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1. 오픈마켓 제작 (솔루션)
A. 협회 회원들이 사용하는 재료나 기구 판매
B. 라이브 커머스 포함 하면 좋습니다.
2. 구인구직 사이트
A. 위치기반 구인구직 가능하게 (예시: 부동산 매물처럼)
3. 카페게시판 기능 및 채팅기능
A. 동호회
B. 지역별
C. 주제별
[답변]
먼저 필요하신 기능들의 구축과 관련한 정보를 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협회 회원들을 대상으로 한 오픈마켓과 라이브 커머스
오픈마켓을 제작하는 방법은 다양하며, 그 방법에 따라서 가격은 천차만별입니다.
어느 방법이 더 좋고 나쁘다는 것은 상대적일 가능성이 높으며, 아무리 좋은 솔루션이나 빌더시스템이라 하더라도
진행하려는 비즈니스의 목적 및 규모와 맞지 않다면 의미가 없습니다. 홈페이지를 어떤 방식으로 제작하셨느냐에 따라 유지, 관리하는 방식도 달라지게 됩니다.
오픈마켓을 만드는 방법중 시간이 가장 많이 걸리지만, 다양한 비즈니스에 대한 대응이 가능한 방식이 맞춤제작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기획/개발/디자인 의 요소에서 각기 다른 전문분야에 대한 인력이 투입되어 제작하게 됩니다.
전문화된 분야를 기준으로 나눈다면 수백개 이상의 직업군으로 나눠질 정도로 세분화되어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기획/개발/디자인으로 생각해 보았을때, 자체구축은 해당 인력들이 저마다의 파트에서 업무를 공조하여 제작하는 방식입니다. 시간만큼의 투입인력의 인건비와 시행착오 등을 고려해서 생각해 보신다면 어느정도의 이해가 되실것으로 생각됩니다. 장점을 생각해 본다면, 비즈니스에 대한 다양한 접목이나 아이디어를 반영하거나 확장성 있는 시장대응이 가능할것입니다. 물론, 기술력이 받춰져야만 시행착오가 최소화 되겠죠. 이런 이유에서 전문적인 웹에이전시들만이 맞춤제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 위치 기반의 구인구직 사이트
위치기반으로 해당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대략적으로
1.제공범위 및 쿼리로딩속도와 일일제한
2. 타 시스템 및 타사이트와의 데이터 교환
3.시스템의 확장 및 변형
4.예상 동시 접속자수
5.앱운영체제에 맞는 시스템 구조
6.운영을 위한 관리자 시스템
등의 시스템과 관련된 요소가 검토되어야 합니다.
3. 카페 게시판 및 채팅 기능
단순한 게시판 솔루션을 변형하여 개발한다면 수백만원에도 가능하겠지만, 비즈니스의 확장에 대한 대응 및 차별화를 구성할 수가 없습니다. 특히 사용자 규모, 집중화 현상에 대한 대비책, 광고 및 홍보 전략에 따라 게시판과 채팅 기능의 제작방식과 비용은 천차만별로 나뉘어지게 됩니다.
사용자가 많은 채팅 사이트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초기단계의 개발설계입니다. 서버 및 회선에 대해서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되는 원리가 개발소스를 얼마나 가볍고 효율적으로 설계하느냐가 핵심입니다. 이 부분에서 일반 어플을 만드는 기술은 거의 사용할수 없기 때문에 어플만을 전문적으로 제작하는 회사에서는 제작이 불가능한 수준입니다. 페이지 단위의 견적은 상상할수도 없겠죠. 거의 대부분은 전문적인 실시간 채팅 사이트를 구축하는 회사를 통하거나 맞춤제작을 통해서 기술력이 확보된 업체를 통해서 구축을 진행합니다. 또한 전문 컨설턴트의 도움을 통해서 효과적인 구축전략을 수립하는것 또한 도움이 될것입니다.
웹인터페이스나, 채팅버그 등이 문제점이 발생하지 않도록 설계해야하며 현재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 선발주자를 기준으로 견적을 낸다면 최소 수십억원 이상의 견적이 나오리라는것은 쉽게 예상해 볼수가 있습니다. 수년간 꾸준히 운영해 오면서 시장과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꾸준히 반영해 왔으며, 지금 이 순간에도 업그레이드를 하고 있는 경쟁자들과 경쟁하는것은 쉬운일이 아닙니다.
성공적인 실시간 채팅 서비스를 구축을 위해서 준비해야 하는 상황은
1, 사용량 예측
2. 개발방법론 수립과 합리적인 개발언어선택
3. 플랫폼 진화를 위한 기반구성
4. 네트워크 및 인프라 설계 방안
5. 비즈니스 모델 분석 및 수익화
6. 사용자 UI개선과 인터페이스 설계
7. 사용자편의 기능 구성
8. 단계별 업그레이드 전략수립
9. 속도최적화를 위한 기술도입
10. 외부 연동 및 API 배포를 위한 전략수립
등의 여러가지 방안에서 체계적인 검토가 필요합니다.
