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물류센터에 위치별 수량파악을 하려면 어찌해야할까요?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25. 3. 19.
회사물류센터에 위치별 수량파악을 하려면 어찌해야할까요?

물류센터 위치,수량 파악하기

 

[질문]

물류센터에서 각 위치별 상품의 수량을 편하게 파악하고 싶은데 어찌하면 좋을까요?
품번검색후 위치를 확인하고 싶고 수량도 잘 정리하려면 
무엇을 알아보면 되고 어찌하면 좋을까요?
혹은 어떤걸 검색하는게 나은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 입니다.  

물류센터에서 상품의 위치와 수량을 손쉽게 파악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문제는 상품의 특징과 구성에 따라서 전략이 달라질수 있다는 점입니다. 

제품의 특성상 BOM의 형태로 구성되어있다면, 예를들어 작은박스/큰박스/컨테이너 등의 레벨분류에 따라서 수량을 자동계산해야 되는 방식이라 구조가 조금 복잡해 줄수 있습니다. BOM구성이 다양한 제품으로 형성될수도 있으며, 이 경우 특정 제품의 재고가 부족하다면 운영을 할수 없으니, MRP등의 기술을 통해서 재고의 값을 유지하는 방안도 필요합니다. 그 외에도 제품의 유통기간이 문제가 된다면 선입선출의 방식으로 구현되어야 하며, 각 제품의 입고 시점에 따라서 분리되는 형태의 재고를 운영해야 합니다. 

이처럼 물류센터에서 효율적인 운영을 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고민하는 상품의 위치와 수량을 알수 있는 시스템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재고관리/BOM/MRP등의 다양한 관리기법을 포함하여 시스템을 설계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컨설팅을 진행한 케이스중 핸드폰악세서리 업체가 있었습니다. 

이 업체는 주문의 접수가 오후 2시까지 마감이 되고, 4시에 택배업체에 물건을 전달해 줘야하는 관계로 2시간 내에 전체 물건을 박스포장까지 마쳐야 되는 상황이었습니다. 기존에는 엑셀형태로 주문을 취합하고, 직원 및 아르바이트생들이 해당 엑셀을 토대로 물류창고에서 제품을 찾아서 박스포장을 진행하는 형태였습니다. 문제는 직원의 변동이 잦고, 제품이 비슷비슷하고,  배송오류가 많으며, 사람을 많이 투입하더라도 제품을 찾는 동선이 꼬이는 등 다양한 문제원인으로 인해서 사업의 확장에 장애요인이 발생했습니다. 

이때, 컨설팅상에서 가장 주안점을 뒀던부분은.

1. 신입직원이나 금일 출근한 직원이 창고에서 제품을 쉽게 찾을수 있어야 한다. 
2. 제품을 취합하는 동선의 중복을 최소화 해야한다. 
3. 사람이 하는 업무에서 수량오류 및 타제품배송으로 인한 문제를 줄여야 한다. 
4. 박스를 오배송하는 문제를 줄여야 한다. 
5. 최대한 빠른시간내에 배송준비를 지원할수 있어야 한다. 
6. 박스단위와 낱개단위의 제품이 동일할 경우 재고관리가 일원화 되어야 한다. 
7. 재고가 부족할경우를 사전에 알아서, 발주를 진행할수 있어야 한다. 
8. 제품의 재고보유기간이 길 경우 제품가격을 자동적으로 조절할수 있어야 한다. 
9. 매입과 매출금액을 토대로 수익을 파악할수 있어야 한다. 
10. 로스 및 불량율 등을 데이터화여 수치를 낮출수 있어야 한다. 

는 점이었습니다. 

물론 업종마다 상이하겠지만, 이처럼 컨설팅을 통해서 현장 및 제품을 상황을 분석한 후에 여기에 맞는 해결점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해당 업체는 위의 문제점을 컨설팅과 맞춤제작된 시스템을 통해서 개선했으며, 이 결과 사업의 확장을 용이하게 진행하여 현재까지도 경쟁력 있는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시스템이 필요한 이유는 업무의 효율성을 높히고, 반복작업을 최소화하며, 위험 요인을 감소시키는 다양한 요구사항을 만족시켜야 합니다. 이런 이유에서 회사업무에 맞는 시스템이 필요하신건지. 아니면 시스템에 맞게 회사업무 프로세스 수정을 원하는 것인가 하는 질문과 그 답을 고민해 봐야할듯합니다.

시스템의 합리적인 가격은 정해진 금액이 없습니다. 반드시 필요한 요인또한 정의를 내리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문제는 기존에 회사에서 시스템을 운영하고, 시스템을 통해서 업무를 진행할 인력들이 얼마나 시스템을 활용하여 그 가치를 실제 업무에 반영할수 있느냐 하는 점입니다. 업무 영역에 있어서 지금 필요한 것은 단순한 관리 프로그램, 재고관리 프로그램이 아니라. 업무지원시스템입니다.

