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마켓 창업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20. 11. 23.
오픈마켓 창업

오픈마켓 사이트 제작

 

[질문]

안녕하세요.

오픈마켓 창업을 준비중인 학생입니다.

일반적인 쇼핑물이 아닌 오픈마켓( 쿠팡, 머스트잇, 지마켓 ) 등과같이 다른사람이 제 오픈마켓이 입점을 하여 판매하는 오픈마켓을 창업 하려고 합니다.

현재 알아본 것은 결제시스템인 pg와 van시스템, 그리고 시업자와 통신판매서류 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것 말고 더 알아봐야 할게 무엇인지,

또 어떻게 준비해가면 좋을지 피드백과 많은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 입니다.

먼저 질문에 대한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PG와 입점업체관리 시스템, 온라인 상의 판매를 위한 서류를 확인하신 것으로 보입니다. 추가적으로 더 검토해보셔야할 부분에 대해서 답변드리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오픈마켓 사이트의의 규모

제작하려는 규모에 대한 대략적인 예측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작은 규모의 쇼핑몰이나 웹사이트를 제작할 경우에는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동시에 많은 사용자들이 접속을 해서 상거래를 진행하는 구조나, 현재처럼 많은 쇼핑몰에서 데이터를 일괄적으로 공급받는 구조의 경우 문제가 될만한 요인들이 많이 있습니다. 만약 속도가 느려서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이 불편함을 느낀다면, 어떻게 될까요? 등록된 상품수가 많아지거나 DB사용량이 늘어나는 형태의 구조라면 거기에 대한 대응은 필수입니다.

흔히 웹사이트를 건물을 짓는것에 많이 비유를 하고 있습니다. 그럼 건물을 짓는데는 얼마나 들어갈까요?

건물의 용도, 위치, 지반상태, 층수, 엘리베이터 유무, 시공사, 인테리어, 아웃테리어 등 건물의 하중을 계산하지 않고 일반적인 사무공간으로 건물을 구성했다가, 용도가 변경되어 만약 도서관으로 사용하게 된다면 그 건물은 무너질 확률이 커질것입니다. 백화점이나 전시회장 등의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건물의 경우에는 하중을 사전에 계산하여 건물을 더 튼튼히 짓습니다. 2층짜리 건물을 지을때는 벽돌만으로도 지을수 있지만, 수십층 이상의 고층 건물을 지을때는 지반공사를 층수에 비례해서 진행하게 됩니다.

다시 웹사이트로 돌아와서 수백명이 사용할 웹사이트와 수백만명이 사용할 웹사이트가 동일하다 생각하시나요? 입점되는 쇼핑몰이 늘어날수록 상품수와 필터링되는 데이터에 대한 부담은 가중될것입니다.

 

물론, 초기단계의 비즈니스는 작기때문에 처음에는 작게 시작하다가 규모를 키우는 방법을 생각할 것입니다.

하지만, 2층건물을 증축하더라도 4~5층 이상으로 올린다면 분명히 문제가 발생합니다. 수십층 이상의 증측은 꿈도 못꾸겠죠.. 만약 2층 건물을 짓더라도 기초공사를 튼튼히 하며 추후 건물이 증축될것을 대비했다면, 가능할수도 있습니다. 두 경우 기초공사에 사용되는 비용은 동일하지 않습니다.

쇼핑몰을 예를들면 수십만원에서 수백억까지도 견적산출이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개발기간 또한 마찬가지 상황일것입니다. 웹사이트에서도 호스팅기반으로 시스템을 개발하는것과 분산서버를 기반으로 시스템을 개발하는것은 난이도나 질적인 면에서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규모에 대한 정확한 설계는 필요합니다.

 

2. 경쟁 모델과의 차별화

시장에서 다양한 경쟁모델들이 이미 사용자들의 시선을 모으고 있습니다. 옥션, 11번가 등의 대형급에 속하는 오픈마켓에서부터 큐레이션형 쇼핑몰, 소셜메타 등 참고사이트에 해당하는 사이트 구조까지 시장을 조사한다면, 최소 수백개 이상의 잠재적인 경쟁사이트를 보실 수 있을것입니다.

