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구축하는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20. 8. 17.
사이트 구축하는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커뮤니티 사이트 제작

 

 

 

[질문]

광고 좀 끼워서 커뮤니티 사이트 하나 만들고 싶은데요

어떻게 만드는지 하나도 모릅니다 ㅠㅠ 카페24 같은 업체 껴서 이용하는것 말고 따로 혼자 만들어보고 싶은데

방법 없을까요?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 입니다.

 

커뮤니티 및 포털사이트 제작의 경우.. 어떠한 비즈니스 모델을 기본으로 설계하느냐에 따라서 네트워크 구성 및 수익구조가 달라지게 됩니다. 대략적인 관점에서 수익모델에 대한 분석은 불가능합니다. 광고모델을 기반으로 진행한다면 비즈니스 모델상으로 커뮤니티보다는 다른 모델에 근접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구성상에 어떤 서비스를 다중화하여 사용자들이 사이트을 통해서 정보를 얻으면서 사이트 채류시간을 늘릴수 있느냐 하는 부분이  기획의 핵심입니다. 밋밋한 서비스 구성을 통해서 기존 업체들과의 경쟁은 승산이 없습니다.

사용자 입장에서 사이트 접속후에 몇페이지를 클릭하는 서비스를 기획하느냐에 따라서 사용자 동선은 달라집니다. 접속후에 10page를 접속하는 사이트와 접속후에 100page를 접속하는 사이트는 광고입장에서 검토해 보더라도 노출수가 달라지기 때문에 수익분석이 달라지게됩니다. 이런 요소가 수백가지가 넘는 상황이라면 대략적인 수익모델에 대한 분석을 하더라도 실제 데이터와 차이가 극심하기 때문에 의미가 없는 수치가 될듯 합니다.  

예를들어 광고영역이 5개에 슬롯이 각각 4개씩 총 20개 광고가 사이트에 노출이 되고, 사용자가 평균적으로 30page의 pageView를 진행한다 할때. 광고의 노출은 600번이 가능합니다. 여기에 노출당 클릭률을 1%로 생각해 본다면 6번의 클릭을 진행할 것입니다. 클릭당 비용이나 광고의 접근도 등을 고려해 본다고 하면 베너를 기준으로 한 전체 예상 수익구조는 이론상으로 분석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사이트를 운영할때 발생되는 베너공백/광고숙련도에 따른 클릭율저하/광고의 접근도/ 광고서버 구성/ 게이트 구성의 유무 등에 따라서 수익은 달라지게 될듯 합니다.  

문제는 어떤 서비스를 기획하고 있기때문에 사용자들이 얼마나 많은 pageView가 이루어지고, 사이트 충성도를 높여서 베너에 대한 클릭율을 높이며, 정확한 타켓 노출을 통한 광고집행을 진행하느냐 하는 부분이 더 핵심적입니다.  

따라서, 회원수를 기준으로 광고수익을 책정하기 보다는, 광고영역을 배정해 보고 해당영역당 할당되는 광고의 최대슬롯수를 추가적으로 고려해 본다면 전체 영역에서의 수익구조를 예측할수 있습니다. 5만명과 10만명의 숫자보다 더 중요한건.. 광고의 노출이 얼마나 타켓팅된 기준으로 노출이되며, 얼마나 많은 클릭을 하게 만드느냐 하는 부분입니다.   또한 수익구조 분석에 있어서 투자비용 대비 효율성을 판단하여 결정을 해야합니다. 광고시스템을 기준으로 생각해 본다면 광고시스템을 세밀하게 설계해서 개발하면 할수록 운영상의 효율성은 높아집니다. 반면에 개발기간 및 개발비용은 증가될수 밖에 없습니다. 조삼모사 격으로. 개발비용과 운영비용의 상관관계를 잘 고려하여 합당한 예산안 수립을 진행해 보십시오. 

일단, 커뮤니티 기반의 비즈니스의경우 어느정도 안정화가 되기까지는 위험도가 높지만, 비즈니스의 특성상 안정화 이후에는 손쉬운 운영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가지 걱정되는 부분은 기존  비즈니스 모델이 워낙 시장격차도 크고, 상위권 업체들이 많은 홍보비용을 지출하고 있다는 점에서 시작단계에서 차별화된 요인에 대한 점검은 필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여러가지 상황상 아래의 요소를 사전점검해 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1. 비즈니스 모델

커뮤니티 비즈니스 모델은 경쟁자 유입이 손쉬운 시장입니다.

