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설문조사 만드는방법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21. 5. 31.
사이트 설문조사 만드는방법

제품설문 구독매칭

[질문]

안녕하세요 사이트 개설하려고합니다.

구독방식의 사이트인데 
현재 막힌부분이 설문조사? 부분입니다.

예제 사이트 
www.zamplebox.com/subscribe#/size
또는와이즐리 설문조사
이런식으로 기호를 조사? 수집후에 퀴즈식으로 넘어가면서 최종적으로 추천 상품이 나오는 알고리즘같습니다.
이런 사이트를 만드려면 어떤 자료를 참고해야하는지 혹은 외주가능한 업체가 있는지 문의드립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 입니다. 

설문조사와 수집한 정보를 기반으로 제품을 추천해줄 수 있는 시스템이 들어간 웹사이트가 필요하신 것으로 판단됩니다. 

설문조사 – 제품 추천 – 제품 구독까지 이어지는 웹사이트는
질문에 대한 관리, 질문 선택에 따라 추천할 제품 설정, 질문 선택시 자동 설문지 완성, 설문현황 통계, 제품 추천 관리, 고객별 구독 관리 등의 기능이 필요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방식은 다양합니다. 그리고 그 방법에 따라서 가격은 천차만별입니다. 
해당 사이트는 일반적인 회사사이트나 쇼핑몰을 만드는 방법과 전혀 다른 방법으로 제작이 됩니다.
따라서 아래와 같은 요소를 참고하여 업체선정 및 개발방법론을 산정해 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1, 설문된 내용을 바탕으로 효율적인 제품 매칭을 위한 매칭 알고리즘
상위권에 속하는 구독 서비스 운영 회사들은 웹사이트를 통하여 많은 초기 회원을 유입시키고 있습니다. 이때 사용자들의 관심을 끌고, 이를 통하여 회원들의 가입을 유도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은 기본입니다. 많은 회사들이 설문조사나 앙케이트 형식의 매칭 알고리즘을 통하여 긍정적인 데이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을 응용해서 생각해 보신다면, 매칭 알고리즘을 실무에서 활용하여 타입에 맞는 분들을 중계해 주는 구조로 사업을 진행해 보신다면, 훨씬 효율적인 상품 매칭 전략이 가능할것입니다.
이 부분에 대한 전문적인 시스템을 별로도 도입하는 것이 아니라 회사 고유의 전략을 녹여낸 시스템을 통하여 사업을 진행하셔야 분명히 경쟁력을 가질수가 있을것입니다.

2. 효율적인 구독 서비스 관리
최근 구독서비스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은 듯합니다.

구독 경제(Subscription Economy)는 소비자가 가입 후 월/분기/연 단위의 정기 결제를 선택하면 약정한 기간 동안 유무형의 제품/서비스를 제공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구독 경제는 구독료를 납부하고 일정한 날짜에 물품을 배송받는 ‘정기 배송’ 모델, 일정한 금액을 내면 무제한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무제한 구독’ 모델, 품목을 바꿔가며 이용 가능한 ‘대여(렌털) 모델’ 등으로 구분 지을 수 있는데, 현재 시장에 출시된 대표적인 서비스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정기배송형 | 고객이 선택한 기간을 주기로 지정한 장소로 유형의 제품을 배송해 주는 형태로, 꽃 구독 서비스인 꾸까, 블루미, 미술작품 구독 서비스인 핀즐 등의 서비스가 있음. 

● 무제한형 | 매달 일정 금액을 지불하면 제약 없이 서비스를 즐길 수 있는 형태로, 영화, 음악, 영상, 도서 등의 온라인 콘텐츠 기반 서비스들이 여기에 해당됨. 넷플릭스, 왓챠, 애플뮤직, 밀리의 서재, 어도비, Office 365 등을 꼽을 수 있음. 

● 렌털형 | 정수기, 연수기 등 가장 익숙한 형태의 구독 모델로, 최근 자동차, 패션, 식물재배기, 메트리스, 의료, 가전제품 등으로 그 영역이 크게 확대되고 있음. 

