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제작비용 궁금합니다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21. 3. 24.
홈페이지 제작비용 궁금합니다

커뮤니티 쇼핑몰 영상사이트

[질문]

커뮤니티,쇼핑몰,영상 업로드 기능을 가진 홈페이지 제작비용이 궁금합니다.
반응형,독립으로 원해요.

대략적인 금액이 궁금합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 입니다.

일단, 커뮤니티 기반의 비즈니스의경우 어느정도 안정화가 되기까지는 위험도가 높지만, 비즈니스의 특성상 안정화 이후에는 손쉬운 운영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가지 걱정되는 부분은 기존 비즈니스 모델이 워낙 시장격차도 크고, 상위권 업체들이 많은 홍보비용을 지출하고 있다는 점에서 시작단계에서 차별화된 요인에 대한 점검은 필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또한 커뮤니티 기능뿐만 아니라 사이트 내에 쇼핑, 동영상 업로드와 같은 기능이 필요하시기 때문에 검토하셔야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여러가지 상황상 아래의 요소를 사전점검해 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1. 비즈니스 모델
커뮤니티 비즈니스 모델은 경쟁자 유입이 손쉬운 시장입니다.
어느정도 안정화된 구조라 판단이 되면, 경쟁자들이 솔루션이나 유사시스템 구조를 모방하여 사이트를 제작하게 됩니다. 사이트가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수익구조가 열악해 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초기 설계에서 부터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다른 시선이 필요합니다. 특히  CPC형태의 클릭형 과금과 베너광고, 입점수입의 형태의 비즈니스모델이 일반화 되어있습니다. 이런 구조에서 신생 업체가 단가를 낮춰서 시장경쟁을 하게 되거나, 인프라를 활용한 마케팅을 진행할 경우 치명적인 영향을 받을수 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경쟁력을 강화할수 있는 체계적인 전략구현이 필수적입니다.

2. 시장 차별화 요인
유사한 시장이 손쉽게 형성될수 있지만, 상위 1%의 사이트가 전체 매출의 90%를 좌우할 정도로 영향력이 있는 상황입니다. 이를 다르게 해석해 본다면 시장차별화 요인 없이 그저비슷한 사이트 전략만을 가지고 시장경쟁을 하는것이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특히 중계 기반의 비즈니스 구현의 경우 입점되어있는 업체와 사이트를 접속하는 유저들 사이에 얼마나 균형을 맞춰서 설계되느냐에 따라서 사이트의 성격이 달라지게 됩니다. 후발주자로써 기존 시장과의 차별화 요인에 대한 점검이 필요합니다.

3. 광고 및 홍보전략
커뮤니티 비즈니스는 회원관리가 생명이나 다름없습니다. 공급자 회원과 소비자 회원간의 균형도 중요하지만, 그들이 들어와서 얻을수 있는 장점과 회원가입을 통해서 얻을수 있는 장점이 외부적으로 표출이 되지 않는다면 어려운 길을 걸을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점에서 광고 및 홍보전략에 대한 접근은 필수적입니다. 어떤 경로를 통해서 홍보를 진행하고, 어떤 매체를 활용할것인지에 따라서 SEO, SEM, COP 등의 다양한 기술적인 접근에서 게이트페이지 전략에 이르기 까지 개발단계에서 부터 전략을 포함하여 설계를 진행해야만 합니다. 특히 검색엔진 최적화나 신디케이션 등의 기술도입은 자연스럽게 사이트를 외부에 노출시킬수 있다는 점에서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4. 입점 및 광고전략
광고, 유료화페이지, 수익화컨텐츠 등을 위해서 광고주에게 입점을 요청할때, 그들이 사이트에 입점함으로써 얻을수 있는 이익이 명확해야만 합니다. 일반적인 영업상황이라면 회원수,일일방문객수, 클릭율, 노출수 등의 데이터를 요청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실제로 상위 사이트들은 해당 데이터를 충분히 고객들이 설득될 만한 근거로써 제시할수 있지만, 초기단계의 사이트에서 해당 데이터를 모으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대게는 어느정도 회원수가 되면 다시오라는 부정적인 답변이 예상될 정도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단순히 수수료가 낮다는 점으로 설득을 한다는것도 무리가 있습니다.

5. 개발방법론
다양한 개발방법론이 설계가 가능합니다.  정책을 어떻게 구성하고, 시장에서 확산전략을 어떻게 설계하느냐에 따라서 시스템의 설계 방법이 달라질수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초기/중기/장기의 시장분리를 통해서 응용가능한 개발방법론을 사용해야만 합니다. 어떤 개발언어를 사용하고, 어떻게 설계하며, 얼마나 많은 유저들을 예상하느냐에 따라서 체계적인 전략구성이 필요합니다.  많은 비즈니스들이 어느정도 안정괘도에서 시스템의 한계나 네트워크상의 결함으로 인해서 무너집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 예측에 따른 대응전략은 필수입니다.