현재 기준으로 그들과 경쟁해도 힘든상황에서 사이트를 제작하고 오픈하는 그 과정의 시간이 지난후에 그들과의 경쟁은 더욱더 어려울것입니다. 그들 또한 정체되어 머물지 않을것입니다. 상위그룹에 속하는 경쟁자들은 고객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지금 이순간에도 사이트를 진화시키고 있습니다.

그럼, 지금 생각하시는 경쟁모델과의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그리고 6개월후 1년후의 경쟁력은 무엇인가요? 그 답이 자신이 없다면 비즈니스는 승산이 없습니다.

 

3. 개발방법론

어떤 개발방법론으로 사이트를 제작하게 될까요? 이 요소는 다른 어떤 요소들보다 눈에 띄지는 않지만 중요한 요소에 속할 수 밖에 없습니다. 사이트는 제작만이 전부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사이트 오픈이후에도 시장에서 고객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주기적으로 시스템을 개편하게 됩니다. 만약 이런 업데이트가 불가능하다면 유저들의 충성도를 기대하는것은 불가능에 가까울것입니다. 많은 기업들이 자체적인 개발팀을 운영하거나 개발회사와의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는것도 이런 이유가 아닐까 합니다.

개발방법론은 전문가가 아니라면 쉽게 설계하거나 제대로 진행되고 있으냐를 확인하는것은 어렵습니다. 내부에 전문적인 IT인력이 진행사항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점검을하거나 외부에 믿을 만한 제3자에게 위탁관리를 맡겨야만 성공적인 프로젝트가 가능합니다. 이런점에서 회사입장에서 개발업체와의 미팅과 진행조율을 담당하는 IT컨설턴트의 역량은 프로젝트 성공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4. 비즈니스 모델

남들과 동일한 비즈니스 모델에 동일한 판매자로써 경쟁을 하기에는 시장의 상황은 그리 좋지 않습니다.

판매자 입장에서 잠재적인 소비자(방문자)가 많은 사이트를 선호할 것입니다. 수수료나 입점비 및 광고비가 다소 높더라도 판매에 대한 확신이 높다면 그만큼 적극적으로 움직일것입니다. 그 반대로 수수료가 아무리 낮고 서비스가 좋다고 하더라도 소비자들의 유입과 구매가 예상되지 않은 사이트에서 판매를 진행할 판매자는 많지 않을것입니다. 설령 판매를 시작하게 되더라도 실재구매로 연결되지 않는다면 오래지 않아서 이탈하게 될것입니다. 반대로 소비자 입장에서 다양한 쇼핑몰과 많은 상품이 있고, 그 상품들이 경쟁력이 있는 가격대가 구성되어야 하며, 필터링을 통해서 맞춤 정보를 제공하며 이에 대한 신뢰가 가야만 구매를 할 수가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신생 사이트는 치명적인 약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모델은 그래서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오픈마켓의 비즈니스 구조는 수수료, 입점비, 광고수익, 캐쉬플로어, 이벤트 지원비 등 한정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운영합니다. 이런점에서 사이트 운영비와 인건비를 제외하고 건실한 구조를 가진 회사는 많지 않습니다. 비즈니스 모델을 강화하여 수익구조를 혁신적으로 개선하거나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만들어 적은 인력으로 운영가능한 시스템이 아니라면 경쟁력이 있을까요? 그 답은 이미 나와있을것입니다.

 

5. 운영전략 및 마케팅

10억의 매출을 올리는 2개의 사이트가 있고 수익율은 동일하다는 가정해 보겠습니다. A는 5명의 인력이 운영을 하고 있고, B는 1명의 인력이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두개의 사이트중 어떤 사이트의 생존력이 높을까요?.

