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주문 취합 시스템의 문의 건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18. 1. 17.
온라인 주문 취합 시스템의 문의 건

[질문]

안녕하십니까


온라인 주문 취합 시스템에 대해서 문의 드립니다.


지금 저희 회사에서는 약 15개의 온라인상의 오픈마켓과의 거래가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현재 시스템은 오픈마켓에 들어온 주문을 각 사이트에 로그인 하여 주문 내역을 엑셀로 취합하여 파일을 보관 및 발송을 하고 있고 이에 대하여 엑셀로 재고 관리 및 수불 내역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 개선을 하고자 온라인 주문 취합 시스템을 통해 관리(주문 및 재고관리)를 하고 싶은데 이에 대한 내용이나 자료가 있으면 받아 보고 싶습니다. 또한 이런 맥락의 내용만으로도 견적 비용을 낼 수 있는 지도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여러개의 오픈마켓을 통하여 판매가 이루어 지는 상황이라면, 크게 2가지 방법으로 생각을 해볼수가 있을듯 합니다. 


1. 오픈마켓 주문통합시스템 활용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지만, 쇼핑몰의 주문건을 100% 가져오지 못하고, 해당 쇼핑몰의 업데이트에 민감하게 적용해야 하는 등의 단점이 있습니다. 오픈마켓주문통합시스템으로 검색해보시면, 다양한 업체가 있습니다. 장점으로는 저렴한 가격으로 구성이 가능하지만, 정확하지 않은 데이터 취합과, 고객대응 구조의 문제가 있습니다. 이런 기능을 제공하는 솔루션업체의 경우 대형쇼핑몰의 대응에는 다소 빠르게 업데이트가 되지만, 작은규모의 쇼핑몰이나, 변형된 형태의 쇼핑몰에는 대응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아서 추천드리지 않는 방법입니다. 


2. 업무지원시스템 개발

가장 중요한 부분이 주문내역에 대한 통합화와, 고객관리에 대한 요소로 해석해 볼수가 있습니다. 

입점된 오픈마켓에서 엑셀형식으로 데이터를 취합할수 있다면, 업무지원시스템으로 충분히 구성이 가능합니다.

각기 다른 오픈마켓에서 다운로드된 엑셀파일을 업로드 하여, 

업무지원시스템에서 통합DB로 변환입력하는 방식입니다. 

물론 이렇게 변환된 DB를 시스템적인 활용을 위해서 주문관리와 재고관리, 통계, 등의 시스템으로 재해석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주로 이런 형태의 시스템은 통합된 데이터를 추후 사업확장 및 시장변화에 대응할수 있도록 구성하는것이 핵심입니다. 어느쇼핑몰에서 제품을 구매하더라도 고객의 입장에서는 동일한 제품을 구매하는 형태이며, 브랜드 자체에서 운영하는 방식이라면 추후 AS 및 고객응대의 모델에도 접목이 가능합니다. 판매량에 대한 체계적인 통계 및 집계를 통해서 효율적인 재고관리는 물론, 판매량 예측에 따른 프로모션전략수립 등 다양한 응용구조가 가능합니다. 담당자분 입장에서는 반복적인 작업을 최소화 시킬수 있으며, 각종 통계데이터에 대한 빠른 리포팅이 가능하기 때문에 효율적인 업무를 진행할수 있습니다. 


[IT컨설턴트의 생각]

단순한 시스템은 아니며, 일반적인 시스템보다는 손이 많이 가는 시스템입니다. 

추후 거래하는 사이트의 업데이트에 따라서 대응해야 하며, 지속적인 관리 및 업데이트가 필요하기 때문에 기술력과 안정성이 있는 업체를 통해서 진행하실것을 추천드립니다. 어느정도 수준까지 부가적인 시스템요소를 구성하느냐에 따라서 비용 및 제작방법은 다양하게 있기때문에 전문적인 컨설턴트를 통해서 컨설팅후 진행해 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현재의 기능만 가지고는 견적을 산정하기가 애매합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솔루션 형태로 진행하기 어렵기 때문에 기획/디자인/개발 인력의 공수 기준의 견적이 예상되며, 개발이후에 지속적인 업데이트 및 관리를 위한 유지보수 비용과, 거래쇼핑몰의 변동시에 대응할수 있는 옵션 계약은 필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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