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쇼핑몰 창업하는 법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20. 11. 30.
개인 쇼핑몰 창업하는 법

쇼핑몰 창업 방법

 

[질문]

개인 브랜드를 만들어서 쇼핑몰을 창업하고 싶은데 혹시 쇼핑몰 사이트 만드는 법에 대한 정보들 좀 알 수 있을까요 ㅜㅜ 쇼핑몰 사이트 돈주고 만드는 건가요 ??? 돈내구 어디서 어떻게 만드는지 돈은 얼마나 드는지 알려주세용 ㅡㅜㅜ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 입니다.

질문내용상으로는 쇼핑몰창업을 준비중이신 단계이며, 쇼핑몰 구축에 대한 시장조사를 하고 있으신 것으로 생각됩니다.

어떤 업종의 브랜드인지, 쇼핑몰 기반으로 어떠한 비즈니스 모델을 생각하고 있으신지는 질문자님의 창업 아이템이기 때문에 자세하게 올리시지는 못하셨겠지만 어떤 비즈니스 모델을 생각하고 있으시던 사이트를 직접 개발해서 운영하시는 것은 큰 무리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웹사이트 제작에는 기획, 디자인, 퍼블리싱, 개발까지 다양한 전문지식이 필요하며 이를 최근 트랜드와 비즈니스에 최적화되게 구축하시지 않는다면 그 비즈니스는 살아남기 쉽지 않습니다. 실제로 웹툰 사이트와 같은 컨텐츠 다운로드, 중개와 관련된 사이트들은 기존에 진입한 경쟁자들이 있으며 그 경쟁자들은 지금도 시장의 요구사항을 분석해 웹사이트를 보완하고, 비즈니스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후발주자인 초기 창업자가 웹사이트 구축에 대한 광범위한 지식을 공부하면서 트랜드를 따라가면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분석과 대비를 동시에 하기에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부분이 많습니다.

일반적인 솔루션의 제작은 많은 사람들이 필요로 하고 찾는 기능을 가진 웹사이트 및 시스템을

사전에 개발업체에서 범용적인 기능을 토대로 제작을 진행하게 됩니다.

쇼핑몰, 커뮤니티,소셜커머스, 구인구직, 블로그 등의 많은 솔루션들이 이런 방법을 통해서 시장에 나오게 되었습니다.

정확한 업종에 대한 분석과, 운영프로세스 및 수립전략 등의 요인에 따라서 다양한 기술에 대한 접목이 가능합니다. 이 때문에 솔루션 업체에서는 범용적인 솔루션에 대한 접근 보다는 맞춤제작 및 주문제작을 통해서 제작을 진행하는 영역이라 생각할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러한 솔루션을 통해 쇼핑몰창업에 뛰어든 경쟁자는 무수히 많다는 것입니다. 질문자님께서 생각하시는 창업아이템의 차별화요소가 있다면, 이제는 온라인에서도 차별점을 나타내어 질문자님의 비즈니스를 고객의 기억속에 남을 수 있도록 해야 온라인 비즈니스 레드오션 속에서 살아남으실 수 있으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창업에는 다양한 전략이 있고, 아이템의 특성에 따라서 어떤 전략이 더 최상의 선택이 될 수 있느냐 하는 점은 달라질 것입니다. 특히 온라인 기반의 창업의 경우 아이템의 특성상 빠른 시장성과 고객요구를 반영해야하며, 경쟁모델이 손쉽게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테트라 라고 불리는 물고기가 있습니다. 어항 속에서 수 백 마리씩 키우는 물고기이며, 한마리가 한쪽으로 움직이면 다른 물고기들도 같은 방향으로 따라서 움직입니다. 영문도 모른 채 남들을 따라서 움직이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요?.. 흔히 레드오션이라 불리는 시장현상도 이와 같은 이유에서 나타납니다.

 

잘되는 아이템을 가지고 창업을 하려는 사람들과 한정된 시장상황은 험난한 경쟁을 예상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어항속에 나날이 새로운 물고기가 들어오는 상황이고, 여러 마리의 물고기중 하나라 생각해 본다면 어항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전략을 구성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많은 분들이 경험에서 오는 시행착오를 간과합니다.

거의 대부분 사람들의 생각은 비슷합니다.

좋은 아이템은 경쟁을 불러오고, 나쁜 아이템은 소외 받기 쉽습니다.

