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스트리밍 사이트 제작 프로젝트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20. 4. 22.
음악 스트리밍 사이트 제작 프로젝트

스트리밍 사이트

 

[질문]

1. JSP 자바 코드를 사용해서 멜론 같은 스트리밍 사이트를 만들어 보려고 하는데 어떤 것을 공부 해야 될 까요?

2.  SWOT 분석을 하는데 그대로 만들면 내용이 부실한거 같구요 약간의 차별화를 두고 싶은데 좋은 방법 없을까요?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 입니다.

실시간 스트리밍 사이트를 제작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개인적으로 JSP로 구축하는 방법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3세대 개발언어인 ASP,PHP,JSP 중 소스의 보안성이 좋지만, 반대급부로 소스가 무겁기 때문에 동시에 많은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스트리밍 사이트에서 사용하는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무리해서 진행을 한다고 하더라도 JSP 고유의 개발방법론을 활용해서 구축해야 되고, 추후 유지보수 및 관리적인 측면에서 상당히 신경이 쓰이게 될것입니다, 프로젝트 예산 또한 타 언어에 비해서 2~3배 이상의 비용이 예상됩니다.

소스가 무겁다는 부분을 반대로 해석하면 타언어에서는 10대로 끝낼 수 있는 서버를  20~30대를 사용해야 한다는 이야기 이며, 이는 비즈니스의 수익성에 악영향을 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캡슐화로 구축되는 JAVA계열 언어의 특성상 확장성이 낮기 때문에 빠른 시장대응에 치명적입니다.

오픈소스를 많이 활용해야 하는 프로젝트의 경우 PHP를.

보완성이 강화된 프로젝트의 경우 JSP를

동시접속 및 확장을 고려해야 하는 경우는 ASP 계열의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동일한 비즈니스모델을 기반으로한 사이트라 하더라도 동시접속자 및 사용자에 따라서 구축하는 방법이 달라집니다. 오프라인상의 건물을 생각해 보면, 동일한 상가건물이라 하더라도 100명이 사용하는 상가와 100만명이 사용하는 상가가 같을 수가 없겠죠.. 월 5억 명이 활용하는 상가라면 어떤 방법으로 짓게 될까요?..

단순한 게시판을 만들더라도 수십만명이 몰리면 일반적인 개발방법으로는 감당할수 없습니다.

스트리밍 사이트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초기단계의 개발설계입니다. 서버 및 회선에 대해서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되는 원리가 개발소스를 얼마나 가볍고 효율적으로 설계하느냐가 핵심입니다. 이 부분에서 일반 홈페이지를 만드는 기술은 거의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홈페이지만을 전문적으로 제작하는 회사에서는 제작이 불가능한 수준입니다. 페이지 단위의 견적은 상상할 수도 없겠죠. 거의 대부분은 전문적인 스트리밍을 구축하는 회사를 통하거나 맞춤제작을 통해서 기술력이 확보된 업체를 통해서 구축을 진행합니다. 또한 전문 컨설턴트의 도움을 통해서 효과적인 구축전략을 수립하는 것 또한 도움이 될 것입니다.

스트리밍을 기반으로한 사이트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요소에서의 점검이 필요합니다.

1. 동시이용자수

하나의 영상을 몇 명이 보는 것과, 수십만명이 보는 것은 위험도가 달라지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스트리밍 형태의 사이트는 일반 웹사이트와는 다르게 유저들이 지속적으로 컨텐츠를 재생하기 때문에 순간적인 트레픽에 대한 대응 설계가 어렵습니다. 물론, 기술상으로 트레픽을 분산하는 등의 방법을 사용할수 있지만, 사용자양이 늘어나는것에 완벽하게 대응할수는 없습니다. 많은 스트리밍 사이트가 초기에 설계를 잘못하여 속도 및 접속지연현상으로 인해서 사용자들에게 외면을 받는 경험을 생각해 본다면, 어느 정도의 규모를 예측하고 구성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개발방법론

다양한 개발방법론이 있지만, 스트리밍 형태의 사이트를 구성하기 위한 개발방법론은 별도로 있습니다. 패킷을 잘게 나눠서 공급해야 하며, 수십대의 서버에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공급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기술과 개발방법만으로는 제작이 불가능하며, 전문적인 경험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일반적인 웹에이전시에서는 구축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한 경험과 기술적인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오프라인상에서 건물을 지을때, 저층건물을 짓는 방법과 고층건물을 짓는 방법은 전혀 다릅니다. 1~2층 건물의 경우 벽돌이나 흙으로도 충분히 지을수 있지만, 수십층~ 수백층의 건물을 지을때는 그 방법으로는 당연히 불가능하겠죠. 또한, 고층건물에 대한 경험이 전혀 없는 건설업체가 지을수 없는 영역입니다.

