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대행 퀵서비스 창업 어플문의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21. 5. 27.
배달대행 퀵서비스 창업 어플문의

배달대행어플제작

[질문]

안녕하세요
배달대행 퀵서비스 창업을 생각중입니다
작은 사무실 차려서 배달대행 하고싶어 질문 올립니다
홍보는 열심히 할려구 하구요
라이더도 있습니다 저도 라이더겸 할려구 하구요
음식점 오더를 받으면 기사님들께  편리하게 오더를 전해줄 기사전용 어플을 어떻해
해야할까요
라이더님들 편하게 잡으셔서 배송하시고 수익도 바로 바로 찾으시거나
그런 어플 프로그램 회사 연락처나 회사이름이나  어플이름 등 부탁드리겠습니다  
어플 사용비 수수료등도 궁금합니다 
고수님들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 입니다. 

현재 배달대행과 관련한 시장은 온라인을 기반으로 진행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배달의 민족이 그 예가 될 수 있습니다. 

이름있는 시스템/어플의 경우 이미 어느정도 시장에서의 인지도는 물론, 회원층, 비즈니스 검증 등의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지금 이순간에도 고객들의 요구사항을 접수하여 더 나은 방향으로 서비스를 개선할수 있거나, 추후 비즈니스 모델의 진화 및 시장변화를 예측해서 대응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즉, 지금 그들과 같은 전략으로 창업을 하시게 된다면 절대로 성공할 수 없습니다. 많은 분들이 하시는 실패사례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것이 현재의 비즈니스 모델을 흉내 내려는 것입니다.

질문자님의 배달대행 사업에 배달직원과 거래처에서 배달요청한 주문건이 원활하게 연결되고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며 간편하게 이용을 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찾고 계신가요? 배달대행과 관련한 시장은 몇 년전부터 커져왔기 때문에 비슷한 사업을 운영하는 분들은 이미 많이 있습니다.

현재 경쟁업체가 없다고해도 시장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어 경쟁업체가 늘어날 가능성 또한 고려하여 기존 시스템과는 다른 질문자님의 사업만의 장점이 뚜렷하게 반영된 시스템을 도입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배달대행업체에서 사용하는 시스템/어플의 경우 대부분 거래처가 가입할 때 매장정보를 입력하고, 거래처에서 배달을 요청할 때 수령인의 주소지, 결제방법, 픽업예상시간 등을 입력한 후 해당 오더를 모든 배달기사들에게 리스트로 나열하며, 특정 배달원이 주문을 접수하면 매장과 배달의 커넥팅이 됩니다.

만약 배달기사의 위치와 오더간의 이동경로를 파악하여 가까운 배달기사에게 주문을 빠르게 알림한다거나, 거래처가 예치금형식으로 미리 배달비를 충전해두고 차감하는 방식으로 이용한다면 빠른 정산으로 이용자들이 더욱 간편해 질 수도 있습니다.

테트라 라고 불리는 물고기가 있습니다. 어항속에서 수백마리씩 키우는 물고기이며, 한마리가 한쪽으로 움직이면 다른 물고기들도 같은 방향으로 따라서 움직입니다. 영문도 모른채 남들을 따라서 움직이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요?.. 흔히 레드오션이라 불리는 시장현상도 이와같은 이유에서 나타납니다.

어항속의 테트라가 되고 싶으신가요?

잘되는 아이템을 가지고 창업을 하려는 사람들과 한정된 시장상황은 험난한 경쟁을 예상할수 밖에 없을것입니다. 어항속에 나날이 새로운 물고기가 들어오는 상황이고, 여러마리의 물고기중 하나라 생각해 본다면 어항속에서 살아남을수 있는 전략을 구성하는것은 필수입니다.  어플 및 온라인 비즈니스를 준비하시는 분들이 흔히 겪는 실수중 하나가 개성없이 쉽게 시장에 진입한다는 점입니다. 

