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자 많은 웹사이트 수익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23. 3. 21.
이용자 많은 웹사이트 수익

커뮤니티 사이트 수익 구조

[질문]

안녕하세요 저는 커뮤니티 운영해보려고 제작 중입니다

웹사이트 수익 구조, 규모가 궁금합니다

트래픽 많은(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유명한 웹사이트)커뮤니티가 됐을 경우 보통 수익 방법이 광고일텐데 애드센스 애드핏? 같은 대중적인 광고 방법도 있을테고 유명하고 이용자 많은 웹사이트가 된다면 광고 후원? 스폰서?도 따로 들어온다는데 대략 이럴 경우 어느정도 수익을 벌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커뮤니티 사이트를 제작중이신데 시이트로 인한 수익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것 같습니다.

비즈니스 모델은 신규 사이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지속가능한 운영을 위해서라도 지속적인 수익구조를 확보하는것인 중요하겠죠. 많은 사람이 모이는 커뮤니티 형태의 사이트에서는 베너광고를 중심으로한 수익구조가 일반화 되어있지만, 광고주들의 관심을 끌기에는 너무나 일반화된 모델이라는 점이 걸립니다.

온라인상의 비즈니스 모델은 다양합니다.

배너광고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 전체회원수 및 일예상 방문객수

- 광고 노출빈도 및 노출시 클릭확률

- 광고주 전용 리포트

- 타켓광고 가능유무

- 광고단가 조절 및 광고입찰구성

- 광고선점용 시스템구성 및 광고자동화

- 광고 목표치 미달시에 보상책

 

등의 보완이 필요할것으로 생각됩니다.

시스템적으로도 단순하게 배너를 넣는 정도가 아니라 배너에 대한 실측이 가능하도록 구성하거나, 배너를 관리자 모드에서 손쉽게 관리 및 교체할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을 구성해야 합니다. 애드센스처럼 외부의 광고를 부착하는것도 초기에는 하나의 방법이 될수는 있지만, 장기적으로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커뮤니티의 수익형태중에서 광고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고, 관련된 매칭이 이뤄져야 하는 상황이라 관련글과 연관한 매칭까지 고려하거나 광고용 게시판을 생각해 본다면 최악의 선택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결혼준비를 전문으로 하는 커뮤니티가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스튜디오에 대한 정보를 다루는 게시판은 그 자체로 유료모델이 가능합니다. 제휴를 맺은 스튜디오의 소개를 잘 보이게 구성하거나, 그들만이 답변이 가능하도록 운영하는 형태는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유저들이 바로 구매로 연결될수 있으니 유저수에 따라 광고비를 책정할수도 있을것입니다. 여기에 애드센스를 부착한다면 제휴를 할 스튜디오입장에서 매력이 떨어지겠죠.

그럼 커뮤니티에서 수익모델과 관련해서 자주 물어보시는 질문과 답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이런 신생 홈페이지에서 수입을 얻기 괜찮은 광고는 어떤 종류가 있을까요?

-광고는 종류가 다양합니다. 하지만, 커뮤니티를 기준으로 생각해 보았을때, 광고가 많아진다면 일반회원들이 그만큼 거부감을 느낄것이고, 이 영향으로 인해서 접속빈도 및 접속유지시간이 낮아지게 됩니다. 어느정도의 합리적인 광고구성 및 배치가 필요합니다. 광고주 입장에서는 잘 보이는 영역에서 클릭율도 높일수 있도록하는것은 기본이며, 대상자를 지정하여 광고의 목적을 높일수 있도록 요구할것입니다. 광고집행이후 실효성에 대한 점검을 위한 리포트 또한 기본적으로 요구하는 내용입니다.

일반적으로 광고영역은 메인에 고정적인 영역과, 컨텐츠 view페이지에 일부삽입영역, 로딩중 삽입영역 등을 많이 활용하며, 경우에 따라서 TXT형식의 광고영역 및 광고존을 구성하기도 합니다.

어느정도 구체적인 답변을 위해서는 정확한 사이트에 성격 및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분석과 시장성 등의 다양한 요인에 대한 공개가 필요합니다.

2. 신생 사이트인데 광고 제의를 어떻게 해야할까요?

-매체 및 사이트에 대한 포장이 필요할듯 합니다.

어떤 목적의 커뮤니티고 일방문객이 몇명이고, 어떤 기대효과가 있느냐 등의 내용을 간단하게 라도 문서화해서 광고의향이 있거나 광고를 준비중인 업체에 보내는 방식이 좋을듯 합니다. , 광고의 단가 및 실효성이 현실적이어야 겠죠. 광고비가 책정되어있는 광고주나 광고대행사라면 효율적인 광고집행이 중요합니다.

광고주들이 접속해서 정기적으로 데이터를 확인하거나, 광고중간중간에 리포트 형식으로 보고를 받을수 있다면 더욱더 신뢰를 할수 있을듯 합니다.

글의 내용과 매칭되는 베너광고 및 텍스트 광고가 노출된다면 그만큼 클릭률을 증가하게 됩니다. 신생사이트 일수록 이런 기술적인 경쟁력을 부각시키는것이 도움이 될것입니다.

3. 광고비에 대한 논의는 어떻게 하는 게 좋은가요?

