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현재 포장용기 등 일용잡화를 취급하고 있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요즘 뭐낙 인터넷쇼핑이 많다보니 쇼핑몰 운영을 생각하게 되더라구요.
쇼핑몰 제작과 운영을 목적으로 유명한 큰 학원도 등록했습니다. 포토샵+일러스트+웹코딩 과정으로요.
등록하고 나오고나니 생각했던것과는 조금 다른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는 메이크샵 같은 주문건 확인과 결제 등 쇼핑몰 관리를 생각했는데 웹코딩을 배워서 그 홈페이지를 제작한다고 한들 실제 쇼핑몰 운영(결제, 주문 받고 출고하는 과정 등)이 가능한가요?
[답변]
쇼핑몰 창업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시는듯 합니다. 쇼핑몰 사이트 개설을 알아보실 때에 솔루션이라는 단어를 접해보셨을 겁니다. 질문내용에 있는 ‘메이크샵’도 솔루션 형태로 제작된 쇼핑몰입니다.
솔루션이란 정형화된 구조와 범용적인 설계를 기반으로 시장에서 보편적으로 필요한 기능을 모아 만들어진 개발물을 말합니다. 이 경우 시장 규모와 잠재시장 등을 예측하여 사전에 솔루션을 제작하고, 이를 분양 및 배포 방식으로 판매하는 전략을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솔루션을 사용하는 이유를 고민해 보신다면
1. 솔루션 재사용을 통한 비용절감
수천만 원의 기능을 가진 솔루션을 수백만 원에 구입할 수 있다면 괜찮은 조건이 됩니다.
제작비용을 솔루션개발업체에서 선투자를 진행하고, 많은 사용자에게 판매하는 구성이기 때문에 솔루션으로는 가능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시장이 성장하면서 경쟁 사이트들이 많이 나오게 됩니다. 이때 동일한 솔루션으로 최신 디자인으로 무장한 신규 사이트와 경쟁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이 필요할까요? 결국 조삼모사 격으로 광고를 통해서 시장을 지켜야만 하는 상황이 됩니다. 장기적으로는 경쟁자를 양성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솔루션을 재사용하는 구조는 피해보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2. 사전 사용을 통한 안전성
많은 사용자들이 솔루션을 사용해보고, 여러 번의 업데이트를 통해서 훨씬 안정적인 구조의 솔루션이 완성되게 됩니다. 만약 이렇게 안전화 된 솔루션을 커스트마이징을 통해서 수정해서 사용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실제로 솔루션 구매자의 40~50%이상은 솔루션을 커스트마이징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솔루션의 최대장점인 안전성이 무너지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3. 문제 발생시 공동대응
소스 상의 결함이나, 특정 프로그램 구멍을 통한 해킹시도 등.. 다양한 문제에 있어서 공동대응이 가능합니다. 하나의 사이트에서 발견되는 문제라면 동일한 솔루션을 사용하는 여러 사이트에서도 발견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대응과 공동대응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커스트마이징을 진행한 경우 기술적인 지원에 대한 제약이 심하고, 이런 문제요인 발생 시에 지원을 받을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테트라 라고 불리는 물고기가 있습니다. 어항속에서 수백마리씩 키우는 물고기이며, 한마리가 한쪽으로 움직이면 다른 물고기들도 같은 방향으로 따라서 움직입니다. 영문도 모른채 남들을 따라서 움직이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요?.. 흔히 레드오션이라 불리는 시장현상도 이와같은 이유에서 나타납니다.
어항속의 테트라가 되고 싶으신가요?
잘되는 아이템을 가지고 창업을 하려는 사람들과 한정된 시장상황은 험난한 경쟁을 예상할수 밖에 없을것입니다. 어항속에 나날이 새로운 물고기가 들어오는 상황이고, 여러마리의 물고기중 하나라 생각해 본다면 어항속에서 살아남을수 있는 전략을 구성하는것은 필수입니다. 쇼핑몰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흔히 겪는 실수중 하나가 쇼핑몰 솔루션을 통해서 개성없이 쉽게 시장에 진입한다는 점입니다.
물론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많은 사람들이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조금씩 아이디어 들이 모여서 쇼핑몰 솔루션이 만들어져있습니다. 범용적인 비즈니스 형태의 운영을 위해서는 투입비용이 낮은 만큼 진입장벽도 낮지만, 저렴하게 시작을 할수 있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입니다
물론, 솔루션을 직접 제작한다면 비용도 많이 들고, 쉬운길은 아닙니다. 기존에 만들어진 솔루션에 비해서 안정화 까지의 시간도 많이 들어가게 될것입니다. 하지만, 비즈니스 구조의 사이트중 상위에 랭크된 사이트의 대부분이 솔루션을 통해서 제작된 형태가 아닌 맞춤제작을 통해서 제작되거나 내부에서 직접 개발한 사이트인것을 생각해 본다면 그 강점은 비용을 뛰어넘는 무언가가 있을것입니다.
조삼모사와 같은 겪이겠지만,
100만원을 들여 만든 쇼핑몰이 운영인력이 1명 풀시간으로 있어야 하는 경우와
1000만원을 들여 만든 쇼핑몰이 운영인력이 없어도 운영이 가능한 경우
어느 형태가 더 이익일까요?..
인건비를 100만원만 생각해보더라도 1년만 지난다면 후자쪽이 훨씬 이익입니다.
사이트를 1년 이상으로 운영한다면, 시간이 지날수록 전자의 경우는 비용이 부담되게 됩니다.