 

이 외에도 창업에서 검토해야 하는 부분은 아이템, 자본, 시장환경, 고객니즈, 운영인력, 노하우 등 다양한 요소가 필요합니다. 이중 하나의 요소라도 문제가 있다면 성공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특히 온라인 비즈니스는

- 전문성이 높다

- 다양한 비즈니스와 융합이 된다

- 비즈니스 진화가 빠르다

- 장기적인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 고객 니즈 분석에 맞는 빠른 대응이 필요하다

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랜 세월동안 느리게 시장변화에 적응해 오면서 쌓여온 기존 비즈니스와는 달리 20~30년도 안되는 짧은 시간동인 급속한 변화 속에서 발전해 왔습니다.

 

단순히 오픈해서 몇 년간 운영하다 문을 닫는 사이트가 아니라, 사용자들에게 인정받고, 수익모델을 통해서 안정화 될 수 있는 사이트.. 10년 후에도 그런 사이트로 남아있을 수 있을까요? 지금 준비하시는 사이트와 사업은 그 꿈을 이룰 만큼의 경쟁력을 가지고 있으신가요?

 

온라인창업은 아이템이 좋다고 해서 무조건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미 온라인에는 많은 아이템, 많은 판매자들이 있고 소비자들의 선택폭은 매우 넓습니다. 일반적으로 다른 사람들이 거쳐왔던 자취를 따라가면 될 것으로 생각하지만 온라인창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생각보다 더욱 고민을 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기존에 먼저 시장에 진입한 사람을 따라 잡는 수준이 아니라 새로운 형태의 사업을 시도해 볼 수도 있겠죠. 물론, 경쟁 상대가 많고, 시장이 탄탄하게 구성되어있다면 후발주자 입장에서 생각해 볼 때 도전에 대한 두려움은 어쩔 수 없습니다. 지금 이 시간에도 그들은 시장에서 더 깊게 뿌리내리고 있으며, 고객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해서 더 거대해 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도 처음은 있었을 것입니다.

그 처음부터 완벽한 비즈니스가 있었다면, 이미 세상의 모든 비즈니스를 접수했겠죠..

이름만 대면 알만한 비즈니스 모델들도, 그리고 그 모델을 활용해서 만들어진 사이트들도 시작은 있었습니다.

모 구인구직사이트는 단순히 게시판에서 시작했습니다. 사람들이 모이고, 그들의 요구사항을 하나씩 하나씩 반영하면서 성장을 해왔겠죠.. 지금 그들과 같은 비즈니스 모델을 시작하려는 사람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그들이 제공해주지 못한 서비스와 기존서비스의 문제점에서 출발한 여러 가지 형태의 시도가 지금 이 순간에도 있습니다. 누가 성공할지는 모르겠지만 도전이라는 이름이 현재 비즈니스들을 만들어 왔습니다.

 

주차장에서 대학생이 모여서 그들의 꿈을 위해서 만든 SNS가 세계를 움직인 페이스북이란 것만 생각해 본다면, 그 도전들이 어렵고 힘든과정이 있겠지만 하나씩 하나씩 모여서 지금의 사회가 만들어진 것은 아닐까요?

남들과 비슷한 생각을 하는 것은 쉽습니다. 틀 안에서의 생각을 하는 것도 익숙함에 대한 예의라 표현할 정도로 관용화 되어있습니다. 틀을 깰 수는 없을까요?. Think Outsite The Box.. 박스 밖의 생각은 왜 안될까요?

 

창업자의 마인드.... 그게 있다면 그 틀을 깨는 것에서 출발하는 것일테죠.

온라인 비즈니스에서 가장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웹사이트 구축은 다양한 방식으로 제작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개발가능한 방법을 생각해 본다면 아래와 같습니다.

 

1. 내부인력으로 개발하는 방법

IT기업이 아니라면 현실적으로 내부인력을 운영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워낙 전문적인 분야이기 때문에 한두명이서 개발이 불가능할 수도 있고, 여러 파트의 조합으로 프로젝트를 구성하기 위해서 많은 인력들을 운영해야 할 가능성도 높습니다. 또한 아는 분들과 같이 작업을 하신다고 하셔도 해당 인력의 이직시에 소스유출의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유출을 막을수 있는 방화벽이나 개발환경상의 보안 구성은 필수적입니다.

