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해외 업체만 자동매매 개발을 해주는 줄 알았는데, 국내에서도 맞춤 제작 가능한 IT회사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자동매매를 개발할수 있는 국내업체는 있습니다. 단지 기술적인 난이도에 따라서 개발가능한 업체가 달라질수 있어서 단순히 자동매매라는 키워드만 가지고 해당 업체를 찾을수는 없을듯 합니다. 국내의 IT기술이 해외보다 발달해 있는 만큼 전문적인 기술력을 가진 IT회사라면 충분히 구축할수 있는 범위입니다.
건물을 예를들어 생각해 보겠습니다.
작은 빌라나 수층짜리 건물을 지을수 있는 업체는 많습니다. 고층빌딩이나 백화점, 경기장등의 특수한 시설을 짓는 업체는 많을까요?. 층수나 용도, 사용자수 등의 기준만 생각해보더라도 건물하나 얼마에요? 라는 질문에 다양한 답이 예상될듯 합니다.
자동매매에 대해서 솔루션화를 시킬수 있는 시장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더욱더 찾기 어려울듯 합니다.
시장성이 좋아서 초기에 투자한 만큼의 가치가 있다고 판단한다면 해당분야의 IT업체들이 솔루션화를 통해서 시장에 진입을 할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솔루션이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그만큼의 시장성이 보장되거나, 기존 시장에서 파생될수 있는 기술적인 분석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솔루션의 태생을 잘고민해 보신다면 이 부분에 대한 이해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또한 증권사나 투자대행사에서 자동매매 프로그램을 독자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외주를 줘서 만든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자체적인 전산팀을 운영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존 소스를 활용해서 구축을 하더라도 기술적인 부분에 있어서 예전기술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렇게 업체들이 독자적인 프로그램을 구축하는 이유는 각 회사의 특장점을 녹여낸 매매프로그램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매매프로그램은 거의 대부분 순간적인 트레픽이 몰리거나, 알고리즘상의 계산난이도가 높기 때문에 이 분을 얼마나 기술적으로 대응하느냐 하는 점과, 고객들의 니즈를 분석해서 빠르게 대응할수 있는냐 하는점이 기업의 경쟁력 요소입니다.
만약 기존 소스를 몰래 빼서 이직을한 개발자가 해당 소스를 활용해서 개발을 하더라도, 기존시스템보다 더 나은 시스템을 만들 가능성은 낮습니다. 시장은 빠르게 급변하고, 고객들의 니즈 또한 급변하기 때문에 수년 또는 수십년전에 개발한 알고리즘으로써는 대응하기 어려운것이 현실입니다.
또한 해당 규모의 시스템을 개발한다면 최소 4~5명에서 많게는 수십명의 팀이 개발에 투입되어야 하는 상황이라 1/N의 인력으로는 개발하기가 어렵습니다. 그 팀을 그대로 스카웃해서 구축한다고 하더라도 알고리즘 및 특성을 반영한 구축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명확한 분석과 방향성 설정만이 정답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기술적인 레벨에 대한 점검이 우선입니다.
게시판을 만들더라도 수십명이 사용하는 게시판과 수억명이 사용하는 게시판은 개발방법론에서부터 알고리즘에 이르기까지 난이도가 같을수가 없습니다. 당연히 많은 사용자들이 사용하거나 동시에 많은 트레픽이 발생하는 부분을 고려해서 제작해야하기 때문에 대형증권사의 시스템의 레벨은 급증하게 됩니다.
단순한 자동매매는 만들어질수가 없습니다.
겉으로 비슷해 보이는 시스템을 만들수는 있지만, 근본적인 해결은 절대 될수 없습니다.
후발주자로써 시장에서 경쟁업체와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그들보다 무엇이라도 더 나은 요소가 필요하며 자동매매 시스템을 경우 기존의 일반적인 자동매매에서 벗어날수 있을만큼의 기술적인 진화가 필요합니다. 최근 다양한 시도를 진행하는 AI와 결합한 형태나, 로보어드바이저 형태의 시스템 또한 좋은 대안이 될수 있습니다.
[IIT 컨설턴트의 생각]
단순하게 업체를 선택하고, 해당 업체를 통해서 구축할수 없는 영역이라 생각됩니다. 우연히 업체를 잘만나 개발을 진행하게 되더라도 해당 결과물이 다시 경쟁상대로 넘어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해당 업체의 포트폴리오가 될테니. 해당 포트폴리오를 보고, 경쟁사 및 잠재적인 경쟁사들이 개발업체에 개발을 요청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업체 입장에서는 유사한 기능을 가진 전문 솔루션을 재판매하지 않을 가능성이 없게죠.
이런 문제로 인해서
1. IT전문 인력을 통한 정확한 비즈니스설계
2. 맞춤제작을 통한 시스템 구축
3. 개발업체와의 협력을 통한 지속적인 관리
4. 고객니즈분석 및 시장변화에 능동적인 대응
5. 기술변화에 대한 체계적인 대응 프로세스 구축
등의 요소가 필요하리라 생각됩니다.
특정분야의 포트폴리오를 고집하지 않고,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는 맞춤제작업체는 많지 않습니다. 있다고 하더라도, 기존 고객사를 보호하기 위해서 지정기간동안 경쟁건이나 유사건을 받지 않은 개발사 또한 찾기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현재 필요한 자동매매의 경우 해당 요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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