이변이 없다면 B가 생존할수 있는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시스템 개발비용은 1회성일 가능성이 높지만 인력비용은 매월 지출을 해야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비슷한 요소는 서버 및 네트워크 운영비, 마케팅비용 등 매월 지출해야 하는 요인들은 그만큼 경영적으로 고민해 보았을때 위험요인입니다. 고정비용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생존에는 치명적입니다. 만약 경기가 어려워져서 매출이 떨어진다고 가정해 보았을때, A사이트는 B보다 더 치명적인 상황이 될것입니다. 비즈니스의 전체를 보면서 사업에 대한 설계를 하여, 문제점에 대한 사전 대응을 통해서 시행착오를 최소화 하는것.. 그것이 경영전략입니다. 이런 경영전략 중 운영을 위한 운영전략과 판매를 위한 마케팅 전략은 기업운영에 있어서 많은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개발만이 문제가 아니라 운영과 사후 관리 측면까지 점검하고 시장경쟁력을 갖춰야만 승산이 있습니다. 솔루션을 통해서는 아무래도 이런 전략이 어렵겠죠.

입장의 차이일수도 있겠지만, 얼마에요? 라는 질문을 받았을때 IT컨설턴트 및 종사자분들이 느끼는 감정은 아마도 건물하나 지으면 얼마나 들까요? 라는 질문에서 답변할수 있는 경우의 수 만큼이나 복잡할 것입니다. 흔히 홈페이지 제작은 온라인상에서 건물을 짓는것과 비교를 합니다. 제작하는 방법 및 시공법, 견적산출방법, 난이도, 유지보수 등 다양한 요인이 건물을 지을때의 상황과 비슷합니다.

사업초기 예산에 대한 검토도 필요하신데 오픈마켓 구축에 관한 비용은 어떻게 설정하며, 몇명을 대상으로 서비스가 제공되느냐에 따라서 천차만별입니다.

가격이 높다면 그만큼의 기술적인 부분을 채크해서 더 좋은 기술을 사용한다는 이야기며, 이는 운영상의 효율적인 부분으로 연결이 될것입니다. 단순한 가격적인 부분에서 이건 얼마, 저건 얼마 등으로 구분할수 있는 기성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전문적인 컨설턴트를 통해서 상담을 충분히 받으신후 예산설계를 진행해 보십시오.

겉으로 보이기에 비슷해 보이더라도 여러 요인에 따라서 가격이 수십배에서 수천배 이상도 달라질수 있습니다.

건물짓는데 얼마에요? 라는 질문에 답이 정해져 있지 않듯이 홈페이지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층, 시공법, 엘리베이터유무, 도면, 지반, 아웃테리어, 인테리어, 사용자재, 배관 및 전기시설, 시공 및 시행사, 감리, 건물위치, 지반구조, 토목, 용도,엘리베이터 유무, 전기배선, 환기구 설치,작업인력의 스킬, 건축사의 경험,사용용도, 동시사용자 등의 다양한 요인에 따라서 건물을 가격이 결정되는것을 생각해 본다면 홈페이지도 같은 원리입니다.

100억의 예산견적이 나온 20층짜리 건물을 100만원에 제작을 할수 없고, 20층건물을 짓는데 2~3층 건물을 짓듯이 지반공사를 할수 없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기 위해서는 그만큼 더 튼튼하게 설계하고, 지반공사를 하고, 더 좋은 자재를 사용해야만 합니다.

웹사이트 제작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건물을 짓는데 답이 없듯이. 웹사이트를 제작하는데도 정답은 없습니다.

100억의 견적이 나온 사이트가 있는데 이를 100만원에 만들수 있다면 좋겠지만, 현실은 그럴수 없습니다.

 

하지만, 20층 건물을 짓는데 예산이 50억이라면 50억에 맞게 자재를 저가형으로 사용하고, 경험이 낮은 건축사를 사용하고, 인테리어에 신경을 덜 쓴다면 가능할수도 있습니다.

어떤 기준을 세우느냐에 따라서 견적은 천차만별입니다.

벽돌로 지을수 있는 단층건물과 복잡한 신기술을 사용해야하는 고층건물은 분명 다릅니다.