구독 서비스의 장점이자 매력은 ‘효율성(efficiency)’에 있습니다. 소유를 위한 구매 방식은 모든 비용을 선지급하는 구매 방식은 초기 비용 부담이 매우 큰 반면, 구독 방식은 ‘사용한 만큼’ 비용을 지불하기 때문에 초기 투자 비용이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적은 초기 투자 비용은 사용자로 하여금 제품 구매 결정을 위해 쏟아붓는 시간과 노력의 투입을 최소화하므로, 실리적인 측면에서 매우 뛰어난 효과를 발휘할 수밖에 없습니다. 서비스 제공 기업들의 사용자 경험을 장려하기 위한 ‘무료체험’은 촉매제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선이용 후구독’은 사용자의 심리적 부담감을 낮춰 정기 구독으로의 전환과 지속에 유리하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은 구독 경제 시대의 가장 강력한 소비 주체인 밀레니얼 세대(1981~96년 출생)의 요구에 안성맞춤입니다. 저성장 경제와 높은 실업률, 고용 불안 등을 경험한 그들에게 구독 서비스의 정액제는 소비로 인한 스트레스와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에 충분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건 경제적인 이유만으로 구독 서비스를 선택하지 않는다는 점이죠. 누가 얼마나 소유했느냐보다 얼마나 더 많은 경험을 했는가가 인생의 풍요로움을 평가하는 척도라고 여기며, 체험하고 느끼면서 삶의 질을 높여가는 것을 인생의 목표로 여기는 세대들을 위한 합리적인 소비의 대명사로서 구독 서비스를 평가한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위의 3가지 모델이 모두 접목이 가능하며, 최근 트랜드로는 각각의 요소를 분리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결합되는 추세입니다. 어떤 모델을 우선적으로 접목할 것인지에 따라서 구매고객들에 대한 관리 및 잠재고객들에 대한 관리를 위한 시스템 구성이 달라지게 될 것입니다. 

구독경제 서비스를 기반으로 웹사이트를 제작할 때 아래와 같은 항목을 고민해 보셔야 할듯합니다. 
- 고객과의 관계관리를 위한 시스템 구성
- 잠재적인 고객을 유치하고, 실고객으로 전환하기 위한 장치
- 고객과의 소통을 위한 빠른 채널관리
- 시스템과 결합한 형태의 구독경제 전문 사이트 구성
-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관리자 모드
- 리스크 예방 및 효율적인 고객응대를 위한 관리 요소
- SNS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전파될 수 있도록 지원
- 간편하게 구독신청을 할수 있는 UI/UX구성
- 경쟁사/잠재경쟁사와 차별화 요인
- 기존 시스템 및 오프라인 사업장간의 연계

3. 고객관리를 위한 CRM의 요소
온라인을 기반으로 사업을 진행하시거나 또는, 오프라인을 기반으로 사업을 진행하시게 되더라도 고객들을 관리하는 시스템은 필수적입니다. 두 분야를 동시에 진행하신다면 시스템의 필요성은 더 높아지게 됩니다. 고객에 대한 대응과 관리를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 고객관리시스템이라 불리는 CRM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필요하리라 생각이 됩니다. 특히 고객들의 기본적인 정보와 대응현황에 대한 분석을 주먹구구식으로 엑셀이나 장부 등으로 대응하기에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런 이유에서 구독 기반의 서비스는 고객관리 시스템이 포함된 웹사이트 제작은 필수라 생각이 됩니다.

4. 효율적인 홍보 및 마케팅을 위한 SEO(검색엔진 최적화)
웹사이트는 제작이 전부가 아닙니다. 제작비용은 1회성의 비용이 되지만 홍보 및 마케팅 비용은 지속적으로 투입되어야 하는 비용입니다. 이때 검색엔진이 노출되기 쉬운 전략을 기본적으로 가지고 SEO를 효율적으로 구현한다면 비용을 적게 들이더라도 훨씬 효율적인 마케팅 및 전략적 노출이 가능하게 됩니다.
이 비용적인 이점은 마케팅에 대한 부담을 많이 가지는 업체의 경우 필수적입니다.
물론, 이런 마케팅에 있어서 고객정보에 대한 중요한 부분은 노출시키지 않도록 방화벽 및 보완을 강화하는 부분또한 필수적입니다.

5. 다양한 장치에 대응하기위한 Web표준 개발
최근 스마트폰의 보급이외에도 스마트 TV, 다양한 웹브라우저 사용 등으로 인해서 사용자들이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기반으로 접근하기 보다는 타 웹브라우저를 사용하여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를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웹표준 개발방법론을 토대로 구축이 되어야 합니다. 만약 웹표준을 진행하지 않는다면 특정 장치 및 웹브라우저에서는 시스템을 활용할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문제는 현재 인터넷익스플로러의 시장점유율이 세계적으로 50% 미만으로 떨어진 상황이라 반드시 여기에 대한 검토는 필수적입니다.

