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유통판매하고싶습니다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20. 8. 25.
인터넷유통판매하고싶습니다

생물유통 선주문형 쇼핑몰

 

[질문]

안녕하세요 저는 24살 시골에 거주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아버지 연세가 연세고 요즘아버지께서 계속 인터넷 유통판매를 하고 싶어 합니다

저희 집은 일단 문어배를 하는데 이게 좀 잘되면 마을단위로 끌고 가고 싶어서 문의드립니다.

그리고 홈페이지를 만들어 운영을 해볼까하는데 전문가는 어떻게 고용하고 비용은 어느정도 드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판매하는데 시스템구축같은것도 만들어주는데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또한 만약 하게된다면 대략 필요한 장비가 무엇이 있을지도 궁금합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 입니다.

문어를 잡아서 판매하는 부분이라면 일반적인 재고를 기준으로하는 쇼핑몰과 다를수 밖에 없습니다.

문의주신 내용으로 보았을 때 주문제작이나 선주문 개념의 쇼핑몰이 필요하신 것으로 판단됩니다.

문어에 대한 주문이 오면 해당 주문을 취합해서 산지에서 바로 잡아서 보내주는 쇼핑몰 프로세스입니다.

프로세스가 안정화가 된다면 마을 단위로 함께 주문을 취합하여 판매하여 이익을 배분할 수 있습니다,

 

현 상황에 맞는 시스템 기능이 부착된 쇼핑몰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현재 업무에 대한 정확한 분석이 필요합니다.

이는 일반적인 재고를 기준으로하는 쇼핑몰과 다르게

* 반복적인 작업을 최소화 하고

* 위험도(리스크)가 큰 업무를 보조해주며

* 이력관리(히스토리관리)를 통하여

* 통계 및 집계를 기반으로한 데이터 산출이 되는 전략을 펼칠 수 있습니다.

주문관리 시스템을 제대로 구축하신다면 주문내역을 일괄적으로 처리하여, 제품별이나 출고시점기준이나, 거래처별로 정렬할수도 있으며, 이를 통해서 수익을 분석하거나 재고를 파악할 수도 있습니다. 주문이 들어온 경로 또는 주문일자 등 각 항목에 따라 내역을 리스트화 하여 볼 수 있습니다. 주문내역을 정리하는데 있어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는 항목에 대한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을 나열하는 것이 가능하며, 주문내역에 대한 주문 통계를 구현하는 방법 또한 있습니다.

시스템은 처음 나왔을때 부터 복잡하지 않습니다. 사용자들의 경험과 그들의 필요성이 반영되면서 시간이 지나면서 복잡해 지게 됩니다. 수십억으로도 못만들수도 있지만 수십만원에도 만들수 있는것이 시스템입니다.

시스템은 사람의 필요성에 의해서 사람이 하는 업무를 지원하기 위해서 만든것입니다. 시작점은 사람이 하는 업무가 발생할수 있는 반복적이고, 위험도가 높고, 비효율적인 업무를 개선하려고 하는점에서 분석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사용할 사람이 시스템으로 인해서 업무가 가중되거나, 비효율적인 운영이 예상되거나, 어려운 교육을 거쳐야 하는 상황이라면 아무리 좋은 시스템이라 하더라도 도입부터 이미 실패가 예정되게 됩니다. 

책상앞에서의 분석과 기획만으로 현장에서 사용할 시스템을 만들수는 없습니다. 시스템을 사용할 사람들의 프로세스를 분석해서 그들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지원해 줄수 있도록 현장경험은 필수적입니다. 이들의 업무와 시스템의 프로세스가 일치한다면, 별도의 교육없이도 업무상에서 자연스러운 시스템 도입이 가능할것입니다.

시스템의 효율적인 사용을 위해 아래의 항목을 점검해보시길 바랍니다.

1. 업종 및 상품군의 특성

: 업종 및 상품군의 특성에 따라서 다양한 전략이 가능합니다. 취급하는 주요품목의 특징과 유통과정상의 위험요인에 대한 진단또한 필수적이라 생각이 됩니다.

이를 위해서 상품에 대한 특성을 채크해야 하며, 해당 업종의 거래유형등에 대한 부분도 파악이 되어야 합니다. 현재 문의를 기준으로 했을때는 도매-소매 형태의 구조가 예상이 되지만 업종에 따라서 재고가 없는 제품을 선주문하거나, 재고량 및 유통기간에 따라서 가격이 변동되거나 하는 상품이 많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는것은 중요합니다.