어느정도 안정화된 구조라 판단이 되면, 경쟁자들이 솔루션이나 유사시스템 구조를 모방하여 사이트를 제작하게 됩니다. 사이트가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수익구조가 열악해 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초기 설계에서 부터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다른 시선이 필요합니다. 특히  CPC형태의 클릭형 과금과 베너광고, 입점수입의 형태의 비즈니스모델이 일반화 되어있습니다. 이런 구조에서 신생 업체가 단가를 낮춰서 시장경쟁을 하게 되거나, 인프라를 활용한 마케팅을 진행할 경우 치명적인 영향을 받을수 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경쟁력을 강화할수 있는 체계적인 전략구현이 필수적입니다.

 

2. 시장 차별화 요인

유사한 시장이 손쉽게 형성될수 있지만, 상위 1%의 사이트가 전체 매출의 90%를 좌우할 정도로 영향력이 있는 상황입니다. 이를 다르게 해석해 본다면 시장차별화 요인 없이 그저비슷한 사이트 전략만을 가지고 시장경쟁을 하는것이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특히 중계 기반의 비즈니스 구현의 경우 입점되어있는 업체와 사이트를 접속하는 유저들 사이에 얼마나 균형을 맞춰서 설계되느냐에 따라서 사이트의 성격이 달라지게 됩니다. 후발주자로써 기존 시장과의 차별화 요인에 대한 점검이 필요합니다.

 

3. 광고 및 홍보전략

커뮤니티 비즈니스는 회원관리가 생명이나 다름없습니다. 공급자 회원과 소비자 회원간의 균형도 중요하지만, 그들이 들어와서 얻을수 있는 장점과 회원가입을 통해서 얻을수 있는 장점이 외부적으로 표출이 되지 않는다면 어려운 길을 걸을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점에서 광고 및 홍보전략에 대한 접근은 필수적입니다. 어떤 경로를 통해서 홍보를 진행하고, 어떤 매체를 활용할것인지에 따라서 SEO, SEM, COP 등의 다양한 기술적인 접근에서 게이트페이지 전략에 이르기 까지 개발단계에서 부터 전략을 포함하여 설계를 진행해야만 합니다. 특히 검색엔진 최적화나 신디케이션 등의 기술도입은 자연스럽게 사이트를 외부에 노출시킬수 있다는 점에서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4. 입점 및 광고전략

광고, 유료화페이지, 수익화컨텐츠 등을 위해서 광고주에게 입점을 요청할때, 그들이 사이트에 입점함으로써 얻을수 있는 이익이 명확해야만 합니다. 일반적인 영업상황이라면 회원수,일일방문객수, 클릭율, 노출수 등의 데이터를 요청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실제로 상위 사이트들은 해당 데이터를 충분히 고객들이 설득될 만한 근거로써 제시할수 있지만, 초기단계의 사이트에서 해당 데이터를 모으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대게는 어느정도 회원수가 되면 다시오라는 부정적인 답변이 예상될 정도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단순히 수수료가 낮다는 점으로 설득을 한다는것도 무리가 있습니다.

 

5. 개발방법론

다양한 개발방법론이 설계가 가능합니다.  정책을 어떻게 구성하고, 시장에서 확산전략을 어떻게 설계하느냐에 따라서 시스템의 설계 방법이 달라질수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초기/중기/장기의 시장분리를 통해서 응용가능한 개발방법론을 사용해야만 합니다. 어떤 개발언어를 사용하고, 어떻게 설계하며, 얼마나 많은 유저들을 예상하느냐에 따라서 체계적인 전략구성이 필요합니다.  많은 비즈니스들이 어느정도 안정괘도에서 시스템의 한계나 네트워크상의 결함으로 인해서 무너집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 예측에 따른 대응전략은 필수입니다.

 

6. 시장대응 전략 및 시스템 진화

시스템은 진화합니다. 시장에서 고객의 요구사항 또한 지속적으로 변화합니다. 정형화된 구조로써 대응을 하는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상위의 시장을 형성하는 회사들의 공통점중 하나는 이런 변화를 효율적으로 수용하고 진화에 대응하기 위한 준비를 초기단계부터 해왔다는 점입니다. 어떤 회사는 내부의 전산팀을 구성하여 초기단계부터 직접 개발을 진행하기도 하고, 어떤 회사는 아웃소싱회사와의 지속적인 관계를 통해서 대응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또는 시장에서 고객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주기적인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업체도 있습니다. 이런 시장대응 전략은 사이트 생존을 위한 필수작업입니다.