벽돌로 처음 지었다가 높이는것이 한계가 있듯이 웹비즈니스 또한 초기의 설계가 중요합니다.

아마도 오픈마켓 구축과 관련하여 조사를 하시는 과정에서 ‘솔루션’이라는 단어를 많이 접해보셨을 겁니다. 솔루션이란 정형화된 구조와 범용적인 설계를 기반으로 시장에서 보편적으로 필요한 기능을 모아 만들어진 개발물을 말합니다. 이 경우 시장 규모와 잠재시장 등을 예측하여 사전에 솔루션을 제작하고, 이를 분양 및 배포 방식으로 판매하는 전략을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솔루션을 사용하는 이유를 고민해 보신다면

1. 솔루션 재사용을 통한 비용절감

수천만 원의 기능을 가진 솔루션을 수백만 원에 구입할 수 있다면 괜찮은 조건이 됩니다.

제작비용을 솔루션개발업체에서 선투자를 진행하고, 많은 사용자에게 판매하는 구성이기 때문에 솔루션으로는 가능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시장이 성장하면서 경쟁 사이트들이 많이 나오게 됩니다. 이때 동일한 솔루션으로 최신 디자인으로 무장한 신규 사이트와 경쟁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이 필요할까요? 결국 조삼모사 격으로 광고를 통해서 시장을 지켜야만 하는 상황이 됩니다. 장기적으로는 경쟁자를 양성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솔루션을 재사용하는 구조는 피해보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2. 사전 사용을 통한 안전성

많은 사용자들이 솔루션을 사용해보고, 여러 번의 업데이트를 통해서 훨씬 안정적인 구조의 솔루션이 완성되게 됩니다. 만약 이렇게 안전화 된 솔루션을 커스트마이징을 통해서 수정해서 사용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실제로 솔루션 구매자의 40~50%이상은 솔루션을 커스트마이징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솔루션의 최대장점인 안전성이 무너지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3. 문제 발생시 공동대응

소스 상의 결함이나, 특정 프로그램 구멍을 통한 해킹시도 등.. 다양한 문제에 있어서 공동대응이 가능합니다. 하나의 사이트에서 발견되는 문제라면 동일한 솔루션을 사용하는 여러 사이트에서도 발견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대응과 공동대응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커스트마이징을 진행한 경우 기술적인 지원에 대한 제약이 심하고, 이런 문제요인 발생 시에 지원을 받을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지금 제공해드리는 정보를 확인하시고 제작이전에 어떠한 방식으로 제작을 하실지에 대한 검토를 하신다면 준비하시는 사업의 시행착오를 줄이실 수 있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IT 컨설턴트 생각]

1. 솔루션의 진실에 대해서 고민을 해보셔야 합니다.

범용적인 기능을 가진 솔루션을 통해서 제작되는 사이트는 많습니다. 하지만, 솔루션을 통해서 제작된 사이트 중 성공을 거둔 사이트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가장 활용도가 많은 쇼핑몰을 예를 들어 생각해보신다면 솔루션기반으로 제작된 사이트중 6개월 후에 결재가 진행되는 쇼핑몰은 불과 10% 미만이라 합니다. PG사에서 몇년전에 발표한 자료이지만, 쉽게 넘길 정보는 아니라 생각이 됩니다.

신규 쇼핑몰은 하루에도 수천개씩 탄생을 하고 있습니다. 동일한 솔루션에 비슷한 디자인.. 비슷한 제품을 가지고 경쟁을 하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아마도 그 경쟁의 대부분은 고객을 위한 투자와, 신규유저 유입을 위한 마케팅으로 진행되게 됩니다. 피나는 레드오션의 시장에서 키워드 광고를 통해서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게 되더라도 그 후가 더 큰 문제일듯 합니다.

솔루션보다는 맞춤제작을 추천드리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최소한 솔루션보다는 훨씬 편하고 빠른 사이트 제작이 가능합니다. 쇼핑몰 솔루션들의 관리자 모드를 보신적이 있으신가요? 컨설턴트인 제가 봐도 막막할 정도로 복잡한 관리자 페이지에서 얼마나 경쟁력있는 운영이 가능할까요?.

