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중고 자재 어플을 제작하고 싶은데요~?ㅠ 경매 시스템을 구축해서 중고거래를 할 경우 법적인 문제가 있을까요~?
경매 입찰로 남은 자재를 구매하는 시스템을 생각하는데요 가능한가요~?
법적인 문제가 있을까요~?
[답변]
먼저 문의주신 내용에 대한 답변을 드리자면
쇼핑몰 비즈니스모델의 특허사례를 분석해 보면 경매와 관련된 비즈니스가 상당히 높은 비중이며, 특허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범위일수도 있기 때문에 정확한 사전조사가 필요합니다.
이에 대한 정확한 사전조사를 기반으로 경매시스템을 구축하신다고 하더라도, 온오프라인 상으로 진행되는 경매 데이터를 가져와 이를 중개하고,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솔루션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경매 사이트의 경우 제작보다는 회원들의 유입을 통한 고품질의 서비스 구성이 핵심입니다. 경쟁 사이트가 많고, 각각의 사이트들이 새로운 비즈니스모델과의 결합을 통해서 차별화 요인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매 프로세스상의 전체적인 흐름에 있어서 공정성이 있어야 합니다.
일반 사이트와 차이가 있는 경매 사이트 제작에 있어서 다음 요소를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1. 회원유입 프로세스
아무리 좋은 제품으로 경매를 진행하게 되더라도 참여하는 유저들이 없다면, 무용지물입니다. 많은 유저들이 활발하게 참여를 할수 있고, 친구 및 지인들에게 해당 경매를 알려서 같이 참여할수 있도록 하기위해서는 SNS서비스와의 연동 및 바이럴 마케팅을 통한 회원유입 촉진 프로세스 구축이 필수적입니다.
이런 부분에서 유사시장을 분석해 보시고 회원유입 프로세스 전략를 구축해 보시는 것이 좋을듯 합니다.
2. 타 사이트와의 차별화 요인
경매 사이트는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이 결합될 수가 있기때문에 타 사이트와의 차별화 요인이 필수적입니다. 유사한 사이트끼리 경쟁을 하게 된다면 자본력이 많이 투입된 사이트와 차별화된 사이트가 우위를 점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점에서 경쟁력 있는 요소를 기획하고, 이를 특허를 통하여 안전하게 보호한다면 차별화 요인으로 경쟁력을 가질수 있습니다.
쇼핑몰 및 경매관련 비즈니스의 경우 시장포화 및 정체 상황이라 신규 비즈니스의 경쟁력이 없다면 말려드리고 싶은 상황입니다. 일단, 중계형식의 비즈니스 모델이라 생각해 본다면, 제품을 등록하는 회원과 등록된 제품을 구매하는 회원의 정책을 어떻게구상하는가 하는 부분이 중요한 요인이라 생각이 됩니다. 만약 옥션의 구조처럼 판매자와 구매자가 혼용될수 있는 시스템이라 한다면 DB설계 부분이 조금 복잡한 방법으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경매 사이트에서는 회원들에게 신뢰성을 주는 부분이 우선 되어야 합니다.
신뢰성이 없는 상황이라면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에게 외면받을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부분을 고민해 보시고, 정책 및 기획적인 부분에서의 경쟁력 있는 모델로 구상하실것을 추천드립니다
3. 공정한 입찰 프로세스
경매에 참여를 망설이는 이유는 참여했을때 과연 가능성이 있을까? 그리고 정말 공정하게 나에게 기회가 올까? 하는 등의 다양한 이유입니다. 이런 점에서 생각해 본다면 공정한 입찰을 진행하고, 사이트 전체적인 운영을 투명하게 운영한다는 것을 유저들에게 보여줘야만 합니다. 많은 유저들이 유입이 되더라도 경매에 참여하지 않는다면 의미는 없습니다. 손쉬운 경매참여와 참여로 인한 확신을 가질 수 있게 구성한다면 운영에 큰 도움이 될 수가 있습니다.
4. 비즈니스 모델
자선사업이나 사회적 기업이 아니라면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반드시 수익성이 보장되어야 합니다. 경매사이트의 경우 다양한 수익모델을 구상해 볼수가 있습니다. 수익을 확보하기 위해서 베너광고, 경매참여금, 입찰수수료, 자동입찰 등의 다양한 상품을 개발하고 이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해야만 합니다.