 

7. 운영 및 관리

어떤 인력이 어떤 방법으로 사이트를 운영하게 될것인가는 중요한 채크포인트입니다. IT기술에 대한 친화도가 높을수록 관리자 모드를 간편하게 구현할수 있지만, 그 반대의 상황이라면 어느정도 자동화된 관리자 운영을 준비해야만 합니다. 내부 인력구성상 어떤 인력구성을 진행하며, 각 담당자들이 맡는 업무가 무엇인지에 따라서 그들이 접속하여 사용할 영역의 시스템과 관리자 모드를 구성하게 됩니다. 추후 사이트의 접속자가 늘어날 경우 서버증설 및 네트워크 증설을 대비해서 어떤 관리구조를 가져갈 것인가에 대한 고민도 필요하리라 생각이 됩니다.

 

8. 집중화 현상에 대한 대비책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몇몇 게시판이나 게시글에 집중적으로 몰릴 가능성이 높기때문에 이를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다양한 기술접목이 필요합니다. 단순한 게시판의 설계방법으로는 데이터가 많아질수록 속도저하 현상이 나타날수 밖에 없습니다. 일단 통합게시판 형태의 소스구조는 일반적인 제작방법에 비해서 저렴하고 Add-on 및 모듈에 대한 셈플이 많기 때문에 빠른 구축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많은 기능을 수용하기 위해서 설계가 된 만큼 소스코드와 모듈이 일반 사이트에 비해서 무거울수 밖에 없습니다.

당연히 동시접속자가 몰리는 형태의 커뮤니티에서는 접속자를 버티기가 힘들것입니다.

9. UI의 강화

커뮤니티 사이트는 유저들이 접속을 해서 사이트를 이용하는 시간이 길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눈이 편한 사이트 구성 및 UI전략을 기반으로 시선의 흐름이 매끄럽게 설계가 되어야 합니다. 만약 사이트가 불편하거나 쉽게 실증을 느끼는 구조라 한다면 커뮤니티가 아무리 많은 유저들이 접속을 하더라도 활성화를 시키기가 어렵습니다.

10. 소스코드의 최적화

범용적인 기능의 게시판소스를 활용하는 방법으로는 커뮤니티 구성시에 소스코드의 용량이 커서 사이트의 로딩이 무거워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해당 게시판의 기능에 충식하게 단계별 설계를 했을때와 비교해 보았을때 많은 소스코드가 복잡하고, 용량이 많아서 관리적인 측면에서도 위험도가 높습니다.

1Mbyte의 페이지 용량을 가진 사이트에 100명이 몰린다면 100Mbyte의 용량이 예상되지만,

100Kbyte의 페이지 용량을 가진 사이트에 1000명이 몰려도 100Mbyte의 용량이 예상됩니다.

특히 커뮤니티에서는 pageview가 일반 사이트에 비해서 높기때문에 한명이 다수의 클릭을 하는 구조가 많습니다.

다양한 게시글을 보면서 수십페이지를 클릭하는 구조라면 작은 용량의 차이가 엄청난 차이로 나올수가 있습니다.

100명이 10page씩만 클릭해 보더라도 위의 1Mbyte의 페이지용량에서는 총 1Gbyte의 트레픽이 나오지만, 100kbyte의 페이지 용량에서는 100명이라 생각해 보았을때 10Mbyte 트레픽이 나옵니다.

개발 비용은 일회성 비용에 가깝지만, 회선 및 서버 비용은 매월 지출해야 하는 비용이라 생각해 보았을때 문제점을 예상해 볼수가 있습니다.

11. 기타.

어떤 구조의 비즈니스 모델이든.. 맞춤제작을 통해서는 제작이 가능합니다.

맞춤제작에서의 견적은 투입인력당 기술료를 기준으로 견적을 산출합니다.

기술 난이도가 높은 기술이 많이 사용된다면 고급인력이 투입되어야 되고, 자주사용되는 기술이라면 훨씬 빠른 시간에 구현이 가능합니다..