또한 빠른 IT시장의 변화에 대응하기가 어렵고, 다방면의 경험을 가진 인력을 구성하는것 또한 쉽지 않다는점이 문제입니다. 가장 추천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더욱이 창업 초기에는 수익보다는 지출이 클 수 있으므로 불안정할 시기에 내부인력을 고용해 쇼핑몰을 구축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2. 개발사에게 제작을 의뢰하는 방법

가장 추천드리는 방법입니다. 개발회사 없이 소프트웨어를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시장의 반응을 토대로 업데이트 하는 등의 작업을 진행할 수가 없습니다. 만든 개발자가 소프트웨어에 대해서 가장 잘 알기때문에 그 인력이 관리하는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일반적인 개발회사라면 전문분야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개발의뢰를 받더라도 효율성이 떨어질수 있지만, 맞춤제작을 전문으로 하는 개발회사라면 오히려 영역이 중복되거나 잠재적인 경쟁자의 프로젝트에서 소스가 재사용될 가능성이 낮습니다. 이런 점에서 맞춤제작을 전문으로 진행하는 개발회사를 통해서 제작을 진행하시고, 지속적인 관계유지를 통해서 win-win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3. 기능을 분리해서 발주하는 방법

소프트웨어 및 홈페이지의 기능을 요소별로 나누고, 이를 각각 다른 회사에 발주를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대기업들이 아웃소싱을 처리할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지만, 비용적인 면에서 높게 예산을 준비해야 하며, 사전에 정확한 기능에 대한 명세를 해야하기 때문에 IT전문가가 아니라면 구성이 어렵습니다.

또한, 현재상황에서는 크게 별도의 기능을 요구하지 않고 기본적인 쇼핑몰의 구조부터 제작해야하기 때문에 맞지 않는 개발 방법입니다.

결론적으로 다시 말씀드리자면 개발사에 의뢰하여 제작하고, 제작된 사이트 또한 IT전문인력에게 의뢰하여 수시로 보완/개선하며 변화되는 상황에 맞게 변화/발전시키는 것이 합리적인 방법입니다.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방법은 다양하며, 그 방법에 따라서 가격은 천차만별입니다.

어느 방법이 더 좋고 나쁘다는 것은 상대적일 가능성이 높으며, 아무리 좋은 솔루션이나 빌더시스템이라 하더라도

진행하려는 비즈니스의 목적 및 규모와 맞지 않다면 의미가 없습니다. 홈페이지를 어떤 방식으로 제작하셨느냐에 따라 유지, 관리하는 방식도 달라지게 됩니다.

 

질문자님이 궁금해하시는 온라인 창업에 대한 검토해야할 부분, 마케팅방법, 웹사이트 구축 등 실질적으로 결정하고 알아보셔야하는 요소는 굉장히 많습니다. 이에 대한 시행착오를 줄이고 온라인 창업에 성공하시기 위해서는 전문 IT컨설턴트의 다양한 시장경험과 비즈니스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토대로 성공 가능성 높은 사업을 추진하실 것을 진심으로 추천드립니다.

 

 

[IT 컨설턴트 생각]

많은 분들이 유명한 사이트나 비즈니스 모델을 참조하여 새로운 사업을 준비를 합니다. 아이디어와 기술력만으로 시장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IT기반의 사업은 손쉬운 블루오션이 만들어집니다.

어느 정도 안정적인 운영이후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수익성이 보장되고, 만들어진 사이트의 기능이나 시장분석으로는 어렵지 않게 후발주자가 시장에 진입할 수 있게 됩니다. 기존의 비즈니스 보다 더 혁신적인 아이템과 안정적인 기술과 자본을 바탕으로 시장에서 기존 비즈니스와의 경쟁을 시작하면서 블루오션이 아닌 레드오션 시장으로 바뀌게 됩니다.

 

사람들의 생각은 비슷비슷 합니다. 컨설팅 사례의 30% 이상이 본인인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라 생각하지만, 실제로 시장에서 이미 나와 있어 준비 중이거나, 실패한 아이템입니다.

사업에서 시행착오만큼 어리석은 일은 없습니다.

시간과 돈.. 그 두 가지의 핵심적인 자원에 대한 운영을 어떻게 하느냐가 사업의 성공을 잡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 중에서 시간을 소요하게 된다면 시장은 기다려 주지 않을 것입니다. 더욱더 혁신적인 생각과 더욱더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경쟁하기 보다는 조금 더 빠르게 대응하고, 시장을 예측해서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요?

자본과 회사설립, 정부기관 모두 중요합니다. 하지만, 누군가를 설득하고 돈과 인력을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정확한 사업에 대한 신뢰와 성공가능성을 증명하는 것 또한 필요합니다.

 

지금 준비하고 계신 사업에 있어서 그 독특한 요인으로 준비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전문적인 IT컨설턴트의 경험적인 지식을 토대로한 컨설팅으로 시행착오를 줄여서 비즈니스의 가능성을 높여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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