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안녕하세요, 회사 홈페이지 내 자동결제 시스템 관련하여 질문드립니다.
현재 프로젝트 단위로 전문가를 소개하는 플랫폼을 통해, 회사 홈페이지 내부에 자동결제 시스템을 구축하려고 하는데, 해외 결제에서 문제를 겪고 있습니다.
저희 회사에서 구축하고자 하는 자동결제 시스템은 넷플릭스와 같은 결제 시스템으로, 한 번 카드 정보를 등록하면 매달 자동으로 결제가 진행되는 형식입니다. 하지만 현재까지 전문가 소개 플랫폼을 통해 알아본 결과, 해외 결제의 경우 매달 자동으로 결제를 하는 것이 어렵다고 하네요.
혹시 이와 관련해 알고 계신 전문가나, 전문가 분들을 소개시켜 줄 수 있는 플랫폼 혹은 전문가 본인이 있으실까요? 내가 가진 내공 3,437을 모두 드리겠습니다!
[답변]
현재 질문자님이 원하는 자동결제 시스템은 구독서비스 형태입니다. 최근 구독서비스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은 듯합니다.
구독 경제(Subscription Economy)는 소비자가 가입 후 월/분기/연 단위의 정기 결제를 선택하면 약정한 기간 동안 유무형의 제품/서비스를 제공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구독 경제는 구독료를 납부하고 일정한 날짜에 물품을 배송받는 ‘정기 배송’ 모델, 일정한 금액을 내면 무제한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무제한 구독’ 모델, 품목을 바꿔가며 이용 가능한 ‘대여(렌털) 모델’ 등으로 구분 지을 수 있는데, 현재 시장에 출시된 대표적인 서비스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정기배송형 | 고객이 선택한 기간을 주기로 지정한 장소로 유형의 제품을 배송해 주는 형태로, 꽃 구독 서비스인 꾸까, 블루미, 미술작품 구독 서비스인 핀즐 등의 서비스가 있음.
● 무제한형 | 매달 일정 금액을 지불하면 제약 없이 서비스를 즐길 수 있는 형태로, 영화, 음악, 영상, 도서 등의 온라인 콘텐츠 기반 서비스들이 여기에 해당됨. 넷플릭스, 왓챠, 애플뮤직, 밀리의 서재, 어도비, Office 365 등을 꼽을 수 있음.
● 렌털형 | 정수기, 연수기 등 가장 익숙한 형태의 구독 모델로, 최근 자동차, 패션, 식물재배기, 메트리스, 의료, 가전제품 등으로 그 영역이 크게 확대되고 있음.
구독 서비스의 장점이자 매력은 ‘효율성(efficiency)’에 있습니다. 소유를 위한 구매 방식은 모든 비용을 선지급하는 구매 방식은 초기 비용 부담이 매우 큰 반면, 구독 방식은 ‘사용한 만큼’ 비용을 지불하기 때문에 초기 투자 비용이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적은 초기 투자 비용은 사용자로 하여금 제품 구매 결정을 위해 쏟아붓는 시간과 노력의 투입을 최소화하므로, 실리적인 측면에서 매우 뛰어난 효과를 발휘할 수밖에 없습니다. 서비스 제공 기업들의 사용자 경험을 장려하기 위한 ‘무료체험’은 촉매제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선이용 후구독’은 사용자의 심리적 부담감을 낮춰 정기 구독으로의 전환과 지속에 유리하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은 구독 경제 시대의 가장 강력한 소비 주체인 밀레니얼 세대(1981~96년 출생)의 요구에 안성맞춤입니다. 저성장 경제와 높은 실업률, 고용 불안 등을 경험한 그들에게 구독 서비스의 정액제는 소비로 인한 스트레스와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에 충분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건 경제적인 이유만으로 구독 서비스를 선택하지 않는다는 점이죠. 누가 얼마나 소유했느냐보다 얼마나 더 많은 경험을 했는가가 인생의 풍요로움을 평가하는 척도라고 여기며, 체험하고 느끼면서 삶의 질을 높여가는 것을 인생의 목표로 여기는 세대들을 위한 합리적인 소비의 대명사로서 구독 서비스를 평가한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질문자분이 운영하고 계시는 장난감사업에서는 위의 3가지 모델이 모두 접목이 가능하며, 최근 트랜드로는 각각의 요소를 분리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결합되는 추세입니다. 어떤 모델을 우선적으로 접목할 것인지에 따라서 구매고객들에 대한 관리 및 잠재고객들에 대한 관리를 위한 시스템 구성이 달라지게 될 것입니다.
