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간단한 사이트 제작해서
보험 상품 가입처럼
개인정보 입력하고 동의하기 버튼 누르면 상담신청 완료되는 사이트 제작할건데 어떻게 해야하나요
[답변]
보험 상품 가입처럼 개인정보 입력하고 동의하기 버튼 누르면 상담신청 완료되는 사이트는 규모와 목적에 따라서 다양한 구축이 가능합니다. 미리 예약이 가능한 상담자, 시간, 장소, 상담가능 범위나 내용을 등록하고, 사용자가 사이트에 접속했을 때 실시간 상담신청과 결제가 가능하도록 설계할 수 있으며 상담신청 현황을 웹사이트상에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상담 요청사항에 대한 접수, 고객관리 요소(예: 접수부터 상담완료까지 진행사항 자동문자발송/알림톡 등), 문의게시판, 매출관리, 상담현황관리 등이 필요합니다.
상담취소, 일정변경을 원할 시에 가능한 스케쥴을 사용자가 쉽게 파악할 수 있어야하고 변동된 사항은 관리자와 사이트에 실시간으로 반영이 되어야합니다.
사용자 페이지를 중심으로 생각해 보았을 때,
-상담 가능한 인력/서비스/공간
-월별/주별/일별/ 달력 형태의 대여 스케쥴 리스트
-상담이 불가능한 일자, 시간 표기
-상담된 내역 표시 개인정보는 일부표시예약상태
-관리자의 공지전달
-여러 개의 상담 서비스/인력 추가 가능
-날짜별로 상담 가능한 항목 표시 상담 가능 인력, 상담비율
-날짜별로 메모가 필요하다면 관리자 메모가능 추가
-관리자가 별도 상담등록가능
등의 기능을 포함하고,
상담 신청시에는
-신청자명 연락처,
-인원 최대 상담인원 조절 가능
-상담신청 확인용 비밀번호 설정
등을 처리하는 형태로 개발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이러한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비용은 제작하는 방식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 각각의 제작하는 방식의 장단점과 특징에 대해서 설명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국내 홈페이지 제작업체는 솔루션을 기반으로 제작하시는 업체와 맞춤제작으로 고객의 필요에 맞게 필요한 기능만을 담아 제작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솔루션이란 정형화된 구조와 범용적인 설계를 기반으로 시장에서 보편적으로 필요한 기능을 모아 만들어진 개발물을 말합니다. 이 경우 시장 규모와 잠재시장 등을 예측하여 사전에 솔루션을 제작하고, 이를 분양 및 배포 방식으로 판매하는 전략을 사용합니다. 예를 드러 카페24나 wix 또한 홈페이지를 만들고자 사람들이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솔루션의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솔루션을 사용하는 이유를 고민해 보신다면
1. 솔루션 재사용을 통한 비용절감
수천만 원의 기능을 가진 솔루션을 수백만 원에 구입할 수 있다면 괜찮은 조건이 됩니다.
제작비용을 솔루션개발업체에서 선투자를 진행하고, 많은 사용자에게 판매하는 구성이기 때문에 솔루션으로는 가능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시장이 성장하면서 경쟁 사이트들이 많이 나오게 됩니다. 이때 동일한 솔루션으로 최신 디자인으로 무장한 신규 사이트와 경쟁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이 필요할까요? 결국 조삼모사 격으로 광고를 통해서 시장을 지켜야만 하는 상황이 됩니다. 장기적으로는 경쟁자를 양성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솔루션을 재사용하는 구조는 피해보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2. 사전 사용을 통한 안전성
많은 사용자들이 솔루션을 사용해보고, 여러 번의 업데이트를 통해서 훨씬 안정적인 구조의 솔루션이 완성되게 됩니다. 만약 이렇게 안전화 된 솔루션을 커스트마이징을 통해서 수정해서 사용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실제로 솔루션 구매자의 40~50%이상은 솔루션을 커스트마이징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솔루션의 최대장점인 안전성이 무너지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3. 문제 발생시 공동대응
소스 상의 결함이나, 특정 프로그램 구멍을 통한 해킹시도 등.. 다양한 문제에 있어서 공동대응이 가능합니다. 하나의 사이트에서 발견되는 문제라면 동일한 솔루션을 사용하는 여러 사이트에서도 발견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대응과 공동대응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커스트마이징을 진행한 경우 기술적인 지원에 대한 제약이 심하고, 이런 문제요인 발생 시에 지원을 받을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홈페이지를 만드는 방법 중 시간이 가장 많이 걸리지만, 다양한 비즈니스에 대한 대응이 가능한 방식이 맞춤제작방법입니다. 특히나 향후 견적신청 및 관리, 상담관리, 고객관리 등의 요소가 비즈니스를 운영하시면서 필요하시다면 다양한 비즈니스에 대응이 가능한 맞춤제작방식을 더 추천드립니다. 일반적으로 기획/개발/디자인 의 요소에서 각기 다른 전문분야에 대한 인력이 투입되어 제작하게 됩니다.