한명의 인력이 잠깐의 시간만으로 운영되는 사이트와 여러명의 인력이 업무시간을 지속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사이트가 있다면, 맞춤제작은 전자의 방법을 위한 투자라 생각이 됩니다. 만약, 타 경쟁 사이트보다 훨씬 효율적으로 사이트 관리가 된다면, 그래서 인력비용을 절감할수 있다면.. 맞춤제작 선택으로 더 투입된 비용은 어렵지 않게 회수가 될 것입니다. 또한, 업무에 최적화된 시스템을 통하여 효율성 높은 운영이 가능하리라 생각이 됩니다.

 

2. 지금 하시려는 오픈마켓을 사업적으로 검토해 보셔야 합니다.

많은 사이트들이 새롭게 만들어 집니다. 하지만, 사용자에게 인정받고, 사랑을 받는 사이트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특히 오픈마켓과 같은 중개형 비즈니스를 기반으로 한 판매형 사이트의 경우. 제품을 판매하는 공급자와 제품을 구입하려는 소비자 간의 균형을 맞추는 일이 가장 중요합니다.

아무리 좋은 솔루션과 사이트라 하더라도 매력이 없는 사이트라면 사용자들에게 인정받는 것은 어려울 것입니다.

옥션, 11번가, G마켓 등 쟁쟁한 대형오픈마켓이 있고, 전문화된 분야를 대표하는 다양한 오픈마켓들이 있습니다. 이 사이트들과 비즈니스를 중심으로 경쟁하기 위해서는 어떤 경쟁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 경쟁력을 효율적으로 표현할수 있는 사이트 제작이 필수적입니다.

아무리 좋은 사이트를 만든다 하더라도 수익이 없다면 오래가지는 못합니다. 구매자 입장에서도 많은 제품이 올려져 있는 오픈마켓을 찾을 것이고, 판매자 입장에서도 많은 구매자들이 방문하는 오픈마켓을 찾을 것입니다. 이 중간의 연결점이 광고에만 의존해야 한다면.. 어려운 사업전개가 예상이 됩니다.

위와 같은 비즈니스에서 시스템이 차지하는 비중은 높습니다. 공급자 입장에서는 편리하게 서비스나 상품을 등록하고, 판매현황을 조회하며, 판매이후 정산을 빠르게 처리할수 있도록 구성되는 사이트가 가장 좋을것입니다. 반면에 소비자 입장에서는 원하는 서비스나 물건을 편하게 검색하여, 쉽게 구매하고, 결재할수 있으며, 교환/반품/환불 등의 사후처리가 용의한 사이트가 좋을것입니다. 사이트를 운영하는 운영자 입장에서는 손쉬운 모객과 사이트 홍보, 검색엔진 노출을 통한 자연스러운 접속 등에서 부터, 손쉬운 운영 과 정산프로세스의 시스템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부분에서 시스템은 중요한 역활을 할것입니다. 단순한 홈페이지가 아니라 이런 여러가지 시스템 요소를 가미한 웹사이트 제작을 위해서는 잠재적인 경쟁사이트와 차별화된 구성에서 부터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한 시스템구축에 이르기까지 많은 부분에서의 점검이 필요합니다.

사업적인 관점에서 오픈마켓 사업을 점검해 보시고, 프로세스 최적화를 통한 진행을 준비해 보신다면 훨씬 성공가능성이 높은 사업이 될 것입니다. 또한 사업예산에 대해서도 우선순위를 선정해 보시고, 지속적인 예산구성에 대한 전략수립도 필요할 것입니다. 전문적인 컨설턴트의 컨설팅을 통하여 시행착오를 최소로 한 서비스 구현을 준비해 보십시오. IT전문컨설턴트의 다양한 경험에서 오는 노하우를 활용하여 시행착오를 줄여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준비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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