사이트 개설을 알아보실 때에 솔루션이라는 단어를 접해보셨을 겁니다.
솔루션이란 정형화된 구조와 범용적인 설계를 기반으로 시장에서 보편적으로 필요한 기능을 모아 만들어진 개발물을 말합니다. 이 경우 시장 규모와 잠재시장 등을 예측하여 사전에 솔루션을 제작하고, 이를 분양 및 배포 방식으로 판매하는 전략을 사용합니다. 카페24 또한 홈페이지를 만들고자 사람들이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솔루션의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솔루션을 사용하는 이유를 고민해 보신다면
1. 솔루션 재사용을 통한 비용절감
수천만 원의 기능을 가진 솔루션을 수백만 원에 구입할 수 있다면 괜찮은 조건이 됩니다.
제작비용을 솔루션개발업체에서 선투자를 진행하고, 많은 사용자에게 판매하는 구성이기 때문에 솔루션으로는 가능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시장이 성장하면서 경쟁 사이트들이 많이 나오게 됩니다. 이때 동일한 솔루션으로 최신 디자인으로 무장한 신규 사이트와 경쟁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이 필요할까요? 결국 조삼모사 격으로 광고를 통해서 시장을 지켜야만 하는 상황이 됩니다. 장기적으로는 경쟁자를 양성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솔루션을 재사용하는 구조는 피해보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2. 사전 사용을 통한 안전성
많은 사용자들이 솔루션을 사용해보고, 여러 번의 업데이트를 통해서 훨씬 안정적인 구조의 솔루션이 완성되게 됩니다. 만약 이렇게 안전화 된 솔루션을 커스트마이징을 통해서 수정해서 사용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실제로 솔루션 구매자의 40~50%이상은 솔루션을 커스트마이징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솔루션의 최대장점인 안전성이 무너지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3. 문제 발생시 공동대응
소스 상의 결함이나, 특정 프로그램 구멍을 통한 해킹시도 등.. 다양한 문제에 있어서 공동대응이 가능합니다. 하나의 사이트에서 발견되는 문제라면 동일한 솔루션을 사용하는 여러 사이트에서도 발견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대응과 공동대응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커스트마이징을 진행한 경우 기술적인 지원에 대한 제약이 심하고, 이런 문제요인 발생 시에 지원을 받을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솔루션의 문제점은 비단 이것만이 아닙니다. 레드오션으로 경쟁구조를 만든다는것은 아이템을 쉽게 카피해서 경쟁자들이 생겨난다는 점입니다. 결국은 솔루션으로 찍어내는 개발회사와 이를 마케팅하는 회사들만 돈을 벌게 되는 게임이 되겠죠..
기존 시장에 나와있는 형태의 카피 사이트를 구성하기 보다는 차별화된 요인을 발굴하여 소비자의 불편함과 시장의 요구사항을 반영할수 있도록 구성하는것이 좋습니다.
건물을 지을때, 얼마면 될까요?..
기준이 모호함에 따라서 많은 변수가 있을 것입니다.
단층건물이나 2~3층 건물을 짓는거와 수백층 이상의 고층건물을 짓는게 다르다는 것은 누구나 알 수 있습니다.
고층 건물을 지을 때, 가격이 올라가는 이유는 많습니다.
단순한 시공법으로는 고층건물을 지을수가 없으며, 무게 및 하중에 대한 정확한 설계와 다양한 경험은 필수입니다.
사용되는 자재는 물론, 사용하는 도구와 설비 등도 일반건물과 달라지며, 무엇보다 안전하게 짓게 위해서 지반공사를 더 깊고 튼튼하게 진행하게 됩니다.
사이트는 초기 설계가 잘못되거나 부족하다면 큰 비즈니스를 진행할 수 없습니다.
또한, 고객이 모이기 시작하는 시점에서 시스템을 통한 대응이 느리다는 판단이 선다면 고객의 반응은 냉담해질 것이며, 그 시점이면 이미 경쟁자들이 우후죽순 준비하고 있을 것입니다. 치열한 온라인 기반의 경쟁에서 많은 요인들이 있지만, 안정적인 구조설계와 빠른 시장대응은 핵심 중 핵심입니다.
어항속의 테트라 라는 물고기가 있습니다.