구독경제 서비스를 기반으로 웹사이트를 제작할 때 아래와 같은 항목을 고민해 보셔야 할듯합니다.
- 고객과의 관계관리를 위한 시스템 구성
- 잠재적인 고객을 유치하고, 실고객으로 전환하기 위한 장치
- 고객과의 소통을 위한 빠른 채널관리
- 시스템과 결합한 형태의 구독경제 전문 사이트 구성
-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관리자 모드
- 리스크 예방 및 효율적인 고객응대를 위한 관리 요소
- SNS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전파될 수 있도록 지원
- 간편하게 구독신청을 할수 있는 UI/UX구성
- 경쟁사/잠재경쟁사와 차별화 요인
- 기존 시스템 및 오프라인 사업장간의 연계
해외 결제의 경우 해외 결제 지역에 따라 PG심사의 난이도와 방법이 달라져 IT컨설턴트와의 컨설팅으로 시행착오를 줄여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외에 플랫폼 비즈니스에 대한 검토사항을 안내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플랫폼 비즈니스의 경우 일반적인 비즈니스와는 다르게 초기단계의 노력이 많이 필요하며, 시장신입이 상대적으로 쉬운편이라 경쟁모델이 발생하기 쉬운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느정도 안정화가 되기까지는 위험도가 높지만, 중개비즈니스의 특성상 안정화 이후에는 손쉬운 운영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공급자와 수요자 사이의 비즈니스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어려우며, 유저들의 충성도를 높일수 있는 다양한 전략적 보완이 필요합니다. 한가지 걱정되는 부분은 기존 유사한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이 워낙 시장격차도 크고, 상위권 업체들이 많은 홍보비용을 지출하고 있다는 점에서 시작단계에서 차별화된 요인에 대한 점검은 필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여러가지 상황상 아래의 요소를 사전점검해 보신 후 기획 및 구축 범위를 검토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1. 비즈니스 모델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은 일반적인 비즈니스 모델에 비해서 구축이 어렵지만 경쟁자 유입이 손쉬운 시장입니다. 어느정도 안정화된 구조라 판단이 되면, 경쟁자들이 솔루션이나 유사시스템 구조를 모방하여 사이트를 제작하게 됩니다. 사이트가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수익구조가 열악해 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초기 설계에서 부터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다른 시선이 필요합니다. 특히 거래가 형성되거나 거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의 경우 CPC형태의 클릭형 과금과 베너광고, 입점수입(등록비/기간별/조회별)의 형태의 비즈니스모델이 일반화 되어있습니다. 이런 구조에서 신생 업체가 단가를 낮춰서 시장경쟁을 하게 되거나, 인프라를 활용한 마케팅을 진행할 경우 치명적인 영향을 받을수 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경쟁력을 강화할수 있는 체계적인 전략구현이 필수적입니다.
2. 시장 차별화 요인
유사한 시장이 손쉽게 형성될수 있지만, 상위 1%의 사이트가 전체 매출의 90%를 좌우할 정도로 영향력이 있는 상황입니다. 이를 다르게 해석해 본다면 시장차별화 요인 없이 그저비슷한 사이트 전략만을 가지고 시장경쟁을 하는것이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특히 중개형쇼핑몰의 경우 입점되어있는 업체와 사이트를 접속하는 유저들 사이에 얼마나 균형을 맞춰서 설계되느냐에 따라서 사이트의 성격이 달라지게 됩니다. 후발주자로써 기존 시장과의 차별화 요인에 대한 점검이 필요합니다.
