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안녕하세요 이번에 새롭게 회사에서 쇼핑몰 제작을 하려고 합니다.
위와 같이 식자재, 마트 마켓 개념의 도매전문 쇼핑몰을 만들고 싶은데요
마트에 있는 제품군을 온라인으로 판매를 하고 싶습니다.
물론 소매용이 아닌 도매 유통 전문 쇼핑몰을 제작 하려고 하고 있구요
유사사이트는 식자재도매몰(장보고,미트박스,오더플러스 등의 검색시 나오는 사이트 처럼)
만드는데 제작 비용이나 제작기간 알려주실수 있나요?
제가 궁금 한것은
1. 도매B2B전문몰 제작시-비용 및 기간(쪽지로 주시거나 이메일 견적 전화번호 문의는 안할게요)
견적이나 비용이 천차만별일수는 있으나 위 사이트를 참고 하여 그 수준 일 시 문의 드리는겁니다.
(PC쇼핑몰+모바일 동시 제작)
2. 마트 다양한 제품군 이미지는 어디서 찾아야 하나요?
3. 쇼핑몰이름을 지어놓고 운영을하며 다른 사업이름으로 해도 되나요?
예 : 쇼핑몰이름 - 미트박스 사업자 : 글로벌네트웍스 처럼 이런식으로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4. 쇼핑몰이름을 상표등록 같은것을 해야 하나요?
생각나는데로 문의를 드려봅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
[답변]
먼저 문의주신 내용에 대한 답변을 먼저 드리겠습니다.
1. 도매B2B전문몰 제작시-비용 및 기간(쪽지로 주시거나 이메일 견적 전화번호 문의는 안할게요)
견적이나 비용이 천차만별일수는 있으나 위 사이트를 참고 하여 그 수준 일 시 문의 드리는겁니다.
(PC쇼핑몰+모바일 동시 제작)
도매몰(B2B 쇼핑몰)의 경우 일반적인 쇼핑몰 형태와 다른 구성이 필요합니다.
특히 UI적인 측면에서 이미 제품에 대한 정보를 알고 주문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일반적인 쇼핑몰과 다르게 생각하셔야 합니다. 빠른 주문과, 기존 주문한 내역에 대한 재주문, 자동주문, 예약주문 등의 기능이 중심이 되어야합니다. 또한, 여신거래를 기본으로 할 가능성도 있으며, 이때 일정 금액이상의 미수금 발생 시에 발주가 제한되는 방식의 기능도 필요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가격 또한 구매수량에 따라서 차등 적용되거나, 등급에 따라서 차등 적용하는 형태로 구성하는 것이 도매 쇼핑몰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방법입니다.
테트라 라고 불리는 물고기가 있습니다. 어항속에서 수백마리씩 키우는 물고기이며, 한마리가 한쪽으로 움직이면 다른 물고기들도 같은 방향으로 따라서 움직입니다. 영문도 모른채 남들을 따라서 움직이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요?.. 흔히 레드오션이라 불리는 시장현상도 이와같은 이유에서 나타납니다.
어항속의 테트라가 되고 싶으신가요?
잘되는 아이템을 가지고 창업을 하려는 사람들과 한정된 시장상황은 험난한 경쟁을 예상할수 밖에 없을것입니다. 어항속에 나날이 새로운 물고기가 들어오는 상황이고, 여러마리의 물고기중 하나라 생각해 본다면 어항속에서 살아남을수 있는 전략을 구성하는것은 필수입니다. 쇼핑몰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흔히 겪는 실수중 하나가 쇼핑몰 솔루션을 통해서 개성없이 쉽게 시장에 진입한다는 점입니다.
물론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많은 사람들이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조금씩 아이디어 들이 모여서 쇼핑몰 솔루션이 만들어져있습니다. 범용적인 비즈니스 형태의 운영을 위해서는 투입비용이 낮은 만큼 진입장벽도 낮지만, 저렴하게 시작을 할수 있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입니다
그러나 여기에 경쟁자들이 같은 방법으로 시장에 들어오거나, 누군가 막대한 자본을 쓰거나, 엄청난 모델 파워를 동원하거나, 의류 도메구조의 혁신을 가져오거나, 혁신적인 쇼핑몰 구조를 만들거나 하지 않는다면 성공 가능성은 없습니다. 후발주자 일수록 차별화된 무언가가 필요합니다.