시스템은 처음 나왔을때부터 복잡하지 않습니다. 사용자들의 경험과 그들의 필요성이 반영되면서 시간이 지나면서 복잡해지게 됩니다. 수십억으로도 못만들수도 있지만 수십만원에도 만들수 있는것이 시스템입니다. 단지, 시스템의 가격이 비싸면 비쌀수록 포함된 기능 및 기술들이 더 구성되기 때문에 현재 가장 필요로한 기능을 중심으로한 시스템 구축 또한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시골에 있는 작은 도서관이 있다고 가정해 보았을 때, 이 도서관에서는 도서(재고)를 어떤식으로 관리하는 것이 정답일까요? 정답은 없을 것입니다. 책이 몇 권 없다면 종이에다 몇줄 선을 그은 다음에 리스트를 구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수 있습니다. 여기에 도서를 대출하거나 반납하는 사람을 알아야만 도서분실에 대한 위험이 줄어든다 판단을 하게 되면, 도서별로 대출과 반납을 관리하는 카드를 사용할 것입니다. 마을 주민들의 참여가 활발하게되고, 도서의 양이 증가하게 되면, 더 좋은 방법의 기능이 필요하게 됩니다.

간단하게 라도 엑셀과 같은 스프레트시트 형식으로 도서의 리스트관리 및 대출/반납에 대한 처리를 하는것이 좋겠죠.. 만약 도서 대출과 반납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게 되어서 여러명의 사서가 관리를 하는 구조가 된다면 엑셀로는 어렵게 되며, 그 때는 엑세스 등의 DB를 활용하에 구축하게 됩니다.

이렇게 조금씩 보완하다가 책의 숫자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전문적인 DBMS를 활용하여 속도를 개선하거나 사용자의 편의기능을 보완한다는 등의 작업이 진행될 것입니다.

​이렇게 기능을 확장하다보면 국립중앙도서관에서 활용할 정도의 규모 시스템이 구성되게 됩니다.
문제는 나한테 맞고, 필요한 시스템이 무엇일까 하는 점입니다.
시스템의 포인트를 어디로 놓고 생각하느냐에 따라서 다양한 시스템 전략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시스템은 사람의 필요성에 의해서 사람이 하는 업무를 지원하기 위해서 만든것입니다. 시작점은 사람이 하는 업무가 발생할 수 있는 반복적이고, 위험도가 높고, 비효율적인 업무를 개선하려고 하는점에서 분석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사용할 사람이 시스템으로 인해서 업무가 가중되거나, 비효율적인 운영이 예상되거나, 어려운 교육을 거쳐야 하는 상황이라면 아무리 좋은 시스템이라 하더라도 도입부터 이미 실패가 예정되게 됩니다.

오히려 전직원들이 업무를 효율적으로 진행하는데 도움을 줘야 하는 시스템인 만큼 가능하다면 업무를 최적화하여 진행할 수 있는 시스템 도입이 우선입니다. 시스템 도입으로 인해서 직원들이 반복적으로 하는 사고를 줄이고, 단순한 업무를 최소화 하며, 보고서를 실시간으로 체크하여 경영상의 위험요인을 줄이는 등 다양한 활용을 할 수 있다면 그 투입된 가치는 분명이 있을 것입니다. 



[IT 컨설턴트의 생각]

시스템은 필요성에 의해서 제작이 되는것이 맞습니다. 

솔루션화된 시스템을 토대로 기업의 업무를 변경하는 것은 최악의 상황입니다. 물론 저렴하게 시스템을 도입할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요인이 없는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회사는 해당 기업의 문화와 고유한 업무프레서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점에서 유사한 업종이라 하더라도 사용해야하는 시스템 및 시스템화는 동일할수가 없습니다. 


흔히하는 실수중 하나는 대기업이 사용한 시스템을 다운사이징 형태로 중소기업이 사용하는 구조입니다. 복잡한 기능을 다 쓰지도 않을뿐더러 데이터가 제대로 입력이 되지 않고, 관리도 되지 않아서 엑셀등의 도움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마디로 실패한 시스템이죠.. 


가장 좋은 답은 회사에 맞는 프로그램의 도입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어느정도 회사업무프로세스에 대한 이해와 최적화를 할 수 있는 방안 수립이 필수적입니다. 시스템을 도입하는 가장 큰이유는 반복적이고 위험요인이 큰 일을 시스템이라는 요소를 통해서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서 입니다.

재고관리만 해도 경우 회사마다 관리하는 방법과 측정하는 기준이 달라지게 됩니다. 또한 회사의 담당자 및 담당파트별로 필요로한 시스템의 요소는 다릅니다. 대표님은 전체적인 흐름을 보고받으시려 할것이고, 실업무자는 업무상에서 필요로한 데이터를 손쉽게 관리하고, 추출하여 보고를 쉽게 할것을 원할 것입니다. 뿐만아니라 재고의 변형이 잦고 다양한 항목 으로 재고를 관리를 진행해야 한다면 발주시스템과의 연동작업의 난이도 상당히 높아질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출고가를 다르게 선정한다든지, 고객 등급에 따라 차별적으로 판매가격을 설정한다든지, 기타 시스템과의 연동이 필요하다면 시스템의 난이도는 더 올라가게 됩니다. 이런 이유에서 정확한 재고관리를 위한 전문가의 컨설팅을 통하여 회사에 맞는 시스템 도입을 추천드립니다.​

업무관리시스템 및 재고관리시스템은 딱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회사마다 추천해야하는 도입방법은 달라집니다. 일단 IT전문 컨설턴트의 컨설팅을 통하여 회사 내에서 필요로한 시스템의 범위와 구축방법에 대한 설계를 진단해 보십시오. 기업 경쟁력 향상으로 위해서 시스템을 통한 효율적인 업무프로세스도입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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