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리케이션, 창업 관련 질문입니다.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17. 5. 8.
애플리케이션, 창업 관련 질문입니다.

[질문]

 

 

아이디어 하나로 앱 개발하여 창업하고 싶은데개인적으로 준비해야될 기초적인 부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앱이 게임이나 그런게 아닌그냥 웹에서 작동하는 것과 동일하게 앱으로 그 기능을 제공하고자 하는데
이런거 관련해서 개발에 드는 비용(안드, ios 둘다)이 얼마일지또 이런 정보를 어디서 알아보고 창업관련해서 정보 얻을 수 있는 웹이나 책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창업에는 다양한 전략이 있고, 아이템의 특성에 따라서 어떤 전략이 더 최상의 선택이 될수 있느냐 하는 점은 달라질 것입니다. 특히 온라인 기반의 창업의 경우 아이템의 특성상 빠른 시장성과 고객요구를 반영해야하며, 경쟁모델이 손쉽게 만들어질수 있습니다.

 

테트라 라고 불리는 물고기가 있습니다. 어항속에서 수백마리씩 키우는 물고기이며, 한마리가 한쪽으로 움직이면 다른 물고기들도 같은 방향으로 따라서 움직입니다. 영문도 모른채 남들을 따라서 움직이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요?.. 흔히 레드오션이라 불리는 시장현상도 이와같은 이유에서 나타납니다.

잘되는 아이템을 가지고 창업을 하려는 사람들과 한정된 시장상황은 험난한 경쟁을 예상할수 밖에 없을것입니다. 어항속에 나날이 새로운 물고기가 들어오는 상황이고, 여러마리의 물고기중 하나라 생각해 본다면 어항속에서 살아남을수 있는 전략을 구성하는것은 필수입니다.

 

많은 분들이 경험에서 오는 시행착오를 간과합니다.

거의 대부분 사람들의 생각은 비슷합니다.

좋은 아이템은 경쟁을 불러오고, 나쁜 아이템은 소외 받기 쉽습니다.

 

이 외에도 창업에서 검토해야 하는 부분은 아이템, 자본, 시장환경, 고객니즈, 운영인력, 노하우 등 다양한 요소가 필요합니다. 이중 하나의 요소라도 문제가 있다면 성공하는것은 어렵습니다.

 

특히 온라인 비즈니스는

- 전문성이 높다

- 다양한 비즈니스와 융합이 된다

- 비즈니스 진화가 빠르다

- 장기적인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 고객 니즈 분석에 맞는 빠른 대응이 필요하다

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랜 세월동안 느리게 시장변화에 적응해 오면서 쌓여온 기존 비즈니스와는 달리 20~30년도 않되는 짧은 시간동인 급속한 변화속에서 발전해 왔습니다.

 

단순히 오픈해서 몇년간 운영하다 문을 닫는 서비스가 아니라, 사용자들에게 인정받고, 수익모델을 통해서 안정화 될수 있는 서비스.. 10년후에도 그런 서비스로 남아있을수 있을까요?. 지금 준비하시는 서비스와 사업은 그 꿈을 이룰만큼의 경쟁력을 가지고 있으신가요?.

 

유사한 서비스를 따라 잡는 수준이 아니라 새로운 형태의 사업을 시도해 볼수도 있겠죠. 물론, 경쟁 상대가 많고, 시장이 탄탄하게 구성되어있다면 후발주자 입장에서 생각해 볼때 도전에 대한 두려움은 어쩔수 없습니다. 지금 이시간에도 그들은 시장에서 더 깊게 뿌리내리고 있으며, 고객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해서 더 거대해 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도 처음은 있었을것입니다.

그 처음부터 완벽한 비즈니스가 있었다면, 이미 세상의 모든 비즈니스를 접수했겠죠..

 

이름만 대면 알만한 비즈니스 모델들도, 그리고 그 모델을 활용해서 만들어진 사이트들도 시작은 있었습니다.

모 구인구직사이트는 단순히 게시판에서 시작했습니다. 사람들이 모이고, 그들의 요구사항을 하나씩 하나씩 반영하면서 성장을 해왔겠죠.. 지금 그들과 같은 비즈니스 모델을 시작하려는 사람이 없는것은 아닙니다. 단지, 그들이 제공해주지 못한 서비스와 기존서비스의 문제점에서 출발한 여러가지 형태의 시도가 지금 이 순간에도 있습니다. 누가 성공할지는 모르겠지만 도전이라는 이름이 현재 비즈니스들을 만들어 왔습니다.

주차장에서 대학생이 모여서 그들의 꿈을 위해서 만든 SNS가 세계를 움직인 페이스북이란것만 생각해 본다면, 그 도전들이 어렵고 힘든과정이 있겠지만 하나씩 하나씩 모여서 지금의 사회가 만들어진것은 아닐까요?

 

남들과 비슷한 생각을 하는것은 쉽습니다. 틀안에서의 생각을 하는것도 익숙함에 대한 예의라 표현할 정도로 관용화 되어있습니다. 틀을깰수는 없을까요?. Think  Outsite The Box..(ToTb) 박스 밖의 생각은 왜 않될까요?

창업자의 마인드.... 그게 있다면 그 틀을 깨는것에서 출발하는것 일테죠..

 

ToTb는 다양한 분야의 온라인 기반사업의 컨설팅을 해오고 있습니다.

연간 평균 100여건의 사업에 대한 컨설팅을 10년 가까운 시간동안 진행해 오고 있습니다.

전문 컨설턴트의 다양한 시장경험과 비즈니스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토대로 성공가능성 높은 사업 추진을 추천드립니다

 

[IT 컨설턴트의 생각]

경기가 어려울수록 창업에 대한 고민을 하시는 분들이 늘어납니다. 온라인 창업에 대한 환상에서 벗어나 성공할수 있는 모델을 만들수 위해서는 오프라인 창업보다 많은 고민과 준비가 필요합니다. 정보의비대칭성 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정보를 얻기 위해서 전문가들과 이야기를 하고 싶어합니다. 전문가들은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지만 사람들이 필요한 정보를 그들의 언어로 풀어서 설명을 합니다. 일반인들로써는 뜬구름 잡는 해석이 될수 밖에 없겠죠. 흔히 창업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정보는 전문가의 말이 아니라 어제 창업하고, 지난주 창업했던 사람들의 경험과 그들이 겪은 시행착오 입니다. 연간 100여건의 온라인 기반의 창업을 지원한 전문가라면 그 시행착오에서 오는 여러가지 문제점을 사전에 대비할수 있을것입니다. 특히 온라인 사업에서 시행착오는 치명적입니다. 시간을 낭비하는것은 물론, 그 순간순간이 경쟁자들은 새로운 진화를 거듭할것입니다. 남들보다 적은 위험으로, 한번이라도 위험요소를 막아낼수 있다면 그만큼 성공가능성은 높습니다. 본인이 직접 앱이나 웹을 구축하는것이 아니라면 믿을만한 업체와의 협업을 통해서 구축이후 관리 및 동반자적 시선에서 여러가지 고민들을 해결해 나가야 합니다. 정보를 쉽게 얻을수 있었다면 다들 창업이 어렵다는 말을 하지 않았겠죠. 책이나 웹사이트가 아니라 컨설턴트가 필요합니다.  거기에 맞춤제작을 통해서 원하는 비즈니스에 맞는 결과물을 만들수 있는 업체라면 더욱더 도움이 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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