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권 온라인연동과 구현방법에 대해 문의드립니다.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12. 7. 13.
상품권 온라인연동과 구현방법에 대해 문의드립니다.

[질문]

 

안녕하세요, 홈페이지에 상품권 연동과 관련한 글을 찾던중 문의드립니다.

앞서 다른분이 올리셨던 상품권 연동에 대해 올리신 글은 잘 보았습니다.

저희가 사용하려는 상품권의 유통 형태는 현재 오프라인으로 배포된 상품권을 오프라인 행사장에서 물건 구입시 사용할 수 있고, 판매자들은 회수된 상품권의 액면 금액만큼 농협에서 현금으로 되돌려받고 있습니다.

이 상품권을 새로 만들려고 하는 온라인쇼핑몰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구상중인데요, 소비자들이 오프라인 매장에서 사용하지 않은 상품권을 집에서 쇼핑몰에 일련번호를 입력하면 쇼핑몰에서 입력된 번호를 검증하고 적립금 등으로 환산하여 소비자들이 쇼핑몰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쇼핑몰은 다시 그 금액을 농협에서 현금으로 되돌려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현안입니다.

구체적인 프로세스를 잘 모르는 상태에서도 발급(상품권 인쇄)업체, 오프라인 행사장 상인, 쇼핑몰, 농협 등에서 일련번호를 검증하는 과정이 들어가야할것 같아서 꽤 복잡해보이는데요,

위와 같은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대략적인 비용 단위가 얼마나될지 궁금합니다.

투입 가능한 예산이 넉넉하지 못해서 다른 방향으로 전체 사업 내용을 수정해야 할지도 모르겠네요.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상품권을 온라인과 오프라인 동시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점검 요소가 있습니다.

문화상품권처럼 온라인상의 코드를 별개로 구성을하고, 동전으로 긁게되면 온라인용 코드가 보이는 기법이 가장 쉽게 도입할수 있는 부분입니다.
이 경우 사전에 온라인용 코드를 전산작업을 통하여 DB에 넣게 되고,
상품권번호와 온라인용 코드가 일치하면 사용을 허가하는 구조로 시스템을 구성하게 됩니다,.
문제는 상품권의 발행비용이 높으며, 어느정도 수량이 되지 않으면 진행되기 어려운 방식입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상품권을 생성할때 번호에 대한 룰을 검증할수 있도록 규정화하여, 규정에 따른 생성을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시중에 많은 상품권들은 이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상품권 일련번호를 어떤 기준에 의해서 부여를 하며, 각 자리수별로 의미를 부여하는 정책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에 따라서 개발 난이도가 달라집니다.
1003-0001, 1003-0002, 1003-0003 이런 순차적인 일련번호를 부여한다면, 어렵지 않게 다음 상품권 번호를 예측할 수가 있고, 이런 방법의 일련번호는 효율성이 떨어질수 밖에 없습니다.
이 경우 온라인에서 사용하는데 문제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위의 순차적인 일련번호의 단점을 보안하는 방법으로 난수를 발행할수도 있고, 패러티 라는 기법을 활용할수도 있습니다. 난수의 경우 1003-8321, 1003-2138, 이런 방식으로 생성되는 상품권의 숫자가 연결되지 않게 구성되는 방법입니다. 패러티의 경우 각 자리수를 일정합으로 만드는 방법입니다.

위의 여러가지 요소 및 기타 요소에 의해서 개발난이도 및 예산이 변동이 심합니다.
단순한 일련번호 방식과 보안을 강화한 방식만 비교해 보더라도 수십배 이상의 견적금액 차이를 예상할수 있습니다.
일단, 도입목적과 사용범위에 대해서 어느정도 알고 있어야, 위의 여러가지 요소들 중에서 필수적인 요소와 선택적인 요소를 나눌수도 있고,
여기에 따라서 예산에 대한 제안이 가능할듯 합니다.

일단, ToTb의 특성상 기획/개발/디자인의 3파트에서 전문적인 인력을 통한 맞춤제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투입인력당 인건비를 중심으로 견적비용을 산정하기 때문에 시스템의 최소 제작비용은 500만원에서 부터 제작이 가능하며, 위에서 말씀드린 여러가지 상황에 대한 정보가 있어야만 견적이 가능합니다. 특히, 상품권의 온-오프라인 구성의 경우 오프라인상의 상품권발행 전문업체와 다양한 협력을 통한 작업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작업난이도가 더 높은편입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시면 문의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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