6. 시장대응 전략 및 시스템 진화
시스템은 진화합니다. 시장에서 고객의 요구사항 또한 지속적으로 변화합니다. 정형화된 구조로써 대응을 하는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상위의 시장을 형성하는 회사들의 공통점중 하나는 이런 변화를 효율적으로 수용하고 진화에 대응하기 위한 준비를 초기단계부터 해왔다는 점입니다. 어떤 회사는 내부의 전산팀을 구성하여 초기단계부터 직접 개발을 진행하기도 하고, 어떤 회사는 아웃소싱회사와의 지속적인 관계를 통해서 대응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또는 시장에서 고객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주기적인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업체도 있습니다. 이런 시장대응 전략은 사이트 생존을 위한 필수작업입니다.

7. 운영 및 관리
어떤 인력이 어떤 방법으로 사이트를 운영하게 될것인가는 중요한 채크포인트입니다. IT기술에 대한 친화도가 높을수록 관리자 모드를 간편하게 구현할수 있지만, 그 반대의 상황이라면 어느정도 자동화된 관리자 운영을 준비해야만 합니다. 내부 인력구성상 어떤 인력구성을 진행하며, 각 담당자들이 맡는 업무가 무엇인지에 따라서 그들이 접속하여 사용할 영역의 시스템과 관리자 모드를 구성하게 됩니다. 추후 사이트의 접속자가 늘어날 경우 서버증설 및 네트워크 증설을 대비해서 어떤 관리구조를 가져갈 것인가에 대한 고민도 필요하리라 생각이 됩니다.

8. 집중화 현상에 대한 대비책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몇몇 게시판이나 게시글에 집중적으로 몰릴 가능성이 높기때문에 이를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다양한 기술접목이 필요합니다. 단순한 게시판의 설계방법으로는 데이터가 많아질수록 속도저하 현상이 나타날수 밖에 없습니다. 일단 통합게시판 형태의 소스구조는 일반적인 제작방법에 비해서 저렴하고 Add-on 및 모듈에 대한 셈플이 많기 때문에 빠른 구축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많은 기능을 수용하기 위해서 설계가 된 만큼 소스코드와 모듈이 일반 사이트에 비해서 무거울수 밖에 없습니다.
당연히 동시접속자가 몰리는 형태의 커뮤니티에서는 접속자를 버티기가 힘들것입니다.

9. UI의 강화
커뮤니티 사이트는 유저들이 접속을 해서 사이트를 이용하는 시간이 길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눈이 편한 사이트 구성 및 UI전략을 기반으로 시선의 흐름이 매끄럽게 설계가 되어야 합니다. 만약 사이트가 불편하거나 쉽게 실증을 느끼는 구조라 한다면 커뮤니티가 아무리 많은 유저들이 접속을 하더라도 활성화를 시키기가 어렵습니다.

10. 소스코드의 최적화
범용적인 기능의 게시판소스를 활용하는 방법으로는 커뮤니티 구성시에 소스코드의 용량이 커서 사이트의 로딩이 무거워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해당 게시판의 기능에 충식하게 단계별 설계를 했을때와 비교해 보았을때 많은 소스코드가 복잡하고, 용량이 많아서 관리적인 측면에서도 위험도가 높습니다.

1Mbyte의 페이지 용량을 가진 사이트에 100명이 몰린다면 100Mbyte의 용량이 예상되지만,
100Kbyte의 페이지 용량을 가진 사이트에 1000명이 몰려도 100Mbyte의 용량이 예상됩니다.
특히 커뮤니티에서는 pageview가 일반 사이트에 비해서 높기때문에 한명이 다수의 클릭을 하는 구조가 많습니다.

다양한 게시글을 보면서 수십페이지를 클릭하는 구조라면 작은 용량의 차이가 엄청난 차이로 나올수가 있습니다.
100명이 10page씩만 클릭해 보더라도 위의 1Mbyte의 페이지용량에서는 총 1Gbyte의 트레픽이 나오지만, 100kbyte의 페이지 용량에서는 100명이라 생각해 보았을때 10Mbyte 트레픽이 나옵니다.

개발 비용은 일회성 비용에 가깝지만, 회선 및 서버 비용은 매월 지출해야 하는 비용이라 생각해 보았을때 문제점을 예상해 볼수가 있습니다.