전문화된 분야를 기준으로 나눈다면 수백개 이상의 직업군으로 나눠질 정도로 세분화되어있습니다.
반면에 워드프레스 등의 CMS(컨텐츠관리시스템)이나 빌더솔루션(제로보드,그누보드, 등)은 다른 개발방법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솔루션이 만들어지는 원리는 비슷한 작업을 반복적으로 진행하면서 이를 시스템화를 시키게 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제작사에서 쇼핑몰을 주문받아 제작을 한 후에 지속적으로 타 고객사에서 쇼핑몰에 대한 제작이 진행될 때, 솔루션화를 시키게 됩니다. 옷을 만든다고 생각해 보았을 때, 비슷한 형태의 옷을 반복적으로 만든다면 공장에서 설비를 투자하여 자동화를 시키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옷이 기성복이죠. 기성복의 장점은 빠르게 제작할 수 있으며, 가격이 낮다는 점일 것입니다. 하지만, 개성이 반영되기는 어렵겠죠.
장단점을 정리해 본다면.
* 맞춤제작
- 단점 : 구축비용 시간이 많이 든다
- 장점: 다양한 비즈니스 적용이 가능하다. 경쟁모델이 쉽게 만들어지지 않는다.
* 솔루션 활용구축
- 장점: 구축비용과 시간이 절약된다. 기술력을 많이 필요로 하지 않는다.
- 단점 : 유연한 비즈니스 대응이 불가능하다. 경쟁모델이 쉽게 만들어진다.
실제로 솔루션을 사용해서 성공하는 모델은 수천개 사이트중에서 극히 일부분에 불과하지만, 맞춤제작을 기반으로 한 사이트의 생존 및 성공확률은 상당히 높습니다. 예를 들어 100만원을 들여 만든 사이트가 있는데, 이를 관리하기 위해서 1명의 운영인력이 투입되어야 하는 경우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월 200만원 전후로 1년 동안만 운영해도, 인건비 기준으로는 2400만원이 소요되며, 재경비, 4대보험 등 및 기타잡비를 기준으로 생각해 봐도 5000만원 이상의 비용이 1년간 사용됩니다. 인건비뿐만 아니라 마케팅비용이나 기타 요소를 생각해 본다면 수억원이 없어지는 것도 순간적입니다. 1년이 아니라 2년 3년 시간이 지나게 되면 될수록 지속적으로 비용이 소모됩니다.
반대로 2000만원을 들여 맞춤제작한 사이트가 있는데, 이를 관리하기 위해서 투입되는 인력이 거의 없어도 되게 자동화 시키고, 마케팅 또한 SEO 및 검색노출에 최적화 되며,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을 토대로 제작된 사이트라 가정해 보겠습니다. 초기에 2000만원이라는 막대한 비용이 소모되지만, 1년 뒤에도 2년 뒤에도 큰 비용 추가없이 유지보수나 기능추가에 해당하는 일정비용만이 추가될 것 입니다. 또한 사업 및 아이템에 특화하여 제작이 되어서 시장변화에 대한 대응이나 추후 사업 확장에도 용이할 것입니다.
[IT 컨설턴트 생각]
상담신청 사이트는 구축방법이 다양합니다. 어떤 방법이 맞고 틀리냐 하는 문제 보다는 어떤 방법이 구축하려는 목적과 흐름에 맞도록 최적화 되어있느냐 하는 점이 중요합니다. 특히 온라인을 기반으로 진행되는 상담신청의 요구사항이 늘어나는 것에 대한 대비도 필요합니다. 구축이 완료된 사이트라 하더라도 얼마든지 확장하거나 개선할 수 있어야만 합니다.
시중에서 사용되는 대부분의 개발방법론이 저렴한 가격을 위한 방법으로 포인트가 맞춰져 있습니다. 업무상의 위험요인을 최소화하고, 효율성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점에서 주문제작형 상담신청 사이트 도입이 필요합니다. 효율적인 도입 및 운영을 위해서 전문적인 컨설턴트를 통한 컨설팅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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