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홈페이지 제작하려고 합니다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23. 8. 29.
중소기업 홈페이지 제작하려고 합니다

중소기업 홈페이지

[질문]

안녕하세요.

반도체 부품 관련 중소기업 홈페이지를 만들어야 하는데요.

아는 게 하나도 없습니다.

뭐부터 준비해야 할까요?

제작업체가 너무 많던데 고르는 팁은 있나요?

한 달 안에는 제작해야 할 것 같은데 가능할까요?

제작비용은 어느 정도 나올까요?

꿀팁이 있으시면 알려주세요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 입니다.

 

현재 반도체 부품 관련 중소기업 홈페이지를 만들고자 하시는데 정보가 아예 없으셔서 고민이 많으신 상황인 것 같습니다.

 

반도체 부품에 관한 홈페이지는 구축이 복잡한 수준은 아닙니다. 다만 이 사이트를 통해 비즈니스를 확장하실 생각이 있으실 경우 초기단계의 개발설계가 중요합니다. 또한 단순한 회사 소개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생산된 반도체의 소개와 해외대응, 영업적 측면에서의 재고 및 제품문의 등의 컨텐츠도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용자가 급격하게 증가하게 될 것이 예측된다면 서버 및 회선에 대해서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되는 개발소스를 얼마나 가볍고 효율적으로 설계하느냐도 중요합니다.

 

 

 

흔히 웹사이트 제작을 집을 짓는 것과 비유를 많이 합니다

 

제로보드와 같은 게시판빌더 및 워드프레스, 솔루션이라는 단어를 들어보셨을텐데 이는 사전에 만들어둔 컨테이너라 생각하시면 이해가 빠르실 듯 합니다. 일정 규모 이하의 사이트 제작시에는 어느정도 만들어둔 요소를 활용하게 제작하기 때문에 간편하고 저렴한 가격으로 만들수 있습니다. 컨테이너에도 여러가지 옵션에 따라서 내부인테리어와 기능적인 부분을 보완할수 있듯이 게시판 빌더및 CMS솔루션들은 모듈이라는 기능형 프로그래밍 요소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컨테이너를 포개서 어느정도까지 높이나 규모의 건물을 지을수 있을까요?..

 

웹비즈니스는 빠르게 확장을 합니다. 규모가 커지면서 사용자들이 늘어나게 된다면, 워드프레스 및 CMS의 구조로는 대응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일차적으로는 회선을 늘리고, 서버를 증설하는 방법으로 어느정도 버틸수는 있지만, 시스템의 기본 설계가 호스팅 및 1대의 서버를 기반으로 제작되기 때문에 중형 이상의 규모의 사이트로 확장은 불가능합니다. 특히 동시접속자가 많은 사이트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전략입니다.

 

처음에는 작게 시작하다가 어느 정도 회원수가 모이고, 컨텐츠가 확보되면 증설을 생각하는 분들이 많지만, 건물공사를 진행할 때, 고층건물과 저층건물은 시공방법이 다릅니다.

 

10층짜리 건물을 지으려면 지반공사를 1~2층 높이정도를 진행하지만, 50층 이상의 건물을 지으려면 적어도 5층 높이정도의 지반공사를 진행해야만 합니다. 10층 건물을 확장을 하더라도 일정 높이 이상을 증축하기 힘들듯이 웹사이트도 어느정도의 규모를 예상하고 공사를 진행해야만 합니다. 이런 이유에서 전문적인 제작업체들이 기획/개발/디자인의 요소에서 인력을 투입해서 진행하는 방법으로 제작을 진행합니다.

 

 

 

솔루션기반의 제작의 경우 사전에 사용자들이 많이 찾는 형태의 건물구조를 미리 제작해 놓고, 약간의 기능(옵션) 변경만으로 수정한다고 생각하시면 될듯 합니다. 모델하우스를 보여주고 유사한 구조로 분양을 진행하는 아파트를 생각해 보시면 이해가 되실듯 합니다. 현실적인 비즈니스는 동일한 형태로 구현되지는 않습니다. 유사한 형태의 구조에 유사한 컨텐츠로 기존 사이트들과 경쟁해서 성공하는것은 쉽지가 않습니다.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을 주기적으로 반영하여 진화하는 사이트 구조를 가져가지 않는 한 경쟁력은 없습니다.

 

최근에는 보안상의 큰 이슈가 없었지만, 5년이내로 CMS 및 게시판빌더의 치명적인 보안 결함으로 인해서 많은 해킹 및 공격시도가 있었습니다. 이는 소스 코드가 공개되어있기 때문에 해커들이 약간의 분석만으로도 손쉽게 취약점에 대한 접근이 가능하고, 동일버전의 소스는 동일 기법으로 해킹이 가능하기 때문에 보안상으로는 상당히 불안한 상황입니다. 물론, 이런 문제점들로 인해서 주기적인 패치 및 보완업그레이드를 게시판빌더에서 지원하고 있지만, 실제 90%이상의 사이트들은 최신 버전을 사용하지 않는 상황입니다. 특히 원소스를 수정해서 사용하는 커스트마이징이라는 기법을 사용하게 되면, 이런 패치 요소를 활용할 수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보안상으로 취약한 구성이 됩니다. 회원들의 개인정보와 제품 관리 등 보안상으로 중요한 데이터가 사이트에 많이 입력해야한다면 이러한 부분에 대한 고민도 필요하실 겁니다.

