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예약사이트 제작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17. 2. 21.
실시간 예약사이트 제작

[질문]

 

공연티켓을 구매할 수 있는 웹사이트를 제작할수 있는 외부업체를 찾고 있습니다. 


공연제작회사는 따로 있고 공연티켓만 중간에서 판매하는 중개판매사이트입니다. 


공연티켓 좌석정보는 실시간으로 제공되어지고 구매되면 가능유무가 확인되어집니다. 


좌석정보 전송방식은 API 형태입니다. 


결제시스템은 제작하려는 웹사이트에 함께 설치됩니다. 


영화/뮤지컬/호텔 같은 실시간 구매사이트와 동일한 방식입니다. 


사이트 제작을 하려면 어디에서 외부제작회사 정보를 찾아볼 수 있을까요? 


정보를 찾기가 쉽지가 않네요. 


그리고 이런 사이트 제작할때 외주 제작회사를 선택하려면 고려해야 부분들이 무엇이 있을까요? 


처음이라서 어렵고 답답함이 많이 있네요... 


전문가님들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꼭 자세하게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실시간으로 예약시스템을 구현하는것은 쉬운일이 아닙니다.

특히 현재 예상구조처럼 타 시스템과의 연계를 통한 구축이라면, 기술적으로 점검해야 하는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API라고 해서 동일한 원리의 구축이 가능한것은 아닙니다. 쉽게 생각할수도 있지만, 어렵게 생각해 볼수도 있는 작업입니다.


몇가지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1. 운영중인 사이트에서 지정된 좌석에 동일한 구매 요청이 접수된 경우.

2. API를 제공하는 사이트와 운영중인 사이트에서 지정된 좌석에 동일한 구매 요청이 접수된 경우.

3. API를 사용하는 업체 및 사이트가 많아서 동시에 신호가 접수되는 경우.

4. 좌석 지정은 성공적으로 API를 통해서 접수했으나, 결재상에서 문제로 인해서 자동으로 예매가 취소처리된 경우.

5. API포멧 및 규약의 변경으로 인해서 유지보수에 대한 대응 부분


이 몇가지만 고려해 보더라도 단순한 웹사이트 구축과는 다름을 알수 있습니다.

일단, 예약시스템이나 경매시스템의 경우 서비스의 범위는 제한적이지만 이용자가 동시에 유사한 서비스를 요청할 가능성이 높으며, 유명공연 예약사이트에서 동시에 사람들이 몰려서 예매가 원할하지 않는 경우나, 학교에서 운영하는 수강신청시스템이 수강신청일에 접속이 원할하지 않은 경우 등을 생각해 보신다면, 시스템 구축이 문제가 아니라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설계하는것이 우선입니다. 


이를 위해서 대략적으로

1. 예상 동시 접속자수

2. 상품 및 서비스의 종류 

3. API의 포멧 및 규약방법

4. 시스템의 확장 및 변형

5. 결재시스템 대응

6. 모바일 및 반응형웹 기반 시스템 구조

7. 운영을 위한 관리자 시스템

8. 예약 프로세스

9. 교환/환불/반품 등의 프로세스

10. API 제공범위 및 쿼리로딩속도와 일일제한


등의 시스템과 관련된 요소를 분석해야 합니다.


외주업체 선정을 위해서 점검해야 할 부분은 많습니다.

1. 예약시스템을 구축유무와 시스템 사용자수.

2. 시스템 튜닝 프로세스 최적화 경험

3. 동접자 및 일정 규모 이상의 시스템 구축경험

4. 타 시스템과의 연계경험

5. 시장 환경 변화에 따른 시스템 개선가능성

6. 구축가능한 개발방법론


API방식으로 외부에서 제공되는 데이터와의 연동까지 고려한다면 여러가지 개발방법이 있습니다. 이 개발방법중에서 선택해야 하는 개발방법에 대한 폭은 넓지 않습니다. 작은 건물을 지을때 사용하는 방법을 고층빌딩을 지을때 사용할수 없듯이 웹사이트 및 시스템 구축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자세한 부분은 업체만의 고유한 기술적인 노하우가 포함된 부분이라 구체적인 컨설팅이 필요하리라 생각됩니다. 해당 분야 및 구축에 대한 사전경험이 없으시다면 전문 IT컨설턴트를 통해서 시행착오를 최소화한 시스템 구축을 추천드립니다.


[IT전문 컨설턴트의 생각]

시스템은 구축방법이 다양합니다. 어떤 방법이 맞고 틀리냐 하는 문제 보다는 어떤 방법이 진행하려는 사업의 목적과 흐름에 맞도록 최적화 되어있느냐 하는 점입니다. 특히 지금과 같이 온라인을 기반으로 사업이 전개되는 경우 시장에서 고객들의 요구사항은 빠르게 바뀝니다. 구축이 완료된 사이트라 하더라도 얼마든지 확장하거나 개선할수 있어야만 합니다. 시중에서 사용되는 대부분의 개발방법론이 저렴한 가격을 위한 방법으로 포인트가 맞춰져 있습니다. 특히 예약시스템의 경우 실물보다는 서비스를 판매하는 경향이 높으며, 사용자들은 속도 및 안정성에 민감합니다. PG회사들도 실물이 아닌 서비스 제품에서 인증을 거부하는 경향이 높습니다. 이런 여러가지 점을 고려해서 개발방향을 잡아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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