 

2. 입고상품의 시세변동 유무

: 판매되는 제품의 특성에 따라서 입고시에 시세에 영향을 받는 제품이 있습니다. 이 요소를 반영하여 입고시에도 가변시세가 가능하도로 구성한다면 훨씬 복잡한 시스템이 예상됩니다. 뿐만아니라 수량에 따라서 가격이 다르게 구성되거나, 거래처와의 관계에 따라서 할인율을 적용하거나, 거래처 등급에 따라서 차등가격을 적용하는 등 다양한 전략이 가능합니다. 감가삼각을 적용하거나 유통기간이 활용되는 제품이라면 원가관리 측면에서 시스템의 활용 또한 중요합니다.

 

3. 타 시스템과의 연계성

: 회사 마다 필요로한 시스템은 다릅니다. 이런 여러 시스템과의 연계성을 높힌다면 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시스템과 연동 혹은 컨버팅을 진행하느냐에 따라서 개발난이도 및 위험요인이 변한다고 가정해 보았을때, 여기에 대한 분석은 필수적입니다.

현재 상황라면 주문관리를 통해서 부차적인 여러 시스템으로 확장이 가능합니다. 내부에서 재고를 관리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재고관리 부분을 염두해 두어야 할것이며, 거래처에 대한 관리도 필요할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거래처와 여신거래를 통해서 업무를 진행한다면 미수금관리나 일정이상의 미수금이 발생할 경우 주문접수가 차단되거나, 특정 거래처에 공지를 보내는 등의 활용 또한 가능할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좋은 아이템이 있어 오프라인을 통해서 판매를 하고 있는 회사가 새롭게 온라인 사업을 시작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오프라인에서 다양한 경험을 토대로 온라인 시장에 긍정적인 예상을 해볼수는 있겠지만, 현실은 냉담합니다. 한 상품을 판매할때에도 구매연련층, 브랜드, 판매장소, 인테리어등 다양한 이유에 따라 전략이 바뀝니다.

이렇게 오프라인에서의 다양한 전략이 있듯 온라인에서도 여러가지 상황에서의 전략이 다양합니다.

이때 온라인에 대해서 도와줄 수 있는 파트너가 있다면 어떻게 될까요? 온라인 전문가를 통해 협업을 하시거나 아웃소싱 개념으로 온라인 사업 전반을 아웃소싱할 수도 있습니다. 온라인 전문가 역할분배에 따른 수익배분을 검토하시거나 함께 성장을 고민할 수 있는 업체와 협업을 통해서 진행하는 방식도 추천드립니다.

 

 

[IT 컨설턴트 생각]

시스템을 운영하는 사람에 맞추어서 제작해야 한다고 생각이 됩니다.

대부분의 솔루션과 시스템은 기성품에 가깝게 사전에 많은 경험과 시행착오를 거쳐서 정형화되어있습니다.

기업의 특징과 업무프로세스에 따라서 필요로한 시스템은 다릅니다. 시스템 도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회사의 업무프로세스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전산화 시켜 유지할 수 있느냐 하는 부분입니다.

기존에 제작된 솔루션에 회사 업무프로세스를 강제로 맞춰서 운영한다는 것은 무리가 있겠죠.

다양한 분야의 기술력을 가지고 참신한 해석으로 맞춤제작을 진행했을 때는 후발주자에 대한 걱정은 물론, 회사의 프로세스를 분석하여 효율성 높은 시스템 구축이 가능합니다. 구축비용과 시간은 다소 소요되겠지만 장기적으로 생각했을 때는 경쟁력을 가질수 있는 요소가 더 많을 것입니다.

수 십년간 경쟁력 있는 업무프로세스로 운영되던 회사가 솔루션 도입으로 인해서 새로운 업무구조를 자리잡아야 하며, 그 범용성으로 인해 회사의 경쟁력이 약해지는 과정을 컨설팅 전반에서 많이 볼수 있습니다.

이런 최악의 선택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전문 컨설턴트를 통한 체계화된 컨설팅으로 기업의 환경에 맞는 시스템 도입을 진행해 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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