직접 사이트가 주관하여 경매를 진행하는 방식이 아니라 중계형의 모델을 기반으로한다면 훨씬 다양한 전략이 가능합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판매자의 판매대금에 대한 수수료 수익구조에서 부터, 구매회원의 입찰및 참가비용 수익, 영역광고 및 카테고리 광고 수익, 제휴를 통한 중계수수료, 마케팅을 위한 할인쿠폰발행 등 다양한 전략 수립이 가능합니다. 이 부분의 경우 사이트의 생존 및 비즈니스 특허와 관련된 민감한 사항이 많은만큼 사전 점검은 필수적입니다. 시장반응을 예측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확장할 수 있도록 단계별 계획을 세우는 것 또한 필수적입니다.
5. 동시 접속자 예측
동시에 많은 유저들이 특정 상품에 입찰을 참여하게 되었을때, 서버 및 시스템적인 문제로 인하여 경매진행이 원할하지 않다면, 문제는 심각해 집니다. 동시접속자를 10명을 기준으로 설계된 사이트와 10만명을 기준으로 설계된 사이트는 제작방법에서 부터, DB설계, 프로그램기법, 개발방법론, 서버 및 네트워크 구성에 이르기까지 많은 요소가 다를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제작비용또한 천차만별입니다. 다양한 경험을 토대로하여 어느정도 접속자수를 예측하고, 해당 접속자가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수 있도록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경매는 마감시간에 접속자가 몰릴 확률이 높은 비즈니스 모델이기 때문에 더욱더 중요한 요소입니다.
유사한 사이트라 하더라도 동시접속자의 차이가 10배 이상 난다면 비용은 엄청난 차이가 날수 밖에 없습니다.
비즈니스의 규모를 생각해 보고 규모에 맞는 설계 및 개발을 진행해 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초기 비즈니스 설계에 있어서 가장 큰 실수가 어느정도 사용자가 확보가 되면 서버 증설을 해서 안정화를 해야지 하는 생각입니다. 사용자가 찾기 시작할때쯤이면 사이트는 이미 느려지기 시작하고, 충성도 높은 고객들은 불만이 쌓여갈 시점입니다. 솔루션 형태의 비즈니스를 진행하셨다면 이 부분에서 대응이 불가능할것입니다.
사용자를 버티기 위해서 좋은 서버로 이전하는것이 문제가 아닙니다.
중 형 이상의 비즈니스 모델에서 기본적으로 5~6대의 서버를 구상하는 이유는 대형 비즈니스 모델로 확장하기 위한 기본적인 네트워크 구성을 가져가기 위해서 입니다. 특히 솔루션의 경우 호스팅 기반으로 설계가 될수 밖에 없기때문에 동시접속자가 많아지게 된다면 구조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사업을 준비하시면서 단계별로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하시고, 그 상황에 맞추어서 시스템을 확장할수 있도록
사전에 어느정도의 네트워크 및 개발상의 대응은 필수적입니다.
동일한 기능을 가진 소스라 하더라도 최적화가 되어있다면 비즈니스 확장에 도움이 됩니다.
소스 최적화에 대한 기준이 모호하기때문에 동접자를 기준으로 그 유저들이 사이트 접속이후 어떤 일을 할것인가를 예측하고, 거기에 맞는 트래픽 분석 및 알고리즘 설계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6. 비즈니스 모델 진화 예상
비즈니스 모델은 진화해야만 합니다. 특히 온라인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의 경우 6개월의 주기로 변화를 맞게 됩니다.이 때 사전에 대응할 전략을 구상하고 있었거나, 어느정도 사용자 예측을 통하여 대응을 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경쟁자들에 비해서 훨씬 우위를 점할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 설계한 사이트가 2~3개월 후에 시장에 나오게 되고, 6개월 후에 되어야 어느정도 사람들에게 보여지게 됩니다. 1년쯤 된다면 주위 경쟁자들과 치열한 시장경쟁을 해야하고, 그 이후 부터 진정한 사업전쟁이 시작될 것입니다. 이 런 이유에서 남들보다 먼저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하고, 이를 통하여 진화를 예상하는 것은 시장경제에서는 필수적인 일입니다. 만약 개발상에서 확장을 염두해두고 DB구조 및 알고리즘을 구성했다면, 추후 확장에 엄청난 힘이 될수 있습니다. 물론 이런 작업을 위해서는 개발자의 역량 또한 필수적입니다.