성공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기 위해서는 안정적인 시스템구축은 물론,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와, 시장변화에 대한 대응력, 기술력, 마케팅전략수립 등 다양한 방향에서 준비를 진행해야 하며, 개발업체의 경우 어떤 방법으로 접근하여 그들과 Co-Work하느냐가 빠른 성공여부를 결정지을듯 합니다. 특히 개발업체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서 많은 사업에 대한 경험을 하고 있기때문에 독자적으로 내부에서 개발하는것보다는 위험도가 낮습니다.

하나 더 고민해야 하는점은 온라인을 기반으로 배달대행 사업을 본격화하시려고 한다면 참고하시는 사이트나 앱에 대한 분석이 필요합니다. 이름있는 어플이 초기에 시장에 나왔을때는 지금 기준에서는 정말 허접하다는 표현을 쓸정도로 별일없는 어플이 대부분입니다. 개발에 많은 비용을 투입할수 없는 초기단계의 특성과, 시장에서의 요구사항에 대한 접수, 등의 여러가지 문제로 인해서 단순한 기능으로 시스템을 구성할수 밖에 없습니다. 여기에 많은 기능들이 보완되면서 버전업되고, 업그레이드되고 지금 현재의 시스템이 구성되어온것입니다. 

배달 중개와 같은 중개형 비즈니스의 경우 일반적인 비즈니스와는 다르게 초기단계의 노력이 많이 필요하며, 시장신입이 상대적으로 쉬운편이라 경쟁모델이 발생하기 쉬운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느정도 안정화가 되기까지는 위험도가 높지만, 중개비즈니스의 특성상 안정화 이후에는 손쉬운 운영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공급자와 수요자 사이의 비즈니스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어려우며, 유저들의 충성도를 높일수 있는 다양한 전략적 보완이 필요합니다. 한가지 걱정되는 부분은 기존 유사한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이 워낙 시장격차도 크고, 상위권 업체들이 많은 홍보비용을 지출하고 있다는 점에서 시작단계에서 차별화된 요인에 대한 점검은 필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여러가지 상황상 아래의 요소를 사전점검해 보신 후 도입 및 구축하실 어플을 검토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1. 비즈니스 모델
중개형 비즈니스 모델은 일반적인 비즈니스 모델에 비해서 구축이 어렵지만 경쟁자 유입이 손쉬운 시장입니다. 어느정도 안정화된 구조라 판단이 되면, 경쟁자들이 솔루션이나 유사시스템 구조를 모방하여 사이트를 제작하게 됩니다. 사이트가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수익구조가 열악해 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초기 설계에서 부터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다른 시선이 필요합니다. 특히 거래가 형성되거나 거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의 경우 CPC형태의 클릭형 과금과 베너광고, 입점수입(등록비/기간별/조회별)의 형태의 비즈니스모델이 일반화 되어있습니다. 이런 구조에서 신생 업체가 단가를 낮춰서 시장경쟁을 하게 되거나, 인프라를 활용한 마케팅을 진행할 경우 치명적인 영향을 받을수 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경쟁력을 강화할수 있는 체계적인 전략구현이 필수적입니다.

2. 시장 차별화 요인
유사한 시장이 손쉽게 형성될수 있지만, 상위 1%의 사이트가 전체 매출의 90%를 좌우할 정도로 영향력이 있는 상황입니다. 이를 다르게 해석해 본다면 시장차별화 요인 없이 그저비슷한 사이트 전략만을 가지고 시장경쟁을 하는것이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특히 중개형쇼핑몰의 경우 입점되어있는 업체와 사이트를 접속하는 유저들 사이에 얼마나 균형을 맞춰서 설계되느냐에 따라서 사이트의 성격이 달라지게 됩니다. 후발주자로써 기존 시장과의 차별화 요인에 대한 점검이 필요합니다.