-시장상황에 따라서 다릅니다. 경쟁력있는 사이트이며, 방문객의 충성도가 높다면 광고비용을 올릴수 있겠지만, 그게 아닌상황이라면 광고비를 높게 책정하기는 어려울듯 합니다. 비즈니스 전략 검토시에 광고영역 및 예상노출빈도를 채크한 후에 광고단가를 측정해 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작은 규모의 사이트에서는 월정액이나 기간정액형식으로 광고를 진행하는 방법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4. 이 광고로 얻은 수익도 세금을 내야 하나요?

-네 모든 수익은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현물로 받은 수익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5. 이렇게 수익을 위해 광고를 달고, 사람들은 게시글을 올릴텐데, 개장시에 서버 크기를 어느 정도로 잡아야 할까요?

-긍정적인 생각도 중요하겠지만, 초기단계에서 현실적인 점검을 위해서라도 부정적인 프로세스에 대한 점검 또한 필요하리라 생각됩니다. 초기단계의 기준이 너무 모호하다면 규모를 잡기는 어렵습니다. 100명이 사용할 사이트와 100만명이 사용할 사이트는 다릅니다. 서버 크기 또한 마찬가지 겠죠.. 1Mbyte의 사진을 1개씩 올리는경우와 100Kbyte의 사진을 10개 올리는것이 서버용량의 측면에서 동일하기 때문에 사이트 설계 및 운영시에 어떤 이미지를 올리게 만든다거나 이미지를 최적화 시키는 기술을 사용한다거나 하는 등 여러 요인에 대한 점검은 필요합니다. 초기에 작게 시작하다가 서버를 늘리면 되지 않겠냐는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어느정도는 가능하겠지만, 현실적으로는 부정적입니다. 2층짜리 벽돌로 지은 건물을 위로 증축한다면 몇층까지는 가능하겠죠.. 수십층까지 올리기도 전에 무너질것입니다. 고층건물은 벽돌로 짓지 않습니다. 그만큼 지반공사 또한 튼튼하게 진행하겠죠. 초기단계라 하더라도 몇층정도의 건물에 어떤 용도에 몇몇의 사람이 어떤 행동을 하는 사이트를 구성하느냐 하는점은 반드시 예측해야 하는부분입니다.

6. 그리고 반대로 이렇게 제 홈페이지를 인터넷에서 홍보하기에 저렴하고 괜찮은 방법이 있나요?

-많은 방법이 있지만, 어떤 사이트인지를 알아야 전략을 구성해 드릴수 있을듯 합니다. 테마를 가진 커뮤니티 라면 해당 테마를 중점적으로 알리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테마가 없다면 타켓층에 따라서 다른 매체 및 유입전략을 구성해야 하기 때문에 복잡한 전략 설계가 필요합니다.

 

또한, 커뮤니티 기반의 비즈니스의경우 어느정도 안정화가 되기까지는 위험도가 높지만 비즈니스의 특성상 안정화 이후에는 손쉬운 운영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가지 걱정되는 부분은 기존에 먼저 유사한 비즈니스 모델로 시작을 한 업체들과 비교했을 때 새롭게 스타트업하시는 분들은 워낙 시장격차도 크고, 상위권 업체들이 많은 홍보비용을 지출하고 있다는 점에서 시작단계에서 차별화된 요인에 대한 점검은 필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커뮤니티 사이트를 만들고 이를 기반으로 수익을 창출하시기 위해서는 다양한 요소를 사전에 점검해보셔야 합니다. 사전점검 요소를 안내드릴테니 아래의 요소를 검토해 보시고, 해당 아이템을 그대로 진행하실지, 다른 아이템으로 변경하실지 먼저 판단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1. 비즈니스 모델

2. 시장 차별화 요인

3. 광고 및 홍보전략

4. 입점 및 광고전략

5. 개발방법론

6. 시장대응 전략 및 시스템 진화

7. 운영 및 관리

8. 집중화 현상에 대한 대비책

9. UI의 강화

10. 소스코드의 최적화

11. 기타

 

[IT전문 컨설턴트의 생각]

단순한 게시판 솔루션을 변형하여 개발한다면 수백만원에도 가능하겠지만, 비즈니스의 확장에 대한 대응 및 차별화를 구성할수가 없습니다. 현재 상위에 속하는 대부분의 커뮤니티 사이트는 맞춤제작을 통해서 구성되었습니다. 동시에 수십만~수백만명의 유저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요인에 대한 분석과 대응은 필수입니다. 수백명이 사용하는 사이트와 수백만명이 사용하는 사이트의 견적이 같을수는 없겠죠?..

위의 링크에서 설명드린 컨설팅 사례를 참고하신다면, 견적산출에 대한 기준 및 현실적인 견적을 예상해 보실수 있을듯 합니다. 이외에도 견적 요인에 따라서 다양한 견적이 가능하기 때문에 컨설팅을 받아보셔야 할것으로 생각됩니다.

쉽게 생각해서 건물이 하나 필요한데 얼마에요? 라는 질문에 정확한 답을 할수 있는 사람이 없을것입니다.

마찬가지로 건물의 용도, 층수, 동시사용인원, 인테리어, 시공업체, 시공공법 등의 다양한 요인에 따라서 편차가 극심하고 2층짜리 건물을 수십층으로 확장할수 없듯이 웹시스템 및 웹사이트를 기반으로한 비즈니스 모델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IT컨설턴트의 다양한 경험을 토대로한 컨설팅으로 시행착오를 최소화한 성공적인 비즈니스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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