 

맞춤제작과 솔루션의 장단점을 정리해 본다면.

 

* 맞춤제작

- 단점 : 구축비용 시간이 많이 든다

- 장점: 다양한 비즈니스 적용이 가능하다. 경쟁모델이 쉽게 만들어지지 않는다.

 

* 솔루션 활용구축

- 장점: 구축비용과 시간이 절약된다. 기술력을 많이 필요로 하지 않는다.

- 단점 : 유연한 비즈니스 대응이 불가능하다. 경쟁모델이 쉽게 만들어진다.

 

실제로 솔루션을 사용해서 성공하는 모델은 수천개 사이트중에서 극히 일부분에 불과하지만, 맞춤제작을 기반으로 한 사이트의 생존 및 성공확률은 상당히 높습니다. 예를 들어 100만원을 들여 만든 사이트가 있는데, 이를 관리하기 위해서 1명의 운영인력이 투입되어야 하는 경우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200만원 전후로 1년 동안만 운영해도, 인건비 기준으로는 2400만원이 소요되며, 재경비, 4대보험 등 및 기타잡비를 기준으로 생각해 봐도 5000만원 이상의 비용이 1년간 사용됩니다. 인건비뿐만 아니라 마케팅비용이나 기타 요소를 생각해 본다면 수억원이 없어지는 것도 순간적입니다. 1년이 아니라 23년 시간이 지나게 되면 될수록 지속적으로 비용이 소모됩니다.

 

반대로 2000만원을 들여 맞춤제작한 사이트가 있는데, 이를 관리하기 위해서 투입되는 인력이 거의 없어도 되게 자동화 시키고, 마케팅 또한 SEO 및 검색노출에 최적화 되며,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을 토대로 제작된 사이트라 가정해 보겠습니다. 초기에 2000만원이라는 막대한 비용이 소모되지만, 1년 뒤에도 2년 뒤에도 큰 비용 추가없이 유지보수나 기능추가에 해당하는 일정비용만이 추가될 것 입니다. 또한 사업 및 아이템에 특화하여 제작이 되어서 시장변화에 대한 대응이나 추후 사업 확장에도 용이할 것입니다.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방법은 다양하며, 그 방법에 따라서 가격은 천차만별입니다. 어느 방법이 더 좋고 나쁘다는 것은 상대적일 가능성이 높으며, 아무리 좋은 솔루션이나 빌더시스템이라 하더라도 진행하려는 비즈니스의 목적 및 규모와 맞지 않다면 의미가 없습니다. 홈페이지를 어떤 방식으로 제작하셨느냐에 따라 유지, 관리하는 방식도 달라지게 됩니다.

 

제작비용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사업에 대한 방향성과, 요구사항 등을 점검하는 측면에서 전문 컨설턴트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IT 컨설턴트 생각]

 

웹사이트 제작은 기획, 디자인, 개발의 3가지 영역에서 골고루 균형감있는 결합이 이루어져야 완성된 제작이 가능합니다. 각각 팀워크도 한번 맞춰보지 못한 각각의 영역 인력들이 한번에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성한다는것은 너무나 긍정적인 기대심리일 뿐입니다. 웹에이전시나 전문적인 개발사의 데스크팀 조차도 100%의 성공적인 팀워크를 기대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더군다나 기획적인 요소의 파악을 못한 상태의 개발이나, 관련 파트의 디자인을 한번도 해본적이 없는 디자이너나,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해본적인 없는 기획의 요소들이 모인다면, 더욱더 부정적일수 밖에 없습니다.

 

견적적인 부분은. 프로젝트의 범위에 따라서 달라질수 밖에 없습니다.

사용자 10만명인 사이트의 개발비용과, 사용자 1000만명인 사이트의 개발비용은 다를수 밖에 없겠죠.

 

여기에 따라서 투입인력에 대한 배치가 달라지고, 인건비에 해당하는 개발비용이 산정됩니다. IT컨설턴트를 통해서 차별화된 구축전략수립에서 부터 구축대행에 이르기 까지 도움을 받아보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중소기업 홈페이지 제작하려고 합니다 - IT감리, IT컨설팅, 웹컨설팅, 웹에이전시, 웹솔루션개발, ERP, SCM, CRM, ToTb, 홈페이지제작, 웹사이트 제작, 온라인 마케팅, 시스템구축, 유지보수, 운영대행 등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라이프코리아트위터 공유하기
  • shared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