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 (자영업)사업체의 온라인 마켓을 만들고싶습니다!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25. 4. 11.
아버지 (자영업)사업체의 온라인 마켓을 만들고싶습니다!

온라인마켓 시작방법

 

[질문]
온라인 마켓을 만들고 싶은데
필요 서류나 이런 것들은 다 찾아보고 알아봤는데
시장 사이트를 어디서 만들어야 하는지,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를 모르겠습니다.
도와주세요! ( ͒ ́ඉ .̫ ඉ ̀ ͒)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 입니다.  

온라인마켓이면, 쇼핑몰을 이야기 하시는듯 합니다. 시장 사이트라 하시는것을 보면 혹시 오프라인 상점이 있는 상황일까요? 일단, 현재의 정보로는 정확한 답변이 어렵습니다.  일반적인 쇼핑몰(온라인비즈니스)를 기준으로  이해해 보았을때, 쇼핑몰은 다양한 변형이 가능하며, 아이템의 특성과 사업전략에 따라서 전략을 구성해 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일단, 기본적인 관점을 정리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오프라인 상의 건물을 생각해본다면 백화점도 있고, 상가도있고, 아파트도 있겠죠.. 이런형식으로 쇼핑몰도 비즈니스 모델을 가르키는 용어입니다. 수익을 올리는 형태를 무조건 쇼핑몰이라 하는것이 아닙니다.

쇼핑몰 하나만 하더라도 수천가지 이상의 비즈니스 모델로 해석이 가능합니다.

예를들어 공동구매, 경매, 역경매, MallinMall,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블로그샵 등등...


또한 독립형과 임대형에 대한 정의는 잘못내려진 것입니다.

쇼핑몰솔루션의 형태로써 독립형과 임대형이 있다는것 뿐이고, 이 정의는 쇼핑몰솔루션업체들이 편의상 정의를 내려놓은 것입니다. 즉.. 정확한의미 전달이 아닌 상품명칭에 대한 설명인거죠..

쇼핑몰과 같이 많은 사람들이 찾는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서 솔루션을 제작하게 됩니다.

개발사 입장에서 비슷한 사이트에 대한 주문건을 효율적으로 받기 위해서 솔루션을 만듭니다.

순수하게 생각해보면 어떤 웹사이트든 제작을 위해서는 기획/디자인/개발/운영 의 절차를 거쳐야만 됩니다.



솔루션은 개발사에서 선투자를 하여 고정적인 형태의 솔루션으로 제작하게 됩니다.

1억에 해당하는 인력 및 예산을 투입하여 솔루션을 만들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솔루션을 통해서 100명의 사람이 각각 다른 사이트를 해당 솔루션으로 사용한다면, 1/n의 개념으로 생각해서 각 100만원씩의 솔루션비용을 분담하게 되는 방식입니다. 예상된 숫자보다 사이트의 숫자가 적다면 비용을 올리거나, 투자효율성의 문제로 인해서 개발진행이 어렵겠죠.. 여기서 100명이 아니라 200명이 사용하게 된다면, 그만큼 비용이 내려가거나 투자금에 대한 이익금이 증가하는 방식이 됩니다. 쇼핑몰 사용료 뿐만 아니라 스킨구입비, 마케팅수수료, PG수수료, 광고대행비, 기타 등의 비용을 포함하게 된다면 수익구조는 더 탄탄해지겠죠.



많은 쇼핑몰 회사들이 이와같은 구조를 통해서 많은 사람들에게 제공되면서 무료에 가까운 비용을 내고 사용하는 현재의 구조가 정착되게 된것입니다.



소스에 대한 변형을 쉽게 하고, 외부서버(호스팅)에서 동작할수 있도록 개발된 버전이 독립형.

내부서버만을 사용해야 하는 버전이 임대형입니다.

정상적인 비즈니스는 아니라 생각되지 않으신가요? 이로인한 문제점은 심각한 상황입니다.



테트라 라고 불리는 물고기가 있습니다. 어항속에서 수백마리씩 키우는 물고기이며, 한마리가 한쪽으로 움직이면 다른 물고기들도 같은 방향으로 따라서 움직입니다. 영문도 모른채 남들을 따라서 움직이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요?.. 흔히 레드오션이라 불리는 시장현상도 이와같은 이유에서 나타납니다.