3. 광고 및 홍보전략
중개형 비즈니스는 회원관리가 생명이나 다름없습니다. 공급자 회원과 소비자 회원간의 균형도 중요하지만, 그들이 들어와서 얻을수 있는 장점과 회원가입을 통해서 얻을수 있는 장점이 외부적으로 표출이 되지 않는다면 어려운 길을 걸을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점에서 광고 및 홍보전략에 대한 접근은 필수적입니다. 어떤 경로를 통해서 홍보를 진행하고, 어떤 매체를 활용할것인지에 따라서 SEO, SEM, COP 등의 다양한 기술적인 접근에서 게이트페이지 전략에 이르기 까지 개발단계에서 부터 전략을 포함하여 설계를 진행해야만 합니다. 특히 검색엔진 최적화나 신디케이션 등의 기술도입은 자연스럽게 사이트를 외부에 노출시킬수 있다는 점에서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4. 입점전략
공급자 회원에게 입점을 요청할때, 그들이 사이트에 입점함으로써 얻을수 있는 이익이 명확해야만 합니다. 일반적인 영업상황이라면 회원수,일일방문객수, 클릭율, 노출수 등의 데이터를 요청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실제로 상위 사이트들은 해당 데이터를 충분히 고객들이 설득될 만한 근거로써 제시할수 있지만, 초기단계의 중게형 사이트에서 해당 데이터를 모으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대게는 어느정도 회원수가 되면 다시오라는 부정적인 답변이 예상될 정도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단순히 수수료가 낮다는 점으로 설득을 한다는것도 무리가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 시장의 경우 상위의 업체들의 영향력이 높은 관계로 공급자 회원에 대한 충성도를 높일수 있는 전략을 고민해야 할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5. 개발방법론
다양한 개발방법론이 설계가 가능합니다. 중계형 비즈니스의 경우 정책을 어떻게 구성하고, 시장에서 확산전략을 어떻게 설계하느냐에 따라서 시스템의 설계 방법이 달라질수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초기/중기/장기의 시장분리를 통해서 응용가능한 개발방법론을 사용해야만 합니다. 어떤 개발언어를 사용하고, 어떻게 설계하며, 얼마나 많은 유저들을 예상하느냐에 따라서 체계적인 전략구성이 필요합니다. 많은 비즈니스들이 어느정도 안정괘도에서 시스템의 한계나 네트워크상의 결함으로 인해서 무너집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 예측에 따른 대응전략은 필수입니다. 따라서 장기적인 전략을 기준으로 단계별 개발범위를 예측하는 구성으로 진행하는것이 좋을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6. 시장대응 전략 및 시스템 진화
시스템은 진화합니다. 시장에서 고객의 요구사항 또한 지속적으로 변화합니다. 정형화된 구조로써 대응을 하는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상위의 시장을 형성하는 회사들의 공통점중 하나는 이런 변화를 효율적으로 수용하고 진화에 대응하기 위한 준비를 초기단계부터 해왔다는 점입니다. 어떤 회사는 내부의 전산팀을 구성하여 초기단계부터 직접 개발을 진행하기도 하고, 어떤 회사는 아웃소싱회사와의 지속적인 관계를 통해서 대응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또는 시장에서 고객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주기적인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업체도 있습니다. 이런 시장대응 전략은 사이트 생존을 위한 필수작업입니다.
