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여반납 어플 제작 질문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20. 12. 3.
대여반납 어플 제작 질문

대여반납 관리시스템/어플

 

[질문]

안녕하세요. 저는 코딩이고 프로그램이고.. 아무것도 모르는 .. 그런 사람입니다. 

근데 간단하게 대여-반납을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고 싶은데요 ㅠㅠ 

대여,반납할 물품이 많은건 아니고 단 두개입니다 ㅎㅎㅎ 

물품에 붙어있는 QR코드를 스캔해서 언제부터 언제까지 누가 빌린다는 정보 입력가능하고, 

반납후에는 반납했다라는 체크까지 가능한 간단한 시스템이면 되는데요 ㅠㅠ ㅋ 

그리고 대여중인 물품은 누가 언제까지 빌리는 중인지를 다른 사람이 볼 수 있었으면 좋겠구요.. 

처음에 구글 설문지로 해보려했다가, 반납을 체크할 수가 없어서... 

웹사이트 혹은 어플에 눈을 돌려보게 됐습니다. 혹시 이런 시스템은 뭘로 구현이 가능할까요????? 

코딩이고 프로그램이고 아무것도 모르지만 ㅋㅋㅋ 방법만 있다면 어떻게든 배워볼 생각도 있슴니다 

고수님들 도와주세요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 입니다.

질문 내용상으로 정확한 품목은 모르겠으나, 도서처럼 대여-반납에 대한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신 듯 보입니다.

홈페이지 또는 어플을 제작하는 방법은 다양하며, 그 방법에 따라서 가격은 천차만별입니다.

많은 솔루션 및 빌더시스템이 있고, 각기 다른 장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홈페이지 및 시스템을 만들기 위한 방법은 수천가지가 넘는 개발방법론이 있습니다.

 

어느 방법이 더 좋고 나쁘다는 것은 상대적일 가능성이 높으며, 아무리 좋은 솔루션이나 빌더시스템이라 하더라도 진행하려는 비즈니스의 목적 및 규모와 맞지 않다면 의미가 없습니다.

어떤 비즈니스를 하시던 사이트/앱은 초기 설계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우선은 꼭 어플로 관리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홈페이지를 예를 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홈페이지 제작 시에도 어느 정도의 수용량(동시접속자 및 트레픽)을 버티게 설계하는냐에 따라서 동일한 시스템이라 하더라도 수배에서 수천배 이상의 견적이 차이가 날수 밖에 없습니다. 고층 건물을 지을 때, 가격이 올라가는 이유는 많습니다. 단순한 시공법으로는 고층건물을 지을수가 없으며, 무게 및 하중에 대한 정확한 설계와 다양한 경험은 필수입니다. 사용되는 자재는 물론, 사용하는 도구와 설비 등도 일반건물과 달라지며, 무엇보다 안전하게 짓게 위해서 지반공사를 더 깊고 튼튼하게 진행하게 됩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에서 흔히 하는 실수중 하나가 작게 시작해서 추후에 사업이 커지면 서버를 증설하면 되지 하는 생각입니다. 건물을 생각해봤을 때, 2층건물을 4~5층으로 올리는 것이야 상황에 따라 가능할 수 있겠지만, 수 백층으로 올릴 수가 없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 또한 초기 설계가 잘못되거나 부족하다면 큰 비즈니스를 진행할 수 없습니다. 또한, 사람들이 모이기 시작하는 시점에서 느리다는 판단이 선다면 유저들의 반응은 냉담해질 것이며, 그 시점이면 이미 경쟁자들이 우후죽순 준비하고 있을 것입니다. 치열한 온라인 기반의 경쟁에서 많은 요인들이 있지만, 안정적인 시스템과 빠른 시장대응은 핵심 중 핵심입니다.

 

홈페이지를 만드는 방법 중 시간이 가장 많이 걸리지만, 다양한 비즈니스에 대한 대응이 가능한 방식이 맞춤제작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기획/개발/디자인 의 요소에서 각기 다른 전문분야에 대한 인력이 투입되어 제작하게 됩니다. 전문화된 분야를 기준으로 나눈다면 수백개 이상의 직업군으로 나눠질 정도로 세분화되어있습니다.