어항속의 테트라가 되고 싶으신가요?



잘되는 아이템을 가지고 창업을 하려는 사람들과 한정된 시장상황은 험난한 경쟁을 예상할수 밖에 없을것입니다. 어항속에 나날이 새로운 물고기가 들어오는 상황이고, 여러마리의 물고기중 하나라 생각해 본다면 어항속에서 살아남을수 있는 전략을 구성하는것은 필수입니다. 쇼핑몰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흔히 겪는 실수중 하나가 쇼핑몰 솔루션을 통해서 개성없이 쉽게 시장에 진입한다는 점입니다. 



물론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많은 사람들이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조금씩 아이디어 들이 모여서 쇼핑몰 솔루션이 만들어져있습니다. 범용적인 비즈니스 형태의 운영을 위해서는 투입비용이 낮은 만큼 진입장벽도 낮지만, 저렴하게 시작을 할수 있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입니다



하지만 현재 레드오션의 하나인 여성쇼핑몰을 생각해 본다면

동일한 아이템 / 동일한 쇼핑몰 구조 / 동일한 유통망과 상품 / 비슷한 모델과 촬영기술. / 템플릿화된 상세보기 / 네이버에 의존한 마케팅

여기에서 벗어날수 없다면...... 남들처럼 동대문에서 사입해서 예쁜모델을 통해서 사진을 찍어 잘 편집하고, 솔루션을 통해서 판매를 하며, 네이버 등의 광고비를 지출하면서 버텨야 되는 상황이 될것입니다.



여기에 경쟁자들이 같은 방법으로 시장에 들어오거나, 누군가 막대한 자본을 쓰거나, 엄청난 모델 파워를 동원하거나, 의류 도메구조의 혁신을 가져오거나, 혁신적인 쇼핑몰 구조를 만들거나 하지 않는다면 성공 가능성은 없습니다. 후발주자 일수록 차별화된 무언가가 필요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비즈니스에 대한 접근을 다르게 해보셔야 할듯 합니다.



물론,  직접 제작한다면 비용도 많이 들고, 쉬운길은 아닙니다. 기존에 만들어진 솔루션에 비해서 안정화 까지의 시간도 많이 들어가게 될것입니다. 하지만, 비즈니스 구조의 사이트중 상위에 랭크된 사이트의 대부분이 솔루션을 통해서 제작된 형태가 아닌 맞춤제작을 통해서 제작되거나 내부에서 직접 개발한 사이트인것을 생각해 본다면 그 강점은 비용을 뛰어넘는 무언가가 있을것입니다.



무료나 솔루션으로 저렴하게 만든 쇼핑몰이 있다고 생각해 보겠습니다. 

옷도 팔고, 책도팔도, 디지털상품도 팔수있게 만든 쇼핑몰은 범용화 과정에서 모든 경우의 수를 계산해야 하기 때문에 관리자 모드가 복잡하게 구성될수 밖에 없습니다. 관리자 모드를 보기만 해도 숨이 막힐정도로 어려운 형태의 관리자 페이지가 나오겠죠.. 기능이 복잡하면 복잡할수록 관리자 모드 또한 쓰지 않은 기능이 많아질 것입니다. 그럼 이제 실제 운영한다는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복잡한 관리자 모드를 공부하면서 많은 시간을 운영에 할당해야 할것입니다. 경쟁력 포인트가 없기에 마케팅을 치밀하고, 많은 비용을 들여서 전개해야만 유지가 될것입니다.



조삼모사와 같은 겪이겠지만,



100만원을 들여 만든 쇼핑몰이 운영인력이 1명 풀시간으로 있어야 하는 경우와

1000만원을 들여 만든 쇼핑몰이 운영인력이 없어도 운영이 가능한 경우

어느 형태가 더 이익일까요?..



인건비를 100만원만 생각해보더라도 1년만 지난다면 후자쪽이 훨씬 이익입니다.

사이트를 1년 이상으로 운영한다면, 시간이 지날수록 전자의 경우는 비용이 부담되게 됩니다.