3. 영상/오디오 압축기술

영상과 오디오는 특히 압축기술이 중요합니다. 다양한 압축 포멧으로 영상파일의 원본이 존재하게 됩니다. 이를 서버상에 업로드 하면서 일정한 압축기술을 통해서 컨버팅을 해야만 추후 영상재생 및 공급에서 균일한 품질을 확보하게 됩니다. 즉, 각기 다른 포멧으로 업로드 하더라도 결과물은 동일하도록 내부 표준화된 압축 기술에 대한 적용이 필요합니다. 유투브 등의 사이트에서 변환된 파일을 참조하신다면 이해에 도움이 될듯합니다.

4. 유료영상에 대한 보안DRM 구성

스트리밍 사이트에서 영상의 저작권에 대한 보장은 필수입니다. 특히 유료영상이나 유료 컨텐츠를 활용하는 비즈니스라면 더욱더 DRM에 대한 구성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극장과 동시에 개봉하는 영화를 스트리밍사이트에서 서비스로 제공한다고 생각해 보겠습니다. 이때, 영상보안이 안되어 쉽게 영상을 퍼갈 수 있다면 영화로 인한 수익은 커녕 막대한 손실이 발생하게 될 것입니다. 영상을 공급할 때 관련한 다양한 보안적용은 물론, DRM형태의 보안구조를 통해서 안전한 스트리밍 서비스를 진행해야 합니다.

5, 수익모델

가장 어렵지만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스트리밍사이트의 경우 수익구조가 열학한 경우가 많습니다. Web2,0의 열풍이 불면서 유투브 등의 다양한 형태의 UCC기반의 사이트가 만들어졌지만, 지금까지 생존을 하고 있는 모델은 많지 않습니다. 생존한 사이트의 공통점은 수익모델에 대한 준비를 충분히 했으며, 수익화에 대한 어느 정도의 성공을 거두었다는 점입니다. 거의 대부분의 영상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고 가정해 본다면, 서비스 운영비용은 물론, 개발비용, 서버 및 회선비용 등의 막대한 비용을 감당하기에는 힘들듯 합니다. 이런 점에서 수익모델이 반드시 구성되어야 하며, 광고 등의 일부 수익모델은 유저들이 싫어하기 때문에 적절히 녹여내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6. 컨텐츠 공급전략

드라마나 예능 등의 컨텐츠를 중심으로 한 스트리밍 사이트라면, 이런 컨텐츠를 어떤 방식으로 공급을 받느냐 하는점이 관건이 될듯 합니다. 안정적으로 컨텐츠를 공급받을수 있으면서, 독점공개 형태의 컨텐츠를 확보할 수 있으면, 마케팅 전략수립에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예전 컨텐츠를 반복해서 사용하거나, 어디서든 볼 수 있는 컨텐츠를 공급하는데 그친다면 성공하는 것은 어려울 것입니다. 사용자가 직접 컨텐츠 제작에 참여하는 UCC형태의 컨텐츠를 얼마나 적절히 활용하며, 우수한 컨텐츠에 대한 발굴은 물론, 홍보하기 위한 전략 수립 또한 필요합니다.

7. 외부제공을 위한 CP/API구성

많은 스트리밍 사이트에서 외부에 컨텐츠를 공급하는 전략(CP)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동영상검색만 보더라도 외부 스트리밍 사이트에서 재생될수 있는 영상이 검색이 되고 있으며, 유투브 등의 사이트에서는 API를 활용하여 외부에서 업로드 하거나 컨텐츠를 재생하는 등의 기능을 활용하여 활성화에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등의 요인에 따라서 가격이 천차만별이며, 이외에도 다양한 요인을 점검하는것이 좋습니다.

스트리밍사이트는 특히, 수익모델을 구성하기 까지가 많은 시간이 걸리며, 유료화에 대한 부담이 높은 만큼 초기부터 제대로된 설계가 필요합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사이트를 운영하기 위해서 중/장기 마케팅전략 수립은 물론, 이슈 컨텐츠에 대한 발굴이 필요합니다.

 

 

 

[IT 컨설턴트 생각]

쉬운 형태의 개발이 아니기 때문에 제작이 쉽지 않습니다. 그만큼 기술적인 난이도도 높으며, 예산 또한 많이 소요되는 형태입니다. 위에서도 설명드렸듯이, 작은 요인하나가 견적의 수십배를 변동할 수 있는 만큼 가성비 높은 요인을 중심으로 초기전략을 수립한 후에 지속적인 기능개발 및 시장상황에 대한 반영을 통해서 진화할 수 있도록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적인 컨설턴트의 도움으로 성공가능성 높은 비즈니스 전략구현과 개발진행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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