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제작 문의 드립니다.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17. 5. 8.
사이트제작 문의 드립니다.

[질문]

 

사이트를 제작하고자 하는데 단순 기업 사이트같은 것이 아닌 유튜브나 페이스북처럼

사람들이 동영상을 올리고 그룹을 만들어 함께 소통할 수 있는 사이트를 만들고자 합니다.

사이트의 규모는 시작이기때문에 그렇게 크지않은 정도로 제작하고 싶고

용량은 그래도 100G정도 이상 생각하고 있습니다.

 

사이트 제작에 있어 기획과 디자인은 모두 제가 수행할 것이기 때문에

사이트 폼을 제작하고 저희 측에서 제공하는 디자인과 아이콘 등을 입혀주시는 일을 할 수 잇는

업체를 찾고자합니다.

 

그런데 인터넷에 있는 대부분의 사이트 제작 업체들은 이미 제작된 사이트 폼을 구축하고 계셔서

그런 사이트만 제작해 주시거나 쇼핑몰, 커뮤니티 정도인것같아서

혹시 제가 원하는 사이트를 제작하고자 할 때 어느 곳을 찾아가야할지 몰라서 문의드립니다.

 

이런문의를 드려도 되는것인지는 모르겟으나 혹시나 저와 같은 사이트 제작의 경우

어떤식으로 제작에 들어가야하는지 알 수 있을까요?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가능은 하지만, 제작방법 및 기획적인 부분은 사전 점검이 필요할것으로 보입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유사한 사이트라 하더라도 내부의 개발구조가 문제가 발생한다면 비즈니스 형태에 맞는 운영이 어려울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를들어서 생각해 본다면, 1000명이 사용하는 사이트와 100만명이 사용하는 사이트는 제작방법에서 부터 제작기술이 동일하지 않습니다. 단순한 게시판으로 구성된 사이트라 하더라도 사용자가 많아진다면 사용량을 커버하기 위한 제작방법 및 제작기술이 사용됩니다.


개발 업체 선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비즈니스를 제대로 이해할수 있는 업체를 만날수 있느냐 하는점입니다. 이미 시장조사에서 이해하셨듯이 많은 개발회사들이 대부분 포트폴리오 및 개발범위가 한정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단순한 사이트를 여러개 만드는것이 그들이 돈을 벌수 있는 빠른 방법입니다. 어렵고 힘든사이트를 무리해서 제작하는 업체를 찾는것은 쉽지 않습니다. 회사 초기에 쇼핑몰을 제작했다면, 이 포트폴리오를 통해서 지속적으로 신규건이 진행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몇년 운영하다 보면 쇼핑몰 전문회사가 되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사한 사이트를 계속복제하듯 만들수가 있다면 그 방법을 선호할수 밖에 없는 구성입니다. 문제는 레드오션 시장을 만들어질수 밖에 없는 형태라는 점입니다. 또한, 현재처럼 비즈니스 형태를 녹여내기 위해서는 특정전문분야가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경험을 가진 맞춤제작형태의 제작업체 선정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맞춤제작업체는 일반인들에게 노출되어있지 않으며, 업계에서 난이도가 높은 작업을 진행하는 형태로 B2B시장에서 활발하게 활동중에 있습니다. 따라서 업체를 찾는것도, 그리고 업체랑 업무를 진행하는것도 쉬운일이 아닙니다.

이론상으로 맞춤제작형태는 알아서 진행해 주는 형태가 아닙니다. 예를들어 현재 사업구조에 대해서 정확히 이해를 하고, 이를 Web형태로 맞춤제작을 하는 방법이라, 제대로된 사업구조에 대한 이해를 못하거나, 앞으로 시장상황 및 비즈니스 진화에 대한 대응준비를 못하거나, 기술력이 없는 업체라면 제작이 힘들수도 있습니다. 또한 일반 제작업체에 비해서 전문성이 강하기 때문에 필요한 기능 및 동향에 대해서 정확한 준비와 이해가 필요합니다.


전체 제작업체를 100%로 생각할때, 1%미만이 맞춤제작을 전문으로 하고 있습니다. 겉으로만 맞춤제작이 아니라 맞춤제작을 진행하는 업체의 경우 포트폴리오가 상대적으로 공개되어있지 않으며, 업무의 범위가 넓거나, 웹솔루션 분야를 중심으로 개발력을 확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미 만들어진 폼의 경우 재활용이 가능한 만큼 제작비용이 줄어들고, 제작기간 또한 최소화 될수 있지만 대부분의 맞춤제작업체가 진행하는 방식은 투입인력을 기준으로한 견적 및 제작기간을 산출하고 있습니다. 인력의 노하우가 많을수록, 경력 및 스킬이 많을수록 인건비가 높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합리적인 예산안을 준비하시는것이 현명합니다.


현재 구조처럼 기획과 디자인을 내부에서 진행하더라도, 실제적인 시장상황 및 업계동향을 분석해 본다면 추가적인 기획이나 디자인에 대한 보안이 나올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PSD형식으로 디자인이 공급된다면 최근 웹의 경향에 맞게 반응형웹 또는 모바일대응, 웹표준 등의 퍼블리싱을 포함하여 다양한 추가 인력이 구성되어야 할수도 있습니다. 웹사이트를 구축함에 있어서 필요한 인력이 단순히 기획/디자인/개발만 있는것이 아니라 현재의 구상대로라면 퍼블리싱, 웹개발자, DBA, 네트워크 및 서버관리자 등의 다양한 포지션의 인력투입이 필요합니다.  유투브 및 페이스북 처럼 동시에 많은 사용자들이 몰리는 서비스나 SNS형태의 서비는 시작규모를 중심으로 설계하는것이 아니라, 어느정도의 인원이 사용할지를 예측하고 여기에 맞는 설계가 필요합니다. 건물을 예를들면, 초기에 2~3층으로 설계되어 완공된 건물을 4~5층으로 증설할수는 있지만 수십층 이상으로 증설하는것이 불가능합니다. 이처럼 웹서비스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더군다나 웹비즈니스의 특성상 사용자의 충성심이 강화되고, 신규유저들이 몰리기 시작하는 시점이 빠르며, 성장율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기 때문에 사용자 폭주로 인한 대비책을 마련할 여유가 없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성장하는 비즈니스라면 주위에서 견제, 유사 사이트가 만들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를 대비하기 위한 전략없이 허울뿐인 사이트 구축은 경쟁력을 상실하는 지름길입니다.


[IT 컨설턴트의 생각]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방법은 다양하며, 제작기술 또한 다양합니다. 하지만, 고층건물을 지을수 있는 회사와 기술이 제한적이듯이 대용량 사이트 및 SNS를 기반으로한 사이트를 제작하는 방식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맞춤제작업체를 통한 진행은 물론, 경쟁력 있는 사이트 구축전략 수립까지 IT전문 컨설턴트의 컨설팅을 통해서 사업을 진행해 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맞춤제작은 전문 컨설턴트의 도움없이 불가능하며, 하단 프로플을 통해서 추가적인 질문을 주시거나 맞춤제작업체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를 얻으실수 있습니다.  연간 100여건의 IT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으며, 년 30~40건의 맞춤제작을 12년 이상 꾸준히 진행해온 업체라면 지금 고민하는 사업에 대한 어려움을 해결할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내부에서 100% 제작이 불가능한 제작업체와의 긴밀한 관계를 통해서 지속적인 협업구조를 가져가야만 빠른 시장대응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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