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하나 만들고 싶습니다. 커뮤니티 형식으로요.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11. 6. 28.
홈페이지 하나 만들고 싶습니다. 커뮤니티 형식으로요.

[질문]
홈페이지 하나 만들고 싶습니다. 커뮤니티 형식으로요.
벤치마킹 할 사이트는 http://info.rankup.co.kr 이구요, 여기 기능이 다 들어가면 좋겠습니다. (특히 포인트 기능 및 충전해서 쓰는
기능)
그리고 디자인이나 색상은 조금 더 바꿀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할 디자인은 www.peetschool.com 이정도면 충분할것 같습니다. 특히 오른쪽 하단의 각 학교별 링크 걸려있는 부분은 꼭 들어가면 좋겠습니다.

이정도 견적 좀 내서  바로 쪽지 부탁합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홈페이지 제작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고, 어떤 비즈니스 모델을 중심으로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선택해야 하는 개발방법은 달라지게 됩니다. 현재 벤치마킹으로 제시한 사이트는 랭크업 솔루션을 사용하여 제작된 사이트 인것으로 분석이 됩니다. 100% 동일한 웹사이트를 운영할 것이 아니라면 솔루션+커스트마이징의 방법을 통하여 제작하게 될것입니다.

솔루션+커스트마이징의 개발방법을 채택하실때 고민해 보셔야 하는 요소들입니다.

1. 경쟁 비즈니스 모델의 진입 가능성

: 미리 제작된 솔루션의 경우 구매금액이 저렴합니다. 개발에 투입된 개발비용을 구입한 유저들이 나누어서 지급하는 방법이라 판매량이 많으면 많을수록 가격은 낮아지는 구조입니다. 1억을 들여 개발한 솔루션을 100명이서 사용한다면 한명당 100만원의 솔루션 비용을 책정할수 있겠죠. 고정적인 판매량이 정해져 있지 않으니 1000명도 구입할수 있습니다. 그럼 자금 회수에는 시간이 걸리겠지만 엄청난 이익이 될수가 있습니다.  사이트를 만들려는 분들 입장에도 엄청나게 경제적으로는 이익을 가질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시장에서의 경쟁은 어떻게 할까요?. 100명이 아니라 그 이상의 구매자들이 발생을 한다고 생각해 볼때, 그 분들은 아쉽게도 경쟁자가 될수 밖에 없습니다. 동일한 솔루션과 동일한 운영프로세스를 가진 유사한 업종이라면 시장에서 마케팅으로만 경쟁을 해야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많은 비용을 들여서 마케팅을 통하여 시장을 나눠가져야 한다는것.. 레드오션의 무덤으로 갈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얼마후에 솔루션이 버전업을 하면서 더 좋은 기능으로 무장하고, 더 최신 디자인 경향을 가진 신규 웹사이트가 시장진입을 하면서 더욱더 난전상황이 될듯 합니다. 과연 성공할수 있을까요?.

특히 솔루션+커스트 마이징의 단계를 반복할수록 사용자들이 요구하는 내용에 대한 분석 및 적응을 하게되고, 이런 요소들을 취합해서 다음 버전의 솔루션을 만들어 냅니다.

이런 상황에서 만약.. 다소 비용은 들이겠지만, 솔루션을 독점개발한다고 가정해 보면, 비용은 많이 사용되겠지만 시장에서 경쟁자들은 그만큼의 비용을 들여야만 시장진입이 가능합니다. 혹시나 비슷한 기능을 가진 솔루션이 나오게 되더라도 운영프로세스가 회사업무에 최적화 되어있기때문에 경쟁력을 가질수가 있습니다. 이런 이유에서 고민해 보신다면 어떤 선택이 나을지 결정하실수 있을듯 합니다.

 

2. 솔루션의 안정성

: 솔루션을 도입하는 이유중 하나는 안정성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사이트를 운영하고, 시행착오를 거쳐서 보완된 솔루션은 그만큼의 위험이 제거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안정적인 솔루션에 기능을 추가해 본다면 어떻게 될까요? 안정적으로 검증된 모듈 및 DB구성에 추가를 하면 할수록 솔루션의 안정성은 낮아지게됩니다. 그 변화의 폭이 넓으면 넓을수록 안정성 부분은 심각한 상황이 될수도 있습니다. 솔루션이 겪어온 많은 시행착오들을 해당 커스트마이징을 통해서 다시 겪어야 된다면 문제가 있겠죠..

 

3. 웹사이트의 확장성

웹기반의 사업들은 다양한 가변수가 존재합니다. 시장에서 유저들의 반응에 따라서 신속하게 대응해야하며, 다양한 비즈니스 플랫폼과의 연계를 고려해야 합니다. 현재 시장구조가 6개월 이상 유지되지 않는 것을 잘 고려해 본다면 다양한 가변수를 수용할수 있는 웹사이트가 필수적입니다. 솔루션은 안정성을 기반으로 무수히 많은 시행착오를 중심으로 나오기 때문에 어느정도 정형화된 모듈과 DB구성이 핵심입니다. 이 부분에서 확장성을 기대할수는 없습니다. 사업의 타당성을 검토해 보실때 많은 부분의 변형이 예상되거나 추후 다른 기능들에 대한 도입을 검토중이시라면 맞춤제작을 통한 솔루션 개발을 추천드립니다.

 

추천 드리는 개발방법은 비즈니스 모델 분석을 통한 차별화된 솔루션 개발입니다. 다소 비용은 솔루션+커스트마이징의 방법에 비해서 높을수 밖에 없지만, 그만큼의 경쟁력 요소를 찾을수 있습니다. 기획/개발/디자인의 3가지 요소에서 최신경향 및 앞으로의 시장예측을 통한 솔루션 개발은 사업의 성공을 좌우할수 있습니다. 전문컨설턴트의 컨설팅을 통하여 경쟁력 있는 솔루션방안을 찾아보시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웹사이트의 견적을 산출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요소에서의 검토가 필수적입니다. 동일한 사이트라 하더라도 사용자가 많아진다면 개발비용은 높아질수 밖에 없습니다. 수천명이 사용하는 사이트와 수백만명이 사용하는 사이트의 개발 및 운영비용이 같을수는 없겠죠. 또한 비즈니스 모델이 얼마나 복잡한가에 따라서 개발방법론이 달라지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공개는 필수적입니다. 

100만원 예산의 사이트와 1억 예산의 사이트는 겉으로 보기에는 비슷해 보이더라도 분명히 다른 요소가 있습니다. 웹사이트의 개발비용은 직접 투입된 인력의 인건비 중심으로 책정하고 있기때문에, 그만큼의 기능적인 부분이 녹여져서 웹사이트가 제작이 됩니다. 제작비용은 1회성이지만, 운영상의 효율성이 떨어지거나 트레픽을 과도하게 사용하도록 개발되어진다면  회선 및 운영비를 지출해야 하는 상황에서 수익분기점은 그만큼 멀어질수 밖에 없습니다.

예상하는 웹사이트에서 필요로하는 기능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시고, 업체와의 미팅을 진행해 보신다면 해당 기능을 효율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업체에서 제공해 드릴수 있습니다. 당연히 기간 및 예산에 대한 산출또한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기획/개발/디자인의 3가지 요소의 인력을 얼마나 투입하고, 해당인력의 연차가 얼마인가에 따라서 개발비용은 결정이 됩니다. 투입인력이 고급 스킬을 가진 인력일수록 비용이 높아지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스킬이 필요한 사이트인지를 예상해 보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사업 타당성 검토 및 개발방법론 산정을 위해서 전문 컨설턴트를 통한 컨설팅 진행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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