 

반면에 워드프레스 등의 CMS(컨텐츠관리시스템)이나 빌더솔루션(제로보드,그누보드 등)은 다른 개발방법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솔루션이 만들어지는 원리는 비슷한 작업을 반복적으로 진행하면서 이를 시스템화를 시키게 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제작사에서 쇼핑몰을 주문받아 제작을 한 후에 지속적으로 타 고객사에서 쇼핑몰에 대한 제작이 진행될 때, 솔루션화를 시키게 됩니다. 옷을 만든다고 생각해 보았을 때, 비슷한 형태의 옷을 반복적으로 만든다면 공장에서 설비를 투자하여 자동화를 시키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옷이 기성복이죠. 기성복의 장점은 빠르게 제작할 수 있으며, 가격이 낮다는 점일 것입니다. 하지만, 개성이 반영되기는 어렵겠죠.

 

질문자님께서 현재 대여,반납할 물품이 두개라고 하셨지만 추후 사업이 확장됨에 따라 관리할 물품이 늘어날 수도 있고, 이용자의 수가 증가되어 일반적인 시스템으로는 관리가 어려울 수도 있을 것입니다.

여러가지 상황상 아래의 요소를 사전점검해 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1. 개발방법론

다양한 개발방법론이 설계가 가능합니다. 정책을 어떻게 구성하고, 시장에서 확산전략을 어떻게 설계하느냐에 따라서 시스템의 설계 방법이 달라질수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초기/중기/장기의 시장분리를 통해서 응용가능한 개발방법론을 사용해야만 합니다. 어떤 개발언어를 사용하고, 어떻게 설계하며, 얼마나 많은 유저들을 예상하느냐에 따라서 체계적인 전략구성이 필요합니다. 많은 비즈니스들이 어느정도 안정괘도에서 시스템의 한계나 네트워크상의 결함으로 인해서 무너집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 예측에 따른 대응전략은 필수입니다.

개발사에 외주를 주어서 만들었는데.. 서비스의 개발을 위해서 의뢰를 할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내부적인 개발자가 수정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구요..

거의 대부분의 웹에이전시들은 자체적인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보유하고 있더라도, 기존에 개발된 솔루션을 구입해서 사용하거나 라이센트 제휴를 통해서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업체의 경우 수정요청을 하게 되더라도. 손되기 힘들게 되겠죠. 비즈니스 모델이 얼마만큼 확장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이런 개발사 의존적인 업무프로세스 로는 확장이 힘듭니다. 그렇다고 내부적인 인력을 뽑아서 교육시켜서 만들게 하기에는 기회비용이 너무 큰 문제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자체적인 솔루션 개발능력이 있는 회사를 알아보시는것을 추천합니다.

또 하나의 요소는 개발하는 방법이 기존에 나와있는 영역을 편집수정하여 개발하는 방식과, 처음부터 컨설팅, 기획, 디자인, 개발의 전체적인 과정을 순차적으로 개발하는 방식의 차이에 대한 점검입니다.

전자의 경우에는 일부작업을 생략가능하기 때문에 개발기간 및 비용이 훨씬 저렴하게 나올수 있지만, 소스코드의 비효율적인 운영 .. 즉 무거운 소스코드를 예상할 수 있어서, 대용량 사이트에서는 부적합한 방법입니다.

후자의 경우.. 인력에 해당하는 비용은 많이 들어가겠지만, 해당하는 비즈니스 모델에 맞는 최적화된 결과물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2. 운영 및 유지보수

몇명의 인원으로 월 얼마 정도의 유지보수 비용을 예상하시나요?..

어찌 생각해 보면 이상하게 들릴수도 있는 질문이지만, 이 역시 중요한 요소입니다.

개발비 1000만원을 들여서 만든 홈페이지에 10명의 인력이 한달동안 관리를 해야한다면, 그 인력의 인건비는 과연 얼마나 소요할까요?.. 반면에 1억을 들여서 만들었지만, 1명의 인력이 관리자 가능한 사이트라면 전자와 비교했을때 어느것이 더 효율적일까요?... 이건 비교하나마다 후자입니다.

