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매사업자 쇼핑몰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23. 11. 3.
도매사업자 쇼핑몰

도매사업자 쇼핑몰

 

[질문]

 

http://www.xn--299ay4fmuj.com/

 

위의 홈페이지 처럼

 

일반쇼핑몰

도매사업자 전용 쇼핑몰 별도회원가입용

게시판

문의

적림금

결제시스템

회원관리

 

이런거 홈페이지 만드려면 의뢰나 비용이나

직접 플랫폼이용 만들수 있나요?

모두 꼭 필요한기능입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 입니다.

우선 질문자님께서 말씀하신 사이트는 일반적인 솔루션으로는 제작이 어려운 영역입니다.

 

일반적인 솔루션의 제작은 많은 사람들이 필요로 하고 찾는 기능을 가진 웹사이트 및 시스템을

사전에 개발업체에서 범용적인 기능을 토대로 제작을 진행하게 됩니다.

 

쇼핑몰, 커뮤니티,소셜커머스, 구인구직, 블로그 등의 많은 솔루션들이 이런 방법을 통해서 시장에 나오게 되었습니다.

 

정확한 업종에 대한 분석과, 운영프로세스 및 수립전략 등의 요인에 따라서 다양한 기술에 대한 접목이 가능합니다. 이 때문에 솔루션 업체에서는 범용적인 솔루션에 대한 접근 보다는 맞춤제작 및 주문제작을 통해서 제작을 진행하는 영역이라 생각할수 있습니다.

 

 

 

1. 제품 검색, 회원가입 및 인증에 따른 제품 노출

- 제품 검색기능을 비롯해 회원 가입 후 별도의 관리자 인증과정을 거친 고객에게만 단가노출 및 전체상품을 조회할 수 있는 기능은 난이도가 높은 작업은 아닙니다. 회원가입 여부별, 인증별 접근을 설정할 수 있게 구축하여 노출되는 페이지와 상품을 컨트롤할 수 있습니다.

 

2. 손쉬운 상품 추가 및 관리

- 상품추가 등의 쇼핑몰 관리를 IT친화도가 낮은 사람도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 프로세스 설계가 필요합니다. 몇 번의 클릭으로 손쉽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프로세스 기획과 DB설계가 필요합니다.

 

 

도매몰(B2B 쇼핑몰)의 경우 일반적인 쇼핑몰 형태와 다른 구성이 필요합니다.

특히 UI적인 측면에서 이미 제품에 대한 정보를 알고 주문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일반적인 쇼핑몰과 다르게 생각하셔야 합니다. 빠른 주문과, 기존 주문한 내역에 대한 재주문, 자동주문, 예약주문 등의 기능이 중심이 되어야합니다. 또한, 여신거래를 기본으로 할 가능성도 있으며, 이때 일정 금액이상의 미수금 발생 시에 발주가 제한되는 방식의 기능도 필요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가격 또한 구매수량에 따라서 차등 적용되거나, 등급에 따라서 차등 적용하는 형태로 구성하는 것이 도매 쇼핑몰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방법입니다.

 

테트라 라고 불리는 물고기가 있습니다.

 

어항속에서 수백마리씩 키우는 물고기이며, 한마리가 한쪽으로 움직이면 다른 물고기들도 같은 방향으로 따라서 움직입니다. 영문도 모른채 남들을 따라서 움직이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요?.. 흔히 레드오션이라 불리는 시장현상도 이와같은 이유에서 나타납니다. 어항속의 테트라가 되고 싶으신가요?

 

잘되는 아이템을 가지고 창업을 하려는 사람들과 한정된 시장상황은 험난한 경쟁을 예상할수 밖에 없을것입니다. 어항속에 나날이 새로운 물고기가 들어오는 상황이고, 여러마리의 물고기중 하나라 생각해 본다면 어항속에서 살아남을수 있는 전략을 구성하는것은 필수입니다. 쇼핑몰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흔히 겪는 실수중 하나가 쇼핑몰 솔루션을 통해서 개성없이 쉽게 시장에 진입한다는 점입니다.