7. 운영 및 관리
어떤 인력이 어떤 방법으로 사이트를 운영하게 될것인가는 중요한 채크포인트입니다. IT기술에 대한 친화도가 높을수록 관리자 모드를 간편하게 구현할수 있지만, 그 반대의 상황이라면 어느정도 자동화된 관리자 운영을 준비해야만 합니다. 내부 인력구성상 어떤 인력구성을 진행하며, 각 담당자들이 맡는 업무가 무엇인지에 따라서 그들이 접속하여 사용할 영역의 시스템과 관리자 모드를 구성하게 됩니다. 추후 사이트의 접속자가 늘어날 경우 서버증설 및 네트워크 증설을 대비해서 어떤 관리구조를 가져갈 것인가에 대한 고민도 필요하리라 생각이 됩니다.
8. 기타 수수료 및 수익구조
매출로만 금액이 잡힐경우 매입에 대한 공제를 어떻게 처리하느냐가 세금폭탄을 피할수 있는 최상의 방법이 될것입니다. 공급처에 대해서 세금계산서를 매입으로 발생받고, 매출은 카드및 세금계산서로 처리를 한다면 매입과 매출액의 차익에 대해서 수익으로 인정받을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매입으로 잡을수 있도록 설계하느냐 하는점이 사업에서 큰 비중을 차지할것입니다.
[IT 컨설턴트 생각]
건물 한채 짓는데 얼마나 비용이 소모될까요?... 플랫폼 제작도 마찬가지의 질문입니다.
건물에 있어서 용도, 규모, 층수, 평수, 자재, 엘리베이터 유무, 전기설비, 인테리어, 입지 등에 따라서 건물의 가격이 몇천만원에서 부터 수십 조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듯이 웹사이트나 시스템도 용도, 접속자수, 동접자수, 비즈니스모델, 컨텐츠, 관리지원시스템, 투입인력, 개발난이도 등에 따라서 수백만원에서 수백억까지의 다양한 견적이 나올수 있습니다.
단순한 예쁜 플랫폼이 아니라 이런 여러가지 시스템 요소를 가미한 고객의 입장에서 이용하기 편리한 웹사이트 제작을 위해서는 잠재적인 경쟁사이트와 차별화된 구성에서 부터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한 시스템구축에 이르기까지 많은 부분에서의 점검이 필요합니다.
많은 분들이 유명한 사이트나 비즈니스 모델을 참조하여 새로운 쇼핑몰 사업을 준비를 합니다. 아이디어와 기술력만으로 시장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IT기반의 사업은 손쉬운 블루오션이 만들어집니다.
어느 정도 안정적인 운영이후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수익성이 보장되고, 만들어진 사이트의 기능이나 시장분석으로는 어렵지 않게 후발주자가 시장에 진입할 수 있게 됩니다. 기존의 비즈니스 보다 더 혁신적인 아이템과 안정적인 기술과 자본을 바탕으로 시장에서 기존 비즈니스와의 경쟁을 시작하면서 블루오션이 아닌 레드오션 시장으로 바뀌게 됩니다. 사람들의 생각은 비슷비슷 합니다. 컨설팅 사례의 30% 이상이 본인인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라 생각하지만, 실제로 시장에서 이미 나와 있어 준비 중이거나, 실패한 아이템입니다.
사업에서 시행착오만큼 어리석은 일은 없습니다.
시간과 돈.. 그 두 가지의 핵심적인 자원에 대한 운영을 어떻게 하느냐가 사업의 성공을 잡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 중에서 시간을 소요하게 된다면 시장은 기다려 주지 않을 것입니다. 더욱더 혁신적인 생각과 더욱더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경쟁하기 보다는 조금 더 빠르게 대응하고, 시장을 예측해서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요? 자본과 회사설립, 정부기관 모두 중요합니다. 하지만, 누군가를 설득하고 돈과 인력을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정확한 사업에 대한 신뢰와 성공가능성을 증명하는 것 또한 필요합니다.
지금 준비하고 계신 사업에 있어서 그 독특한 요인으로 준비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전문적인 IT컨설턴트의 경험적인 지식을 토대로한 컨설팅으로 시행착오를 줄여서 비즈니스의 가능성을 높여보시고 안정적으로 구축하시고 전략을 마련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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