-데이터 변환을 위한 수집형 Parser구현

-컨텐츠 검색용 검색엔진 개발(검색엔진 레벨에 따른 알고리즘 구성)

-데이터 처리 및 필터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광고글 및 상업성 글 , 악성글 차단로직 개발

-외부 배포형 모듈 제작

-동시 접속자

-유료회원 인증시스템 구성

-컨텐츠 관리를 위한 cms구성

-광고 성과 측정을 위한 검증모듈 및 광고관리시스템

-접속 분기용 코드분할 기술적용

-타 시스템 과의 모듈 연계작업

 

등의 요인을 어떻게 적용하느냐에 따라서 수천만원에서 수백억원까지고 구축될수 있는 범위라,

가용 예산안을 우선적으로 결정하시고 전문컨설턴트의 컨설팅을 통해서 해당 예산안을 기준으로 구축가능한 범위와 단계별 구축전략을 통한 확산대응을 추천드립니다.

[IT 컨설턴트의 생각]

좋은 기능을 저렴한 가격으로 개발하면 가장 좋겠지만, 좋은 기능은 그만큼의 가격이 나올수 밖에 없습니다. 수백만원에 네이버와 같은 포털을 만들수 없겠죠?..  자본을 무한정 투입될수 없는 상황이라면 예산을 기준으로 개발방법과 개발범위를 산정하는것도 좋은 방법이 될수 있습니다. 

커뮤니티와 유사한 형태의 SNS 사이트의 대부분이 초기에는 광고모델을 상당수 포기하고, 회사가치 창출을 통한 IR작업을 중심으로 회사를 키우고 있습니다. 또는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처럼 타켓광고나 기업용 페이지 등을 통해서 추가적인 수익구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왜일까요?.. 서비스를 아무리 잘 만들어 놓는다 하더라도 사용자이 이전 서비스에 만족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신규 유저층을 확보하는 작업은 쉽지가 않습니다. 이런 이유에서 시장 분석 및 비즈니스 모델 분석을 사전에 진행해 보시고, 전문 컨설턴트를 통한 사업도입 컨설팅을 진행해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후발주자가 선발업체와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서비스와 탄탄한 비즈니스 모델 구성 및 효율적인 운영시스템 이 필수적입니다.  

아무리 좋은 기획을 한다고 하더라도, 국내 웹개발자 중에서 포털 및 커뮤니티와 SNS서비스를 제작할 수 있을 정도의 스킬을 가지고 있는 개발자는 많지가 않습니다. 있다고 하더라도 포털의 특성상 한두명의 개발인력으로 개발이 불가능합니다. 비즈니스 모델의 타당성 검토에서 부터 개발방법론 산정, 홍보방안수립, 네트워크 설계 등의 다양한 요소를 생각해 본다면 다양한 경험을 토대로한 컨설팅은 필수적입니다.

단순한 게시판 솔루션을 변형하여 개발한다면 수백만원에도 가능하겠지만, 비즈니스의 확장에 대한 대응 및 차별화를 구성할수가 없습니다.

현재 상위에 속하는 대부분의 커뮤니티 사이트는 맞춤제작을 통해서 구성되었습니다.

동시에 수십만~수백만명의 유저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요인에 대한 분석과 대응은 필수입니다. 수백명이 사용하는 사이트와 수백만명이 사용하는 사이트의 견적이 같을수는 없겠죠?..

위의 링크에서 설명드린 컨설팅 사례를 참고하신다면, 견적산출에 대한 기준 및 현실적인 견적을 예상해 보실수 있을듯 합니다. 이외에도 견적 요인에 따라서 다양한 견적이 가능하기 때문에 컨설팅을 받아보셔야 할것으로 생각됩니다.

 

쉽게 생각해서 건물이 하나 필요한데 얼마에요? 라는 질문에 정확한 답을 할수 있는 사람이 없을것입니다.

마찬가지로 건물의 용도, 층수, 동시사용인원, 인테리어, 시공업체, 시공공법 등의 다양한 요인에 따라서 편차가 극심하고 2층짜리 건물을 수십층으로 확장할수 없듯이 웹시스템 및 웹사이트를 기반으로한 비즈니스 모델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IT컨설턴트의 다양한 경험을 토대로한 컨설팅으로 시행착오를 최소화한 성공적인 비즈니스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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