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의류 쇼핑몰 ,매장 재고관리 시스템 도입 어떻게?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11. 6. 28.
브랜드 의류 쇼핑몰 ,매장 재고관리 시스템 도입 어떻게?

[질문]

브랜드 의류 쇼핑몰 ,매장 재고관리 시스템 도입 어떻게?

안녕하세요,
현재 재고 관리를 엑셀로 하고있어요.  그러다가 보니까, 오류가 많아서 문의 드려요
현재 상황 설명 드릴께요
1. 인터넷 쇼핑몰 판매
2. 오픈마켓 판매
3. 매장 판매

-모든 물품은 매장에서 출고가 되요 인터넷도 마찮가지구요.

이렇게 3가지로 하고있는데요

1,2 번은 연동은 안되고 그냥 재고만 파악을 하고 싶구요

3번 POS기를 사용하고 싶어요 (즉 1,2번의 경우 Pos기로 바코드 스켄)

1,2번의 경우 출고시 바코드 스켄, 반품시 바코드 스켄 하고 금액은 온라인 판매가 수동으로 적고

3번의 경우 바코드 스켄 하여 금액 자동으로 나오고, 카드 결제 해서 영수증 바로 나오게끔요

근데 인터넷으로 포스기 알아보니까 다들 않하시는것 같아서..  3번의 경우 POS기가 힘들면,

그냥 재고만 관리할수 있는 프로그램 ㅠ.ㅠ;;

답변좀 부탁드릴께요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최근 쇼핑몰 판매를 많이 진행하시면서 매장과의 재고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서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은듯 합니다. Web기반의 재고관리 시스템을 통합재고관리 형식으로 도입해 보신다면 재고관련된 부분의 문제는 대부분 해결될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현상황에서 구축할 수 있는 방법을 채크해 본다면

1. 기존 쇼핑몰 사용하고 Web기반 재고관리 시스템을 도입하는 경우

: 쇼핑몰에서 판매된 제품을 excel로 다운하여 web기반 재고관리 시스템에 업로드 하는방법

실시간 재고확인이 어렵지만, 시스템 개발비용 및 도입비용을 최소화 할수가 있다.

오픈마켓에서 판매된 제품또한 excel로 다운하여 업로드함으로써 전체 판매량 및 재고량을 재고관리 시스템을 기준으로 채크할수가 있다.

 
2. [추천]쇼핑몰리뉴얼 + 재고관리 시스템을 도입하는 경우

: 쇼핑몰을 리뉴얼하고, 쇼핑몰의 재고와 재고관리 시스템의 관리 재고를 통합관리 할 수 있도록 개발하는 방법. 실시간 재고확인이 가능하지만, 시스템 개발비용 및 도입비용이 다소 높은 편이다. 오픈마켓의 경우 excel을 사용하여 업데이트를 해야하지만, 1번 방법보다 프로세스가 간편하며, 쇼핑몰상의 주문 리스크를 최소화 할수 있다. 회사 업무 프로세스를 분석하고 상황에 맞는 제작을 해야한다.

 
3. WebPos만 도입하는 경우

: WebPos를 도입하여 매장판매를 관리하고, 재고관리를 온라인용과 매장용으로 나누어서 관리 하는 방법.

기존 excel을 일부 활용하여 재고량 측정 및 관리가 가능하다. 현재 바코드 스캔과 Pos기기 사용을 검토하시는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WebPos를 도입할 경우 기존 Pos방식보다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할수 있고, 시스템의 확장성 또한 긍정적인 결과를 예상해 볼수 있습니다.

 

위의 3가지 방법중에서 하나를 선택하게 되실듯 합니다.

 

매장의 판매량이 증가하고, 온라인의 매체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재고관리 부분은 어려울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지금처럼 판매하는 매체가 많고, 그 매체가 늘어날 수 있는 상황이라면 재고관리는 필수적입니다. 예를들어 옥션에서 주문이 들어와서 제품을 배송하려 보니 매장에 재고가 없다면 문제가 될듯 합니다. 이 경우 사전에 전체 주문량을 예측하거나 창고내 재고량을 파악하고 있다면 어느정도 대응이 가능합니다. MRP와 같은 시스템적인 요소를 활용하여 안전재고와 적정재고를 채크하게 된다면 효율적으로 운영이 가능합니다.

 

최근 Web기반 기술들이 일반 시스템 기술들을 앞서고 있고, 확장의 요소에서도 훨씬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합니다. 추천드리고 싶은 방법은 쇼핑몰의 재고와 오픈마켓의 재고, 매장의 재고를 통합하여 관리하는 방법입니다. 물론 통합구축의 경우 비용이 많이 들지만 작업프로세스간 문제로 인하여 발생하는 위험부담 및 담당자분들의 스트레스를 생각한다면 도입을 검토해야 할 시점인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그 이외에도 많은 분들이 고민하고, 해결점을 찾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회사업무를 최적화 시킬수 있는 시스템 개발 및 도입입니다. 가격적인 부분때문에 솔루션 및 시스템에 회사 업무프로세스를 바꾸는 것은 위험한 일입니다.  시스템은 업무를 돕기위해서 있는것이지 업무의 틀을 정하기 위해서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전문 IT컨설턴트의 컨설팅을 통하여 회사의 업무최적화를 위한 시스템 구축에 대한 상담진행을 추천드립니다.

 

브랜드 의류 쇼핑몰 ,매장 재고관리 시스템 도입 어떻게? - IT감리, IT컨설팅, 웹컨설팅, 웹에이전시, 웹솔루션개발, ERP, SCM, CRM, ToTb, 홈페이지제작, 웹사이트 제작, 온라인 마케팅, 시스템구축, 유지보수, 운영대행 등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라이프코리아트위터 공유하기
  • shared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