3년쯤 지난뒤를 생각해보면, 전자는 3700만원(개발비100+3년간인건비3600), 후자는 1000만원의 비용이 사용되었을듯 합니다. 어느게 맞는 답이죠?...

솔루션의 문제점은 비단 이것만이 아닙니다. 레드오션으로 경쟁구조를 만든다는것은 아이템을 쉽게 카피해서 경쟁자들이 생겨난다는 점입니다. 결국은 솔루션으로 찍어내는 개발회사와 이를 마케팅하는 회사들만 돈을 벌게 되는 게임이 되겠죠..

어떤가요?......

IT컨설턴트가 필요하지 않으신가요?
쇼핑몰을 한번도 운영해보지 않은 개발자와 디자이너가 만든 쇼핑몰이 성공하리라 생각하진 않으시겠죠.
거의 대부분의 쇼핑몰 개발사의 직원들은 실제 쇼핑몰을 운영해본 인력들이 아닙니다.
다양한 비즈니스와 경험을 토대로 많은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시장에서 적응해온 컨설턴트라면, 지금 고민의 대부분은 해결해 주지 않을까요? 


전문적인 IT분야 종사자라 하더라도 업체선정은 쉬운일이 아닙니다. 하물며, 비 전문가가 기술영업자의 말만 듣고 사업을 시작한다는것은 위험한 생각입니다. 어떤 사이트를 만들것이며, 어떤 기능이 필요하며, 경쟁력 요인을 어떻게 구성하며, 시장차별화는 무엇으로 할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녹여져서 전문인력과의 소통을 원할하게 할수 없다면 그 프로젝트는 반드시 실패합니다.



IT기반의 온라인 비즈니스는 오프라인 비즈니스와는 다릅니다.
오프라인에서 사업을 하다가 문제가 생기더라도 최악의 경우 물건과 보증금은 남아있습니다.
반면 온라인 비즈니스에서 문제가 생긴다면 건질수 있는건 아무것도 없습니다.
오히려 난이도상으로는 온라인 비즈니스가 월등히 어렵습니다.


특히 온라인 비즈니스는

- 전문성이 높다
- 다양한 비즈니스와 융합이 된다
- 비즈니스 진화가 빠르다
- 장기적인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 고객 니즈 분석에 맞는 빠른 대응이 필요하다


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랜 세월동안 느리게 시장변화에 적응해 오면서 쌓여온 기존 비즈니스와는 달리 20~30년도 않되는 짧은 시간동인 급속한 변화속에서 발전해 왔습니다.


개발 회사가 가장 손쉽게 돈을 벌수 있는 방법은 솔루션을 통해서 찍어내는 방법입니다.

힘들게 고민한 사업아이템을 솔루션화 시켜서 찍어내 주시는 분을 신뢰성이 높다고 생각할수는 없겠죠..

하지만, 찍어내는 구조가 아니라 기획/디자인/개발의 인력을 직접 투입해서 제작을 진행하는 맞춤제작 형태의 개발사라 한다면, 신뢰해볼만 하지 않을까요?..


만약 본인이 팬션사업을 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팬션전문인테리어나 팬션분양 업체를 통해서 제작한다면. 경쟁력이 있을까요?.
그 업체는 당연히 많은 포트폴리오와 고객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중 하나가 되길 원하시나요?

기회비즈니스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새로운 형태의 기회는 어떻게 만들어지며, 어떤 요인으로 연계될까요?.
그 틀안에서는 적어도 기회를 만들수는 없습니다.


물론 초기의 쇼핑몰이 인지도 있는 사이트에서 구성된 많은 기능을 포함하는데는 무리가 있겠지만, 어느정도의 사업진행방향과 시장대응전략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시장에서 많은 요인들은 빠르게 변화하며, 고객들의 성향 또한 급선회 합니다. 이때 마다 일부의 대응이 아니라 적극적인 시장에서 요구사항을 반영하는 홈페이지야 말로 필요한 상황입니다. 여기에 위에서 설명드린 다양한 시스템적인 요인을 녹여서 구축해야 하는 프로젝트인 만큼 전문가의 도움은 필수입니다. 


