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재고관리 프로그램 추천부탁드립니다.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16. 9. 13.
판매,재고관리 프로그램 추천부탁드립니다.

[질문]

 

도매로 마트 유통을 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상품입고, 재고, 마트 판매, 배송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영업사원 주문 오더를 태블릿을 통해 받고 창고에서 출하되어 재고가 관리되는 프로그램을

쓰고 싶은데요. 어떤 프로그램이 있을까요? 가능하다면 영문도 함께 지원했으면 좋겠습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판매/재고관리는 시중에 나와있는 프로그램들이 많지만, 입맛에 맞는 프로그램을 찾는것은 쉽지가 않습니다. 


말씀주신 상황을 기준으로 대략적으로 프로세스를 생각해보겠습니다.  


1. 거래처(마트)에서 구매담당자가 필요한 상품을 발주할것입니다.

2. 이때, 전화/FAX 등을 통해서 접수를 받을듯 하며,
    일부 상품에 대해서는 영업을 통한 추가판매나 고정판매 등의 변형된 형태의 주문이 이루어 질것입니다.

3. 접수를 받은뒤 내부 담당자가 해당 내역을 정리할것입니다.

4. 이를 토대로 창고에 출고될 내역을 공유할것입니다.

5. 공유된 내역을 기준으로 상품을 준비할것입니다.

6. 준비된 상품을 배송차량에 적재하면서 출고확인을 진행할것입니다.

7. 배송지에서 물품을 하차하고, 출고확인서와 발주서를 비교해서 거래처 구매담당자의 확인을 받을것입니다.

8. 확정된 내역 (발주/교환/반품 등)을 기준으로 정산요청을 진행할것입니다.

9. 정산금액별 거래처 신임도를 조절하고 거래처 등급에 따라 총발주금액 및 정산기간 조절을 진행할것입니다.

    이때, 미수금 및 수금액에 대한 관리와 세금계산서 발행 현황 등 회계작업을 진행할것입니다.

10. 정기적으로 창고의 재고를 확인할것입니다.


이 10단계 프로세스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운영할수 있도록 만드느냐에 따라서 필요한 시스템이 달라집니다.

예를들어 거래처에서 발주를 진행할때 단순하게 전화나 펙스형태가 아니라 전산시스템을 통해서 발주하는 방식을 사용하거나 영업사원이 현장에서 오더를 진행할수 있도록 개선한다고 가정해 본다면, 전화나 Fax로 발주진행시에 누락되는 주문건을 최소화 할수 있게 될것입니다. 물론, 전산등록도 효율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여기에 투입되는 인력을 최소화 할수 있게됩니다.


업체별로 상세한 프로세스는 다를수 밖에 없습니다.

딱히 정해진 룰이 있지 않은데다가 거래처와의 다양한 경험과 시행착오를 통해서 업체만의 업무 프로세스가 정해져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대기업의 물류파트용으로 제작된 재고관리 시스템을 도입한다면 의미없게 될것입니다. 가장 좋은 시스템은 사용자의 환경에 따라서 효율성을 극대화 할수 있도록 구축된 시스템입니다.


많은 분들이 시스템 도입비용을 아까워 하시는 경향이 있습니다. 몸에 맞지 않은 옷을 입으면 불편하고, 걸려서 넘어지는 등 문제가 있듯이 시스템 또한 최적화된 시스템 도입이 필요합니다. 시스템 도입이후 운영하는 인력들의 업무가 더 효율적이 되고, 위험요인이 감소하며, 거래처의 신뢰도가 높아진다면 충분한 가치를 가질수 있습니다.


범용적인 시스템으로 할수 없는 영역이라면 프로세스 분석을 통한 맞춤제작을 추천드립니다.

위의 프로세스를 기준으로 업무를 재분석해 보시고, 이 기능들이 가능하며, 효율적인 재고관리 시스템을 찾아보신다면 성공적인 도입을 기대해 볼수가 있을것입니다.

 

 

판매,재고관리 프로그램 추천부탁드립니다. - IT감리, IT컨설팅, 웹컨설팅, 웹에이전시, 웹솔루션개발, ERP, SCM, CRM, ToTb, 홈페이지제작, 웹사이트 제작, 온라인 마케팅, 시스템구축, 유지보수, 운영대행 등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라이프코리아트위터 공유하기
  • shared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