주로 몇 백 마리를 큰 어항에서 키우며, 무리지어 움직이는 부분에서 장관을 이룹니다. 한 마리의 테트라가 놀라서 어항한쪽을 향해서 간다면, 다른 테트라들은 그 테트라를 따라서 움직이게 됩니다. IT산업도 마찬가지 현상이 보이고 있습니다. 누군가가 잘된다고 하는 아이템을 가지고 시장에서 잘나가게 된다면, 그 잘된다는 분야에 너도나도 비슷한 구조로 시장에 뛰어들게 됩니다.
이 경우 누가 살아남을까요?.. 겉으로 보기에는 아름다워 보이는 어항속의 상황도. 실제는 힘을 소진하여 한 마리 한 마리씩 테트라가 죽어나가는 결과가 예상이 됩니다. 이런 혹독한 시장상황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어항속의 테트라가 되어서는 안됩니다. 이와 같은 비슷한 상황 때문에 키워드광고나 오버추어 등과 같은 온라인 광고를 통해서 유저들을 유입시키기 위해서 막대한 지출구조의 사업운영을 진행하게 됩니다.
만약 후발주자가 비슷한 모델로 시장에 진입하게 되더라도 쉽게 따라 할 수 없는 구성이라면. 테트라방식의 시장구조는 형성되기 어려울 것입니다. 또한 형성이 되더라도 선점업체의 입장에서 시장우위를 통하여 다양한 전략 구성이 용의할 것입니다. 이런 점에서 포유스토리 비즈니스 컨설팅을 참고해 보신다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이 됩니다. 15년 이상 된 포털사이트 다음과 네이버를 생각해 본다면 그 중요성은 쉽게 이해가 되실 것입니다.
제작비용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사업에 대한 방향성과, 요구사항 등을 점검하는 측면에서 전문 컨설턴트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IT 컨설턴트 생각]
많은 사이트들이 새롭게 만들어 집니다. 하지만, 사용자에게 인정받고, 사랑을 받는 사이트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특히 오픈마켓과 같은 중개형 비즈니스를 기반으로 한 판매형 사이트의 경우. 제품을 판매하는 공급자와 제품을 구입하려는 소비자 간의 균형을 맞추는 일이 가장 중요합니다.
아무리 좋은 솔루션과 사이트라 하더라도 매력이 없는 사이트라면 사용자들에게 인정받는 것은 어려울 것입니다.
옥션, 11번가, G마켓 등 쟁쟁한 대형오픈마켓이 있고, 전문화된 분야를 대표하는 다양한 오픈마켓들이 있습니다. 이 사이트들과 비즈니스를 중심으로 경쟁하기 위해서는 어떤 경쟁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 경쟁력을 효율적으로 표현할수 있는 사이트 제작이 필수적입니다.
아무리 좋은 사이트를 만든다 하더라도 수익이 없다면 오래가지는 못합니다. 구매자 입장에서도 많은 제품이 올려져 있는 오픈마켓을 찾을 것이고, 판매자 입장에서도 많은 구매자들이 방문하는 오픈마켓을 찾을 것입니다. 이 중간의 연결점이 광고에만 의존해야 한다면.. 어려운 사업전개가 예상이 됩니다.
위와 같은 비즈니스에서 시스템이 차지하는 비중은 높습니다. 공급자 입장에서는 편리하게 서비스나 상품을 등록하고, 판매현황을 조회하며, 판매이후 정산을 빠르게 처리할수 있도록 구성되는 사이트가 가장 좋을것입니다. 반면에 소비자 입장에서는 원하는 서비스나 물건을 편하게 검색하여, 쉽게 구매하고, 결재할수 있으며, 교환/반품/환불 등의 사후처리가 용의한 사이트가 좋을것입니다. 사이트를 운영하는 운영자 입장에서는 손쉬운 모객과 사이트 홍보, 검색엔진 노출을 통한 자연스러운 접속 등에서 부터, 손쉬운 운영 과 정산프로세스의 시스템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부분에서 시스템은 중요한 역활을 할것입니다. 단순한 홈페이지가 아니라 이런 여러가지 시스템 요소를 가미한 웹사이트 제작을 위해서는 잠재적인 경쟁사이트와 차별화된 구성에서 부터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한 시스템구축에 이르기까지 많은 부분에서의 점검이 필요합니다.
사업적인 관점에서 오픈마켓 사업을 점검해 보시고, 프로세스 최적화를 통한 진행을 준비해 보신다면 훨씬 성공가능성이 높은 사업이 될 것입니다. 또한 사업예산에 대해서도 우선순위를 선정해 보시고, 지속적인 예산구성에 대한 전략수립도 필요할 것입니다. 전문적인 컨설턴트의 컨설팅을 통하여 시행착오를 최소로 한 서비스 구현을 준비해 보십시오.
IT전문컨설턴트의 다양한 경험에서 오는 노하우를 활용하여 시행착오를 줄여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준비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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