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안녕하세요. 현재는 해외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저희 회사에서는 외국인을 대상으로한 온라인 으로 쇼핑몰을 기반으로한 사업을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하나는 옥션과 비슷한 형태의 오픈마켓몰과 종합쇼핑몰을 구상중 입니다.
어떤방법으로 제작해야하며, 업체선정을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
[답변]
문의 주신 내용에 대해서 답변을 드립니다.
사이트 구축과 관련하여 점검이 필요한 내용이 많고, 범위에 따라서 다양한 개발방법론 및 예산구조가 가능합니다.
일반적인 경매사이트를 기준으로 관련된 답변을 진행해 드리겠습니다.
일반적인 경매사이트를 기준으로 관련된 답변을 진행해 드리겠습니다.
일단, 견적을 산정하기 위해서는
1. 타사이트와의 차별화 요인
제 시해 주신 참고사이트와 다른 차별화 요인에 따라서, 전체적인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분석 및 대응전략 수립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쇼핑몰 및 경매관련 비즈니스의 경우 시장포화 및 정체 상황이라 신규 비즈니스의 경쟁력이 없다면 말려드리고 싶은 상황입니다.
쇼핑몰 및 경매관련 비즈니스의 경우 시장포화 및 정체 상황이라 신규 비즈니스의 경쟁력이 없다면 말려드리고 싶은 상황입니다.
일단, 중계형식의 비즈니스 모델이라 생각해 본다면, 제품을 등록하는 회원과 등록된 제품을 구매하는 회원의 정책을 어떻게구상하는가 하는 부분이 중요한 요인이라 생각이 됩니다. 만약 옥션의 구조처럼 판매자와 구매자가 혼용될수 있는 시스템이라 한다면 DB설계 부분이 조금 복잡한 방법으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경매 사이트에서는 회원들에게 신뢰성을 주는 부분이 우선 되어야 합니다.
신뢰성이 없는 상황이라면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에게 외면받을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부분을 고민해 보시고, 정책 및 기획적인 부분에서의 경쟁력 있는 모델로 구상하실것을 추천드립니다.
2. 수익 모델
경매사이트의 경우 다양한 수익모델을 구상해 볼수가 있습니다.
직접 사이트가 주관하여 경매를 진행하는 방식이 아니라 중계형의 모델을 기반으로한다면 훨씬 다양한 전략이 가능합니다.
소셜커머스 메타사이트나 의류쇼핑몰 가격비교 사이트를 중심으로 분석을 해보신다면 어렵지 않게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구상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판매자의 판매대금에 대한 수수료 수익구조에서 부터, 구매회원의 입찰및 참가비용 수익, 영역광고 및 카테고리 광고 수익, 제휴를 통한 중계수수료, 마케팅을 위한 할인쿠폰발행 등 다양한 전략 수립이 가능합니다. 이 부분의 경우 사이트의 생존 및 비즈니스 특허와 관련된 민감한 사항이 많은만큼 사전 점검은 필수적입니다.
3. 예상동시 접속자
유사한 사이트라 하더랃 동시접속자의 차이가 10배 이상 난다면 비용은 엄청난 차이가 날수 밖에 없습니다.
비즈니스의 규모를 생각해 보고 규모에 맞는 설계 및 개발을 진행해 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초기 비즈니스 설계에 있어서 가장 큰 실수가 어느정도 사용자가 확보가 되면 서버 증설을 해서 안정화를 해야지 하는 생각입니다. 사용자가 찾기 시작할때쯤이면 사이트는 이미 느려지기 시작하고, 충성도 높은 고객들은 불만이 쌓여갈 시점입니다.
일전에 경험하셨듯이 솔루션 형태의 비즈니스를 진행하셨다면 이 부분에서 대응이 불가능할것입니다.
사용자를 버티기 위해서 좋은 서버로 이전하는것이 문제가 아닙니다.
중 형 이상의 비즈니스 모델에서 기본적으로 5~6대의 서버를 구상하는 이유는 대형 비즈니스 모델로 확장하기 위한 기본적인 네트워크 구성을 가져가기 위해서 입니다. 특히 솔루션의 경우 호스팅 기반으로 설계가 될수 밖에 없기때문에 동시접속자가 많아지게 된다면 구조상의 문제가 발생할수 밖에 없습니다.
사업을 준비하시면서 단계별로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하시고, 그 상황에 맞추어서 시스템을 확장할수 있도록
사전에 어느정도의 네트워크 및 개발상의 대응은 필수적입니다.
정말 100만명이 사용할 시스템을 구상중이시라면 거기에 맞는 네트워크와 소스최적화를 구현해야 할것입니다.
동일한 기능을 가진 소스라 하더라도 최적화가 되어있다면 비즈니스 확장에 도움이 됩니다.
소스 최적화에 대한 기준이 모호하기때문에 동접자를 기준으로 그 유저들이 사이트 접속이후 어떤 일을 할것인가를 예측하고, 거기에 맞는 트래픽 분석 및 알고리즘 설계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4. 비즈니스 모델 진화 예상
비즈니스 모델은 진화해야만 합니다. 특히 온라인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의 경우 6개월의 주기로 변화를 맞게 됩니다.
