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에이전시 창업은 어떻게 알아봐야하나요?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12. 6. 20.
웹에이전시 창업은 어떻게 알아봐야하나요?

[질문]

 

웹에이전시 창업 문의입니다.

우선 제가 가지고 있는 아이템은 시장성이 굉장히 크고  사업자들이 집단으로 많이 모여있는 곳을

알고있는데 연령층이 높다 보니 쇼핑몰 구축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게 사실이고

디자인이나 제품 진열등 질이 딸리는게 사실이기도 합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호스팅 관련된 지식이나 서버관련된 지식은 없습니다만

이미지 관련 소스 라던지 웹 디자인 및 스킨 도메인등록 카드결제시스템 등등

을 판매 하면서 웹호스팅 등록 대행 에이전시 창업을 하고 싶습니다.

이런 계획을 세우고 있다면 어디로 알아봐야 할까요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웹에이전시에 대한 컨설팅도 진행이 가능 합니다.

웹에이전시는 일반적으로 Web이라는 매개체를 활용하여 하는 전반적인 비즈니스 활동을 지원하는 회사라 생각하실수 있습니다. 웹+에이전시 라 생각하시면 될듯합니다. 에이전시는 대행사 개념으로 이해를 하시는 것이 쉬울듯 합니다. 클라이언트라 불리는 고객이 Web을 통해서 사업을 진행하려 할때, 시장조사, 컨설팅, 기획, 개발, 디자인, 유지보수, 네트워킹, 온라인마케팅 등의 요소에서 대가를 받고 일을 진행합니다.

회사의 성격에 따라서 일부부분에 특화되어있는 웹에이전시가 거의 대부분입니다.
현재 구상하시는 사업범위와 영역을 고민해 보시고, 전략을 구성해 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크게보면 아래와 같은 성격으로 나눠집니다.
1. 주문형 웹에이전시
고객의 요구에 맞게 시장조사에서부터 웹사이트 제작에 이르기까지를 지원하는 웹에이전시로써, 동일한 아이템을 주문하게 되더라도 전혀 다른 결과물을 만들수 있기때문에 차별화 요인을 통한 시장진입이 용의한 에이전시입니다. 대형사이트나 신규비즈니스 모델을 기반으로한 제작을 많이 진행하는 구조입니다.
-> 현재 시작하는 입장에서 진행은 어려울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전문화된 인력의 확보가 가장 큰 문제입니다.

2. 빌더형 웹에이전시
특정 기능의 빌더를 사전에 제작 또는 구입하여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웹에이전시로써, 쇼핑몰 전문 제작에이전시의 거의 대부분이 여기에 속합니다. 주로 저가형이나 범용화된 비즈니스 모델을 기반으로 제작을 진행하는 구조입니다.
-> 빌더에 대한 투자를 진행하셔서 해당 빌더로 쉽게 제작이 가능한 범위의 홈페이지 제작을 중심으로 진행할수 있습니다. 초기단계의 웹에이전시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방법입니다.

3. 분업형 웹에이전시
(일전에 유사한 질문에서 공장형 웹에이전시라 답변을 달았는데 항의를 주신분들이 많았습니다. 개인적인 느낌이 분업화된 공장을 닮은듯 하여 자체적으로 제목으로 쓴것이니 너그러이 이해해 주셨으면 합니다)
웹사이트 개발 과정을 분업화하여 진행함으로써 효율성을 높이는 웹에이전시로써, 대형 에이전시들의 상당수가 여기에 속합니다. 웹사이트를 전문분야로 나누어서 분업과정을 통해서 제작을 진행하기 때문에 다소 프로젝트의 투입인원이 많고, 비용이 높은 구조입니다. 전체적인 조율을 담당하는 PM의 역량이 중요합니다.
-> 프로젝트당 투입인력이 높은 구조라 초기단계의 웹에이전시에서는 선택하기 어려운 전략입니다.

4. 전문형 웹에이전시
기획/개발/디자인/마케팅/컨설팅 등의 전문적인 1~2개 분야를 중심으로 한 웹에이전시로써, 특정분야의 극대화된 전문성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에이전시입니다. 고객사에서 일부 분야를 보유하고 있는경우 많이 진행되는 에이전시입니다. 이 외에도 팬션전문/병원전문/ 등의 전문화된 분야를 중심으로한 에이전시도 여기에 속합니다
-> 웹에이전시에서 직원으로 근무를 하셨거나 프리랜서일을 주로 진행하시던 분들이 웹에이전시를 만들때 주로 사용하는 전략입니다. 많은 분야중에서 본인의 장점을 살릴수 있는 분야를 중심으로 구성을 하고, 타 분야에 대해서는 포기를 하거나 제휴를 통해서 공백을 메우는 전략을 구성합니다.

IT 컨설턴트의 생각
웹에이전시 사업에 대한 범위를 어느정도 결정을 하셨다면, 회사의 특장점을 부각시킬수 있는 자료에 대한 제작은 필수입니다. 클라이언트 입장에서 비슷비슷해 보이는 제안서와 회사소개서를 통해서 업체를 선택하는것은 쉬운일이 아닙니다. 이때 그 회사의 특색이 잘 파악이 된다면 그만큼의 영업이 쉬울것이빈다.
위와 같이 에이전시의 성격에 따라서 다양한 운영전략이 가능하고, 어느정도 빈 영역에 대해서는 협력업체 및 타에이전시와의 .공동대응 전략 또한 중요한 방법입니다.
자체적으로 솔루션을 제작할 능력을 가지지 못한 상황이시라면 개발을 전문으로하는 에이전시를 통해서 솔루션을 제작하시고, 이를 통해서 전문화된 영역의 사이트를 제작하시는 전략 또한 괜찮을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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