7. 사이트 구축
위에서도 어느정도 설명을 드렸지만, 온라인을 기반으로 진행되는 경매에서 사이트 구축이 차지하는 비중은 절대적입니다. 무료소스를 일부 수정항 제작하는 방법으로는 답을 찾을 수가 없습니다. 해당 비즈니스 모델을 이해하고, 그 비즈니스모델을 효율적으로 운영할수 있는 방법을 찾아서 이를 프로그램상으로 반영하여 제작을 진행해야만 합니다. 이런 점에서 다양한 사이트 구축전략 및 실제 구축 경험이 필수적입니다. 효율적인 관리자 모드 구성만으로도 운영비용을 절감할수가 있습니다. 초기 구축비용이 높은 프로그램일수록 관리자 모드 및 프로그램 기능상의 우위를 쉽게 가져갈수가 있습니다. 단기간 운영할 프로그램이 아니라면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입비용을 고려해 보실것을 권장드립니다.
8. 사업 경험
특히 온라인 기반의 비즈니스는 젊은 분들이 많이 창업에 도전하는 부분입니다. 아무리 손쉽게 창업을 할수가 있고, 온라인에 대한 친숙함 만으로 접근이 가능하다고 하더라도 사업은 사업입니다. 이런 점에서 사업적인 마인드와 경험을 기반으로 창업을 준비하실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무리 좋은 제품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판매가 되는 것이 아니고, 아무리 마케팅을 잘하더라도 허접한 제품을 판매하는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자금이 많이 유입되더라도 시장에서 외면받는 비즈니스 모델또한 많이 있습니다. 시장의 가변수 마다 대응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판단력과 위기대응능력또한 필수적입니다.
물론 시행착오를 거쳐서 위의 요소들에 대한 보완이 이루어지겠지만, 이를 고려하더라도 가능하면 시행착오를 줄이는 것이 좋을듯 합니다. 하고싶다와 할수있다, 해야한다는 다른 표현입니다. 하고싶은것을 할수 있게 만들기 위해서 다양한 전략과 분석은 필수적입니다.
9. 개발비용 산정 및 개발방법론
개발비용은 투입인력이 계산되고, 인력별 견적을 기준으로 산정하는 맞춤개발업체의 특성상 정확한 견적을 위해서 어느정도 작업난이도 및 투입시간 예측이 필수적입니다. 일반적인 개발프로세스를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2개월 표준프로세스를 기준으로 기획/개발/디자인의 각 1명씩 투입되었을때 1200~1500만원의 견적비용이 예상됩니다. 여기에 개발 난이도 및 작업숙련도, 작업위험도 등의 요소에 따라서 일반적으로 1500~2000만원의 수준에서 가장 많은 개발비용을 형성하게 됩니다. 어느정도 개발이전에 컨설팅을 진행하여 작업파트와 클라이언트간의 오차를 조절하고, 진행내역에 대한 전반적인 컨설팅을 진행하기때문에 타 작업방법에 비해서 위험을 최소화 할수가 있습니다.
옥션과 같은 규모의 사이트 제작이라면 최소 10~12명의 인력이 투입되어야 하기 때문에 제작비용 또한 그만큼의 비용상승을 에상하셔야 합니다. 견적방법은 인력이 투입되어 직접 만드는 과정이기 때문에 솔루션과는 다르게 투입인력의 투입시간별 견적이 기준이 됩니다
말씀드린 견적은 유사프로젝트를 기준으로 산정한 방법이라 위에서 채크해야할 상황에 따라서 오차범위는 심할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쇼핑몰의 경우에도 수백만원에서 부터 수십억원까지 견적편차가 날수도 있기때문에 정확한 견적은 컨설팅이나 요구사항 명세 이후 가능할것으로 보입니다.
[IT 컨설턴트 생각]
사이트 및 시스템을 만드는 방법중 시간이 가장 많이 걸리지만, 다양한 비즈니스에 대한 대응이 가능한 방식이 맞춤제작방법입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기획/개발/디자인으로 생각해 보았을때, 자체구축은 해당 인력들이 저마다의 파트에서 업무를 공조하여 제작하는 방식입니다. 시간만큼의 투입인력의 인건비와 시행착오 등을 고려해서 생각해 보신다면 어느정도의 이해가 되실것으로 생각됩니다. 장점을 생각해 본다면, 비즈니스에 대한 다양한 접목이나 아이디어를 반영하거나 확장성 있는 시장대응이 가능할것입니다. 물론, 기술력이 받춰져야만 시행착오가 최소화 되겠죠. 이런 이유에서 전문적인 웹에이전시들만이 맞춤제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어느정도 위의 점검요소들에 대해서 이해를 하시고, 차분히 준비하시는 중이시라면 전문적인 IT컨설턴트를 통한 컨설팅을 진행해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전문 컨설턴트의 다양한 경험이라면 비즈니스 모델의 시행착오를 충분히 줄여드릴수 있을것으로 확신합니다. 성공적인 사업을 기원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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