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기능 문의드립니다.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20. 11. 17.
홈페이지 기능 문의드립니다.

홈페이지내 매칭 기능

 

[질문]

홈페이지를 제작 하려고 하는데

홈페이지 내에서 소개팅 어플 같이 매칭 기능을 넣을 수 있나요?

좀더 쉽게 예시를 들면

회원가입할때 학년, 성별, 나이등의 정보를 기입할 예정이고

이정보를 바탕으로 팀을 꾸리게 한 다음

다른 팀과 매칭하는 기능을 만들려고 하는데

홈페이지상으로 가능한 기능인가요?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 입니다.

 

질문자님께서 말씀하신 홈페이지가 매칭위주의 홈페이지인지, 아니면 부수적인 기능으로 매칭이 필요하신 건지 알 수 없으나 매칭기능을 홈페이지 상에 넣을 수 있는지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우선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기능상으로 구현 가능한 부분입니다. 

사이트나 앱을 제작하는 방법은 천차만별입니다. 큰 규모의 비즈니스를 진행해본 경험자는 많지 않으며, 큰 프로젝트일수록 많은 인원이 투입되기 때문에 각 인력당 담당 범위는 작아지게됩니다. 반면에 작은 비즈니스만을 진행해본 경험자는 동시 접속자나 위험요소에 대한 대응력이 약합니다.

하지만, 소개팅처럼 매칭과 관련한 아이템이 주된 사이트라면 소자본으로는 창업하는 것이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그 이유는 사이트 개발 및 운영비용의 문제가 아니라 막대한 마케팅 비용이 예상되는 아이템입니다.

소개팅 관련된 사이트의 경우 다양한 채널을 통한 광고를 진행하거나, 게시판글 등록기를 통한 음성적인 광고전략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어느정도 안정적인 수익구조에 오르기 위해서는 많은 수의 회원확보가 핵심인데. 이 회원을 유입시키기 위한 어느정도의 마케팅 비용을 소진하지 않고서는 수익구조를 안정화 시킬수가 없습니다. 또한 소개팅관련 사이트의 경우 90년대 후반에서부터 다양한 기법의 비즈니스 모델과의 접목을 통한 사이트가 시장에 나와있는 상황입니다. 해당 사이트들과 경쟁을 해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타 사이트와는 차별화 되는 무언가의 컨텐츠가 필요한데, 현재로써는 이런 차별화 요인이 없는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신뢰성 부분에 있어서는 장점요인을 내세워서 운영할수는 있겠지만, 어느정도의 회원수가 있어야 회원가입의 가속도가 붙을수 있습니다. 회원수가 많으면 다양한 요소에 있어서 사이트가 활성화 된것으로 보이게 할수가 있지만, 회원수가 없는 상황에서 의미없는 사진을 통해서 미끼로 유혹을 하는 상황이라면 신뢰성이라는 부분에 있어서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수가 없습니다. 차별화 요인이 신뢰라 생각하신다면, 최소한 메인페이지에 들어갈 수 있는 사진구성에 대한 전략은 수립하셔야 할것으로 보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회원DB공유나. 제휴를 통한 초기 컨텐츠 확보인데.. 문제는 신생 회사에 제휴를 진행해줄 회사를 찾는 것이 매우 힘들다는 점입니다. 

정리를 해 보자면

- 타 사이트와 차별화된 컨텐츠 확보

- 마케팅의 세분화 전략수립

- 1년 이상의 운영경비(마케팅비용포함) 확보

- 최적화된 비즈니스 모델의 구현 및 개발

- 초기 컨텐츠 및 회원구성 전략

의 요소에서 점검해 보시고, 확신이 서신다면, 전문적인 컨설팅을 통해서 비즈니스 모델의 가능성을 진단해 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IT 컨설턴트의 생각]

좋은 업체를 만나고 싶은 만큼 업체들도 좋은 고객사를 만나고 싶을것입니다. 서로간의 이해를 좁히면서 원하는 서비스를 구축하는것은 쉬운길이 아닙니다. 어렵게 서비스를 오픈하더라도 성공하기 위해서 필요한 요인들은 산너머 산이라 할만큼 쌓여있을것입니다. 조금이라도 남들보다 낳은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남들보다 적은 실패와 적은 자원으로 성공하는 방법밖에는 없습니다. IT컨설턴트를 통해서 전략수립에서 구축, IT감리에 이르기까지의 도움을 받는다면 성공가능성은 더 높아질 것입니다.

현재 상황은 어플이나 웹, 하이브리드앱의 문제가 아닙니다. 많은 분들이 지금 이순간에도 비슷한 비즈니스 모델 및 형태의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고, 현재 오픈중일것입니다. 경쟁력을 갖출수 없다면 쉽지 않은 전쟁이 될것입니다.

하나 생각을 해보겠습니다. 시장1위의 제작회사가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많은 회사들이 그 제작회사와의 개발진행을 위해서 기다릴것이고, 그 회사는 더욱더 성장할것입니다. 이론상으로는 그렇지만 조금 냉정하게 생각을 해본다면, 심각한 이야기 입니다. 그 제작회사가 만약 배달어플을 전문으로 개발하는 회사라 생각한다면, 경쟁자들도 그 회사를 통해서 시장진입을 한다는 이야기 입니다. 동일한 어플과 유사한 기능으로 경쟁에서 성공할수 있을까요?. 테트라 게임의 승자는 적어도 테트라들은 아닙니다.  그렇다고 분업화된 IT환경에서 제대로된 앱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3~5명 이상의 인력이 필요합니다. 각자 다른 파트로써 그들은 협업작업은 가능하겠지만, 파트가 다르기 때문에 범용적인 작업은 불가능합니다. DB를 구성하는 개발자는 DB만을 만들것이며, 각자 다른 업무를들 조절하며, 업무를 할당하는것은 어느정도의 경험을 가진 전문가가 아니라면 어렵습니다. 그 경험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문제는 전문성이 강한 파트일수록 인력비용이 비싸며, 제대로 활용하기가 어렵습니다. 1명당 수백만원의 인건비만 생각해 보더라도 3~5명이고, 수개월동안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그들이 사용하는 비용(재경비)와 기술상의 가치(기술료), 시행착오 및 기획변경으로 인한 위험요인 등을 고려한다면 단순한 문제는 아닙니다. 1년에 100여건의 IT컨설팅을 진행하며, 그 컨설팅중 30여건의 개발을 대행해온 회사가 20년이 넘도록 운영되었다면 그 노하우를 통해 도움을 받을수 있지 않을까요?.

 

 

 

홈페이지 기능 문의드립니다. - IT감리, IT컨설팅, 웹컨설팅, 웹에이전시, 웹솔루션개발, ERP, SCM, CRM, ToTb, 홈페이지제작, 웹사이트 제작, 온라인 마케팅, 시스템구축, 유지보수, 운영대행 등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라이프코리아트위터 공유하기
  • shared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