11. 기타.
어떤 구조의 비즈니스 모델이든.. 맞춤제작을 통해서는 제작이 가능합니다.
맞춤제작에서의 견적은 투입인력당 기술료를 기준으로 견적을 산출합니다.
기술 난이도가 높은 기술이 많이 사용된다면 고급인력이 투입되어야 되고, 자주사용되는 기술이라면 훨씬 빠른 시간에 구현이 가능합니다..
-데이터 변환을 위한 수집형 Parser구현
-컨텐츠 검색용 검색엔진 개발(검색엔진 레벨에 따른 알고리즘 구성)
-데이터 처리 및 필터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광고글 및 상업성 글 , 악성글 차단로직 개발
-외부 배포형 모듈 제작
-동시 접속자
-유료회원 인증시스템 구성
-컨텐츠 관리를 위한 cms구성
-광고 성과 측정을 위한 검증모듈 및 광고관리시스템
-접속 분기용 코드분할 기술적용
-타 시스템 과의 모듈 연계작업
등의 요인을 어떻게 적용하느냐에 따라서 수천만원에서 수백억원까지고 구축될수 있는 범위라, 가용 예산안을 우선적으로 결정하시고 전문컨설턴트의 컨설팅을 통해서 해당 예산안을 기준으로 구축가능한 범위와 단계별 구축전략을 통한 확산대응을 추천드립니다.

다음으로 쇼핑몰 구축에 관한 설명을 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쇼핑몰 사이트 개설을 알아보실 때에 솔루션이라는 단어를 접해보셨을 겁니다. 솔루션이란 정형화된 구조와 범용적인 설계를 기반으로 시장에서 보편적으로 필요한 기능을 모아 만들어진 개발물을 말합니다. 이 경우 시장 규모와 잠재시장 등을 예측하여 사전에 솔루션을 제작하고, 이를 분양 및 배포 방식으로 판매하는 전략을 사용합니다. 쇼핑몰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흔히 겪는 실수중 하나가 쇼핑몰 솔루션을 통해서 개성없이 쉽게 시장에 진입한다는 점입니다. 

일반적으로 솔루션을 사용하는 이유를 고민해 보신다면 

1. 솔루션 재사용을 통한 비용절감 
수천만 원의 기능을 가진 솔루션을 수백만 원에 구입할 수 있다면 괜찮은 조건이 됩니다. 
제작비용을 솔루션개발업체에서 선투자를 진행하고, 많은 사용자에게 판매하는 구성이기 때문에 솔루션으로는 가능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시장이 성장하면서 경쟁 사이트들이 많이 나오게 됩니다. 이때 동일한 솔루션으로 최신 디자인으로 무장한 신규 사이트와 경쟁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이 필요할까요? 결국 조삼모사 격으로 광고를 통해서 시장을 지켜야만 하는 상황이 됩니다. 장기적으로는 경쟁자를 양성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솔루션을 재사용하는 구조는 피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사전 사용을 통한 안전성 
많은 사용자들이 솔루션을 사용해보고, 여러 번의 업데이트를 통해서 훨씬 안정적인 구조의 솔루션이 완성되게 됩니다. 만약 이렇게 안전화 된 솔루션을 커스트마이징을 통해서 수정해서 사용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실제로 솔루션 구매자의 40~50%이상은 솔루션을 커스트마이징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솔루션의 최대장점인 안전성이 무너지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3. 문제 발생시 공동대응 
소스 상의 결함이나, 특정 프로그램 구멍을 통한 해킹시도 등.. 다양한 문제에 있어서 공동대응이 가능합니다. 하나의 사이트에서 발견되는 문제라면 동일한 솔루션을 사용하는 여러 사이트에서도 발견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대응과 공동대응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커스트마이징을 진행한 경우 기술적인 지원에 대한 제약이 심하고, 이런 문제요인 발생 시에 지원을 받을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문제점 때문에 쇼핑몰을 맞춤제작하시려는 수요가 굉장히 높은 상황입니다. 홈페이지를 만드는 방법중 시간이 가장 많이 걸리지만, 다양한 비즈니스에 대한 대응이 가능한 방식이 맞춤제작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기획/개발/디자인 의 요소에서 각기 다른 전문분야에 대한 인력이 투입되어 제작하게 됩니다. 전문화된 분야를 기준으로 나눈다면 수백개 이상의 직업군으로 나눠질 정도로 세분화되어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기획/개발/디자인으로 생각해 보았을때, 자체구축은 해당 인력들이 저마다의 파트에서 업무를 공조하여 제작하는 방식입니다. 시간만큼의 투입인력의 인건비와 시행착오 등을 고려해서 생각해 보신다면 어느정도의 이해가 되실것으로 생각됩니다. 장점을 생각해 본다면, 비즈니스에 대한 다양한 접목이나 아이디어를 반영하거나 확장성 있는 시장대응이 가능할것입니다. 물론, 기술력이 받춰져야만 시행착오가 최소화 되겠죠. 이런 이유에서 전문적인 웹에이전시들만이 맞춤제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물론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많은 사람들이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조금씩 아이디어 들이 모여서 쇼핑몰 솔루션이 만들어져있습니다. 범용적인 비즈니스 형태의 운영을 위해서는 투입비용이 낮은 만큼 진입장벽도 낮지만, 저렴하게 시작을 할수 있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입니다 