개발을 진행하는 업체는 [납품]에 중점이 맞춰서 작업을 진행하는 구조가 대부분입니다. 알아서 우리 홈페이지를 잘 만들어 주겠지 하는 생각만큼 위험한 생각은 없습니다. 흔히 많이 제작하는 쇼핑몰 하나만 하더라도 수백만원에서 수백억까지도 견적가격이 나올수가 있습니다. 만약 누군가가 여행사에 연락을 와서 아무런 기준없이 해외여행을 가려면 얼마나 들까요? 라는 질문을 한다고 생각해 보겠습니다. 당연히 기간, 교통편, 숙소, 여행의목적, 인원, 패키지구성 등 여러가지 요인에 따라서 저려한 상품에서 부터 맞춤형으로 구성해야 하는 고가의 상품까지 다양한 경우의 수가 있을것입니다. 현재 질문의 상황은 그처럼 모호한 상황입니다. 


예를들어 일본여행을 온천중심으로 가고싶고, 항공편을 이용하며, 2박3일일정으로 3명의 친구가 가려고 한다. 식사와 숙도는 여행사에서 가성비 높고 인기가 많은 곳으로 추천하여 견적을 받고 싶다면 어떨까요?

그게 아니면 70만원의 1인당 경비로 일본여행을 가고 싶은데 패키지를 추천해 주세요.. 라는 질문을 받으신다면요?.. 물론 일반인이 이런 시장조사를 하고, 여행상품을 구성하는것은 쉬운일이 아닐듯 합니다. 

여행상품을 전문으로 다루는 사람이라면 어렵지 않게 구성이 가능하겠죠.



IT컨설턴트가 필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단순하게 [납품]에 중점이 맞춰진 개발사가 아니라.. [납품]이후에 효율적인 운영과 시장대응, 경쟁력강화 등의 다양한 관점에서 지속적으로 IT전문가의 시선으로 업무를 진행할수 있다면 실수없는 선택이 될듯 합니다. 

웹사이트는 제작만이 전부가 아닙니다. 



[IT컨설턴트의 생각]

문제는 사업에 있어서 시행착오를 최소화 시키고, 성공확률을 높이기 위한 전략입니다.
처음 사업을 준비중이신 분들이 겪는 가장 큰 고민은..
주위에 도움을 줄수 있는 지원자나 맨토가 없다는 점입니다.
정보의 홍수라 불릴 정도로 약간의 검색만으로도 많은 데이터를 찾을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데이터는 개개인의 주관과 경험이 반영되어 있고, 다양한 기법들에 의해서 노출되기 때문에 처음 정보를 접하는 입장에서는 판독이 어려울수 밖에 없습니다. 많은 방법과 선택의 길이 있는데. 몇몇의 제한적인 정보만을 가지고 선택을 하게 된다면, 그만큼 정확한 선택은 어렵게 될것입니다. 추후 그런 방법이 있었구나 하고 알게되더라도 다시 돌리기 어려운 상황이 될것입니다.

이런 이유에서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고민을 전문적인 컨설턴트를 통해서 해결해 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IT컨설턴트의 경우.. IT기술에 대한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으며, 그 정보의 장단점과 경험에서의 예상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시행착오를 줄이고, 성공적인 판단을 할수 있는 도움이 되리라 생각이 됩니다.

책이나 몇몇 지식만을 가지고 사업을 해서 누구나 성공을 한다면, 사업이 어렵다는 이야기가 나오지 않았을것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테트라 이야기 처럼 사업도 마찬가지가 될수 있습니다. 장기적인 전략과 시장대응능력이 없다면, 남들이 잘된다는 업종으로 뛰어들게 되고, 남들과 동일한 절차를 통해서 시장에 적응하게 됩니다. 고객들의 요구가 급변하게 된다면 남들만큼의 대응을 통해서 현상유지가 될것입니다. 이런 사업방법으로 성공을 할수 있을까요?..

어항을 깨 부술수 있을만큼의 강한 아이템이나.. 새로운 어항을 구성할수 있을 선점시장전략이나.. 최소한 선두에 서서 움직이는 테트라가 될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성공은 어려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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