3. 광고 및 홍보전략
중개형 비즈니스는 회원관리가 생명이나 다름없습니다. 공급자 회원과 소비자 회원간의 균형도 중요하지만, 그들이 들어와서 얻을수 있는 장점과 회원가입을 통해서 얻을수 있는 장점이 외부적으로 표출이 되지 않는다면 어려운 길을 걸을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점에서 광고 및 홍보전략에 대한 접근은 필수적입니다. 어떤 경로를 통해서 홍보를 진행하고, 어떤 매체를 활용할것인지에 따라서 SEO, SEM, COP 등의 다양한 기술적인 접근에서 게이트페이지 전략에 이르기 까지 개발단계에서 부터 전략을 포함하여 설계를 진행해야만 합니다. 특히 검색엔진 최적화나 신디케이션 등의 기술도입은 자연스럽게 사이트를 외부에 노출시킬수 있다는 점에서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4. 입점전략
공급자 회원에게 입점을 요청할때, 그들이 사이트에 입점함으로써 얻을수 있는 이익이 명확해야만 합니다. 일반적인 영업상황이라면 회원수,일일방문객수, 클릭율, 노출수 등의 데이터를 요청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실제로 상위 사이트들은 해당 데이터를 충분히 고객들이 설득될 만한 근거로써 제시할수 있지만, 초기단계의 중게형 사이트에서 해당 데이터를 모으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대게는 어느정도 회원수가 되면 다시오라는 부정적인 답변이 예상될 정도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단순히 수수료가 낮다는 점으로 설득을 한다는것도 무리가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 시장의 경우 상위의 업체들의 영향력이 높은 관계로 공급자 회원에 대한 충성도를 높일수 있는 전략을 고민해야 할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5. 개발방법론
다양한 개발방법론이 설계가 가능합니다. 중계형 비즈니스의 경우 정책을 어떻게 구성하고, 시장에서 확산전략을 어떻게 설계하느냐에 따라서 시스템의 설계 방법이 달라질수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초기/중기/장기의 시장분리를 통해서 응용가능한 개발방법론을 사용해야만 합니다. 어떤 개발언어를 사용하고, 어떻게 설계하며, 얼마나 많은 유저들을 예상하느냐에 따라서 체계적인 전략구성이 필요합니다. 많은 비즈니스들이 어느정도 안정괘도에서 시스템의 한계나 네트워크상의 결함으로 인해서 무너집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 예측에 따른 대응전략은 필수입니다. 따라서 장기적인 전략을 기준으로 단계별 개발범위를 예측하는 구성으로 진행하는것이 좋을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6. 시장대응 전략 및 시스템 진화
시스템은 진화합니다. 시장에서 고객의 요구사항 또한 지속적으로 변화합니다. 정형화된 구조로써 대응을 하는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상위의 시장을 형성하는 회사들의 공통점중 하나는 이런 변화를 효율적으로 수용하고 진화에 대응하기 위한 준비를 초기단계부터 해왔다는 점입니다. 어떤 회사는 내부의 전산팀을 구성하여 초기단계부터 직접 개발을 진행하기도 하고, 어떤 회사는 아웃소싱회사와의 지속적인 관계를 통해서 대응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또는 시장에서 고객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주기적인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업체도 있습니다. 이런 시장대응 전략은 사이트 생존을 위한 필수작업입니다.

7. 운영 및 관리
어떤 인력이 어떤 방법으로 사이트를 운영하게 될것인가는 중요한 채크포인트입니다. IT기술에 대한 친화도가 높을수록 관리자 모드를 간편하게 구현할수 있지만, 그 반대의 상황이라면 어느정도 자동화된 관리자 운영을 준비해야만 합니다. 내부 인력구성상 어떤 인력구성을 진행하며, 각 담당자들이 맡는 업무가 무엇인지에 따라서 그들이 접속하여 사용할 영역의 시스템과 관리자 모드를 구성하게 됩니다. 추후 사이트의 접속자가 늘어날 경우 서버증설 및 네트워크 증설을 대비해서 어떤 관리구조를 가져갈 것인가에 대한 고민도 필요하리라 생각이 됩니다.