물론, 솔루션을 직접 제작한다면 비용도 많이 들고, 쉬운길은 아닙니다. 기존에 만들어진 솔루션에 비해서 안정화 까지의 시간도 많이 들어가게 될것입니다. 하지만, 비즈니스 구조의 사이트중 상위에 랭크된 사이트의 대부분이 솔루션을 통해서 제작된 형태가 아닌 맞춤제작을 통해서 제작되거나 내부에서 직접 개발한 사이트인것을 생각해 본다면 그 강점은 비용을 뛰어넘는 무언가가 있을것입니다.
도매쇼핑몰을 만드는 방법중 시간이 가장 많이 걸리지만, 다양한 비즈니스에 대한 대응이 가능한 방식이 맞춤제작방법입니다. 기존 시장에 나와있는 형태의 카피 사이트를 구성하기 보다는 차별화된 요인을 발굴하여 소비자의 불편함과 시장의 요구사항을 반영할수 있도록 맞춤 구성하는것이 좋습니다. 가장 궁금해 하시는 제작비용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사업에 대한 방향성과, 요구사항 등을 점검하는 측면에서 전문 컨설턴트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2. 마트 다양한 제품군 이미지는 어디서 찾아야 하나요?
공급처가 확실하다면 공급처에서 사용하고 있는 이미지를 판매의 목적으로 사용하는것은 가능합니다. 문제가 특히 되는것은 경쟁업체의 이미지를 무단으로 사용하는경우입니다. 이때 디자인된 이미지나 활영된 이미지, 상세보기를 무단으로 퍼오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서 해당기업으로 부터의 고소/고발을 당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공급처의 경우에도 추후 말을 바꾸는 경우가 있어서 문서형식이나 공급계약시에 서면으로 양해를 구하는것도 좋을듯 합니다. 온라인 판매를 지원하는 대부분의 공급업체에서는 제품이미지에 대한 공급을 포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쇼핑몰이름을 지어놓고 운영을하며 다른 사업이름으로 해도 되나요?
예 : 쇼핑몰이름 - 미트박스 사업자 : 글로벌네트웍스 처럼 이런식으로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회사명과 브랜드명은 달라도 무방합니다. 단지 전자상거래 관련법상 하단에 회사명을 공지해야만 하고, 브랜드는 로고나 BI중심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4. 쇼핑몰이름을 상표등록 같은것을 해야 하나요?
상표등록은 여러가지 관점에서 점검을 해 봐야할듯 합니다. 브랜드의 잠재적인 가치나 경쟁자 방어 등의 요소에서 활용하기 위해서는 필요하지만, 운영되는 쇼핑몰 중에서 상표등록을 하지 않는 쇼핑몰이 대부분입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추천하지만 상표권에 해당할 만큼의 차별화된 브랜드명이 아니라면 반드시 등록할 필요는 없습니다.
[IT 컨설턴트 생각]
도매쇼핑몰의 경우 일반쇼핑몰과 달리 주문통합, 수수료 정산 등의 시스템적인 관리요소가 필요하기 때문에 이를 통합관리할 수 있는 쇼핑몰이 필요합니다. 도매 쇼핑몰에서 시스템이 차지하는 비중은 높습니다. 공급자 입장에서는 편리하게 상품을 등록하고, 판매현황을 조회하며, 판매이후 정산을 빠르게 처리할수 있도록 구성되는 사이트가 가장 좋을것입니다. 반면에 소비자 입장에서는 원하는 물건을 편하게 검색하여, 쉽게 구매하고, 결재할수 있으며, 교환/반품/환불 등의 사후처리가 용의한 사이트가 좋을것입니다. 사이트를 운영하는 운영자 입장에서는 손쉬운 모객과 사이트 홍보, 검색엔진 노출을 통한 자연스러운 접속 등에서 부터, 손쉬운 운영 과 정산프로세스의 시스템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부분에서 시스템은 중요한 역활을 할것입니다. 단순한 홈페이지가 아니라 이런 여러가지 시스템 요소를 가미한 웹사이트 제작을 위해서는 잠재적인 경쟁사이트와 차별화된 구성에서 부터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한 시스템구축에 이르기까지 많은 부분에서의 점검이 필요합니다. IT전문컨설턴트의 다양한 경험에서 오는 노하우를 활용하여 시행착오를 줄여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준비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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