3년쯤 지난뒤를 생각해보면, 전자는 3700만원(개발비100+3년간인건비3600), 후자는 1000만원의 비용이 사용되었을듯 합니다. 어느게 맞는 답이죠?...
솔루션의 문제점은 비단 이것만이 아닙니다. 레드오션으로 경쟁구조를 만든다는것은 아이템을 쉽게 카피해서 경쟁자들이 생겨난다는 점입니다. 결국은 솔루션으로 찍어내는 개발회사와 이를 마케팅하는 회사들만 돈을 벌게 되는 게임이 되겠죠..
질문자님의 상황에서 고려해 보실 것으로
1. 전문회사를 통한 제휴
: 오프라인상의 사업과 온라인사업 병행을 하는 것을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온라인 창업에 대한 시장조사와 쇼핑몰 구축이후의 쇼핑몰을 어떻게 마케팅 할 것인지, 운영은 누가 어떻게 할 것인지 등 고려할 점이 많이 있습니다. 막연하게 온라인창업을 꿈꾸는 사람들은 많지만 모두가 창업에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온라인에 대한 이해와 경험이 풍부한 온라인전문가와의 제휴를 통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역할 분배 및 수익배분을 어떻게 할 것인지 고민해 보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2. 통합시스템 구축
: 온라인과 오프라인 운영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업무프로세스에 최적화된 시스템 도입이 필수적입니다.
예를 들어, 오프라인 상에서의 재고가 온라인 쇼핑몰에 반영이 되지 않는다면 업무혼란을 초래하는 것은 물론 고객의 불편과 신뢰하락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따라서 오프라인 및 쇼핑몰의 운영정책을 분석하고 그에 맞는 온오프라인 통합구축을 통해서 재고관리 및 운영시스템의 통합화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기존 시장에 나와있는 형태의 카피 사이트를 구성하기 보다는 차별화된 요인을 발굴하여 소비자의 불편함과 시장의 요구사항을 반영할수 있도록 구성하는것이 좋습니다. 가장 궁금해 하시는 제작비용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사업에 대한 방향성과, 요구사항 등을 점검하는 측면에서 전문 컨설턴트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 컨설턴트와 시스템 통합 구축에 대한 도움을 받아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최근 온라인기반의 비즈니스 모델의 진화와 활성화로 인해서 온오프라인 통합시스템구축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비즈니스 전략을 구성하실 때에 온오프라인이 통합되지 않는다면 사업은 확장될 수 없습니다. 통합 재고관리 및 운영시스템을 통합화하셔야 하고, 이에 대한 초기 설계가 매우 중요합니다.
만약 좋은 아이템이 있어 오프라인을 통해서 판매를 하고 있는 회사가 새롭게 온라인 사업을 시작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오프라인에서 다양한 경험을 토대로 온라인 시장에 긍정적인 예상을 해볼수는 있겠지만, 현실은 냉담합니다. 한 상품을 판매할때에도 구매연련층, 브랜드, 판매장소, 인테리어등 다양한 이유에 따라 전략이 바뀝니다.
이렇게 오프라인에서의 다양한 전략이 있듯 온라인에서도 여러가지 상황에서의 전략이 다양합니다.
이때 온라인에 대해서 도와줄 수 있는 파트너가 있다면 어떻게 될까요? 온라인 전문가를 통해 시행착오를 줄이고 사업 방향성을 검토하신 후에 진행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IT 컨설턴트 생각]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동시에 운영함에 있어서 시스템이 차지하는 비중은 높습니다.
쇼핑몰을 제작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나의 비즈니스의 맞는 제작방법을 찾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회사마다 각각의 특성을 가지고 있고 고객을 대하는 여러 가지 전략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문화가 다르고, 운영하는 인력이 다르다면 그에 대응할 시스템의 요소 또한 다릅니다.
많은 분들이 유명한 사이트나 비즈니스 모델을 참조하여 새로운 사업을 준비를 합니다. 아이디어와 기술력만으로 시장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IT기반의 사업은 손쉬운 블루오션이 만들어집니다.
어느 정도 안정적인 운영이후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수익성이 보장되고, 만들어진 사이트의 기능이나 시장분석으로는 어렵지 않게 후발주자가 시장에 진입할 수 있게 됩니다. 기존의 비즈니스 보다 더 혁신적인 아이템과 안정적인 기술과 자본을 바탕으로 시장에서 기존 비즈니스와의 경쟁을 시작하면서 블루오션이 아닌 레드오션 시장으로 바뀌게 됩니다. 사람들의 생각은 비슷비슷 합니다. 컨설팅 사례의 30% 이상이 본인인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라 생각하지만, 실제로 시장에서 이미 나와 있어 준비 중이거나, 실패한 아이템입니다.
사업에서 시행착오만큼 어리석은 일은 없습니다.
시간과 돈.. 그 두 가지의 핵심적인 자원에 대한 운영을 어떻게 하느냐가 사업의 성공을 잡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 중에서 시간을 소요하게 된다면 시장은 기다려 주지 않을 것입니다. 더욱더 혁신적인 생각과 더욱더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경쟁하기 보다는 조금 더 빠르게 대응하고, 시장을 예측해서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요? 자본과 회사설립, 정부기관 모두 중요합니다. 하지만, 누군가를 설득하고 돈과 인력을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정확한 사업에 대한 신뢰와 성공가능성을 증명하는 것 또한 필요합니다.
지금 준비하고 계신 사업에 있어서 그 독특한 요인으로 준비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전문적인 IT컨설턴트의 경험적인 지식을 토대로한 컨설팅으로 시행착오를 줄여서 비즈니스의 가능성을 높여보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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