8. 기타 수수료 및 수익구조
매출로만 금액이 잡힐경우 매입에 대한 공제를 어떻게 처리하느냐가 세금폭탄을 피할수 있는 최상의 방법이 될것입니다. 공급처에 대해서 세금계산서를 매입으로 발생받고, 매출은 카드및 세금계산서로 처리를 한다면 매입과 매출액의 차익에 대해서 수익으로 인정받을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매입으로 잡을수 있도록 설계하느냐 하는점이 사업에서 큰 비중을 차지할것입니다.

업종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만약 개인들이 사이트를 통해서 물건을 파는 경우라면 매입처리가 불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비즈니스 모델을 판매수수료가 아니라 입점비 등으로 전환하거나 수수료에 대한 추가입금을 하는 방법도 응용이 가능할것입니다.

플랫폼을 만드는 방법중 시간이 가장 많이 걸리지만, 다양한 비즈니스에 대한 대응이 가능한 방식이 맞춤제작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기획/개발/디자인 의 요소에서 각기 다른 전문분야에 대한 인력이 투입되어 제작하게 됩니다. 전문화된 분야를 기준으로 나눈다면 수백개 이상의 직업군으로 나눠질 정도로 세분화되어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기획/개발/디자인으로 생각해 보았을때, 자체구축은 해당 인력들이 저마다의 파트에서 업무를 공조하여 제작하는 방식입니다. 시간만큼의 투입인력의 인건비와 시행착오 등을 고려해서 생각해 보신다면 어느정도의 이해가 되실것으로 생각됩니다. 장점을 생각해 본다면, 비즈니스에 대한 다양한 접목이나 아이디어를 반영하거나 확장성 있는 시장대응이 가능할것입니다. 물론, 기술력이 받춰져야만 시행착오가 최소화 되겠죠. 이런 이유에서 전문적인 웹에이전시들만이 맞춤제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워드프레스 등의 CMS(컨텐츠관리시스템)이나 빌더솔루션(제로보드,그누보드, 등)은 다른 개발방법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솔루션이 만들어지는 원리는 비슷한 작업을 반복적으로 진행하면서 이를 시스템화를 시키게 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제작사에서 쇼핑몰을 주문받아 제작을 한 후에 지속적으로 타 고객사에서 쇼핑몰에 대한 제작이 진행될 때, 솔루션화를 시키게 됩니다. 옷을 만든다고 생각해 보았을 때, 비슷한 형태의 옷을 반복적으로 만든다면 공장에서 설비를 투자하여 자동화를 시키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옷이 기성복이죠. 기성복의 장점은 빠르게 제작할 수 있으며, 가격이 낮다는 점일 것입니다. 하지만, 개성이 반영되기는 어렵겠죠. 

장단점을 정리해 본다면. 
* 맞춤제작 
- 단점 : 구축비용 시간이 많이 든다 
- 장점: 다양한 비즈니스 적용이 가능하다. 경쟁모델이 쉽게 만들어지지 않는다. 

* 솔루션 활용구축 
- 장점: 구축비용과 시간이 절약된다. 기술력을 많이 필요로 하지 않는다. 
- 단점 : 유연한 비즈니스 대응이 불가능하다. 경쟁모델이 쉽게 만들어진다. 

실제로 솔루션을 사용해서 성공하는 모델은 수천개 사이트중에서 극히 일부분에 불과하지만, 맞춤제작을 기반으로 한 사이트의 생존 및 성공확률은 상당히 높습니다. 

구인구직으로 유명한 사이트들도 초기단계의 사이트는 단순한 구인과 구직용 2가지 게시판이 전부였습니다. 그 기준이라면 몇백만원으로도 사업이 가능하죠.. 하지만, 지금 현재의 1~2위를 달리는 구인구직사이트를 모방하여 만든다면 비용은 수억원으로도 부족할수 있습니다. 그만큼 기능적인 부분에 대한 개발위험이 늘어났다는 것이겠죠. 더군다나 이 사이트들과 경쟁해서도 이길수 있는 사이트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위험과 비용이 투입되어야 하는것이 현실입니다. 쇼핑몰 하나의 비즈니스만 하더라도 개발사에서는 수십만원에서 수백억까지의 견적이 가능할 정도로 온라인 비즈니스는 여러가지 관점에서 점검이 필요합니다.

