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온라인 스토에서 위탁판매와 사입판매에 관해서 조언을 얻으려고 합니다.
1.저의 브랜드를 가진 홈페이지에 사입과 위탁을 동시에하는데 주문이 같이 들어오면 배송을 어떻게 해야할까요?
예) 1. 저의 브랜드가 적힌 다이어리를 제작해서 판매합니다.
2. 도매사이트에서 볼펜을 위탁상품으로 저의 홈페이지에 상품등록을 합니다.
정리해서 다시 질문을 드리자면 사입상품 (다이어리)에 위탁상품(볼펜)이 동시에 추가구매로 들어오면 배송을 어떻게 해야할까요?
이렇게 판매를 해도될련지 등등 조언 많이 부탁드립니다
[답변]
몇가지 관점에서 상황을 해석해 보아야 할것으로 생각됩니다.
1. 위탁과 사입상품을 동시에 처리할수 있는 구조
2. 위탁업체에 대한 관리 (제품등록, 배송처리 등)
3. 해당 관리를 효율적으로 처리할수 있는 시스템
문제는 일반적인 쇼핑몰을 도입해서 해결될수 없다는 점입니다. 거의 대부분의 쇼핑몰 솔루션은 사입의 개념에서 설계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현재의 상황에서 효율적인 시스템 도입은 어려운 상황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업무를 효율적으로 분석하고, 분석된 업무를 기반으로 시스템을 설계하는 방법입니다.
여러가지 방안중 중간 유통에 해당하는 온라인 비즈니스라 가정해보겠습니다. 일반적인 판매형 플랫폼이 아니라 중개형비즈니스 모델을 기반으로한 쇼핑몰 구성이 필요합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비슷해 보일수는 있지만, 쇼핑몰에서 제품판매이후 프로세스가 급격하게 차이가 납니다. 예를들어 주문한 내역을 업체별로 재발주 해야 하는 부분과, 판매된 금액에 대해서 일정 기간별로 정산하는 부분, 환불 및 반품에 대한 처리 등이 일반적인 쇼핑몰로는 구현이 어렵습니다.
쇼핑을 기반으로한 중개형 비즈니스는 여러모델로 해석이 가능합니다.
가장 빈도가 높은 모델은 Mall in Mall방식, Mall and Mall 방식, OpenMarket방식 등이 있습니다.
입점을 시켜서 판매하는 방식이면 Mall in Mall이 근접할듯 합니다.
오프라인 상의 백화점을 분석해 보시면 도움이 될듯합니다.
백화점의 경우 브랜드를 가지고 있으며, 입점업체에 대한 품질유지와 고객관리에 신경을 씁니다. 입점하는 업체들이 많은 수수료를 부담하더라도 고객확보 및 브랜드 전략을 통해서 충분한 이익을 볼수 있기때문에 신뢰성도 확보가 됩니다. 당연히 입점한 업체에 고객 클레임이 들어올경우 백화점 고객센터에서 처리를 담당하듯이, 쇼핑몰에서도 해당 역활과 고객들에 대한 유인책, 브랜드 운영 등의 전략을 가져가야 할것입니다.
중개형 비즈니스의 경우 일반적인 비즈니스와는 다르게 초기단계의 노력이 많이 필요하며, 시장신입이 상대적으로 쉬운편이라 경쟁모델이 발생하기 쉬운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느정도 안정화가 되기까지는 위험도가 높지만, 중개비즈니스의 특성상 안정화 이후에는 손쉬운 운영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공급자와 수요자 사이의 비즈니스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어려우며, 유저들의 충성도를 높일수 있는 다양한 전략적 보완이 필요합니다. 한가지 걱정되는 부분은 기존 유사한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이 워낙 시장격차도 크고, 상위권 업체들이 많은 홍보비용을 지출하고 있다는 점에서 시작단계에서 차별화된 요인에 대한 점검은 필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한가지 걱정되는 부분은 기존 비즈니스 모델이 워낙 시장격차도 크고, 상위권 업체들이 많은 홍보비용을 지출하고 있다는 점에서 시작단계에서 차별화된 요인에 대한 점검은 필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여러가지 상황상 아래의 요소를 사전점검해 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1. 비즈니스 모델
: 중개형 비즈니스 모델은 일반적인 비즈니스 모델에 비해서 구축이 어렵지만 경쟁자 유입이 손쉬운 시장입니다. 어느정도 안정화된 구조라 판단이 되면, 경쟁자들이 솔루션이나 유사시스템 구조를 모방하여 사이트를 제작하게 됩니다. 사이트가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수익구조가 열악해 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초기 설계에서 부터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다른 시선이 필요합니다.
특히 거래가 형성되거나 거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의 경우 CPC형태의 클릭형 과금과 베너광고, 입점수입(등록비/기간별/조회별)의 형태의 비즈니스모델이 일반화 되어있습니다. 이런 구조에서 신생 업체가 단가를 낮춰서 시장경쟁을 하게 되거나, 인프라를 활용한 마케팅을 진행할 경우 치명적인 영향을 받을수 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경쟁력을 강화할수 있는 체계적인 전략구현이 필수적입니다.
