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바이럴마케팅 블로그 지식인광고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17. 5. 8.
병원바이럴마케팅 블로그 지식인광고

[질문]

 

저는 병원 마케팅 부서에서 근무하는 직원입니다.

바로 옆 건물 동종 병원에서 저희쪽 보다 환자수가 별로 없었는데 급격히 늘어났더라구요.

그래서 정보를 좀 캐봤더닝 바이럴마케팅을 해서 늘었다고 하드라구요. ㅇㅅㅇ

마케팅 이사님 왈! 야 너넨 쌀벌레냐? 모하는거냐? 라고 하셔서 -ㅅ-

아.. 우리도 열심히 한다구요!! 라고 말하려다가 우리는 비전문가라 전문가가 피료한 시점이옵니당~ 

(내시처럼 비굴비굴 orz)


해봤는데 이래저래 못하는 사람만 만나서 그런지 잘안되더라구요 ㅠ

그래서 나름 알아봐서 블로그, sns, 지식인등을 해봤는데

지식인은 열심히 답을 달아줬는데 어디있는지 알길이 없구,

sns는 페북을 했는데 이상한 애들이 와서 친구추가해서 스펨써놓고 ㅠㅠ

블로그 글쓰면 어디에 검색되는지 알길이 없음.,,-_-;


병원 바이럴마케팅 마케팅을 하려고 하는데 느무느무 어렵네요 ㅠㅠ

원장님께는 브랜드가치 어쩌구 하면서 대충 얼버무리고 있는데

마케팅 이사님이 빨리 바이럴마케팅 잘하는 업체나 개인찾으라고 난리난리 예요  흑흑

도와주세요. 요새 경기가 어려운지 정말 사람이 없네요 ㅠ


P.S  가격도 부탁드려요!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마케팅은 정답이 없습니다.  또한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맹신은 위험합니다.

제품 및 서비스의 성격에 따라서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과 매체선정을 진행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업종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바이럴 마케팅을 통해서 진행가능한 업종은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메이저급의 바이럴마케팅 대행사의 경우에는 대기업이나 브랜드를 중심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주로 바이럴인자를 가지고 있는 파워블로그를 섭외하거나 영향력 있는 까페를 섭외하여 광고주의 브랜드에 대한 시장반응을 긍정적으로 유도하는 방식을 중심으로 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 과정에서 바이럴인자에 대한 섭외를 위해서 셈플제품에 대한 제공은 물론, 포스트제작비용, 시장조사 및 트랜드분석 비용, 바이럴운영인력비용 등의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일반 바이럴 마케팅 대행사의 경우 컨텐츠 노출수를 기준으로 상위랭크가 가능하다고 광고를 진행하고 있으나, 실제적으로 효율성은 낮습니다. 주로 바이럴툴을 활용하여 다양한 이슈 컨텐츠를 배포하고, 하단에 광고주의 홈페이지 및 컨텐츠를 일부 노출함으로써 홍보효과를 노리고 있으나.. 검색엔진을 운영하는 대부분의 회사에서 해당 컨텐츠에 대한 차단을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블로그에 글을 써주는 대가로 상품 및 금전을 지원받는다면 이를 명시하게 법이 바뀌면서 파워블로그에 대한 의존도가 많이 낮아지는 추세이며, 일반 유저들도 광고성글에 대한 인지력이 강화되면서 효율성이 낮아지고 있습니다.


PR회사에서 주로 진행하는 공식체널 대행운영의 경우 지속적인 컨텐츠 업데이트 및 프로모션이 전개되어야만 효율성이 높습니다. 컨텐츠에 대한 발굴 및 소스화를 위해서는 외부업체의 의존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내부에서 소스를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운영이 어렵습니다.


키워드 등을 중심으로 운영하는 마케팅 대행사의 경우 광고주의 광고비용을 키워드 광고에 소진시키며, 금액에 따라서 키워드매체사의 지원을 받는 구성입니다. 광고주관리시스템을 통해서 키워드산정 및 리포팅 등을 제공하지만, 효율적인 키워드 운영이 어려운 관계로 최근 직접적으로 키워드를 관리하는 방식으로 시장의 흐름이 바뀌고 있습니다. 즉. 대행사를 거치는 구성이 아니라 네이버 등의 키워드매체의 광고주지원 시스템을 통해서 직접 광고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http://saedu.naver.com/adguide/manage/directManaging.nhn

위의 링크를 참조하시면 키워드광고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마케팅의 방법이 있으며, 각 장단점이 있습니다.

제품 및 서비스의 성격에 따라서 도입해야 하는 방법과 소요예산, 운영프로세스 등이 달라지기 때문에 전문적인 마케팅 회사를 통해서 상품자체의 특성과 시장대응 전략을 분석해 보시고, 이를 기반으로 효율적인 마케팅에 대한 전략 수립을 추천드립니다. 온라인 마케팅 전략은 단기/중기/장기 전략을 나눠서 설게해야 하며, 지속적인 마케팅 전개를 위해서는 중기/장기 전략 위주의 마케팅 체널 운영이 필요합니다.

단기 전략은 노출위주의 구성을 통해서 빠른 접속을 가져올수는 있지만, 광고비용 대비 효율성이 떨어지고, 지속적인 전개가 어렵기 때문에 중장기적인 전략 수립은 필수입니다.


[IT컨설턴트의 생각]

제품 및 서비스를 잘 팔고 싶다는 생각은 누구나 하고 있을것입니다. 하지만, 마케팅을 통해서 실제 판매에 이르기 까지의 과정은 아시다시피 쉬운일이 아닙니다. 좋은 제품 및 서비스도 제대로된 판로를 찾지 못해서 힘들어하는것을 흔히 볼수 있습니다. 마케팅은 돈으로만 할수 있는 것이 아니지만, 돈이 없이 할수 있는 일은 아닙니다. 효율성을 높이면서, 장기적인 전략을 수립하는 것만이 최선입니다.

마케팅을 통해서 잠재적인 소비자들이 회사의 공식사이트로 접근을 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사이트가 문제가 생겨서 접속이 않되거나, 내가 원하는 서비스를 쉽게 찾을수 없거나, 제품에 대한 신뢰성이 확보되지 않거나, 결재프로세스가 복잡하다면.... 구매까지 연결이 될수 있을까요?

아무리 좋은 서비스와 상품이 있다고 하더라도 이를 제대로 판매하기 까지의 전체적인 프로세스에 대한 보완과 시스템화는 필수입니다. 마케팅 대행사는 수립된 전략과 확보된 예산을 대신집행하는 회사이며, 전략은 내부에서 세워야 합니다.  즉  마케팅을 진행하면서 시장상황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며, 전략을 지속적으로 수정하면서 시장변화에 대응하는것은 마케팅대행사의 업무가 아니라 광고주의 몫입니다.

IT전문 컨설턴트의 컨설팅을 통해서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시장전략과 마케팅전략을 구성해 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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