 

물론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많은 사람들이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조금씩 아이디어 들이 모여서 쇼핑몰 솔루션이 만들어져있습니다. 범용적인 비즈니스 형태의 운영을 위해서는 투입비용이 낮은 만큼 진입장벽도 낮지만, 저렴하게 시작을 할수 있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입니다

 

그러나 여기에 경쟁자들이 같은 방법으로 시장에 들어오거나, 누군가 막대한 자본을 쓰거나, 엄청난 모델 파워를 동원하거나, 의류 도메구조의 혁신을 가져오거나, 혁신적인 쇼핑몰 구조를 만들거나 하지 않는다면 성공 가능성은 없습니다. 후발주자 일수록 차별화된 무언가가 필요합니다.

 

물론, 솔루션을 직접 제작한다면 비용도 많이 들고, 쉬운길은 아닙니다. 기존에 만들어진 솔루션에 비해서 안정화 까지의 시간도 많이 들어가게 될것입니다. 하지만, 비즈니스 구조의 사이트중 상위에 랭크된 사이트의 대부분이 솔루션을 통해서 제작된 형태가 아닌 맞춤제작을 통해서 제작되거나 내부에서 직접 개발한 사이트인것을 생각해 본다면 그 강점은 비용을 뛰어넘는 무언가가 있을것입니다.

 

도매쇼핑몰을 만드는 방법중 시간이 가장 많이 걸리지만, 다양한 비즈니스에 대한 대응이 가능한 방식이 맞춤제작방법입니다. 기존 시장에 나와있는 형태의 카피 사이트를 구성하기 보다는 차별화된 요인을 발굴하여 소비자의 불편함과 시장의 요구사항을 반영할수 있도록 맞춤 구성하는것이 좋습니다. 가장 궁금해 하시는 제작비용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사업에 대한 방향성과, 요구사항 등을 점검하는 측면에서 전문 컨설턴트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건물 한채 짓는데 얼마나 비용이 소모될까요?... 홈페이지 제작도 마찬가지의 질문입니다.

 

건물에 있어서 용도, 규모, 층수, 평수, 자재, 엘리베이터 유무, 전기설비, 인테리어, 입지 등에 따라서 건물의 가격이 몇천만원에서 부터 수십 조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듯이 웹사이트나 시스템도 용도, 접속자수, 동접자수, 비즈니스모델, 컨텐츠, 관리지원시스템, 투입인력, 개발난이도 등에 따라서 수백만원에서 수백억까지의 다양한 견적이 나올수 있습니다.

 

 

[IT 컨설턴트 생각]

쇼핑몰에서 시스템이 차지하는 비중은 높습니다. 공급자 입장에서는 편리하게 상품을 등록하고, 판매현황을 조회하며, 판매이후 정산을 빠르게 처리할수 있도록 구성되는 사이트가 가장 좋을것입니다. 반면에 소비자 입장에서는 원하는 물건을 편하게 검색하여, 쉽게 구매하고, 결재할수 있으며, 교환/반품/환불 등의 사후처리가 용의한 사이트가 좋을것입니다.

 

사이트를 운영하는 운영자 입장에서는 손쉬운 모객과 사이트 홍보, 검색엔진 노출을 통한 자연스러운 접속 등에서 부터, 손쉬운 운영 과 정산프로세스의 시스템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부분에서 시스템은 중요한 역활을 할것입니다.

 

단순한 홈페이지가 아니라 이런 여러가지 시스템 요소를 가미한 웹사이트 제작을 위해서는 잠재적인 경쟁사이트와 차별화된 구성에서 부터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한 시스템구축에 이르기까지 많은 부분에서의 점검이 필요합니다.

 

IT전문컨설턴트의 다양한 경험에서 오는 노하우를 활용하여 시행착오를 줄여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준비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도매사업자 쇼핑몰 - IT감리, IT컨설팅, 웹컨설팅, 웹에이전시, 웹솔루션개발, ERP, SCM, CRM, ToTb, 홈페이지제작, 웹사이트 제작, 온라인 마케팅, 시스템구축, 유지보수, 운영대행 등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라이프코리아트위터 공유하기
  • shared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