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업 프로그램 추천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23. 5. 16.
제조업 프로그램 추천

제조업 프로그램

[질문]

 

저희는 제조업인 사업장으로 직원수 30여명 정도 되는 사업장 입니다.

여태 엑셀로 거의 모든 작업을 해오다가 이번에 ERP프로그램을 알아보게 되었는데요

기장은 세무사 사무실에 맡기고 있습니다.

거래처및 제품 생산 제조 관리 ,제고 관리, 인사관리 ,간단한 자체 기장 까지 가능한 ERP프로그램을 찾고 있습니다.

 

어디 부터 찾아 봐야 할지 암담 하네요.

현제 근무 하고 계신분중에는 ERP프로그램 사용해 보신 분의 안계신다고 합니다.

회사가 점점 커지고 있어 사장님께선 법인전환도 생각하고 계신듯 합니다.

 

쓰고 있는 ERP프로그램 추천 부탁 드립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현재 엑셀에 의존하여 업무를 진행하고 계시는 상황이며,

거래처 및 생산 제조관리 등 업무관련한 시스템에 대해 고민중이신것 같습니다.

규모의 문제가 아니라, 현 상황이라면 시스템을 통한 업무 프로세스 개선이 순선적이라 생각됩니다.

회계영역을 제외하고, 다양한 업무에서 엑셀이 사용되고 있다면, 이미 비 효율적으로 업무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고, 해당 작업을 담당하는 인력들입장에서도 업무의 효율성이 현저히 떨어져 있는 상황입니다.

 

시스템은 운영하는 사람(회사)에 맞추어서 제작해야 한다고 생각이 됩니다. 대부분의 솔루션과 시스템은 기성품에 가깝게 사전에 많은 경험과 시행착오를 거쳐서 정형화되어있습니다. 기업의 특징과 업무프로세스에 따라서 필요한 시스템은 달라집니다. 업종이 유사하다고 하더라도 운영하는 인력과 업무프로세스가 다르다면 시스템의 요소 또한 달라지게 됩니다

 

많은 기업들이 시스템 도입을 필요로 하고있으며, 현재에도 도입을 검토중이거나 사용을 하고 있을것입니다.

 

다양한 시스템과 효율적인 기능들, 그리고 도입을 통하여 얻을수 있는 많은 긍정적인 요인이 있는데도 성공적으로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 업체는 왜 찾기 힘들까요? 아마도 대기업과 적극적으로 시스템을 활용하려는 강인한 의지를 가진 몇몇의 기업에서만 성공사례를 찾을수 있을것입니다. 프로세스를 간소화하려고 ERP를 구축했는데 간단히 처리할 수 있는 일임에도 꼭 시스템을 거쳐야 해서 업무가 지연되는 일이 다반사라든지 생산현장의 상황에서 도저히 데이터를 입력할수가 없어서 생산관리시스템을 활용할수 없다든지 등의 불만이 곳곳에서 터져 나오고 있습니다.

 

회사 마다 필요로한 시스템은 다릅니다.

만약 한달에 30만개의 부품을 사용해야 하고, ABCDE 등과 같이 여러개의 부품을 가지고 제품을 생산하는 경우 BOM의 요소를 고려하여 재고관리 시스템을 구현해야 합니다. 이런 문제로 인해서 단순한 재고관리 시스템으로는 실제 사용하는 환경에 맞추어 운영할 수가 없습니다.

 

ABCDE 5가지 부품으로 하나의 제품을 만든다고 가정해 보았을때, 그 중에서 하나의 부품이라도 재고가 없는 상황이라면 제품제작은 불가능합니다. 이럴경우 현재 남은 재고수량을 기준으로 각각의 부품별로 생산가능한 수량에 대한 예측이나, 주문받은 수량에 대해서 필요한 부품수에 대한 산출 등의 방법으로 BOM을 활용해 보신다면 훨씬 효율적인 재고관리가 가능합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안전재고와 적정재고 등의 관리기법을 활용한 MRP를 통하여 재고관리의 기본적인 흐름을 잡는 방법도 있습니다. A라는 부품의 발주 주기를 예측해서 창고에서 보유해야 되는 재고의 수량을 지정범위내에 있도록 설정을 하고, 해당 범위 미만일 경우 자동발주를. 해당범위 초과일경우 발주제한을 통하여 재고관리의 효율성을 높여주는 방법 또한 도입이 되어야 할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여기에 공정 및 생산주문시에 필요로한 부품수량에 대한 정확한 명세가 가능하고, 이를 재고를 보관하는 창고측과 생산을 담당하는 파트에서 동일한 시스템 운영 및 데이터 연계를 통하여 주문량과 생산량에 대한 검증을 해보신다면 자동으로 출고, 불량의 수치를 조절할수 있을것입니다. 이 부분의 데이터가 정확하다면 재고 부분 확인은 실시간으로도 가능합니다.

 

많은 분들이 ERP라는 용어를 사용하지만, ERP에 대해서 오해를 하고 계신 분들이 많으신듯 합니다.

