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션 실시간예약프로그램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20. 5. 7.
펜션 실시간예약프로그램

펜션 예약 사이트

 

 

[질문]

안녕하세요 작은 야영장을 운영중인데

네이버 카페를통하여 예약을받고있습니다

실시간예약 시스템을 카페메뉴에 넣고싶은데 

대략적인 비용과 어디업체가 좋을까요 ㅜㅜ 

실시간예약시스템을 이용하면 건당 수수료가 빠져나가는건가요 아니면 월단위나 년단위로 결제하는건가요??

실시간 예약프로그램이 없으니 일일이 전화상담과 메모지에 적으니 중복예약이생기더라구요 

방갈로6개 캠핑데크5개로 운영중인 소규모야영장입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 입니다.

시스템의 경우 여러가지 제작방법이 있습니다.

생각하시는 방법으로 제작은 가능하지만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단순하게 구축할수도 있고 결재 및 예약중복에 대해서 자동으로 제어하기 위해서 시스템을 구축한다면 복잡해 질수도 있는 구성입니다. 일단, 원리상으로는 카페에서 외부로 링크를 걸수있게 수정하고, 링크를 통해서 접속된 페이지에 시스템을 개발하는 방식으로 진행해야 합니다.이때, 카페의 경우 네이버의 계정으로 로그인된 상태로 회원들이 활동을 할수 있지만, 예약모드로 진행할 경우 새로운 사이트로 접속을 해서 개인정보를 입력해야합니다. 또한 별도의 호스팅 및 도메인 연결을 통해서 접속이 가능하도록 구현해야 하며, 관리자 시스템을 별개로 제작하여 운영해야 합니다. 고객의 예약 및 입금확인이 자동으로 구현되는 방식은 거의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이런 구조라면 처음부터 홈페이지+예약시스템의 형태로 제작을 한후에 모집과정만 카페를 통해서 마케팅을 진행하는것이 더 나은 방법입니다.

홈페이지상에서 해당기능을 넣었을경우 PG나 가상계좌연동을 통해서 관리자가 별도의 확인 없이도 입금과 동시에 예약을 확정하는 등의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합니다.

비슷한 케이스로 오픈마켓에 입점해있는 업체의 경우 별도의 입력창이 필요한 경우 위의 방법처럼 별도의 시스템을 개발한 후에 클릭하면 사이트로 이동하는 방식으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보안적인 부분도 취약할 뿐더러 회원들의 참여가 낮아지게 됩니다.

정리를 하자면 제작은 가능하지만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오히려 홈페이지에 해당 기능을 탑재시키는 것이 더 현명합니다.

질문주신 내용으로 보아 현재 필요로 하시는 시스템적인 요소는 예약관리/고객관리 등의 요소로 생각이 됩니다.

구축 방법 중에서 추천 드리고 싶은 방법은

홈페이지를 통하여 기본적인 예약현황 및 고객상담이 가능하도록 구성을 하고

권한별 관리자 모드를 통하여 예약관리/정산관리/고객관리 등의 다양한 시스템적인 요소를 구성하는 방법입니다.

초기적인 시스템을 우선적으로 고려해 본다면, 

엑셀이나 달력이나 월기준 화이트 보드에 예약된 이후 표기를 하는 방식으로 사용할것입니다. 

만약 운영하는 방이 많거나, 예약별 특이사항을 기록한다면 양식이 달라지고 복잡해 지겠죠. 

현재 중복예약이 되거나 예약이 누락되는 등의 현상처럼 사람이 하는 업무는 실수가 만들어 질수 밖에 없습니다. 문제가 많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이런 원시적인 방법으로 운영할수 있지만 추천드리지는 않는 방식입니다. 

비용을 들이지 않으려면,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예약시스템을 활용하는 방법이 있지만, 업체 및 업종의 특장점을 살리는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포털에 의존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별도의 마케팅이 진행되지 않는다면 효과적이지 않으며, 유사 업체 대비한 경쟁력이 없습니다. 고객관리의 측면에서 고려해 본다면, 단골고객을 만들거나, 자연스럽게 이용한 고객들이 재방문 또는 추천을 할수 있는 구조를 검토해 보아야 합니다. 현재 형태라면 다음에 같은 경로를 통해서 해당 숙소를 재방문할수 있는 확률은 낮을듯 합니다. 

지속적인 관계형성을 위해서 고객관리 부분을 강화하여 예약시스템에 반영한다면 훨씬 효과적인 운영이 가능합니다. 예를들어 이용한 고객이 재방문이 가능하도록 지정된 시점에서 안내문자를 발송하거나,  작년에 이용한 고객에게 추가적으로 할인쿠폰을 발송하거 하는 등의 활용 또한 가능할 것입니다. 

 

 

[IT 컨설턴트 생각]

숙박 및 관련 업종의 경우 엑셀기반의 전산화를 많이 진행했지만, 최근 들어서  업무프로세스에 맞는 솔루션을 자체개발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회사 및 숙소마다 업무프로세스가 다르고 경쟁업체대비 장점을 살리기 위해서 업무상의 위험요인을 최소화 하고, 업무간의 효율성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점에서 주문제작형 솔루션 도입을 추천 드립니다. 물론 신규 솔루션을 개발해야 하는 상황이라 도입에 대한 비용적인 부담이 어느 정도 예상이 되지만, 도입이후 효율적인 업무진행을 통하여 인력운영비 절감 및 고객만족도 증대 등의 요인을 생각해 보신다면 긍정적인 결론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도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전체적으로 운영 되어있는 업무 흐름을 얼마나 이해하고, 이를 프로그램화 시켜서 솔루션 제작을 진행할 것인가 하는 점입니다. 만약 고객관리 시스템과 예약관리 시스템을 별도로 운영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각 시스템과의 연계성 부족으로 인하여 오히려 업무량이 늘어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프로세스 분석을 통한 통합시스템 개발을 추천 드립니다. 

효율적인 도입 및 운영을 위해서 전문적인 컨섵턴트를 통한 컨설팅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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