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견기업 시스템 가이드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18. 1. 17.
중견기업 시스템 가이드

[질문]

 

현재 더존 ERP iU를 갖고 물동, 인사, 회계를 사용 중인데


매월 결산도 짧은 시간 내 안되고 손익 분석도 안되는 것은 시스템 때문인까요?


아니면 시스템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활용 상 문제일까요?



이런 상황에서 다른 ERP를 도입하면 좋아질까요?


답답한 마음에 검색을 하다가 문의드려 봅니다.


어떻게 해야 제품별 손익을 빠른 시간 내 파악할 수 있을까요?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많은 회사들이 사용하고 있는 시스템에다가 가격도 저렴하고, 정형화된 프로세스를 가진 회사에서는 사용하기 적합한  ERP도구중 하나 입니다. 하지만, 회사마다 업무프로세스가 다르고, 기업의 문화는 물론, 운영하는 인력이 다르기 때문에 100% 맞는 기성 시스템을 찾는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초기의 시스템은 대기업의 전산실이나 전산을 담당하는 회사에서 구축되어왔습니다. 이런 형태를 통하여 그룹사 내부의 시스템요소를 해결해 왔으며, 이를 상용화 및 다운사이징 해서 유사업종에서 활용할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게 됩니다. 문제는 대기업은 전산운영인력도 충분하고, 시스템에 다양한 데이터를 공급할수 있기때문에 100%에 가까운 활용이 가능하지만,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기능을 활용한다는것은 무리가 있다는 점이겠죠. 


이런 관점에서 시장에서 다양한 시도들이 있어왔습니다. 

1. 다운사이징의 강화

2. 기존 시스템에 맞추어 사용하거나 커스트마이징을 통한 개선

3. 업무지원시스템의 도입

4. 자체구축


회사의 규모와 업무의 특징을 분석해 봐야 정확한 진단이 나오겠지만, 시스템을 비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내부에서 조차 판단한다면, 일반적으로 3번이나 4번의 방법으로 개선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업무지원시스템은 업무 프로세스 분석을 토대로 담당자의 업무동선을 중심으로 시스템을 구축하는 신개념 구축전략입니다. 시스템에 맞춰서 운영하는게 아니라, 업무에 맞춰진 시스템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에서 ERP 및 SCM, CRM등 다양한 기성시스템을 대체하는 용도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자체구축의 경우 업무의 개성이 명확하고, 기성시스템으로 활용할수 없는 예외사항이 많은경우 사용합니다. 주로 개발인력들의 인건비용 기준으로 견적금액이 산정되고, 개발기간도 길며, 비용이 높게 책정이 되기 때문에 현업에서 자주사용되지는 않으나, 시스템이 기업업무에 차지하는 비중을 고려해서 시장에서 빈도가 차츰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IT컨섵턴트의 생각]

시스템은 사람을 위해서 존재합니다. 사람이 실수하는 일을 최소화 시켜주며, 반복작업을 막아주며, 협업기능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중견기업이라면 어느정도 기업내의 독특한 기업문화와, 인력들간의 업무프로세스가 활성화 되어있는 만큼 이를 기반으로한 시스템을 도입하는 전략을 추천드립니다. 단순한 손익분석과 결산을 위해서 뿐만아니라 기존에 업무자들이 불편함을 느끼거나, 반복적인 작업을 하고 있다는 판단을 하는 시점이라면 이미 시스템 도입을 위한 점검을 해봐야 하는 시점입니다. 물론, 전문적인 컨설턴트의 도움을 통하여 시행착오를 최소화 하고 효율성을 극대화한 도입전략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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