그러나 조삼모사와 같은 겪이겠지만, 100만원을 들여 만든 쇼핑몰이 운영인력이 1명 풀시간으로 있어야 하는 경우와 1000만원을 들여 만든 쇼핑몰이 운영인력이 없어도 운영이 가능한 경우 어느 형태가 더 이익일까요?.. 
인건비를 100만원만 생각해보더라도 1년만 지난다면 후자쪽이 훨씬 이익입니다.
사이트를 1년 이상으로 운영한다면, 시간이 지날수록 전자의 경우는 비용이 부담되게 됩니다. 

3년쯤 지난뒤를 생각해보면, 전자는 3700만원(개발비100+3년간인건비3600), 후자는 1000만원의 비용이 사용되었을듯 합니다. 어느게 맞는 답이죠?... 

솔루션의 문제점은 비단 이것만이 아닙니다. 레드오션으로 경쟁구조를 만든다는것은 아이템을 쉽게 카피해서 경쟁자들이 생겨난다는 점입니다. 결국은 솔루션으로 찍어내는 개발회사와 이를 마케팅하는 회사들만 돈을 벌게 되는 게임이 되겠죠.. 

마지막으로 동영상 업로드 및 조회와 관련한 설명을 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영상을 기반으로한 커뮤니티, 쇼핑몰 사이트의 경우 영상 컴퍼넌트의 제어기술이나 네트워크 분산기술만 하더라도 견적비용의 수십배를 차지할수 있을정도로 채크해야하는 포인트가 많습니다.

네트워크 밀집형 사이트 구조라 불리는 형태의 사이트는 동시에 많은 사람들이 접속할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몇명이 사용할수 있는 시스템이냐에 따라서 시스템의 설계방법과 난이도는 천차만별입니다. 유사한 동영상 사이트라 하더라도 수십명이 사용할 사이트라면 복잡한 기술없이 몇몇의 태그만으로도 손쉽게 구현이 가능하겠지만, 하나의 동영상을 수백, 수천만명이 동시에 봐야 한다면 분산네트워크에 대한 기술이 사용되어야 합니다.

만약 기본적인 구조가 정리되어있지 않거나 IT기술에 대한 범위산정이 모호한 경우 전문적인 컨설턴트의 도움을 받아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위에서 설명드린데로 다양한 요인에 따라서 견적비용 및 구축가능여부는 결정이 됩니다. 전문 IT컨설턴트의 도움을 통한 성공적인 시스템 구축을 추천드립니다.








 

[IT 컨설턴트 생각]

단순한 게시판 솔루션을 변형하여 개발한다면 수백만원에도 가능하겠지만, 비즈니스의 확장에 대한 대응 및 차별화를 구성할수가 없습니다.

현재 상위에 속하는 대부분의 커뮤니티 사이트는 맞춤제작을 통해서 구성되었습니다. 특히나 커뮤니티 사이트에 쇼핑몰, 동영상 업로드 기능까지 포함이 된다면 더욱더 맞춤제작의 영역에서 제작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동시에 수십만~수백만명의 유저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요인에 대한 분석과 대응은 필수입니다. 수백명이 사용하는 사이트와 수백만명이 사용하는 사이트의 견적이 같을수는 없겠죠?..

위에서 설명드린 내용을 참고하신다면, 견적산출에 대한 기준 및 현실적인 견적을 예상해 보실수 있을듯 합니다. 이외에도 견적 요인에 따라서 다양한 견적이 가능하기 때문에 컨설팅을 받아보셔야 할것으로 생각됩니다.

쉽게 생각해서 건물이 하나 필요한데 얼마에요? 라는 질문에 정확한 답을 할수 있는 사람이 없을것입니다.

마찬가지로 건물의 용도, 층수, 동시사용인원, 인테리어, 시공업체, 시공공법 등의 다양한 요인에 따라서 편차가 극심하고 2층짜리 건물을 수십층으로 확장할수 없듯이 웹시스템 및 웹사이트를 기반으로한 비즈니스 모델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IT컨설턴트의 다양한 경험을 토대로한 컨설팅으로 시행착오를 최소화한 성공적인 비즈니스 추천드립니다.

홈페이지 제작비용 궁금합니다 - IT감리, IT컨설팅, 웹컨설팅, 웹에이전시, 웹솔루션개발, ERP, SCM, CRM, ToTb, 홈페이지제작, 웹사이트 제작, 온라인 마케팅, 시스템구축, 유지보수, 운영대행 등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라이프코리아트위터 공유하기
  • shared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