 가능한 B를 비교해 보세요. 초기 도입비용의 부담으로 많은 기업들이 A를 선택하지만, 실제로 ERP에 해당 하는 시스템은 몇 명의 인력이 신경을 쓴다고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전 직원들이 업무를 효율적으로 진행하는데 도움을 줘야 하는 시스템인 만큼 가능하다면 업무를 최적화 하여 진행할 수 있는 시스템 도입이 우선입니다. 시스템 도입으로 인해서 직원들이 반복적으로 하는 사고를 줄이고, 단순한 업무를 최소화 하며, 보고서를 실시간으로 체크하여 경영상의 위험요인을 줄이는 등 다양한 활용을 할 수 있다면 그 투입된 가치는 분명이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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