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스팅업체를 통한 쇼핑몰 구축에 대한 질문드립니다.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12. 6. 14.
호스팅업체를 통한 쇼핑몰 구축에 대한 질문드립니다.

[질문]

 

지금 새로운 핸드백을 런칭하게되, 쇼핑몰을 하나 만들려고 합니다.

쇼핑몰의 목적은 당연하겟지만, 상품판매와 제품 홍보 각종 이벤트 행사, 커뮤티티 형성등의 역활을 하는 모델을 구현하려고 합니다.

비용적인 측면이 없지않아 있어 독립적으로 만들지는 못하고, 호스팅업체를 통해 임대형으로 제작을 하려고 합니다.

디자인 같은 부분은 디자인업체를 통해 맞춤형으로 제작을 하려고 하고요...

질문드립니다. 임대형을 사용하게되면 제약이 많다고 하는데 맞춤형으로 디자인하는게 바람직할지요 ?

MCM같은 가격대의 브랜드기 때문에 아무나 다 쓰는 디자인으로 제작하는것은 좀 무리가 될것 같아서요.

또한 어느 사이트가 더 관리나 비용적인 측면에서 바람직한지 여쭈어봅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신규사업에 있어서 중요한 결정의 순간이 오신듯 합니다.
여러가지 전략적인 부분에 있어서 점검을 진행해 보시고, 서비스의 장점을 잘 활용하여 경쟁력 있는 서비스 구현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쇼핑몰을 제작하는 방법은 크게
1. 임대형 솔루션 + 템플릿
2. 임대형 솔루션(+커스트마이징) + 디자인 제작
3. 독립형 솔루션 + 디자인 제작
4. 맞춤솔루션 + 디자인 제작
으로 나누어 생각해 볼수가 있습니다.

솔루션의 선택과 디자인의 선택이라 생각하시면 이해가 쉬우실듯 합니다.

쇼핑몰과 같이 많은 사람들이 찾고, 그들이 필요로하는 기능을 중심으로 반복적인 시스템이 구성되는 경우 솔루션 개발회사들을 통해서 범용적인 기능을 가진 솔루션이 제작되게 됩니다. 이를 임대형솔루션이라 이해하시면 됩니다. 임대형 솔루션의 경우 해당 솔루션을 사용하는 인원이 많으면 많을수록 임대비용이 저렴해 지는 구성입니다.
솔루션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기획/개발/디자인의 3가지 파트에서 전문인력들이 많은 시행착오와 노력을 통해서 제작이 진행되기 때문에 제작비용이 다소 소진이 됩니다. 예를들어 5000만원의 전체 제작비를 투입한 솔루션이 있고, 이를 5000명이 임대형으로 사용한다면 각 개인별로 1만원의 비용을 내서 공동으로 운영하는 구조입니다.
물론, 솔루션 개발사의 선투자로 만들어지는 구성이기때문에 수익체산성을 검토하여 진행이 결정이 될것입니다.
이런 구조의 솔루션의 경우. 시장영역을 광범위하게 설정해야하고, 많은 사용자들의 요청을 포용해야 하기때문에 솔루션은 범용적으로 제작될수 밖에 없습니다. 가방/의류/가전/식품 등 많은 업종의 제품을 관리하고 판매할수 있도록 해야하기 때문에 시스템의 구성은 상대적으로 전문적인 목적성을 가진 맞춤제작형 솔루션에 비해서 무거울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이유에서 최근 많은 분들이 맞춤제작형 솔루션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전문적인 기능과, 해당 업종에 특화된 기능을 중심으로 제작이 진행되기 때문에 쇼핑몰 솔루션이 가볍고, 최신 경향을 반영한 기술을 접목하여 개발하기 때문에 사용자들의 구미에 맞는 서비스를 구성할수가 있습니다.
또한, 회사내부시스템과의 연동 (재고관리, 통합회원관리, 물류관리, 업무지원시스템, 수발주관리) 이 가능한 장점으로 인해서 기업경쟁력과 비즈니스 우위 등의 이유에서 구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커스트마이징의 경우 범용적인 솔루션을 수정하여 원하는 기능을 사용할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문제는 솔루션의 안정성을 저해할수 있고, 이렇게 커스트마이징된 솔루션은 버전 업데이트의 지원을 받기 힘들어집니다. DB구조의 변경, 알고리즘의 변경 등 어느정도의 범위를 벗어난 수정은 불가피한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디자인 부분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면,
솔루션과 유사한 형식으로 트랜드를 분석하여 많은 사용자들이 원하는 디자인을 사전에 제작하여 템플릿이라는 형태의 디자인패키지를 제작합니다. 이런 템플릿도 공동구매의 성격이 있기때문에 고품질의 디자인을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비슷한 디자인을 비슷한 업종에서 접목시키기 때문에 일반 유저입장에서 신선함이 떨어질수 있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과 같이 브랜드를 중심으로한 제품홍보와 이벤트, 프로모션 등을 진행하실 계획이시라면 템플릿 형태의 디자인 구성은 문제가 있을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생각하시듯이 고가의 브랜드가 템플릿으로 제작된다면 그 신뢰성 부분에 있어서 많은 감점 요인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IT컨설턴트의 생각]
브랜드의 가치를 향상시키고, 다양한 온라인 전략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쇼핑몰 제작의 측면에서가 아닌 전반적인 온라인에 대한 점검이 필수적이라 생각이 됩니다. 고가의 브랜드에서 필수적으로 진행하는 전략은 온오프라인통합고객관리, 통합물류시스템, 매장재고관리, 판매 관리 등의 다양한 시스템적인 요소를 필요로 합니다. 쇼핑몰에서 구입한 고객과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입한 고객은 동일인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때 통합적인 고객관리가 되지 않는다면, 결국은 보완하는 시스템 구축을 진행하셔야만 할듯 합니다.
매장이 계속 확장이 된다면 매장과 본사간의 재고관리 및 수발주 관리의 측면에서도 서로 소통하고, 데이터를 주고 받을수 있는 시스템에 대한 도입 또한 필수적입니다.

쇼핑몰 및 웹사이트의 입장에서 전략을 고민해 보신다면.
최근 트랜드로 자리잡고 있는 SEO(검색엔진최적화)와 크로스 브라우징 기반의 웹표준개발 등의 이슈를 고민해 보셔야 할듯합니다. 인터넷익스플로러에서는 웹사이트가 정상적으로 보이지만 사파리, 크롬, 파이어폭스 등의 타 웹브라우저에서 해당 사이트가 깨져서 보인다면 브랜드의 신뢰성은 치명적이 됩니다. 익스플로러의 세계시장점유율은 50% 미만까지 내려가 있을정도로 최근 스마트폰의 보급과 다양한 장치기술을 발전으로 시장은 급변하고 있습니다. 이런 급변하는 시장에서 고객을 맞을 준비를 하셔야 하지 않을까요?.

제품홍보에 있어서 마케팅또한 중요합니다. 오버추어등의 CPC나 CPM광고, 베너광고를 통해서 진행하시는 마케팅만을 고민하고 계신가요? SEO전략만 잘 구현하더라도 검색엔진에 자연스럽게 브랜드 제품이 홍보되는 효과를 노릴수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공식블로그/까페/트위터/페이스북/지식in 등의 여러가지 체널에 대한 관리 또한 필수적인 마케팅 요소입니다.

이런 여러가지 측면에서의 점검을 진행해보시고, 브랜드의 성격상 맞춤솔루션제작을 추천드립니다. 이를 회사에서 필요로할 시스템 요소와 결합하여 구성을 한다면 엄청난 가치 창출이 가능하리라 생각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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