질문자님이 구축하시고자 하는 사이트는 일반적인 개발범위보다 다소 난이도가 높은 작업이고, 회사의 업무프로세스마다 시스템의 요소들이 달라지게 됩니다. 이런 이유에서 우선적으로 오픈시 필요한 내용과 추후 필요한 내용에 대해서 어느정도 정리를 해보시고, 해당 기능을 중심으로한 업체선정 및 제작기간 산정을 진행해 보십시오. 홈페이지 제작비용과 서버관리비용은 이런 다양한 요소 및 상황에 따라서 달라질수 있습니다.

시스템은 처음 나왔을때 부터 복잡하지 않습니다. 사용자들의 경험과 그들의 필요성이 반영되면서 시간이 지나면서 복잡해 지게 됩니다. 수십억으로도 못만들수도 있지만 수십만원에도 만들수 있는것이 시스템입니다. 단지, 시스템의 가격이 비싸면 비쌀수록 포함된 기능 및 기술들이 더 구성되기 때문에 현재 가장 필요로한 기능을 중심으로한 시스템 구축 또한 필요합니다. 현재 생각하시는 기능만으로는 복잡하지 않지만, 실제로 사용하면서 다양한 기능에 대한 보완이 필요할것이며, 시스템 또한 사업의 영역과 확장에 따라서 변경할수 있는것이 좋습니다. 

흔히 홈페이지 제작을 집을 짓거나 건물을 짓는 것과 유사하다 이야기를 합니다. 

건물을 지을때, 얼마면 될까요?.. 
기준이 모호함에 따라서 많은 변수가 있을 것입니다. 
단층건물이나 2~3층 건물을 짓는거와 수백층 이상의 고층건물을 짓는게 다르다는 것은 누구나 알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제작 시에도 어느 정도의 수용량(동시접속자 및 트레픽)을 버티게 설계하는냐에 따라서 동일한 홈페이지라 하더라도 수배에서 수천배 이상의 견적이 차이가 날수 밖에 없습니다. 고층 건물을 지을 때, 가격이 올라가는 이유는 많습니다. 단순한 시공법으로는 고층건물을 지을수가 없으며, 무게 및 하중에 대한 정확한 설계와 다양한 경험은 필수입니다. 사용되는 자재는 물론, 사용하는 도구와 설비 등도 일반건물과 달라지며, 무엇보다 안전하게 짓게 위해서 지반공사를 더 깊고 튼튼하게 진행하게 됩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에서 흔히 하는 실수중 하나가 작게 시작해서 추후에 사업이 커지면 서버를 증설하면 되지 하는 생각입니다. 건물을 생각해봤을 때, 2층건물을 4~5층으로 올리는 것이야 상황에 따라 가능할 수 있겠지만, 수 백층으로 올릴 수가 없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 또한 초기 설계가 잘못되거나 부족하다면 큰 비즈니스를 진행할 수 없습니다. 또한, 사람들이 모이기 시작하는 시점에서 느리다는 판단이 선다면 유저들의 반응은 냉담해질 것이며, 그 시점이면 이미 경쟁자들이 우후죽순 준비하고 있을 것입니다. 치열한 온라인 기반의 경쟁에서 많은 요인들이 있지만, 안정적인 시스템과 빠른 시장대응은 핵심 중 핵심입니다. 

홈페이지를 만드는 방법 중 시간이 가장 많이 걸리지만, 다양한 비즈니스에 대한 대응이 가능한 방식이 맞춤제작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기획/개발/디자인 의 요소에서 각기 다른 전문분야에 대한 인력이 투입되어 제작하게 됩니다. 전문화된 분야를 기준으로 나눈다면 수백개 이상의 직업군으로 나눠질 정도로 세분화되어있습니다. 

반면에 워드프레스 등의 CMS(컨텐츠관리시스템)이나 빌더솔루션(제로보드,그누보드, 등)은 다른 개발방법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솔루션이 만들어지는 원리는 비슷한 작업을 반복적으로 진행하면서 이를 시스템화를 시키게 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제작사에서 쇼핑몰을 주문받아 제작을 한 후에 지속적으로 타 고객사에서 쇼핑몰에 대한 제작이 진행될 때, 솔루션화를 시키게 됩니다. 옷을 만든다고 생각해 보았을 때, 비슷한 형태의 옷을 반복적으로 만든다면 공장에서 설비를 투자하여 자동화를 시키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옷이 기성복이죠. 기성복의 장점은 빠르게 제작할 수 있으며, 가격이 낮다는 점일 것입니다. 하지만, 개성이 반영되기는 어렵겠죠. 

장단점을 정리해 본다면. 