 

ERP(Enterprise Resources Planning)는 전사적 자원관리 또는 기업자원관리. 한마디로 기업 내 통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한 것은 미국 코네티컷주 정보기술 컨설팅회사인 가트너그룹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트너 그룹은 ERP 제조업무시스템을 핵으로 재무회계와 판매, 그리고 물류시스템 등을 통합한 것으로 가상기업을 지향하는 시스템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대로 해석해 본다면 ERP는 인사·재무·생산·판매·경영·고객 등 기업의 전 부문에 걸쳐 독립적으로 운영되던 다양한 시스템을 하나로 통합, 기업 내의 인적·물적 자원의 활용도를 극대화하고자 하는 경영혁신기법입니다. 만약 고객관리가 핵심인 회사의 ERP라면 CRM의 영역에 가까운 시스템구조가 될것이고, 물류 및 생산관리가 우선인 회사의 ERP라면 SCM의 영역에 가까운 시스템구조가 예상됩니다. 이를 기준으로 생각해 본다면, 쉽게 생각해서 ERP는 기업이 운영하는 시스템을 일원화하여 제작된 구조입니다

 

많은 회사들이 ERP 및 재고관리, 생산관리,SCM 등의 시스템을 도입하지만, 실제로 성공적으로 시스템을 활용하는 회사는 드물수 밖에 없습니다. 어느정도 틀에 박혀있는 시스템으로는 각각의 회사마다 다른 프로세스를 감당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렇다고 회사의 업무프로세스를 시스템에 맞추어서 변형하는데도 무리수가 따릅니다.

특히 회사에 IT관련 전문 인력이 없는 상황이라면 시스템 개발회사의 전문 개발자와 대화를 통해서 회사에 맞는 시스템을 도입한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담당 개발자가 생산 및 업무프로세스에 대한 직간접적인 경험이 있거나, 정확한 요구사항에 대한 문서화가 되어있지 않은 상황이라면 개발자가 생각한 대로의 결과물만이 나올수 밖에 없는 현실입니다. 이런 이유에서 현재 필요한 부분에 있어서 전문 IT컨설턴트의 컨설팅과 맞춤제작을 통한 효율적인 업무 관리 시스템 도입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IT 컨설팅을 통하여 회사업무프로세스를 분석하고, 해당 업무상에서 필요한 시스템에 대한 범위와 종류 및 개발방법에 대해서 조언이 가능합니다. 또한, 회사에서 필요로한 시스템의 요구사항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정확한 맞춤개발이 가능하도록 지원을 해드릴수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진행하는 개발이야말로 맞춤개발이 아닐까 합니다.

 

[IT전문 컨설턴트의 생각]

 

ERP프로그램은 딱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회사마다 추천해야하는 ERP 및 도입방법은 달라집니다. 실제로 컨설팅을 가보면 ERP가 아닌 약간의 업무지원용 시스템의 도입만으로도 업무효율이 개선되는 사례가 더 많이 있습니다. 일단 IT전문 컨설턴트의 컨설팅을 통하여 회사 내에서 필요로한 시스템의 범위와 구축방법에 대한 설계를 진단해 보십시오. 기업 경쟁력 향상으로 위해서 시스템을 통한 효율적인 업무프로세스도입을 추천드립니다.

 

일반적인 업체에서는 어떤기능이 필요하고, 어떤기능이 더 중요하고, 얼마나 가장 합리적인 비용이고, 어떤 개발방법론이 적합하며, 어떤 업체가 좋은지에 대해서 판단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이런 이유에서 IT컨문 컨설턴트분들이 현장분석을 통해서 업무프로세스를 분석하고, 경쟁력을 살릴수 있는 시스템에 대한 구성안을 설계합니다. 따라서 [ERP 구축 얼마에요] 라는 질문만큼이나 어리석은 질문은 없습니다.

 

ERP의 경우 회사마다 필요로한 범위와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컨설팅의 난이도가 높습니다. 개발의 경우에도 많은 인력이 투입되어야 하기 때문에 비용적인 부분에서 어느정도의 예산안을 준비하실것을 추천드립니다. 시스템은 여러가지 가변수를 고려하지 않는다면, 투입한 비용만큼의 성과가 나오는 구조입니다. 가격이 더 비싼 시스템이라면 그만큼의 기능을 더 고려하거나 운영상의 효율성을 고려할 것입니다

 

많은 기업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ERP를 도입합니다. 하지만, 성공한 경우보다 실패한 경우가 더 많습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 필요로한 시스템이 무엇인가?

- 누가 운영을 할 것인가?

- 사업확장에 따른 대응이 가능한가?

- ERP에 회사 업무프로세스 적용이 가능한가?

 

에 대한 질문과 답변을 생각해 보신다면 실패를 최소화할수 있을것입니다.

현재 회사에서 필요로한 솔루션이 준비되지 않은 상황이시라면 전반적인 현상황에 대한 정확한 컨설팅을 받아보시고, 전략을 수립하실것을 추천드립니다.

제조업 프로그램 추천 - IT감리, IT컨설팅, 웹컨설팅, 웹에이전시, 웹솔루션개발, ERP, SCM, CRM, ToTb, 홈페이지제작, 웹사이트 제작, 온라인 마케팅, 시스템구축, 유지보수, 운영대행 등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라이프코리아트위터 공유하기
  • shared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