기성품을 변형해서 제작하는 업체는 많지만, 맞춤제작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는 많지 않습니다. 솔루션이나 어플제작업체 입장에서는 유사한 모델을 반복적으로 제작하는것이 효율적이기 때문에 맞춤제작에 대한 시도는 쉬운 선택이 아닙니다. 더군다나 기획/개발/디자인의 요소에서 직접적으로 인력을 투입해야 하기 때문에 합리적인 가격을 구성하는것은 쉬운일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솔루션이나 기성품이 100만원이라 가정한다면, 맞춤제작을 통해서 동일한 구성을 하려면 수천에서 수억원이상의 예산이 소요될수도 있습니다. 기성품의 경우 대량생산의 이점과, 많은 카피를 활용하면서 원가를 낮추는 구성이지만 맞춤제작은 100% 인력비용에 가까운 구성이 됩니다.

제작비용 또한 비즈니스의 규모와 예상사용자수, 기술적인 난이도 등의 다양한 요인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건물로 생각해 본다면, 컨테이너 하우스를 제작하는 시간 및 비용과, 고층건물을 제작하는 시간 및 비용은 같을 수가 없습니다.

유지비용은 제작한 프로그램 또는 어플의 규모나 관리인력에 따라 다를 것으로 생각됩니다. 주로 맞춤제작은 제작인력의 고정적인 스케줄을 확보하는 방법으로 유지보수를 별도 계약하는 방법을 활용합니다. 내부의 인력이 있다면 직접적인 관리 및 기능추가를 할수 있도록 소스코드를 표준화시켜서 개발하는 방법 또한 가능합니다.  IT컨설턴트의 컨설팅을 통해서 이를 효율적으로 구성해 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IT 컨설턴트 생각] 

많은 분들이 지금 이순간에도 비슷한 비즈니스 모델 및 형태의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고, 현재 오픈중일것입니다. 경쟁력을 갖출수 없다면 쉽지 않은 전쟁이 될것입니다.하나 생각을 해보겠습니다. 시장 1위의 제작회사가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많은 회사들이 그 제작회사와의 개발진행을 위해서 기다릴것이고, 그 회사는 더욱더 성장할것입니다. 이론상으로는 그렇지만 조금 냉정하게 생각을 해본다면, 심각한 이야기입니다. 그 제작회사가 만약 배달어플을 전문으로 개발하는 회사라 생각한다면, 경쟁자들도 그 회사를 통해서 시장진입을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동일한 어플과 유사한 기능으로 경쟁에서 성공할수 있을까요?. 테트라 게임의 승자는 적어도 테트라들은 아닙니다.  그렇다고 분업화된 IT환경에서 제대로된 앱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3~5명 이상의 인력이 필요합니다. 각자 다른 파트로써 그들은 협업작업은 가능하겠지만, 파트가 다르기 때문에 범용적인 작업은 불가능합니다. DB를 구성하는 개발자는 DB만을 만들것이며, 각자 다른 업무를들 조절하며, 업무를 할당하는것은 어느정도의 경험을 가진 전문가가 아니라면 어렵습니다. 그 경험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문제는 전문성이 강한 파트일수록 인력비용이 비싸며, 제대로 활용하기가 어렵습니다. 1명당 수백만원의 인건비만 생각해 보더라도 3~5명이고, 수개월동안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그들이 사용하는 비용(재경비)와 기술상의 가치(기술료), 시행착오 및 기획변경으로 인한 위험요인 등을 고려한다면 단순한 문제는 아닙니다. 웹비즈니스의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IT컨설턴트와의 컨설팅으로 시행착오를 줄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1년에 100여건의 IT컨설팅을 진행하며, 그 컨설팅중 30여건의 개발을 대행해온 회사가 20년이 넘도록 운영되었다면 그 노하우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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