물론 서비스의 품질향상을 위해서 인력을 더 배치하는 부분은 저도 긍정적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반복되는 작업에 대한 부분이나 손쉬운 운영을 채크할 수 있는 업체에는 당연히 그만큼의 비용을 요구하게 되어있습니다. 순수한 개발비는.. 투입인력의 경험과, 작업내용에 따라 달려있습니다.

100만원짜리 홈페이지와 1000만원 짜리 홈페이지는 비슷해 보일지는 몰라도 내용은 분명 다릅니다. 어플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서버 및 네트워크 구축을 진행해야 하고, 이로인해서 월비용으로 서버의 운영비용을 예상하셔야 합니다.기타 품목의 구매가 가능한 쇼핑몰형태의 사이트라 방화벽이라든지 서버관제 등의 사항도 확장해 볼 수 있겠죠.

 

3. 전문인력

내부적으로 IT 전문인력이 있으신가요?

그게 아니라면 십중팔구.. 회사에서 원하시는 결과물이 아닌 개발 업체가 원하는 결과물을 받으실 것입니다.

또한 운영과정에서의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치게 됩니다. 상식적으로.. 마케팅을 모르는 사람이 마케팅이 가능한 솔루션을 만들어 낼 수 있을까요? 흉내를 낼 수는 있지만 이해가 떨어지는 만큼 사용자가 불편함을 느낄 것입니다.

이런 부분에서 IT컨설팅이라는 사업영역이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내부적으로 전문인력이 없거나, 있더라도 관련분야의 경험이 얕은경우.. 해당분야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은 컨설턴트를 통해서.. 프로젝트의 시행착오를 줄일수가 있습니다. 몇번 뒤집혀 가면서 완성되어 가는 방법도 물론 당연하겠지만, 한번을 덜 뒤집을 수 있다면, 그만큼의 비용과 시간을 줄일 수 있겠죠.

물론, 개발에 대한 전체적인 진단 및 개발가능한 인력의 구성 또한 전문가라면 어렵지 않을듯 합니다.

 

4. 시장대응 전략 및 시스템 진화

시스템은 진화합니다. 시장에서 고객의 요구사항 또한 지속적으로 변화합니다. 정형화된 구조로써 대응을 하는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상위의 시장을 형성하는 회사들의 공통점중 하나는 이런 변화를 효율적으로 수용하고 진화에 대응하기 위한 준비를 초기단계부터 해왔다는 점입니다. 어떤 회사는 내부의 전산팀을 구성하여 초기단계부터 직접 개발을 진행하기도 하고, 어떤 회사는 아웃소싱회사와의 지속적인 관계를 통해서 대응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또는 시장에서 고객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주기적인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업체도 있습니다. 이런 시장대응 전략은 사이트 생존을 위한 필수작업입니다.

작성자분께서 대여관리 시스템도입을 고려하시는 부분을 업무지원시스템을 맞춤제작하신다면 업종이나 규모와 관계없이 제작이 가능한 범위입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업무지원시스템이란 업무 프로세스 분석을 토대로 담당자의 업무동선을 중심으로 시스템을 구축하는 신개념 구축전략입니다. 시스템에 맞춰서 운영하는게 아니라, 업무에 맞춰진 시스템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에서 CRM등 다양한 기성시스템을 대체하는 용도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체구축의 경우 업무의 개성이 명확하고, 기성시스템으로 활용할 수 없는 예외사항이 많은 경우 사용합니다. 주로 개발인력들의 인건비용 기준으로 견적금액이 산정되고, 개발기간도 길며, 비용이 높게 책정이 되기 때문에 현업에서 자주 사용되지는 않으나, 시스템이 기업업무에 차지하는 비중을 고려해서 시장에서 빈도가 차츰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기업은 기업마다 업무프로세스가 다르며, 시스템의 요구영역이 다릅니다. 이를 일원화하여 범용적인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입니다. 한국보다 기업시스템이 발달한 여러 해외기업에서도 범용CRM이 아닌 기업에 맞춰진 여러가지 전략을 동원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시스템이나 홈페이지를 구축하는 전략은 다양합니다. 업종이나 회사에서 운영되는 업무 프로세스, 기업의 문화, 운영인력의 경험, 지속적인 관리 및 업데이트, 시장상황에 대한 대응 등 다양한 요인을 포괄적으로 검토하여 기업에 맞는 시스템을 구성하고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회사마다 업무프로세스가 다르고, 기업의 문화는 물론, 운영하는 인력이 다르기 때문에 100% 맞는 기성 시스템을 찾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따라서, 예산에 따라 범용솔루션을 사용하기보다 운영하는 홈페이지 및 업무 프로세스 등을 정확히 파악 후 최적화된 업무지원시스템 도입을 추천드립니다.