* 맞춤제작 
- 단점: 구축비용 시간이 많이 든다 
- 장점: 다양한 비즈니스 적용이 가능하다. 경쟁모델이 쉽게 만들어지지 않는다. 

* 솔루션 활용구축 
- 장점: 구축비용과 시간이 절약된다. 기술력을 많이 필요로 하지 않는다. 
- 단점 : 유연한 비즈니스 대응이 불가능하다. 경쟁모델이 쉽게 만들어진다. 

실제로 솔루션을 사용해서 성공하는 모델은 수천개 사이트중에서 극히 일부분에 불과하지만, 맞춤제작을 기반으로 한 사이트의 생존 및 성공확률은 상당히 높습니다. 
예를 들어 100만원을 들여 만든 사이트가 있는데, 이를 관리하기 위해서 1명의 운영인력이 투입되어야 하는 경우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월 200만원 전후로 1년 동안만 운영해도, 인건비 기준으로는 2400만원이 소요되며, 재경비, 4대보험 등 및 기타잡비를 기준으로 생각해 봐도 5000만원 이상의 비용이 1년간 사용됩니다. 인건비뿐만 아니라 마케팅비용이나 기타 요소를 생각해 본다면 수억 원이 없어지는 것도 순간적입니다. 1년이 아니라 2년 3년 시간이 지나게 되면 될수록 지속적으로 비용이 소모됩니다. 

반대로 2000만원을 들여 맞춤제작한 사이트가 있는데, 이를 관리하기 위해서 투입되는 인력이 거의 없어도 되게 자동화 시키고, 마케팅 또한 SEO 및 검색노출에 최적화 되며,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을 토대로 제작된 사이트라 가정해 보겠습니다. 초기에 2000만원이라는 막대한 비용이 소모되지만, 1년 뒤에도 2년 뒤에도 큰 비용 추가없이 유지보수나 기능추가에 해당하는 일정비용만이 추가될 것 입니다. 또한 사업 및 아이템에 특화하여 제작이 되어서 시장변화에 대한 대응이나 추후 사업 확장에도 용이할 것입니다. 

제작하고자 하는 사이트의 규모와 어떤 개발방법을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구축방법 및 비용은 달라질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문의주신 기능 이외에도 보안에 대해서나, 사이트 기능, 추후 트랜드에 대한 반영, 유지보수 대응 등 어떠한 개발 난이도로 제작하시느냐에 따라 견적과 제작할 수 있는 업체는 나뉘게 됩니다. 전문가를 통해서 상담을 받아 시행착오를 줄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IT 컨설턴트 생각] 

웹사이트 제작은 기획, 디자인, 개발의 3가지 영역에서 골고루 균형감있는 결합이 이루어져야 완성된 제작이 가능합니다. 각각 팀워크도 한번 맞춰보지 못한 각각의 영역 인력들이 한번에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성한다는것은 너무나 긍정적인 기대심리일 뿐입니다. 웹에이전시나 전문적인 개발사의 데스크팀 조차도 100%의 성공적인 팀워크를 기대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더군다나 기획적인 요소의 파악을 못한 상태의 개발이나, 관련 파트의 디자인을 한번도 해본적이 없는 디자이너나,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해본적인 없는 기획의 요소들이 모인다면, 더욱더 부정적일수 밖에 없습니다. 견적적인 부분은. 프로젝트의 범위에 따라서 달라질수 밖에 없습니다. 사용자 10만명인 사이트의 개발비용과, 사용자 1000만명인 사이트의 개발비용은 다를수 밖에 없겠죠. 예를 들어, 일반 개인쇼핑몰의 개발비용과, 옥션급의 몰인몰 형태의 쇼핑몰 개발비용은 최소 10배 이상 차이가 납니다. 동일한 페이지를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들어와서 어떤 작업을 하느냐에 따라서 개발방법이 달라집니다. 여기에 따라서 투입인력에 대한 배치가 달라지고, 인건비에 해당하는 개발비용이 산정됩니다. 지식인의 운영정책상 견적을 알려드리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IT컨설턴트를 통해서 차별화된 구축전략수립에서 부터 구축대행에 이르기 까지 도움을 받아보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사이트 설문조사 만드는방법 - IT감리, IT컨설팅, 웹컨설팅, 웹에이전시, 웹솔루션개발, ERP, SCM, CRM, ToTb, 홈페이지제작, 웹사이트 제작, 온라인 마케팅, 시스템구축, 유지보수, 운영대행 등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라이프코리아트위터 공유하기
  • shared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