이 때 사전에 대응할 전략을 구상하고 있었거나, 어느정도 사용자 예측을 통하여 대응을 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경쟁자들에 비해서 훨씬 우위를 점할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 설계한 사이트가 2~3개월 후에 시장에 나오게 되고, 6개월 후에 되어야 어느정도 사람들에게 보여지게 됩니다. 1년쯤 된다면 주위 경쟁자들과 치열한 시장경쟁을 해야하고, 그 이후 부터 진정한 사업전쟁이 시작될 것입니다. 이 런 이유에서 남들보다 먼저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하고, 이를 통하여 진화를 예상하는 것은 시장경제에서는 필수적인 일입니다. 만약 개발상에서 확장을 염두해두고 DB구조 및 알고리즘을 구성했다면, 추후 확장에 엄청난 힘이 될수 있습니다. 물론 이런 작업을 위해서는 개발자의 역량 또한 필수적입니다.
5. CP형식의 컨텐츠 공급
온라인 비즈니스에 있어서 제휴와 컨텐츠 전략은 필수적인 전략입니다.
만 약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서 네이버와 제휴를 하고, 네이버경매라는 섹션으로 해당 비즈니스 모델이 사용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네이버와 같은 포털과의 제휴는 쉽지 않겠지만, 인터넷언론이나 기타 여러회사와의 제휴를 통한 사업전개는 흔히 볼수 있습니다. 만약 스포츠신문의 온라인 사이트에서 컨텐츠 제휴를 진행하여 경매를 코너로 넣게 되고, 이 수익을 해당 사이트와 나눠 가지는 제휴(CP)를 진행한다면, 제휴로 발생하는 수익을 분배하는 프로세스는 필수적입니다.
이를 위해서 제휴이후 시스템 개발을 해야한다면, 제휴 사이트가 많아질수록 잠재적인 위험요인을 발생시킬 것입니다.
만약.. 사전에 이런 CP를 고려하여 설계되어있다면 별도의 작업없이도 제휴가 가능하고, 이를 통해서 노출 및 경젱우위를 점할수 있습니다.
6. 경매 프로세스상의 특이점 및 중계방법
중계형 비즈니스 모델의 경우 수집엔진 및 비교엔진을 설계하는 부분이 핵심적입니다.
현 재 프로젝트를 다른 관점에서 해석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개선한다면 가장 우선적으로 확인되어야 할 부분이 이 부분입니다. 만약 전자기기를 취급하는 쇼핑몰과 제휴가되어 해당 쇼핑몰에서 판매하는 제품이 공급자 형식으로 만들어질 사이트에 공급이 된다면, 특정한 표준규약을 설정하고 이 규약에 맞게 DB가 전송되어야 합니다. 이런 케이스를 생각해 본다면 수천가지 이상의 경우를 나눠서 생각해 볼수가 있습니다. 특히 경매의 경우 비즈니스 모델이 특허에 걸려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장기적인 사업전략 차원에서 차별화 요인 및 BM특허에 관련된 준비를 해보시는것도 좋을듯 합니다.
7. 개발비용 산정 및 개발방법론
현재 말씀해주신 기준으로 개발방법에 대한 산정이 불가능합니다.
여기에 맞게 투입인력이 계산되고, 인력별 견적을 기준으로 산정하는 맞춤개발업체의 특성상 정확한 견적을 위해서
어 느정도 작업난이도 및 투입시간 예측이 필수적입니다. ToTb의 일반적인 개발프로세스를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2개월 표준프로세스를 기준으로 기획/개발/디자인의 각 1명씩 투입되었을때 1200~1500만원의 견적비용이 예상됩니다. 여기에 개발 난이도 및 작업숙련도, 작업위험도 등의 요소에 따라서 일반적으로 1500~2000만원의 수준에서 가장 많은 개발비용을 형성하게 됩니다. 어느정도 개발이전에 컨설팅을 진행하여 작업파트와 클라이언트간의 오차를 조절하고, 진행내역에 대한 전반적인 컨설팅을 진행하기때문에 타 작업방법에 비해서 위험을 최소화 할수가 있습니다.
옥션과 같은 규모의 사이트 제작이라면 최소 10~12명의 인력이 투입되어야 하기 때문에 제작비용 또한 그만큼의 비용상승을 에상하셔야 합니다. 견적방법은 인력이 투입되어 직접 만드는 과정이기 때문에 솔루션과는 다르게 투입인력의 투입시간별 견적이 기준이 됩니다
옥션과 같은 규모의 사이트 제작이라면 최소 10~12명의 인력이 투입되어야 하기 때문에 제작비용 또한 그만큼의 비용상승을 에상하셔야 합니다. 견적방법은 인력이 투입되어 직접 만드는 과정이기 때문에 솔루션과는 다르게 투입인력의 투입시간별 견적이 기준이 됩니다
말 씀드린 견적은 유사프로젝트를 기준으로 산정한 방법이라 위에서 채크해야할 상황에 따라서 오차범위는 심할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쇼핑몰의 경우에도 수백만원에서 부터 수십억원까지 견적편차가 날수도 있기때문에 정확한 견적은 컨설팅이나 요구사항 명세 이후 가능할것으로 보입니다.
ToTb의 견적은 투입인력당 인력비용을 중심으로 합리적인 견적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말씀주신 내용에 대한 개발 및 컨설팅 지원은 당사에서 구현이 가능합니다.
말씀주신 내용에 대한 개발 및 컨설팅 지원은 당사에서 구현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현재 정보로는 정확한 견적이 불가능합니다. 웹개발에 있어서 전문분야가 나누어져 있기때문에 정확한 범위산정이후 투입인력별 및 기간별 예상견적을 산출해 드릴수 있을듯 합니다. 긍정적인 검토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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