 

흔히 홈페이지 제작을 집을 짓거나 건물을 짓는 것과 유사하다 이야기를 합니다.

건물을 지을때, 얼마면 될까요?..

기준이 모호함에 따라서 많은 변수가 있을 것입니다.

단층건물이나 2~3층 건물을 짓는거와 수백층 이상의 고층건물을 짓는게 다르다는 것은 누구나 알 수 있습니다.

가용 예산안을 우선적으로 결정하시고 구축가능한 범위와 단계별 구축전략을 통한 확산대응을 추천드립니다.

 

 

[IT 컨설턴트 생각]

시스템은 사람을 위해서 존재합니다. 사람이 실수하는 일을 최소화 시켜주며, 반복 작업을 막아주며, 협업기능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고객관리와 관련하여 기존에 업무자들이 불편함을 느끼거나, 반복적인 작업을 하고 있다는 판단을 하는 시점이라면 이미 시스템 도입을 위한 점검을 해봐야 하는 시점입니다.

 

회사의 업무프로세스 및 고객관리의 기준에 따라서 다양한 개발방법 및 구축범위설정이 가능합니다. 견적금액 또한 천차만별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회사에서 관리해야하는 고객의 성향, 서비스 처리 프로세스, 클레임 성향 및 처리프로세스, 프로그램 이용자(관리자), 홈페이지 및 기타 시스템과의 연동, 고객수 및 등급운영, 시스템 접근성 및 내부인력의 시스템 친화도 등에 따라 시스템의 구축 범위는 달라집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기업 및 업무에서 필요로 한 시스템을 찾기 보다는 어떤 부분에서 보완할 것인가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 효율적인 업무를 지원하는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입니다. 남들이 많이 사용한다고 반드시 좋은 시스템은 아닙니다. 시스템 도입 비용에 대해서 우려를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구축비용이 효율적으로만 집행된다면, 투입된 비용에는 반드시 이유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축비용은 저렴하지만 운영인력이 많은 시간을 소모해야하는 A와 구축비용은 비싼 편이지만 운영인력이 최소의 시간에도 효율적으로 운영이 가능한 B를 비교해 보세요. 초기 도입비용의 부담으로 많은 기업들이 A를 선택하지만, 실제로 ERP에 해당 하는 시스템은 몇 명의 인력이 신경을 쓴다고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전직원들이 업무를 효율적으로 진행하는데 도움을 줘야 하는 시스템인 만큼 가능하다면 업무를 최적화 하여 진행할 수 있는 시스템 도입이 우선입니다. 시스템 도입으로 인해서 직원들이 반복적으로 하는 사고를 줄이고, 단순한 업무를 최소화 하며, 보고서를 실시간으로 체크하여 경영상의 위험요인을 줄이는 등 다양한 활용을 할 수 있다면 그 투입된 가치는 분명이 있을 것입니다. 

 

수십년간 경쟁력 있는 업무프로세스로 운영되던 회사가 시스템 도입으로 인해서 새로운 업무구조를 자리 잡아야 하며, 그 범용성으로 인해 회사의 경쟁력이 약해지는 과정을 컨설팅 전반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최악의 선택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위의 점검요소를 중심으로 IT 전문 컨설턴트를 통하여 도입 컨설팅을 받아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전문적인 컨설턴트와 함께하시면 회사의 상황에 맞는 CRM도입에 대해서 객관적인 시선에서 훨씬 정확한 도입검토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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