2. 시장 차별화 요인
유사한 시장이 손쉽게 형성될수 있지만, 상위 1%의 사이트가 전체 매출의 90%를 좌우할 정도로 영향력이 있는 상황입니다. 이를 다르게 해석해 본다면 시장차별화 요인 없이 그저비슷한 사이트 전략만을 가지고 시장경쟁을 하는것이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특히 쇼핑몰메타의 경우 입점되어있는 업체와 사이트를 접속하는 유저들 사이에 얼마나 균형을 맞춰서 설계되느냐에 따라서 사이트의 성격이 달라지게 됩니다. 후발주자로써 기존 시장과의 차별화 요인에 대한 점검이 필요합니다.
3. 광고 및 홍보전략
중개형 비즈니스는 회원관리가 생명이나 다름없습니다. 공급자 회원과 소비자 회원간의 균형도 중요하지만, 그들이 들어와서 얻을수 있는 장점과 회원가입을 통해서 얻을수 있는 장점이 외부적으로 표출이 되지 않는다면 어려운 길을 걸을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점에서 광고 및 홍보전략에 대한 접근은 필수적입니다. 어떤 경로를 통해서 홍보를 진행하고, 어떤 매체를 활용할것인지에 따라서 SEO, SEM, COP 등의 다양한 기술적인 접근에서 게이트페이지 전략에 이르기 까지 개발단계에서 부터 전략을 포함하여 설계를 진행해야만 합니다. 특히 검색엔진 최적화나 신디케이션 등의 기술도입은 자연스럽게 사이트를 외부에 노출시킬수 있다는 점에서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4. 입점전략
공급자 회원에게 입점을 요청할때, 그들이 사이트에 입점함으로써 얻을수 있는 이익이 명확해야만 합니다. 일반적인 영업상황이라면 회원수,일일방문객수, 클릭율, 노출수 등의 데이터를 요청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실제로 상위 사이트들은 해당 데이터를 충분히 고객들이 설득될 만한 근거로써 제시할수 있지만, 초기단계의 중게형 사이트에서 해당 데이터를 모으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대게는 어느정도 회원수가 되면 다시오라는 부정적인 답변이 예상될 정도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단순히 수수료가 낮다는 점으로 설득을 한다는것도 무리가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 시장의 경우 상위의 업체들의 영향력이 높은 관계로 공급자 회원에 대한 충성도를 높일수 있는 전략을 고민해야 할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5. 개발방법론
다양한 개발방법론이 설계가 가능합니다. 중계형 비즈니스의 경우 정책을 어떻게 구성하고, 시장에서 확산전략을 어떻게 설계하느냐에 따라서 시스템의 설계 방법이 달라질수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초기/중기/장기의 시장분리를 통해서 응용가능한 개발방법론을 사용해야만 합니다. 어떤 개발언어를 사용하고, 어떻게 설계하며, 얼마나 많은 유저들을 예상하느냐에 따라서 체계적인 전략구성이 필요합니다. 많은 비즈니스들이 어느정도 안정괘도에서 시스템의 한계나 네트워크상의 결함으로 인해서 무너집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 예측에 따른 대응전략은 필수입니다. 따라서 장기적인 전략을 기준으로 단계별 개발범위를 예측하는 구성으로 진행하는것이 좋을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6. 시장대응 전략 및 시스템 진화
시스템은 진화합니다. 시장에서 고객의 요구사항 또한 지속적으로 변화합니다. 정형화된 구조로써 대응을 하는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상위의 시장을 형성하는 회사들의 공통점중 하나는 이런 변화를 효율적으로 수용하고 진화에 대응하기 위한 준비를 초기단계부터 해왔다는 점입니다. 어떤 회사는 내부의 전산팀을 구성하여 초기단계부터 직접 개발을 진행하기도 하고, 어떤 회사는 아웃소싱회사와의 지속적인 관계를 통해서 대응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또는 시장에서 고객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주기적인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업체도 있습니다. 이런 시장대응 전략은 사이트 생존을 위한 필수작업입니다.
7. 운영 및 관리
어떤 인력이 어떤 방법으로 사이트를 운영하게 될것인가는 중요한 채크포인트입니다. IT기술에 대한 친화도가 높을수록 관리자 모드를 간편하게 구현할수 있지만, 그 반대의 상황이라면 어느정도 자동화된 관리자 운영을 준비해야만 합니다. 내부 인력구성상 어떤 인력구성을 진행하며, 각 담당자들이 맡는 업무가 무엇인지에 따라서 그들이 접속하여 사용할 영역의 시스템과 관리자 모드를 구성하게 됩니다. 추후 사이트의 접속자가 늘어날 경우 서버증설 및 네트워크 증설을 대비해서 어떤 관리구조를 가져갈 것인가에 대한 고민도 필요하리라 생각이 됩니다.
[IT컨설턴트의 생각]
홈페이지 및 시스템 제작하는 방법은 위에서 설명드리듯이 다양합니다.
크게 영향력을 주지 않는 기능이 견적금액에 중요한 요인이 될수도 있고, 기술상 어려운 난이도가 될수도 있습니다. 그 반대로 정말비중이 높은 기능이 일반화된 기술을 접목시켜 견적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컨설턴트를 통해서 개발이전에 여러가지 내용에 대한 점검이 필수라 생각됩니다.
경쟁력있는 시스템 및 사이트 구성이야 말로 성공의 필수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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